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01 (화)

  • 구름많음동두천 27.7℃
  • 흐림강릉 29.4℃
  • 구름조금서울 29.1℃
  • 구름조금대전 30.2℃
  • 맑음대구 32.3℃
  • 연무울산 29.4℃
  • 맑음광주 31.6℃
  • 구름조금부산 26.6℃
  • 구름조금고창 32.1℃
  • 맑음제주 29.6℃
  • 흐림강화 26.9℃
  • 구름많음보은 28.2℃
  • 구름조금금산 30.3℃
  • 구름많음강진군 30.8℃
  • 구름조금경주시 32.9℃
  • 구름조금거제 28.1℃
기상청 제공

산업·유통

[혼쭐위원회] 현대차 390명 징계, 도덕적 해이 '심각'…기강문제 넘어 신차불량 '논란'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현대자동차가 울산공장 직원 390여 명에 대해 대규모 징계를 단행했다. 단일 사안으로 300명이 넘는 직원이 동시에 징계를 받은 것은 극히 이례적이며, 이번 사태는 현대차 생산현장의 도덕적 해이와 근무 기강 붕괴가 얼마나 심각한지 단적으로 보여준다.

 

연장근무 허위 입력·조기 퇴근, 관리직까지 대거 징계


징계 대상은 의장21·22부, 생산관리2부 등 8개 부서 약 380명으로, 이들은 평일 근무자 또는 비생산 특근자임에도 연장근무 시간을 허위로 입력하고 실제로는 조기 퇴근한 사실이 적발됐다.

 

회사 측은 현장 인원에게 감봉, 현장 관리자에게는 정직 또는 감봉, 보직과장과 부서장에게 감봉, 실장급 이상에게는 견책 등 직급별로 차등 징계를 내렸다. 이번 징계는 단순 실무자를 넘어 중간 관리자, 고위 간부까지 포함된 점이 특히 주목된다.

 

편법 근무 ‘두발뛰기’까지…근무 해이 만연

 

이와 별도로 도장2부에서는 이른바 ‘두발뛰기’ 행위가 확인돼 14명이 감봉 및 견책 징계를 받았다. ‘두발뛰기’는 한 명이 두 사람 몫의 작업을 하고, 다른 한 명은 해당 시간 동안 쉬는 방식으로 교대 근무를 반복하는 비공식 편법 근무 형태다. 업계에서는 이 같은 관행이 생산현장의 기강 해이를 상징하는 대표적 사례로 꼽고 있다.

 

 

반복되는 기강 해이, 품질 논란으로 이어져


현대차의 대규모 징계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20년에도 신차를 사적으로 사용하거나 조기 퇴근한 울산공장 직원 300여 명이 징계를 받았고, 상습적 조기 퇴근, 근무지 이탈, ‘묶음작업’ 등 각종 편법 근무가 반복적으로 적발돼 왔다. 심지어 일부 직원들은 근무 중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시청하거나, 자동차 조립 중 딴짓을 하다 품질 논란의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이런 근무 일탈이 작업 효율과 안전을 위협하고, 결국 품질 결함으로 이어진다”고 지적한다.

 

실제로 현대차는 최근 신차 품질 논란에 시달리고 있으며, 생산성 저하와 함께 국가 경쟁력까지 위협받는 상황이다. 스위스 국제경영개발대학원(IMD) 2025년 국가경쟁력 평가에서 한국의 기업 효율성이 21계단 하락한 것도 이런 현장 기강 해이와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대차의 ‘초강수’, 생산현장 체질 개선 신호탄 될까

 

현대차는 이번 대규모 징계에 대해 “생산 현장의 근무 기강을 바로잡고 품질경영에 고삐를 죄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는 입장이다. 노조 측은 별다른 공식 입장을 내지 않았으나, 업계에서는 “이제라도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지 않으면 글로벌 시장에서의 신뢰 회복이 어렵다”는 목소리가 높다.

 

현대차의 기강 해이와 도덕적 해이는 단순히 기업 내부의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 제조업 전반과 국가 경쟁력에까지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반복되는 품질 논란과 생산성 저하의 근본 원인을 뿌리 뽑기 위한 현대차의 근본적 체질 개선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74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KCC, 대리점 가공·시공 품질 강화로 소비자 신뢰 높인다…"교육설비 3억 투자·교육 확대·품질 협약 체결"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KCC가 대리점 창호 가공·시공(이하 가시공) 품질 강화를 위한 실무형 교육을 확대하고, 품질 협약을 체결하는 등 소비자 신뢰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KCC는 최근 프리미엄 하이엔드 창호 브랜드 ‘Klenze(클렌체)’의 가시공이 가능한 대리점 네트워크인 ‘Klenze 이맥스 클럽(e-MAX Club)’ 회원사를 대상으로 ‘Klenze 가시공 아카데미’를 진행했다. 이맥스 클럽은 KCC가 대리점의 창호 가공 기술, 사후관리(A/S) 역량, 설비 기준 등 엄격한 심사기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인증하는 프로그램으로, 특히 ‘Klenze 이맥스 클럽’은 이맥스 클럽 회원사 중에서도 가장 높은 수준의 기술력이 요구되는 Klenze 제품 가시공 능력이 탁월한 곳 만을 선정한 프리미엄 대리점 네트워크다. 최초 인증 후에도 정기적인 재평가를 통과하고 본사 교육을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이맥스 클럽 자격을 이어갈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품질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이번 Klenze 가시공 아카데미에서는 ▲Klenze 제품 기능 및 사양 이론 교육 ▲실제 가시공 시연 및 실습 ▲고객 응대 서비스 마인드 교육 등이 진행됐다. KC

K-뷰티, 수출로 미국 제치고 세계 2위 등극…강관·조선·음식료 ‘정책+글로벌’ 모멘텀에 증시 활기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2025년 상반기 한국 증시는 K-뷰티(화장품) 업종의 글로벌 약진과 강관·조선·음식료 등 주요 테마주의 동반 강세 속에 투자 심리가 뚜렷이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다. 코스피는 3거래일 만에 상승 전환해 3071.70에 마감했고, 코스닥은 소폭 약보합세로 마쳤다. 특히 한국 화장품 수출이 사상 처음 미국을 추월하며 세계 2위에 올라선 점이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K-뷰티, 사상 첫 美 추월…세계 2위 수출국 등극 2025년 1~4월 한국 화장품 수출액은 36억609만 달러로, 같은 기간 미국(35억7069만 달러)을 앞질렀다. 이는 지난해 독일을 제치고 3위에 오른 데 이어, 프랑스에 이어 세계 2위로 올라선 것이다. K-뷰티의 저력은 한류 확산, 기능성 제품 혁신, OEM·ODM 경쟁력, 글로벌 유통망 확장에 기반한다. 업계는 신생 브랜드 발굴과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과의 협력을 강화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날 증시에서는 한국콜마, 잉글우드랩, 실리콘투, 삐아 등 화장품 관련주가 일제히 강세를 보였고, 한국콜마는 52주 신고가를 경신했다. 강관·피팅·밸브, 한미정상회담·LNG 프로젝트 기대감에 강세 7월 말 한미정상회담 추

[The Numbers] '티웨이항공 팔고, 런던베이글 인수' JKL, 보유 포트폴리오 어디?…엑시트후보 크린토피아·페렌벨 '몸값 저울질'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국내 대표 사모펀드(PEF) 운용사 JKL파트너스가 최근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런던베이글뮤지엄’ 인수를 확정지으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JKL파트너스(JKL)는 2001년 세 명의 회계사 출신인 정장근, 강민균, 이은상 대표가 함께 설립한 회사다. 기업구조조정에 주력하다 2004년 PEF를 설립해 운용에 나섰다. 2015년 하림그룹과 팬오션의 1조원 규모의 공동경영권 인수후 국내 최대 벌크 해운사로 성장시키며 시장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JKL은 다양한 산업군의 중견·중소기업에 투자해 구조조정, 성장 지원, 기업가치 제고를 추진하는 전략으로, 올해도 주요 포트폴리오의 매각(엑시트)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무엇보다 올해 JKL은 대명소노그룹에 티웨이항공 지분을 모두 처분하며 투자금액의 약 2배를 회수했다. 콜옵션 권리대금 300억원을 포함해 매각대금은 총 2000억원 수준이다. 내부수익률(IRR)은 약 23%로 투자 당시 목표로 잡았던 수익률(20%)을 크게 웃돌았다. 투자한 지 약 3년 만에 엑시트 성공은 업계의 주목을 받았으며, 최근에는 국민연금 사모투자 위탁운용사로 선정되는 성과도 거뒀다. JKL파트너스의 주요 포트폴리

[혼쭐위원회] “가맹점주 희생양, 상생은 메아리" ‘수수료 지옥' 치킨산업…배민·쿠팡이츠에 뜯기고, 교촌·BBQ·bhc에 바치고 ‘이중고’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들이 배달플랫폼과 본사의 이중 착취에 시달리며, 수익성 악화의 늪에 빠지고 있다. 배달앱 시장의 독과점 구조와 치킨본사의 고율 유통마진, 그리고 가격정책 통제까지 겹치며, 정작 현장에서 고군분투하는 점주만이 모든 부담을 떠안고 있다는 지적이 커지고 있다. 가장 큰 부담은 매출의 절반가량이 배달플랫폼을 통해 발생하면서 플랫폼 종속 현상이 심화되는 것이다. 배달플랫폼에 지급하는 수수료때문에 치킨업체들의 부담도 점점 커지고 있다. 매출 절반이 ‘배달앱’…24%가 수수료로 증발 서울시가 2024년 프랜차이즈 실태조사를 통해 발표한 결과, 치킨·햄버거 등 주요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매출 절반(48.8%)이 배달플랫폼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치킨과 햄버거 업종은 배달 플랫폼 매출이 각각 75.7%, 51.7%로 높았다. 모바일상품권 매출(7.9%)까지 합치면 온라인 기반 매출 비중은 56.7%에 달한다. 치킨집 등 자영업자들은 이제 오프라인 매장보다 배달앱에 더 크게 의존하는 구조로 전환된 셈이다. 이 과정에서 치킨집의 매출 24%가 배달플랫폼 수수료로 빠져나간다. 2023년 10월 17.1%였던 수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