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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유통

'은근슬쩍' 용량 줄인 ‘슈링크플레이션’ 상품 적발…러쉬 샤워젤, 용량 11%↓

"소비자 몰래 용량 줄여 판매"
한국소비자원 제품 4개 적발···고시 따라 지자체 통보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한국소비자원은 27일 올해 3분기 ‘슈링크플레이션’(Shrinkflation) 실태 조사를 통해 국내외 4개 상품의 용량 감소 및 단위 가격 인상을 확인했다.

 

슈링크플레이션은 ‘줄어든다’라는 뜻을 가진 슈링크(Shrink)와 물가 상승을 의미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로, 기업이 상품의 용량을 줄이는 꼼수로 사실상 가격을 인상하는 행위를 말한다.

 

국내 상품의 경우 오성푸드가 만들고 동원F&B가 판매하는 즉석조리식품 ‘더반찬 해녀의부엌 제주뿔소라 미역국’(냉동)이 지난 7월 용량을 600g에서 550g으로 8.3% 줄였다가 적발됐다.

 

 

또 고집쎈청년이 제조·판매하는 스낵 ‘고집쎈청년 수제 오란다’도 지난 9월 500g에서 450g으로 10% 줄인 것으로 확인됐다.

 

수입 상품에서는 러쉬코리아가 지난 7월 ‘러쉬 더티 스프링워시 샤워젤 스피어민트향’ 제품을 280g은 250g 으로, 560g은 500g으로 10.7%씩 줄여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3분기 용량 변경 상품 정보를 ‘참가격’ 누리집을 통해 공개하고 해당 상품의 제조·판매업체도 자사 누리집이나 온라인 쇼핑몰 등에 관련 정보를 제공하도록 권고했다. 또 해당 상품을 판매하는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온라인몰 등 주요 유통업체에도 용량 변경 내용을 게시해 소비자들이 볼 수 있도록 권고했다.

 

 

소비자원은 지난 8월부터 '사업자의 부당한 소비자거래행위 지정 고시'가 시행됨에 따라 이를 위반한 사업자에게 과태료 부과 등 적절한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소관 지자체에 해당 사실을 통보할 방침이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슈링크플레이션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소비자가 정확한 가격 정보에 기반한 합리적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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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수면에 도움을 주는 침구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가운데, 구스(거위털)다운 소재의 매트리스 토퍼(매트리스 위에 깔아 사용하는 침구류) 일부 제품의 거위털·솜털 비율이 표시와 달라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16일 한국소비자원(소비자원)이 구스다운 소재의 이중구조 매트리스 토퍼 6개 제품을 시험평가한 결과, 일부 제품은 거위털 비율과 솜털·깃털 비율이 표시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소비자원이 충전재의 거위털 비율을 확인한 결과 6개 중 5개 제품이 거위털 제품 표시기준에 적합했다. 단, 소프라움(구스온토퍼2) 제품은 하부층의 거위털 비율이 35.5%로 나타나 표시기준에 부적합했다. 솜털과 깃털의 조성 비율인 조성혼합률의 경우, 6개 중 4개 제품이 기준에 적합했다. 다만 2개 제품인 도아드림(하이클라우드 구스토퍼)과 자리아(프리미엄 구스토퍼) 제품은 솜털 비율이 제품에 표시된 수치보다 낮게 나타났다. 복원력 및 다운 빠짐 등에서는 전 제품이 관련 기준을 충족했으나, 충전재의 다운량이 표시에 미치지 못해 개선이 필요한 제품도 있었다. 또 충전재의 양이 표시와 일치하는지 확인한 결과, 바운티풀(폴란드 구스토퍼 매트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