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2월 25일 오후 경기도 안성시 서운면 서울-세종고속도로 다리 건설현장에서 교량붕괴 모습 [국토교통부]](http://www.newsspace.kr/data/photos/20250310/art_17409978101591_49a056.png)
[뉴스스페이스=최동현 기자] 최근 5년간 추락과 붕괴 등의 건설재해로 멀쩡했던 1200여명이 숨지고 3만명 이상이 다친 것으로 나타났다.
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민홍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5년(2020~2024년)간 건설재해 사망자는 총 1211명, 부상자는 3만340명으로 집계됐다.
연도별로 ▲2020년 사망자 251명·부상자 4820명 ▲2021년 사망자 271명·부상자 5302명 ▲2022년 사망자 238명·부상자 6114명 ▲2023년 사망자 244명·부상자 7351명 ▲2024년 사망자 207명·부상자 6753명 등이다.
사망사고 원인별로는 ‘떨어짐’(사망자 622명)이 가장 많았고, ‘깔림’(221명), ‘물체에 맞음’(121명), ‘끼임’(64명), ‘화상’(38명), ‘부딪힘’(22명) 등이 뒤를 이었다.
![2020~2024년 건설재해 유형별 통계 [민홍철 의원실]](http://www.newsspace.kr/data/photos/20250310/art_17409978124775_d28c1e.jpg)
부상의 가장 큰 원인은 ‘넘어짐’(7109명)이었으며 ‘떨어짐’(4612명)과 ‘물체에 맞음’(4056명), ‘끼임’(3112명), ‘부딪힘’(2528명), ‘절단·베임’(2144명) 등 순이었다.
해당 통계는 정부의 건설공사종합정보망(CSI)에 등록된 사망 또는 3일 이상 휴업이 필요한 부상의 인명 피해가 발생한 사고 건수를 집계한 자료다. 건설기술진흥법에 따라 시공사 등은 해당하는 피해 발생 시 신고 의무가 있다.
하지만 신고되지 않은 사고까지 고려하면 실제 인명 피해는 더 클 가능성이 있다.
민홍철 의원은 “건설재해로 인한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며 “일터에서 소중한 생명이 희생되는 안타까운 사고가 반복되지 않도록 산업재해 방지책을 더 촘촘하게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