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23 (수)

  • 흐림동두천 23.0℃
  • 흐림강릉 20.8℃
  • 서울 27.9℃
  • 구름많음대전 28.0℃
  • 흐림대구 27.6℃
  • 구름많음울산 25.5℃
  • 구름조금광주 28.6℃
  • 구름조금부산 28.2℃
  • 구름조금고창 28.4℃
  • 구름많음제주 29.8℃
  • 흐림강화 26.6℃
  • 구름많음보은 23.2℃
  • 구름많음금산 27.2℃
  • 구름많음강진군 29.6℃
  • 구름많음경주시 26.8℃
  • 맑음거제 28.6℃
기상청 제공

산업·유통

[이슈&논란] 한샘, 담합 상습기업 '오명'…공정위·검찰 잇단 제재에 윤리경영 '퇴색'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국내 가구업계 1위 한샘이 또다시 담합 혐의로 검찰 압수수색을 받으면서, ‘담합 단골손님’이라는 오명을 벗지 못하고 있다.

 

최근 10여 년간 반복적으로 담합에 연루돼 거액의 과징금과 검찰 고발, 강제수사까지 이어지며, 기업 신뢰도와 윤리경영에 심각한 타격을 입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10년간 반복된 담합…검찰 압수수색까지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는 6월 초 한샘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이는 지난 2월 공정거래위원회가 한샘 등 20개 가구사를 아파트 시스템 가구 입찰 담합 혐의로 고발한 데 따른 강제수사다.

 

한샘 등은 2012년부터 2022년까지 16개 건설사가 발주한 190건의 시스템 가구 입찰에서 사전에 낙찰 예정자와 입찰 가격을 합의한 혐의를 받고 있다. 낙찰 순번은 사다리타기, 제비뽑기 등으로 정하고, 들러리 업체와 이익을 나누는 방식까지 동원됐다. 실제로 담합에 성공한 건수는 167건, 관련 매출액은 3324억원에 달한다.

 

담합 ‘상습’…과징금만 수백억, 반복되는 적발


한샘의 담합 적발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24년 4월에는 한샘을 포함한 31개 가구사가 10년간 빌트인 특판가구 입찰에서 담합해 총 931억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았다. 이 중 한샘은 211억5000만원, 한샘넥서스는 41억1600만원 등 무려 253억원에 달하는 과징금을 부과받았다.

 

2025년 2월에도 20개 시스템가구 업체 담합으로 183억원의 과징금이 내려졌고, 한샘 등 4개사는 검찰에 고발됐다.

 

담합 방식은 사전 모임, 전화·이메일·메신저 등을 통한 낙찰 예정자와 입찰 가격 합의, 순번 정하기, 들러리 업체와 이익 공유 등 조직적이고 치밀했다. 이로 인해 아파트 분양원가 상승, 소비자 피해 등 사회적 부작용도 컸다.

 

 

윤리경영 선언에도 잇단 적발…‘구호’만 남은 개선책


반복되는 담합 논란에 한샘은 지난해 12월 윤리경영 강화와 컴플라이언스 조직 신설, ‘한샘인의 다짐’ 공표 등 체질 개선을 약속했다. 전사 임직원 대상 윤리 교육 확대, 준법윤리지수 평가제도 도입 등도 추진했다. 그러나 불과 2개월 만에 또다시 담합이 적발되면서,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한샘 측은 “지난해 4월 이후 담합 행위를 완전히 근절했다”며 “윤리경영 실천을 위한 행동강령을 발표하고, 컴플라이언스 조직을 확대해 재발 방지에 힘쓰고 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업계와 소비자들은 “과거의 반복된 담합 행위가 한샘의 신뢰와 브랜드 가치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현대리바트 등 주요 경쟁사들은 최근 매출과 영업이익에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23년 현대리바트는 매출 1조8700억원을 기록하며 한샘과의 격차를 크게 줄였다. 업계 전반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한샘의 시장 1위 유지도 장담하기 어렵다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담합 이슈로 인한 신뢰도 하락은 경쟁사에 반사이익을 줄 수 있다.

 

담합이 남긴 후폭풍…기업 신뢰·소비자 피해 ‘이중고’

 

한샘 등 가구업체들의 담합은 단순한 법 위반을 넘어, 아파트 분양가 상승 등 국민 생활비 부담으로 이어졌다. 실제로 담합으로 인해 입찰 가격이 시세보다 5% 이상 높게 형성됐다는 분석도 나왔다

 

반복되는 압수수색과 과징금, 고발 사태는 한샘의 윤리경영 선언에도 불구하고 ‘구호만 요란’한 '낙찰용 담합 단골기업'이라는 비판은 피하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나눔으로 자원순환까지”…삼표그룹, 임직원 물품 기부 캠페인 전개

[뉴스스페이스=최동현 기자] 건설기초소재 전문기업 삼표그룹(회장 정도원)은 일상 속 나눔문화 확산과 자원 재순환을 통한 환경보호 실천을 위해 전 계열사 임직원이 참여하는 물품 기부 캠페인을 전개했다고 23일 밝혔다. 물품 기부 캠페인은 지난 2일부터 11일까지 서울 광화문 본사를 포함한 삼척, 포항 등 전국 사업장에서 동시에 진행됐으며, 임직원들은 일상 속에서 사용하지 않는 의류, 생활 잡화, 소형가전 등 다양한 물품을 기부했다. 이와 함께 삼표그룹은 오는 9월 6일 ‘자원순환의 날’을 앞두고 자원 재순환의 실천 범위를 더욱 확대하기 위해 임직원들이 기부한 폐작업복을 업사이클링 파우치로 재탄생시키는 캠페인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캠페인을 통해 기부된 약 500여 점의 물품은 재단법인 아름다운가게에 전달됐으며, 이를 통해 약 102kgCO2eq(온실가스 배출량)의 탄소 저감 효과를 거뒀다. 기부된 물품은 아름다운가게 매장에서 판매되며, 수익금은 국내외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나눔 사업에 사용될 예정이다. 캠페인에 참여한 한 임직원은 “집에서 사용하지 않는 물건이지만 누군가에게는 필요한 물건이 될 수 있다는 생각에 캠페인에 참여하게 됐다”며 “일상 속에

맘스터치, ‘민생회복 소비쿠폰’ 가맹점 매출 제고 위해 본사지원 나섰다…"전국 1446개 가맹점서 쿠폰 사용 가능"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토종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는 정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 시행에 맞춰 공공배달앱 ‘땡겨요’와 3000원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소비쿠폰 사용에 따른 가맹점 매출 및 소비자 편익 제고 지원에 적극 나선다. 맘스터치는 현재 전국 1460개 매장 중 99%에 달하는 1446개 매장이 가맹점으로,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한 매장 비율이 버거·치킨 프랜차이즈 업계 내 최고 수준이다. 또한, 본사 운영 직영점 수가 14개에 불과해, 소비자는 별도의 매장 검색 없이도 전국에 고르게 분포돼 있는 1446개 가맹점 중 거주지 인근 맘스터치 가맹점에서 소비쿠폰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맘스터치는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한 공공배달앱 ‘땡겨요’와 함께 3000원 할인 프로모션도 운영한다. 또한 7월 현재 약 75% 수준인 전국 맘스터치 가맹점의 땡겨요 입점률을 90% 이상으로 끌어올려, 배달 이용객도 주소지 내에서 간편히 소비쿠폰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에 따라 맘스터치는 이번 소비쿠폰 정책이 전국 맘스터치 가맹점들의 매출 증대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본사 차원에서 적극적인 안내와 홍보를 진행한다

제주삼다수, 광복 80년 한정판 라벨 나왔다…제주개발공사-광복 80년 기념사업추진委 '맞손'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국내 1위 생수 브랜드 제주삼다수가 광복 80년을 맞아 역사적 의미를 담은 한정판 라벨을 선보인다. 제주개발공사(사장 백경훈)는 광복의 뜻을 국민과 함께 기리고, 그 가치를 일상 속에서 나누기 위해 ‘제주삼다수 광복 80년 기념 라벨’을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한정판 라벨은 제주삼다수의 상징인 한라산을 배경으로, 숫자 ‘80’을 태극기의 색상인 파랑과 빨강으로 형상화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전면에는 ‘광복 80년, 제주삼다수가 함께 합니다’라는 문구를 담아, 국민적 기념의 장에 함께하겠다는 브랜드 철학을 전했다. 제주개발공사는 대한민국 광복 80년을 기념해 광복 80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한정판 라벨 출시를 통해 공동 기념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협약식은 23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렸으며, 광복 80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범부처협의회 의장 윤창렬 국무조정실장, 광복 80년 기념사업추진기획단 박상철 단장, 제주개발공사 백경훈 사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제주개발공사는 ▲제주삼다수 한정판 라벨 출시 및 홍보 ▲기부 캠페인 ▲시민 참여형 팝업 행사 운영 등 다양한 협력

배우 주지훈, 빈폴 입는다…삼성물산, 빈폴 新앰배서더 앞세워 '서울 스타일' 패션 알린다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빈폴이 배우 주지훈을 브랜드의 새 홍보대사로 선정했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클래식 캐주얼 브랜드 빈폴은 배우 주지훈을 신규 앰배서더로 선정하고, 새로운 젠틀테크 시리즈 화보를 공개한다고 23일 밝혔다. 빈폴은 영화와 드라마, OTT를 넘나드는 활발한 활동으로 폭넓게 사랑받으며 데뷔 20년차에 N번째 전성기를 맞고 있는 배우 주지훈이 '서울 클래식(Seoul Classic)'이라는 브랜드의 테마에 부합하면서도 빈폴의 새로운 매력을 알려나갈 적임자로 판단했다. 배우 주지훈은 2025년 하반기 빈폴의 새로운 앰배서더로 활동하면서 화보와 홍보영상은 물론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브랜드의 매력을 널리 알려나갈 예정이다. 빈폴은 주지훈과 함께 새롭게 출시된 젠틀테크 시리즈의 화보를 공개했다. 2024년 처음 출시된 젠틀테크 시리즈는 봄·여름(SS) 시즌에도 쾌적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소재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며, 일상복과 비즈니스 복장으로 모두 활용 가능한 셋업(set up) 상품군으로 구성되어 있다. 2025년 새롭게 개선된 젠틀테크 시리즈는 지난해보다 밀도가 높으면서도 중량은 감소한 소재를 적용해 청량감과 실용성, 고급스러움을 모두

교원 웰스(Wells), 직수정수기 ‘슬림원’ 디자인 특허 등록…신기술 4건도 특허 출원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교원 웰스(Wells)가 직수정수기 ‘슬림원’의 디자인 특허 등록을 완료하며 독자적 디자인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아울러, 제품에 적용한 신기술 4건에 대한 특허도 출원하며 지식재산권 확보를 통한 기술 경쟁력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디자인권은 디자인보호법에 따라 등록된 형상, 색채 등의 외관에 대해 독점적 권리를 부여하는 제도다. 이번 등록은 특허청의 엄정한 심사 과정과 신규성, 창작성, 심미성, 이용 가능성 등을 고려해 이뤄졌다. 슬림원은 ‘집 안에서 즐기는 깨끗하고 건강한 자연의 물’이라는 교원 웰스의 브랜드 철학을 담아낸 제품이다. 소재부터 형태, 색상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요소에서 자연을 담은 디자인을 구현했다. 본체는 암석층을 통과하는 미네랄 물을 모티프로 마블 패턴을 적용했다. 코크는 자사 직수 정수기 특징인 노출형 코크를 계승하면서 알루미늄 소재를 채택해 자연 순환의 가치를 반영했다. 기존 ‘웰스 tt(2016)’부터 ‘웰스 더원(2019)’ ‘웰스 미미(2022)’ ‘슬림원(2025)’으로 이어지는 코크 디자인을 재해석하면서 미네랄 필터를 형상화한 독창적 디자인을 완성한 셈이다. 슬림원의 높은 디자인 완성도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