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04 (목)

  • 맑음동두천 -1.7℃
  • 구름조금강릉 4.5℃
  • 맑음서울 0.6℃
  • 맑음대전 2.2℃
  • 맑음대구 4.3℃
  • 맑음울산 4.3℃
  • 맑음광주 5.2℃
  • 맑음부산 5.7℃
  • 구름조금고창 3.8℃
  • 구름많음제주 9.5℃
  • 구름조금강화 -1.7℃
  • 맑음보은 0.8℃
  • 구름조금금산 3.0℃
  • 구름많음강진군 7.0℃
  • 맑음경주시 4.0℃
  • 맑음거제 5.5℃
기상청 제공

산업·유통

[The Numbers] 테일러메이드·레노마·올포유·오닐 '적자전환'...한성에프아이, 수익성 악화·차입금 급증 '재무안정 흔들'·소송도 12건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이종화 기자] 2023년 영업이익 70% 급감에도 배당금 잔치를 벌였던 한성에프아이(대표이사 김영철)가 지난해 적자전환했다. 한성에프아이는 현재 국내에서  '테일러메이드 어패럴'과 '레노마골프' '올포유' '오닐' 브랜드 제품을 판매중이다.

 

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의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한성에프아이의 2024년 매출은 2047억원으로 전년 2212억원 대비 7.5% 감소했다. 2023년에도 2022년(2379억원)보다 7% 감소한 바 있다.

 

회사의 매출추이는 2021년 2898억원, 2022년 2379억원, 2023년 2212억원, 2024년 2047억원으로 꾸준히 감소세를 보이고 있어 2000억원대 매출 수성도 위태로운 상황이다.

 

영업이익은 적자전환했다. 영업이익이 전년 48억원에서 -65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113억원 급감했다. 당기순이익 역시 전년 37억원 흑자에서 지난해 -60억원 순손실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도 2020년 368억원, 2021년 302억원, 2022년 141억원으로 꾸준히 감소세를 보이다 결국 2023년 한자릿수인 48억원으로 전년비 66% 떨어졌다. 당기순이익 역시 2020년 254억원, 2021년 205억원, 2022년 104억원을 기록했으나 2023년에는 전년보다 65%감소한 37억원을 내는데 그쳤다.

 

영업손실, 당기순손실등 경영상황이 적자로 돌아서며 현금유동성에 어려움을 겪다보니 2024년에는 배당을 하지않았다. 한성에프아이는 2021년 40억원, 2022년 50억원, 2023년 30억원을 배당금으로 꾸준히 지급해왔다. 한성에프아이는 김영철 대표이사가 50%, 김영두 외 특수관계자가 50%를 보유한 사실상 가족기업이다.

 

부채총계 720억원, 자본총계 1969억원으로 나타나 부채비율은 36.57%를 나타냈다.

 

매출을 부문별로 분석해 보면 수익성 악화를 알 수 있다. 우선 상품매출 48억원, 제품매출 1936억원, 기타매출 62억원으로 나타났다. 이중 제품매출은 전년 2087억원에서 7.24%, 상품매출도 전년보다 25% 급감했다.

 

제품매출은 기업이 직접 제조 공정을 거쳐 생산한 재화를 판매해 발생하는 매출이다. 반면 상품매출은 외부에서 구매한 완성된 제품을 추가 가공 없이 판매해 발생하는 매출이다.

 

판매관리비는 1224억원으로, 이 중 급여비 125억원, 지급수수료 630억원, 광고선전비 59억원, 판매수수료 121억원, 접대비 5.9억원으로 파악됐다.  회사의 운영비용 중 상당 부분을 차지한 지급수수료는 외부 용역 및 서비스 비용(광고, 홍보, 마케팅 대행사 등), 특수관계자와의 거래(임차료 및 기타 용역 대금), 기타 운영비용을 말한다.

 

특히 지급수수료의 630억원 중 특수관계자인 한성글로벌에 47억원, 한성지에스에 1.8억원에 지급된 것이 눈에 띈다.

 

유형자산 중 손상차손 8.5억원이 포함됐다.  유형자산 손상차손은 기업이 보유한 물리적 자산(예: 건물, 기계 등)의 가치가 감소했음 을 보여주는 지표다. 해당 자산이 더 이상 기대했던 만큼의 경제적 효익을 창출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될 때 발생하며, 그 기계의 장부가액을 낮추고 감소된 금액을 손실로 인식한다.

 

관계기업 지분법(투자한 회사의 순이익이나 순손실 중 투자 비율만큼을 인식하는 회계 방식) 손실 1.3억원이 발생했다. 한성에프아이가 투자한 관계기업(지분율 30%인 (주)펌스)의 재무 상태 악화로 인해 발생한 손실이다. (주)펌스가 영업활동을 중단하면서 재무제표상 순자산이 감소하거나 적자로 전환됐다.

 

결국 두 손실 모두 기업의 재무 상태와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 단기차입금은 257억원으로 전년 114억원 대비 125% 증가했다. 차입금 담보는 토지/건물 745억원, 단기금융상품 80억원 총 824억원이다.  또 매출채권 89억원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업계 재무 전문가는 "단기차입금은 기업이 1년 이내에 상환해야 하는 단기적인 대출을 말한다. 주로 기업이 급전이 필요할 때 사용되며, 회사의 운영비나 외상 대금, 직원 급여 등 단기적인 자금 수요를 충당하기 위해 활용된다"면서 "단기차입금의 급증은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이는 현금만으로 회사 운영비를 충당하기 어렵다는 시그널로 해석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단기차입금은 만기가 짧아 상환 압박이 크며, 이자율도 상대적으로 높다. 따라서 차입금 증가가 지속되면 회사의 재무 안정성이 약화될 수 있다"면서 "특히, 단기차입금을 상환할 충분한 유동자산이 없을 경우, 유동성 위기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즉 단기차입금의 급증은 회사의 현금흐름이 악화되었거나, 예상치 못한 지출이 발생했음을 보여주는 방증이다. 또 투자자와 금융기관에게 부정적인 신호를 줄 수 있다. 이는 회사가 장기적인 재무 계획보다는 단기적인 자금 조달에 의존하고 있다는 것으로 암시한다.

 

자본구조의 취약성을 보여주는 이익잉여금은 1962억원으로 전년 2022억원 대비 2.9% 떨어졌다. 이 금액의 감소는 당기순손실과 몇년간의 배당금 지급의 영향으로 보인다.


특히 법적 분쟁이 무려 12건이나 계류중이다. 2023년 8건에서 무려 4건이나 늘어났다.

 

이 중 회사가 제소한 4건(소송가액 7억원)과 회사가 피소된 8건(소송가액 2.4억원)이 있다. 회사의 재무제표는 이러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발생가능한 조정사항을 반영하고 있지 않다.

 

또 임차보증금 69억원 중 8억원이 특수관계자(산울림 등)에 집중돼 있다.

 

테일러메이드 골프 컴퍼니(Taylor Made Golf Company, Inc.)와 라이선스 계약을 맺은 한성에프아이가 지급해야 할 로열티는 크게 두 가지. 매출 규모와 관계없이 고정적으로 발생하는 미니멈 로열티 25.6억원(미지급금 12.67억원 + 선급비용 12.93억원), 누적매출액이 일정 기준을 초과할 경우 추가로 정산하여 지급해야 하는 금액인 초과 로열티가 있다.

 

또 한성에프아이는 레노마 및 지오바니발렌티노 상표권을 취득, 등록했으며, 국내 타업체들과 로열티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현재 해당 로열티계약과 관련해 수령한 미니멈로열티 중 16억원 가량을 선수수익으로 계상했다.

 

기사내용 관련 문의에 대해 한성에프아이 홍보대행사는 "자세한 답변은 전달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84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오스템임플란트, 자체 개발 국소마취제 ‘오스템리도카인’ 출시…"빠른 마취 효과 발현"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오스템임플란트(대표이사 김해성)가 국내 치과 전문 마취제 경쟁력 향상을 위해 '오스템리도카인·에피네프린주'(1:10만, 이하 오스템리도카인)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오스템리도카인은 오스템임플란트가 직접 개발 및 허가, 생산까지 전 과정을 맡아 개발한 치과 마취제다. 국내에 허가된 국산 리도카인·에피네프린(1:10만) 제품은 지난 46년 간 외산 상품이나 국내 위수탁 상품 허가 제품으로만 구성돼 종류가 3종으로 의료진 선택의 폭이 좁아 신규 제제의 필요성이 지속 대두되고 있던 상태다. 오스템임플란트가 신규 출시한 '오스템리도카인'은 '빠른 마취 효과 발현'(Onset time)을 강점으로 내세운 제품이다. 마취의 강도와 시간을 평가할 수 있는 Von Frey Test를 외부 기관을 통해 진행한 결과, ‘마취 효과 발현’(Onset time)이 실험군 대비 약 36% 이상 빠름이 확인됐다. 전체적인 마취 유지 시간은 실험군과 동등 수준으로 안전성까지 검증됐다. 오스템임플란트 관계자는 "마취 후 발현되기까지 대기시간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R&D부터 개발, 생산까지 당사에서 전담해 신제품 오스템리도카인을 출시했다"라며 "일상

“전통 장인과 테크의 만남”…다이슨, 가방 브랜드 포터와 온트랙 헤드폰 한정판 "단 380세트"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글로벌 기술 기업 다이슨이 12월 4일 일본에서 탄생한 가방 브랜드 포터(PORTER)와 한정판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선보인다. 다이슨의 온트랙(OnTrac™) 노이즈캔슬링 헤드폰과 포터의 시그니처 숄더백으로 구성된 이번 리미티드 에디션은 전 세계 단 380세트만 생산된다. 올해 창립 90주년을 맞이한 포터는 “바늘 한 땀 한 땀에 영혼을 담는다(一針入魂; 일침입혼)”는 장인정신의 철학 아래, 가방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면서도 현대적인 디자인과 뛰어난 내구성으로 전 세계에서 사랑받아온 브랜드다. 다이슨 역시 끊임없는 엔지니어링 혁신을 통해 기술·기능·사용 경험 전반에서 새로운 기준을 세워온 기술 기업으로, 이번 협업은 서로 다른 분야의 단순한 만남을 넘어 ‘제품에 대한 타협 없는 원칙주의’라는 양사가 공유해온 철학적 토대에서 비롯됐다. 다이슨 수석 엔지니어 제이크 다이슨(Jake Dyson)은 “다이슨 온트랙은 다이슨 엔지니어링의 정밀함에 우수한 디자인을 결합해, 오래도록 소장하고 싶은 제품을 만드는 데 집중해 탄생한 결과물"이라며 "포터의 제품은 단순함과 기능성, 아름다운 형태에 뿌리를 두고 있는 만큼, 이번 협업 제품은 이러한 장

일본서 ‘맘세권’ 영토확장 韓 골목대장…맘스터치, 日 가맹 1호점 치가사키점 ‘인산인해’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맘스터치가 일본 내 첫 가맹점을 오픈하고 본격적인 현지 가맹사업 확산을 위한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토종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는 11월 27일 일본 시부야에서 지하철로 50분 거리에 위치한 해안도시 치가사키에 선보인 ‘맘스터치 BLiX치가사키점’(이하 치가사키점)의 오픈 첫 날 매출이 좌석수 기준으로 시부야 맘스터치보다 63% 높은 성과를 달성하며 지방 생활권 내 첫 가맹점으로서 성공적인 오픈을 마쳤다고 3일 밝혔다. 맘스터치의 네 번째 일본 매장이자 첫 가맹점인 ‘치가사키점’은 JR치가사키역 도보 5분 거리의 역세권으로, 주거지와 유명 해변 ‘사잔비치’를 잇는 도보 동선 내의 로컬 쇼핑몰 1층에 문을 열었다. 해당 위치는 일본 롯데리아(現 제테리아)가 1979년부터 지난해 말까지 45년 간 영업했던 매장으로, 지난 27일 첫 오픈 이후 닷새간 매장 앞에 상시 입장 대기줄이 이어지는 등 지역 주민들로부터 가히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치가사키점은 핵심 상업권에 위치한 220석 규모의 대형 직영점 ‘시부야 맘스터치’ 대비 1/3 수준인 약 70석 규모임에도 불구하고, 오픈 후 좌석 당 평균 매출은 시부야 맘스터치 초

유한킴벌리, 핸드타월 자원순환·온실가스 감축 공로로 대통령 표창 수상…"온실가스 600톤 감축"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숲환경 공익 캠페인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로 널리 알려진 유한킴벌리(대표이사 사장 이제훈)가 2일 개최된 ‘2025 탄소중립 생활실천 국민대회’에서 ‘친환경 기술진흥 및 소비촉진 유공 탄소중립 생활실천 부문’ 최고 훈격인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가 주관한 이번 포상은 환경개선에 도움이 되는 기술, 제품, 소비, 생활 실천 등에 기여한 기업(관) 등을 포상함으로써 관련 기술과 산업을 육성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확산하고자 실시되었다. 유한킴벌리는 ‘바이사이클(BI:CYCLE, 상표 제40-2159547호)’ 캠페인을 통해 기업, 지자체, 공공기관 등 산업계 내 주요 이해관계자와 협업하여 자원 활용을 효율화하고,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탄소중립 생활실천’ 부문 최고 훈격인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게 되었다. 물기만 닦은 핸드타월은 재활용 가능한 자원이지만, 수거 환경 등의 한계로 오랜 기간 폐기되어 왔다. 유한킴벌리는 핸드타월을 제조, 공급하는 주요 기업으로서 핸드타월의 재활용 가능성과 이에 따른 환경적 영향에 오래전부터 주목해 왔고, 8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