2025.04.13 (일)

  • 구름조금동두천 1.6℃
  • 흐림강릉 7.2℃
  • 구름조금서울 3.8℃
  • 구름조금대전 3.2℃
  • 흐림대구 4.6℃
  • 구름많음울산 5.2℃
  • 맑음광주 3.2℃
  • 맑음부산 5.3℃
  • 맑음고창 2.7℃
  • 구름조금제주 9.6℃
  • 맑음강화 4.9℃
  • 흐림보은 2.9℃
  • 맑음금산 3.5℃
  • 맑음강진군 5.4℃
  • 구름조금경주시 4.9℃
  • 맑음거제 4.8℃
기상청 제공

산업·유통

[공간파일] 로얄캐닌, 영업이익 43% 급증에 로열티·배당 427억원 '지급'…반려동물 사료순위, 로얄캐닌>한국마즈>대주산업>우리와>하림펫푸드 順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이종화 기자] 국내 반려동물 시장 압도적인 1위를 달리는 로얄캐닌코리아 유한회사(대표이사 카이시아동)의 지난해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두자릿수 이상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스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로얄캐닌코리아의 2024년 매출은 3709억원으로 전년 3244억원 대비 14.3% 증가했다. 영업이익 역시 585억원으로 전년 409억원 대비 무려 43% 급증했다. 영업이익률 역시 16% 수준으로 호실적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 역시 538억원으로 전년 434억원 대비 24% 늘어났다.

 

로얄캐닌은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두자릿수 성장하며 엄청난 호실적을 거뒀음에도 불구하고 2월 제품 가격을 인상해 소비자들로부터 빈축을 사고 있다. 결국 본사에 배당금과 로열티를 더 지급하기 위한 가격인상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가격인상 폭은 평균 4.8%로, 일반 사료부터 처방식 사료까지 전반적인 제품군에 적용됐다.

 

로얄캐닌 관계자는 “인플레이션 등 대외적 비용상승을 내부적으로 소화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사업 지속성을 위해 가격을 조정하기로 결정했다”며 “원료·포장·운송 등 생산비용 상승 압박 속에서 인상 폭을 최소화했다”고 말했다.
 

 

로얄캐닌코리아 유한회사는 2005년 9월 16일 설립되어 사료 제조 및 도매업을 주된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전라북도 김제시 백산면에 본사와 공장을 두고 있다. 현재 납입자본금은 5억원이며, 로얄캐닌(Royal Canin) S.A.S가 100%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판매 및 관리비는 646억원이며, 이 중 급여비는 101억원, 광고선전비 109억원, 지급수수료 150억원, 로열티 177억원이 포함됐다.

 

로열티 177억원은 지배기업인 로얄캐닌S.A.S에 국내 매출액의 9%에 해당하는 금액이며, 전년 156억원 대비 13.5% 증가했다.

 

배당금으로 2023년 중간배당 형식으로 250억원을 지급했다. 이 금액규모는 자본금 5억원 대비 무려 5000% 수준으로 매우 높은 비율이다. 이는 로얄캐닌이 상당한 현금 유동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분 100%를 보유한 지배기업인 본사에 적극적인 수익환원 정책을 취했음을 의미한다.

 

로열티와 배당금을 합쳐 427억원인 로얄캐닌코리아의 본사인  로얄캐닌(Royal Canin) S.A.S에게 지급됐다.

 

또 계열사 의존도가 과다하다는 내부 리스크도 눈에 띈다. 전체 매입의 42%가 지배기업과의 거래로 나타났다.  단기차입금 200억원 상환도 부담이다. 반품충당부채 14억원으로 전년 11.5억원 대비 20%늘어났다. 이는 국내 동물사료 시장에서의 경쟁 심화를 보여준다.

 

 

부채비율은 49.2%로 나타났다. 부채총계 1015억원, 자본총계 2061억원이다. 유동비율 역시 104.8%(유동자산 1062억원, 유동부채 1013억원)로  나타나 단기 유동성도 양호한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로얄캐닌이 보유하고 있는 토지의 공시지가는 87.8억원이다. 또 2018년 5월 및 2018년 12월 전북도청 및 김제시청으로부터 정부보조금 61억원을 수령했다. 정부보조금 중 60.9억원 및 1412만원을 각각 유형자산 및 무형자산의 차감계정으로 계상했다.

 

또 김제공장 3, 4라인 확장을 위해 건물 및 기계장치에 대한 투자를 진행중에 있으며, 누적 투자 발생액은 978억원이다.

 

현금흐름도 엄청나게 개선됐다. 영업활동 현금흐름 655억원을 창출했다.

 

로얄캐닌코리아의 법적 대표이사는 카이시아동(David Cai) 로얄캐닌 아시아태평양 회장이 맡고 있으며, 2024년 9월부터 이재연 한국지사장이 한국 사업총괄을 맡고 있다.

 

이재연 사업총괄은 미국 인디애나 대학교에서 마케팅을 전공했으며, 코카콜라, 존슨앤존슨 한국 지사와 아시아태평양 본사 등 글로벌 기업에서 한국, 북아시아, 아시아태평양 마케팅, 한국지사 대표 등을 두루 경험했다. 로얄캐닌코리아에는 2022년 8월에 합류하여 브랜드 마케팅과 리테일 영업 상무를 겸임한 바 있다.

 

 

지난 2024년 반려동물 시장 TOP5들의 매출과 영업이익등 성적표를 분석해 본 결과, 로얄캐닌코리아(3709억원)가 압도적인 선두를 달리는 가운데 한국마즈(1832억원), 대주산업(1060억원), 우리와(920억원, 대산앤컴퍼니와 대한사료 합병), 하림펫푸드(521억원, 제일사료의 반려동물 식품사업부문 물적분할)가 바짝 추격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펫푸드 업계 관계자는 "프랑스 마즈그룹의 한국계열사가 한국마즈이고, 마즈그룹의 계열사가 로얄캐닌인 점을 감안하면 펫푸드 시장 1, 2위의 매출규모만 5540억원 수준으로 프랑스 기업이 장악하고 있다"면서 "한국 반려동물 사료시장의 70% 이상을 수입산이 장악한 엄연한 현실에서 신토불이 브랜드도 제품력이 우수해 한판승부가 본격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반려동물 인구 1000만명 시대를 맞아 관련 시장 규모도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한국펫사료협회의 '2024 한국 펫푸드 시장 전망' 자료와 닐슨아이큐코리아 데이터에 따르면, 한국 펫푸드 시장의 1년 매출액은 약 9000억원이다. 이는 국내 화장지 판매액과 비슷한 수치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2023년 반려동물 시장 규모는 약 4조5786억원으로, 2018년 2조6000억원에 비해 두 배 이상 증가했다. 펫푸드 시장 규모는 1조1803억원을 전망했다. 세계적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은 세계시장규모를 1840억달러(255조37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62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공간파일] 인크루트, 흑자전환에도 웃을 수 없는 이유…부채비율·현금흐름·소송·모회사 거래 '적신호'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인크루트(대표이사 서미영)가 지난해 소폭의 매출 증가와 영업이익 흑자 전환이라는 긍정적인 성과를 기록했으나, 부채비율 급증과 현금흐름 악화 등 재무구조의 불안정성이 여전히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업이익 흑자 전환으로 기초 체력은 개선했으나, 과도한 차입금 의존도가 주요 약점이며 재무건전성 강화가 시급하다. 또 올해는 단기차입금 재조정과 플랫폼 사업의 실적 확대가 성패를 좌우할 전망이다. 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의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인크루트의 2024년 매출은 343억원으로 전년 333.8억원 대비 2.8% 늘어났다. 영업이익은 전년 14.9억원 적자에서 5028만원 흑자 전환했다. 그러나 순이익은 여전히 2.63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다만 전년 12.12억원 당기순손실 대비 10억원 가량 개선됐다. 총자산은 255.5억원(전년 216.2억원)이며, 유동비율은 73.9%, 부채비율은 898%로 파악됐다. 전년 611%보다 부채비율이 훨씬 더 커졌다. 즉 자본 대비 부채가 과도하게 증가해 재무안정성이 악화됐다. 영업활동 현금흐름 역시 마이너스 7.6억원이며, 단기차입금도 전년 83.4억원에서 118.8억원으로 늘어났다.

“‘잘 가꾸고 잘 먹는’ 슬로우에이징 트렌드 뚜렷”…CJ온스타일, 컴온스타일 기간 뷰티∙식품 거래액 ‘쑥’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CJ온스타일이 4월 4일부터 8일까지 상반기 최대 쇼핑 행사 ‘컴온스타일’을 중간 집계한 결과, 뷰티와 식품 거래액이 전년 행사 기간 대비 각각 13%, 40% 상승하며 매출을 견인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대내외적 불확실성으로 소비심리는 위축되고 있지만 자신의 외모와 건강 관리에는 투자를 아끼지 않는 소비 경향이 갈수록 뚜렷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는 천천히 자연스럽게 나이 드는 것을 추구하는 슬로우에이징(Slow-aging)이 메가 트렌드임을 방증하는 결과다. 같은 기간 뷰티 거래액 상위권에 포진된 브랜드로는 ▲톰 스킨케어 ▲리터니티 ▲아로셀 ▲라비앙 ▲메디큐브 ▲블랑두부 누본셀이 있다. 모두 슬로우에이징 트렌드를 대표하는 브랜드다. 특히 지난 7일(월) 방송한 뷰티 전문 모바일 라이브쇼 ‘겟잇뷰티’에서는 100만원에 가까운 고가 뷰티 기기 ‘톰 더글로우’ 1천대가 방송 시작 10분만에 매진되는 기염을 토했다. 페이지뷰(PV)도 92만을 기록했다. 4일(금) 편성된 바이오 뷰티 브랜드 ‘아로셀 슈퍼 콜라겐 마스크팩’과 6일(일) 선보인 ‘리터니티 율무팩’도 한 시간도 안돼 각각 8억원, 10억원 가까이 판매됐다. 슬로

"기술도 1등, 디자인까지 1등"…현대엘리베이터,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현대엘리베이터가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 Dot Design Award) 2025’에서 제품부문 ‘본상(Winner)’을 수상했다. 현대엘리베이터가 본상을 받은 제품은 ‘스마트 홀 버튼’이다. 풋(Foot) 센서와 AI 음성인식 기능이 융합된 제품으로 터치 없이 목적층을 입력할 수 있다. 사람이 ‘스마트 홀 버튼’ 근처에서 발을 움직이면 AI 음성기능이 활성화되는 방식이다. 이같은 첨단기술을 직관적인 디자인에 담아낸 것이 이번 수상의 배경으로 꼽힌다. 현대엘리베이터의 ‘스마트 홀 버튼’은 사용자 접근성을 대폭 개선했다는 점에서 주목받는다. 장애인, 노약자는 물론 짐을 든 사람 등이 손을 사용하지 않고도 이용할 수 있다. 엘리베이터가 도착하면 ‘스마트 홀 버튼’에 간접조명이 점등되며 시각적 안내 역할 수행은 덤이다. 현대엘리베이터 관계자는 “스마트 홀 버튼은 이미 실증을 마치고 5월부터 본격적인 판매에 나설 예정”이라며 “한발 앞선 기술력을 넘어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까지 아우르는 솔루션과 제품 개발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 노르트하임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Design Zentrum

"300개 뷰티·푸드·K-POP 굿즈 한자리에"…코레일유통, '2025 오사카 엑스포' 한국관 팝업스토어 오픈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코레일유통(대표 박정현)이 운영하는 ‘2025 오사카 간사이 세계엑스포’ 한국관 팝업스토어가 오는 4월 13일 공식 오픈한다. ‘2025 오사카 간사이 세계엑스포’(이하 오사카 엑스포)는 4월 13일부터 10월 13일까지 6개월간 오사카 유메시마 인공섬에서 열리며, 158개국이 참여하는 세계 3대 국제 행사 중 하나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국내 중소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고, 대한민국 문화 상품을 세계에 알리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코레일유통은 지난해 12월 18일 입점기업 선정위원회를 통해 45개 기업을 최종 선발했으며, 이들 기업의 300여개 상품이 팝업스토어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주요 상품으로는 ▲뷰티(스킨케어, 샴푸 등) ▲푸드(간장, 들기름 등 전통식자재 및 간식) ▲K-POP 굿즈(포토카드, 열쇠고리 등) 등이다. 코레일유통은 이를 통해 한국의 다양한 브랜드를 전 세계 방문객들에게 알리고,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확대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한국관광공사와 협력해 ‘대한민국 관광공모전’ 기념품 부문 수상작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특별 상품존을 운영한다. 이를 위해 지난 9일 한국관광공사와 업무협약을

"기획 및 생산, 개발까지 상품경쟁력 극대화"…CJ프레시웨이, ‘이츠웰 상큼한 토마토 소스’ 출시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CJ프레시웨이가 B2B 식품 전문 브랜드 ‘이츠웰’을 통해 토마토 소스 신상품 2종을 출시했다. 배합 레시피 개발부터 생산까지 전 과정을 자체 기획해 상품 경쟁력을 극대화했다. CJ프레시웨이는 B2B 식자재 시장에서 토마토 소스 수요가 지속 확대되는 추세를 고려해 차별화 상품을 개발했다. 토마토 소스 상품군의 유통량은 최근 3년간 연평균 37% 증가했으며 외식 고급화 트렌드로 프리미엄 소스 상품 수요도 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신상품은 △이츠웰 상큼한 토마토 피자 소스 △이츠웰 상큼한 토마토 살사 소스 2종으로 조리된 식재료에 얹기만 해도 간편하게 요리를 완성할 수 있는 완제 소스다. 2kg 대용량 규격이며 피자, 파스타, 토마토 스튜, 라자냐, 브루스게타, 타코 필링, 채소 구이 등 다양한 메뉴에 활용 가능해 범용성이 높다. CJ프레시웨이는 신상품 원료 선정과 소스 배합 레시피 개발에 심혈을 기울였다. 피자 소스는 고품질 토마토 홀을 주원료로 적용해 과육의 식감과 깊은 풍미가 도드라지는 것이 특징이다. 단맛과 신맛 조화가 우수한 이탈리아산 토마토를 활용해 당류를 줄이고 원물 본연의 맛을 구현했기 때문이다. 소스에 적용한 토마토 홀

"헬스가전 1위 지켰다"…세라젬, 2024년 매출 5460억원·글로벌 사업 33% 급성장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세라젬(대표이사 사장 이경수)이 2024년 연결기준 매출은 5460억원, 영업이익은 22억원을 기록했다고 10일 밝혔다. 세라젬은 2021년 국내 홈 헬스케어 가전업계 1위 자리를 차지한 이후 4년 동안 굳건히 지켜오고 있다. 세라젬은 지난해 국내 매출의 회복세와 함께 해외 매출 상승폭이 더욱 확대됐다. 토탈 홈 헬스케어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7케어(care) 솔루션과 관련된 제품과 서비스 투자를 강화한 점이 주요 원인이라고 세라젬 측은 설명했다. 실제로 세라젬은 척추, 운동, 휴식 등 7가지 건강습관을 정의하고 선행기술 투자 등 지난해 224억원의 역대 최대 연구개발비를 투입했다. 또 테크기업에 대한 투자 활동도 확대해 전자약 플랫폼 기업 와이브레인에 대한 지분 투자를 통해 최대주주가 되는 등 공격적인 연구개발 및 신규사업투자를 감행했다. 세라젬은 지난 1년 동안 마스터 V9과 파우제 M6·M8 등 주력 브랜드의 신제품을 비롯해 △요실금 치료기 ‘이너핏’ △알칼리 이온수 생성기 ‘밸런스’ △뷰티 디바이스 ‘셀루닉 메디스파 프로’ 등 새로운 영역의 신제품을 대거 선보였다. 또, 웰라운지 등 신규 체험 공간도 확대했다. 글로벌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