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한국인 스마트폰 이용자 중 94%가 유튜브·틱톡 등 동영상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앱)을 사용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동영상 서비스 앱은 유튜브로, 총 사용 시간이 1000억분을 돌파했다.
1일 와이즈앱·리테일에 따르면 올해 2월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 중 유튜브·숏폼·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 동영상 서비스 앱을 1번 이상 이용한 사용자는 4841만명으로 기록됐다. 국내 전체 스마트폰 사용자 중 94%에 달한다.
동영상 서비스 앱 중에서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앱은 유튜브(Youtube)로 4665만명이었다. 그 뒤를 이어 인스타그램(Instagram) 2644만명, 넷플릭스(Netflix) 1348만명, 틱톡(TikTok) 1163만명, 쿠팡플레이 753만명 순이었다.
또 2월 동영상 서비스 앱 중에서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한 앱 역시 유튜브로, 총 사용시간이 1093억분으로 전체 동영상 서비스 앱 이용시간의 67.4%를 기록했다. 그 뒤를 이어 인스타그램이 239억분으로 14.7%, 틱톡이 101억분으로 6.2%, 넷플릭스 54억분으로 3.3%, 티빙(TVING) 13억분으로 0.8% 순이었다.
이번 조사는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이 한국인 안드로이드와 iOS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 조사로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