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23 (일)

  • 구름많음동두천 11.6℃
  • 구름많음강릉 13.2℃
  • 구름많음서울 12.6℃
  • 구름조금대전 11.1℃
  • 구름조금대구 10.1℃
  • 구름많음울산 11.9℃
  • 맑음광주 11.8℃
  • 구름많음부산 12.7℃
  • 맑음고창 11.0℃
  • 맑음제주 13.5℃
  • 구름많음강화 12.6℃
  • 구름조금보은 7.4℃
  • 구름많음금산 8.3℃
  • 맑음강진군 8.8℃
  • 구름많음경주시 9.2℃
  • 구름많음거제 11.9℃
기상청 제공

산업·유통

[The Numbers] "킬러상품이 회사 살린다" 매출효자 '비중과 순위'...바나나맛우유·신라면·불닭·칠성사이다·빼빼로·초코파이·동원참치·카스·참이슬

빙그레 '바나나맛우유' 매출의 20%이상...年 3000억 '매출 효자'
농심 '신라면' 매출의 35%...해외 매출비중 60%, K푸드 '선봉'
삼양식품 '불닭' 8400억원 매출로 70% 비중...누적매출 4조원
롯데칠성음료 '칠성사이다' 탄산음료 매출 중 45% 차지...단일음료 매출 4000억원 '대박'
롯데웰푸드 '빼빼로' 年 2020억원 매출로 6% 비중...국가대표 과자 '우뚝'
오리온 '초코파이' 글로벌 매출비중 20%...지난해 초코파이 매출, 해외 5026억원·국내 800억원
동원 매출 1등 '참치' 25% 차지...年 5000억원 효자상품
맥주는 오비맥주 '카스' 소주는 하이트진로 '참이슬' "압도적 시장점유율"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이종화 기자] "잘 키운 제품 하나, 타사 열 제품 안부럽다."

 

글로벌 경기침체에 내수부진까지 겹쳐 어려운 상황을 겪고 있는 유통업계에서도 이 말은 통한다. 유통업계에서도 그 기업을 대표하는 킬러상품, 대박상품 이른바 매출효자 제품들이 전체 매출의 상당비중을 차지하며 불경기속에서도 회사가 버텨나갈 수 있는 구심점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빙그레 '바나나맛우유' , 농심 '신라면' , 삼양식품 '불닭' , 롯데칠성음료 '칠성사이다' , 롯데웰푸드 '빼빼로' , 오리온 '초코파이' , 동원 '참치' , 오비맥주 '카스' , 하이트진로 '참이슬' 등이 대표적인 매출효자 상품들이다.

 

이들 제품들은 회사 전체 매출의 상당비중을 책임지며 회사의 맏형노릇을 하며 국내 핵심 동력으로 자리매김했을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수출역군으로 활약중이다.

 

 

우유업계에서는 빙그레의 '바나나맛우유'가 압도적인 회사의 매출효자 상품이다. 1974년 출시된 바나나맛우유는 국내 바나나우유시장에서 80%이상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 지천명의 50년 장수 브랜드다.

 

빙그레에서는 '바나나맛우유'가 전체 매출의 20%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효자다. 바나나우유맛 단일 제품만으로 매출 3000억원에 육박한다. 빙그레는 2023년 1조3939억원, 영업이익 1123억원을 올렸다. 2023년 국내 매출 기준(별도) 효자상품은 1위는 바나나맛우유(20%), 2위는 요플레(16~18%), 3위는 붕어싸만코(6~7%)로 나타났다.

 

빙그레 관계자는 "바나나맛우유가 50년 가까이 장수브랜드로 꾸준한 사랑을 받는 비결은 변함없는 맛과 영양을 유지해 온 것도 있지만, 바나나맛우유 하면 떠오르는 독특한 배불뚝이 모양의 용기 이미지를 빼놓을 수 없다"면서 "항아리 단지 우유라는 닉네임을 갖고, 소비자 기억에 깊숙이 각인되면서 이제는 K-푸드 대표 이미지로 굳어졌을 정도로 강력한 브랜드로 성장했다"고 말했다. 

 

 

라면업계에서는 단연 신라면이 농심의 핵심 효자상품일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대박상품이다.  2023년 농심 전체 매출(국내+해외매출) 3조4100억원 중 신라면 브랜드 매출만 무려 1조2100억원에 달한다.

 

전체 매출 대비 35%에 달할 정도다. 세계적인 K-푸드 열풍을 타고 신라면을 중심으로 한 100여국가에서 해외사업이 지속적인 성과를 거두며 2023년 전체 영업이익의 50%를 해외에서 거뒀다.


1991년부터 2023년까지 33년 간 국내 라면시장 1위를 지키고 있는 신라면은 2021년 해외 매출이 국내를 뛰어넘은 데 이어 2022년 첫 1조원 매출을 돌파했고, 2023년 국내외 영업 호조세가 지속되며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농심 관계자는 “신라면은 해외 매출비중이 약 60%에 달할 정도로 글로벌 브랜드로서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며 “해외에서 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대표 라면이 되도록 올해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K-푸드를 대표하는 수출상품으로 삼양식품의 불닭 브랜드를 빼놓을 수 없다. 2023년 삼양식품 전체 매출은 1조1929억원이며, 이 중 매출 비중이 가장 큰 브랜드는 불닭이다. 2023년 기준 불닭브랜드 매출은 8400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70%를 차지했다. 2위는 삼양라면 브랜드, 3위는 짜짜로니 브랜드다.

 

삼양식품의 해외 매출 중 80% 이상이 불닭브랜드에서 발생할 정도로, 불닭은 삼양식품 수출에서도 일등공신이다. 불닭브랜드는 현재 100여개국에 수출되고 있다. 2012년 출시 이후 2024년 상반기까지 누적 판매량은 60억개를 넘어섰으며, 누적 매출은 4조원에 달한다. 특히 해외에서만 40억개 이상 판매됐으며, 해외 누적매출만은 3조원이 넘는다. 

 

2012년 4월 출시한 불닭볶음면은 꾸준히 마니아층을 확대하고 치즈불닭볶음면, 불닭볶음탕면, 커리불닭볶음면, 핵불닭볶음면, 까르보불닭볶음면 등 확장 제품들을 성공시키며 확실한 ‘K-푸드'의 아이콘으로 자리잡았다. 

 

특히 불닭볶음면은 삼양식품가의 며느리인 김정수 부회장의 아이디어로 출시됐다. 개발기간 1년동안 매운소스 2톤, 닭 1200마리가 투입될 정도로 심혈을 기울여 선보인 제품이었다.

 

 

롯데칠성음료의 킬러 상품으론 단연 '칠성사이다'다. 그 뒤를 청하, 수복이 잇고 있다. 사명에 대표핵심제품이 들어갈 정도로 매출효자인 칠성사이다는 올해로 74주년을 맞아 24년만에 옷도 갈아입었다.

 

현재 칠성사이다는 사이다로 대변되는 국내 탄산시장에서 과반 이상의 점유율을 갖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2023년 롯데칠성음료 탄산음료의 총 매출 8968억원 중 4000억원(45%) 정도가 칠성사이다 매출일 정도로 매출효자상품이다. 롯데칠성에서 판매되는 탄산음료 2개 중 1개는 칠성사이다인 셈이다.

 

음료시장에서 단일품목이 1000억원을 넘어선 제품이 손에 꼽을 정도로 몇개 안되는 상황에서 4000억원의 수치는 엄청난 규모다.

 

롯데칠성음료는 2023년 연결기준 매출 3조2247억원으로 연매출 '3조 돌파'라는 외형적 성장을 일궜다. 올해 4조원 돌파를 위해 박윤기 대표이사가 고군분투중이다. 지난해 10월 연매출 1조원에 가까운 필리핀펩시 지분 73.6%를 인수해 종속기업으로 편입함에 따라 지난해 4분기부터 이 회사의 매출과 영업이익을 연결재무제표에 반영했다. 

 

중장년에게는 ‘소풍삼합(김밥, 삶은계란, 칠성사이다)’이란 별칭으로, 주부들에게는 화채나 김장, 홈카페에서 레시피 필수템으로, 젊은 세대는 갑갑한 상황이 시원하고 통쾌하게 풀릴 때, 주변 눈치 탓에 쉽게 하지 못하는 말을 정확하게 표현했을 때 표현하는 문화의 아이콘으로 자리잡았다.

 

 

과자분야에서는 빼빼로가 부동의 탑으로 매출효자다. 롯데웰푸드 2023년 총매출 4조664억(연결기준, 해외 자회사 포함), 국내 매출 3조3000억원 중 단연코 1위는 빼빼로다. 연 2020억원(연결기준 5.0%, 국내매출기준 6.1%)으로 전체매출의 5%를 상회할 정도다. 2위는 꼬깔콘으로 790억원(연결기준 1.9%, 국내매출기준 2.4%), 3위는 자일리톨 760억원(연결기준 1.9%) 국내매출기준 2.3%)이 차지했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빼빼로는 1983년 만들어진 국내 최초의 막대초코과자로, 브랜드명이 기념일로 운영되는 특이한 경우"라며 "빼빼로 매출 중 9~11월 사이 전체 빼빼로 매출의 50%가 집중되어 있을 정도로 롯데를 대표하는, 그리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과자로 자리잡았다"고 설명했다.

 

오리온을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 제과기업으로 성장하게 해준 효자상품은 뭐니뭐니 해도 초코파이다. 올해 출시 50주년을 맞은 초코파이는 오리온의 단일품목으로 글로벌 매출비중이 20%에 육박한다.

 

2023년 연결기준 글로벌 매출 2조9124억원에서  초코파이 매출이 5026억원에 달해 비중이 17.3%에 달한다. 국내 전체 매출 1조700억원 중 초코파이 매출이 800억원에 달해 비중이 7.5%수준이다. 초코파이에 이어  글로벌 매출 2위는 포카칩, 3위는 오감자로 나타났다.

 

 

동원그룹의 매출 1등 효자는 '참치'다. 2023년 매출  1조9892억원 중 무려 동원참치가 5000억원(25%)을 차지한다. 1982년 출시돼 42년 넘게 1위를 지켜온 국민식품이다. 연간 2억캔 이상 판매되고 있으며, 2023년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 75억캔 돌파했다.


동원의 매출 2위는 1985년 대한민국과 덴마크가 합작해 탄생한 브랜드 '덴마크'로 우유, 발효유, 치즈, 식물성 음료, 유산균 음료 등 110여 가지 유제품에서 4000억원(20%)의 매출을 내고 있다.

 

3위는 1986년 국내 최초의 한식 가정간편식(HMR) 브랜드로 탄생한 '양반'이다. 양반죽, 양반밥 등 주식을 비롯해 양반김,  양반 김치, 양반 국탕찌개, 양반 적전류 등 반찬류와 식혜, 수정과, 오미자차, 김부각 등 후식류까지 다양한 제품으로 한해동안 2500억원(13%)의 매출을 냈다.

 

오뚜기는 지난 2023년 3조4545억원의 매출 중 가장 많은 매출을 기록한 제품은 라면류와 즉석컵밥류다. 특히 전체매출의 25%가 라면에서 나왔다. 이중 '진라면'이 절반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신라면에 이어 국민라면으로 자리잡았다.

 

'국민먹거리 대장' 오뚜기는 특정제품 하나에 편중되기 보다는 케챂, 마요네스, 카레, 소스, 참기름, 후추 등 다수의 '시장 점유율 1위' 제품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다양한 식품전반에 걸친 B2C, B2B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다. 특히 1969년 오뚜기 설립과 함께 판매한 카레의 경우, 올해로 55주년을 맞아 더욱 감회가 새롭다.

 

 

맥주시장 부동의 1위 오비맥주의 '카스'는 2024년 상반기 국내 맥주 가정시장에서 압도적 점유율로 1위 자리를 확고히 했다. 특히 카스 프레시는 44%의 점유율로 맥주 브랜드 중 1위(국내 맥주 시장에서 13년째 1위 중) 전년 동기 대비 1.7% 포인트(p) 증가, 2위 브랜드와의 점유율 격차도 3.5배 이상으로 넓혔다.

 

식품산업통계정보 마켓링크에 따르면, 2023년 소주 제조사 점유율은 하이트진로가 59.8%를 기록해 1위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하이트진로의 대표 브랜드 참이슬은 46.8%의 점유율을 기록할 정도로 국내와 해외 '소주 분야'에서 압도적 시장지배자의 지위를 공고히 하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2023년 연결기준으로 매출 2조5204억원, 영업이익 1239억원을 기록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국민브랜드로 자리잡은 대박상품들은 불황, 호황에 관계없이 매년 꾸준히 잘 팔리는 전국민 스테디셀러"라며 "반짝 한시즌 팔리고 끝나는 이슈상품보다 매년 안정적으로 팔리는 상품 개발 노력은 계속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The Numbers] 인적분할후 24일 거래재개 '삼성바이오·삼성에피스' 주가 향방과 성장 가치?…71% 상승·25% 급등 '기대'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이종화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025년 11월 24일 인적분할 후 변경 상장과 함께 거래를 재개하며, 주가와 기업가치에서 유의미한 상승 모멘텀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IBK투자증권은 분할 후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신설법인 삼성에피스홀딩스의 합산 가치가 108.7조원에 달해 분할 전 대비 25% 급등할 것으로 분석하며, 삼성바이오로직스는 71% 추가 상승 여력이 있다고 전망했다. 반면 삼성에피스홀딩스는 초기 단기 주가 조정 우려가 있지만, 신약 개발과 기술 플랫폼 성과에 따른 중장기 성장 가능성은 충분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인적분할 구조와 시장 반응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인적분할은 기존 CDMO(의약품 위탁개발·생산) 사업과 바이오시밀러 사업을 분리하여 각각의 전문성과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전략이다. 존속법인 삼성바이오로직스는 CDMO 사업에 집중하며, 신설법인 삼성에피스홀딩스는 바이오시밀러 개발 및 신약 연구·개발(R&D)을 전담한다. 분할 비율은 순자산 가치 기준 65대 35로, 거래정지 직전 86.9조원의 시가총액이 각각 56.5조원과 30.4조원으로 나뉘었다.​ 이해상충 해소가 인적분할의 핵심 가치로 꼽히는데, 기존

[랭킹연구소] ‘연매출 100억 이상’ 숨겨진 강소 초맛집 순위…가보정·사미헌·삼원가든·이재모피자·명동교자·쌍교갈비·한일관·벽제갈비·영천영화·양산도장어·해운대암소갈비·만석닭강정 順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연매출 100억원을 넘는 명문 맛집들이 각 도시와 지역별로 탄생하며, 외식산업의 고도화를 이끌고 있다. 최근 Instagram 지역 맛집 연매출 순위, Accio.com, FoodBank, KPMG 자료와 집계에 따르면, 한국 외식업계에서는 수원의 가보정(400억원), 부산의 사미헌(382억원), 서울의 삼원가든(364억원) 선두권을 유지하며 1~3위를 차지했다. 4위는 부산 이재모피자, 5위 명동교자, 6위 담양 쌍교갈비, 7위 한일관, 8위 벽제갈비, 9위 영천영화, 10위 양산도 장어, 11위 해운대암소갈비, 12위 속초 만석닭강정, 13위 대구 조조칼국수, 14위 춘천 통나무집닭갈비, 15위 청담 새벽집이 그 뒤를 이었다. 이처럼 전국 주요 도시를 대표하는 초맛집들이 매년 100억원을 훌쩍 넘는 매출을 달성 중이다. 이 리스트에는 서울 명동교자(279억원)나 담양 쌍교갈비(250억원), 대구 조조칼국수(120억원)처럼 다양한 지역과 특색 있는 메뉴가 돋보인다.​​ 외식업 전체의 성장, ‘65조 시대’ 도래 2025년 한국 외식산업 전체 매출은 약 65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온라인 주문, 배달 시스템, 스마트 결

'英 음성 AI 유니콘' 일레븐랩스, 한국 진출로 K-콘텐츠 글로벌 확장 가속…70개 언어·7000개 보이스 지원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영국 출신 음성 인공지능(AI) 기업 일레븐랩스가 2025년 11월 21일 한국 시장에 진출했다. 일레븐랩스는 2022년 런던에서 설립된 이래, 음성 합성(TTS), 음성인식(STT), AI 더빙, 보이스 클로닝 등 음성 AI 전 분야에서 독보적 기술력을 보유한 유니콘 기업으로, 현재 전 세계 70개 이상의 언어와 7000여 개 보이스를 지원하며 월간 5000만명 이상의 활성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기업가치는 약 66억 달러(약 9조 7264억원)에 달한다.​ 일레븐랩스의 주요 기술은 자연스러운 인간 음성에 감정과 억양을 더해 실제 화자와 유사한 음성을 생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텍스트 기반 음성 생성부터 음성 클로닝, AI를 이용한 다국어 자동 더빙까지 광범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며, AI 기반 에이전트 플랫폼을 통해 고객 관계관리(CRM), 고객지원, 결제, 전화 시스템 등 다양한 비즈니스 워크플로우에 적용되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매출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한국 진출 배경에는 네이버와 LG유플러스가 전략적 투자자로 참여한 점이 주목된다. 이들 투자사는 한국 시장의 높은 디지털 서비스 기준과 빠른 기술 수용력을 높게 평

[이슈&논란] 포스코 포항제철소 또 가스흡입 사고... 청소업체 직원 3명 중 2명 심정지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경북 포항시에 위치한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2025년 11월 20일 오후 1시 30분경, 청소 작업 중 청소업체 직원 3명과 포스코 직원 3명 등 총 6명이 유해가스에 노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3명이 심정지 상태로 병원으로 긴급 이송되었고, 그중 청소업체 직원 2명이 결국 사망하는 비극적인 결과가 나왔다. 나머지 3명은 경상으로 알려졌으나, 중상자도 포함되어 있어 우려가 크다.​ 사고 지점은 포항제철소 내 STS 4제강공장 야외에서 배관 주변에 쌓인 슬러지(찌꺼기)를 청소하던 작업현장으로, 작업자들은 배관에서 흘러나온 일산화탄소 의심 가스를 흡입한 것으로 추정된다. 소방당국과 경찰은 사고 원인을 배관 부식이나 배관 찌꺼기 제거 과정에서의 충격 등으로 인한 가스 누출로 보고 집중 조사 중에 있다.​ 포스코는 이번 사고 전에도 2025년 11월 5일 같은 포항제철소 내에서 불산으로 추정되는 화학물질 누출 사고가 있었으며, 이 사고로 하도급업체 근로자 1명이 사망하고 3명이 부상하는 인명 피해가 발생한 바 있다. 포스코 측은 이중 재해 방지를 위해 안전 관리 강화와 TF(태스크포스)를 구성했으나, 짧은 기간 내에 연이어 중

[이슈&논란] 삼성전자, ‘뉴삼성’ 조직 쇄신 예고…20일부터 임원 퇴임 통보, 21일 사장단 인사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삼성전자가 2025년 연말 정기 사장단 인사를 앞두고 20일부터 퇴임 임원 통보를 시작하며 대규모 인적 쇄신을 예고하고 있다. 이재용 회장이 10년에 걸친 사법 리스크를 완전히 해소한 뒤 단행하는 첫 정기 인사인 만큼 조직과 경영 체제의 변화에 재계와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사장단 인사는 이르면 21일 발표될 것으로 보이며, 기존 11월 말 인사 발표보다 약간 앞당겨진 일정이다. 삼성전자 뿐 아니라 계열사 주요 임원들도 동시에 퇴임 통보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사장단 인사 발표 후 2~3일 내 후속 임원 인사 및 조직 개편이 순차적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이번 인사의 핵심은 조직 쇄신과 ‘뉴삼성’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컨트롤 타워’ 재편이다. 11월 7일 사업지원TF가 사업지원실로 상설 조직으로 격상되고 박학규 사장이 첫 사업지원실장으로 임명된 상황에서, 정현호 부회장이 그룹 2인자 자리에서 물러나 회장 보좌역으로 이동했다. 이에 따른 후속 조치로 박 사장의 부회장 승진 가능성도 거론된다. 이는 사업지원실의 위상 강화와 권한 확대의 신호로 받아들여진다.​ 또 다른 주요 관심사는 노태문 삼성전자 디바이스경험(DX)부

에이피알, 메디큐브 美 ‘울타 뷰티’ 입점 3개월 만에 판매량 30% '쑥'…"미국서 뷰티영토 확장 가속"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글로벌 뷰티 기업 에이피알(대표이사 김병훈)의 대표 뷰티 브랜드 메디큐브가 미국 대형 뷰티 전문 편집숍 ‘울타 뷰티(ULTA)’ 입점 3개월 만에 눈에 띄는 판매 증가세를 기록하며 현지 유통 시장 내 K뷰티 존재감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다. 에이피알은 지난 10월 판매량 집계 결과 초도 판매 시작 이후 3개월 만에 월 판매량이 약 30% 증가했다고 20일 밝혔다. 에이피알은 지난 5월 울타 뷰티와 메디큐브 제품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22종의 제품을 선적했으며, 지난 8월에는 울타 뷰티 온라인 공식몰과 약 1400개에 달하는 현지 오프라인 매장에 공식 입점하며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했다. PDRN과 콜라겐 라인의 다양한 제품이 고른 관심을 받은 가운데, 이미 여러 유통 채널에서 베스트셀러로 자리 잡은 대표 제품 ‘제로모공패드’는 10만 개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인기를 이어갔다. 해당 제품은 최근 미국 백악관 대변인 캐롤라인 레빗의 구매 인증으로 다시 한번 화제를 모았다. SNS 챌린지 등을 통해 관심을 모아온 ‘PDRN 핑크 콜라겐 겔 마스크’ 또한 낱장 기준 60만 장 이상 판매되며 메디큐브의 높아진 브랜드 위상을 입증했다. 특히

[이슈&논란] ‘신혼가전 대금 사기’ LG전자 지점장, 구속·검찰行…"신뢰 붕괴와 LG 대리점 관리체계의 총체적 부실"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최근 서울 동대문구에 위치한 LG전자 베스트샵 대리점에서 발생한 ‘신혼가전 대금 사기’ 사건은 단순 개인의 일탈을 넘어, 대기업 LG전자의 내부 관리체계와 자금운용 시스템의 허술함을 여실히 드러냈다. 예비 신혼부부 등 100여명 이상의 고객으로부터 14억원이 넘는 가전제품 대금을 가로챈 지점장 A 씨는 사기 혐의로 구속되어 검찰에 송치됐으며, 대금이 주로 도박 빚 상환 등에 쓰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 사건은 대기업 브랜드 LG전자에 대한 고객들의 신뢰에 심대한 타격을 입히는 심각한 문제로 평가된다. 피해자들은 LG전자라는 브랜드를 믿고 거액의 선입금을 했으나, 독립 운영 대리점 지점장의 관리 부실과 본사의 허술한 감독 시스템으로 인해 무방비 상태로 사기를 당했다. 특히, 개인 계좌를 통한 결제 유도와 결제 취소 및 재입금을 반복하는 수법은 대기업의 유통망에서조차 사기 예방과 소비자 보호장치가 부재함을 보여준다.​ LG전자는 이번 사건이 본사 직영점이 아닌 독립 개인 사업자 운영 매장에 해당한다며 법적 책임을 회피하는 태도를 취하면서 더욱 더 신뢰 붕괴를 더욱 심화시켰다. 대리점 관리가 본사의 브랜드 가치와 직결된다는 점에서,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