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21 (월)

  • 흐림동두천 23.0℃
  • 흐림강릉 20.8℃
  • 서울 27.9℃
  • 구름많음대전 28.0℃
  • 흐림대구 27.6℃
  • 구름많음울산 25.5℃
  • 구름조금광주 28.6℃
  • 구름조금부산 28.2℃
  • 구름조금고창 28.4℃
  • 구름많음제주 29.8℃
  • 흐림강화 26.6℃
  • 구름많음보은 23.2℃
  • 구름많음금산 27.2℃
  • 구름많음강진군 29.6℃
  • 구름많음경주시 26.8℃
  • 맑음거제 28.6℃
기상청 제공

산업·유통

[이슈&논란] 쿠쿠 얼음정수기 ‘검은색 이물질’ 논란…반복되는 '이물질 사고'에 소비자 '불매 조짐'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쿠쿠 얼음정수기에서 검은색 이물질이 발견됐음에도 불구하고, 본사와 AS 담당자가 이를 제대로 확인하거나 성분 검사를 하지 않은 채 묵살로 대응해 소비자 불신과 분노가 커지고 있다.

 

2025년 4월 5일 경기도 소재 한 도시에 거주하는 소비자 A씨(남, 34세)가 얼음을 뽑는 과정에서 검은 이물질을 발견하고, 사진을 남긴 뒤 즉시 사용을 중단해 AS를 요청하면서 불거졌다.

 

A씨는 "다른 정수기 브랜드와 달리 쿠쿠 정수기는 정수기 안에 검은색 때가 있어 청소했는데도 불구하고 계속 생겨 AS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후 현장에 방문한 AS기사는 위생장갑도 착용하지 않은 채 맨손으로 청소를 시도했고, 소비자가 이를 지적해 청소를 중단시킨 뒤 다시 고객센터에 문의했다. 이후 본사 지점에서는 “이물질이 나오거나 나오기 전에 고객이 직접 청소하라”는 안내와 함께, “나오더라도 인체에 무해한 카본(숯성분)일 수 있으니 먹어도 된다”는 답변을 내놨다.

 

A씨는 "먼저 소비자가 정수기를 열어서 청소해보고, 그래도 안되면 AS를 부르라는게 말이 되는 소리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게다가 이물질의 성분 확인이나 공식 검사도 이뤄지지 않았다.


이와 같은 대응은 과거에도 반복돼왔다.

 

2022년에도 쿠쿠 정수기에서 검은 이물질이 나왔다는 제보가 있었고, 당시에도 본사와 매니저는 “활성탄(숯)일 가능성이 높다”, “인체에 무해하다”는 해명을 내놨다.

 

하지만 소비자는 “숯이 묻어나오는 물을 돈을 내고 마시는 사람이 어디 있느냐”며 강하게 반발했다. 2021년에도 비슷한 사례가 있었으며, AS를 두 차례 받아도 이물질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소비자가 불안감을 호소했다.

 

이때도 쿠쿠 측은 “필터에서 발생한 숯일 가능성”이라는 해명을 반복했으나, 소비자는 손으로 눌러도 부서지지 않는 이물질이 숯이 맞는지조차 신뢰하지 못했다.

 

 

정수기에서 발견되는 검은 가루(일명 숯가루)는 카본필터(활성탄)에서 미분진이 빠져나오는 현상으로, 필터 교체 시 플러싱이 부족하거나 불량 필터 사용, 혹은 관리 부실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이물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기적인 관리와 점검이 필수적임에도, 쿠쿠의 렌탈 관리 시스템은 1년에 한 번 방문에 그치고, 고객이 발견하지 못하면 청소나 점검이 이뤄지지 않는 구조다.

 

실제 한국소비자원에도 정수기 이물질 관련 제보가 매년 수십 건씩 접수되고 있으며, 대부분 관리 부실에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된다.

 

정수기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은 “정수기에서 이물질이 나오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기본이다”면서 "이물질 발생시 ‘먹어도 된다’는 식의 대응에 화가 난다"며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

 

쿠쿠 정수기의 이물질 논란은 수년째 반복되고 있다. 2020년에는 얼음정수기에서 이물질이 나와 AS를 요청한 고객에게 제품을 회수한 뒤, 오히려 렌탈료를 독촉하는 등 비상식적인 대응으로 논란이 됐다. 2021년에도 AS 기사 방문 후에도 이물질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소비자가 계약을 해지하는 사례가 있었다.

 

이처럼 쿠쿠는 이물질 발생 시마다 “숯가루일 가능성이 높다”, “인체 무해하다”는 해명을 반복하지만, 성분 확인이나 근본적 원인 규명, 재발 방지 대책은 미흡하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깨끗한 물을 마시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는 것인데, 회사의 무책임한 대응에 신뢰가 무너진다”고 호소한다.

 

또 다른 소비자는 “숯이 인체에 무해하다고 해도, 소비자가 돈을 내고 숯이 섞인 물을 마셔야 할 이유는 없다. 무엇보다 성분 확인도 없이 무해하다고 단정하는 것은 무책임하다”며 "국민들의 건강을 무시하는 정수기 업체에 대해서는 소비자들이 불매를 통해 단합된 힘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강변했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이슈&논란] "200억원대 횡령·배임” 조현범 회장, 법정구속에도 리스크 '첩첩산중'…임원 및 보수 유지·ESG 급락·주주불신 '치명타'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김정영 기자] 조현범 한국앤컴퍼니 회장이 1심에서 200억원대 횡령·배임 혐의로 징역 3년형을 받고 법정구속됐지만, 이후 잔존한 리스크가 겹치며 첩첩산중의 상황에 내몰리고 있다. ‘총수 리스크’ 현실화…징역 3년 법정구속, 경영권 흔들리는 한국앤컴퍼니 2심 재판이 8월로 예정됐지만, 이미 경영과 투자계획, 그룹의 지배구조 전반에 심각한 불확실성을 낳고 있다. 특히 일부 임원에 대한 유죄 판결과 조 회장의 반복된 구속 이력은 한국 기업 거버넌스 미비와 ‘오너 리스크’의 민낯을 적나라하게 드러냈다는 평가이다. 법원은 계열사 자금 50억원을 개인적 친분을 내세워 지인 운영 회사에 부당 대여한 점, 회사 법인카드를 사적 목적으로 5억8000만원 상당 사용한 점 등을 유죄로 판단했다. 논란이 된 계열사 MKT 부당지원 혐의(타이어몰드 875억원 구매과정, 131억원 손실 추정) 등 일부 혐의는 ‘합리적 근거 부족’을 들어 무죄 판단했다. ‘오너 리스크’ 방치…임원직 유지·폭증한 보수에 거센 비판 조 회장은 구속 이후에도 한국앤컴퍼니 및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임원직을 공식 유지해 논란을 키웠다. 모회사에는 등기임원, 자회사에는 미등기임원 신

[이슈&논란] 트럼프 Jr.의 1789캐피탈, 정용진과 손잡고 한국 상륙…한미 재계 ‘뉴엘리트 네트워크’가 그릴 빅픽처는?

[뉴스스페이스=이은주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47대 대통령의 장남인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가 합류한 벤처투자회사 1789캐피탈이 한국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면서, 한미 재계의 새로운 파워 네트워크 조성이 현실화되고 있다. 신세계그룹 정용진 회장과의 막역한 개인적 인맥, 더불어 한미 보수 재계연합의 움직임이 서울을 글로벌 보수 투자 트렌드의 중심으로 끌어올리고 있다는 평가다. 1789캐피탈, 서울에 아시아 투자 거점 마련 본격화 2025년 상반기부터 1789캐피탈은 아시아사무소(1789파트너스)를 통해 서울 비공개 오피스를 설립하고 핵심 인력 채용에 착수했다. 투자업계 복수 관계자들에 따르면, 미국 보수 진영·실리콘밸리·월가에서 유치된 자금을 바탕으로, 올해 시작 1억달러(약 1380억원) 규모의 첫 펀드 결성을 마무리지었고 이는 향후 수천억원대로 확대될 전망이다. 1789캐피탈이 추구하는 전략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반대, ‘탈세계화’, 미국 내 ‘애국(anti-woke) 투자’라는 확실한 보수 성향의 아이덴티티다. 미국의 피터 틸, 일론 머스크 등 혁신 IT 거물 자본도 투자자로 거론되고 있다. 정용진·트럼프 Jr.의 ‘브로맨스’, 재계 네트워크에

오스템임플란트, 중국서 ‘짐비’ 독점 유통…"중국 내 임플란트 수술 대중화에 기여"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오스템임플란트는 중국 내 치과에 짐비 임플란트를 단독 유통하는 계약을 맺었다. 임플란트 판매량 세계 1위 기업 오스템임플란트(대표이사 김해성, Osstem Implant Co., Ltd.)와 치과의료 분야의 글로벌 생명과학 기업 짐비(ZimVie Inc)가 손을 잡았다. 양사는 오스템임플란트가 중국 내 치과에 짐비 임플란트를 독점 공급한다는 내용의 전략적 유통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1997년 한국에서 설립된 오스템임플란트는 과감한 R&D 투자를 통해 우수한 품질을 구현하고 다양한 임플란트 제품 라인을 개발하며 글로벌 치과 시장의 선도기업으로 자리잡았다. 아시아 · 태평양 지역 1위이자 글로벌 3위 치과 임플란트 기업으로서, 현재 33개국에 걸쳐 37개 해외법인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임플란트를 판매하는 회사로도 잘 알려져 있다. 중국에는 2006년 법인을 설립하며 본격적으로 영업을 시작했고 특히 치과의사들을 위한 임상교육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며 중국 내 치과 임플란트 보급과 대중화에 기여했다. 현재 중국 내 90여 도시에 진출해 있으며 연간 500회에 가까운 치과임상 분야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CJ제일제당, 日 ‘돈키호테’에 ‘비비고 전용 매대’ 입점…"K-푸드 글로벌 확산 박차"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CJ제일제당은 일본 대형 유통기업 ‘팬퍼시픽인터내셔널홀딩스(PPIH)’가 운영하는 대표 디스카운트 스토어 ‘돈키호테’에 비비고 브랜드 전용 매대가 입점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를 통해 현지 소비자는 물론 해외 관광객을 대상으로 비비고 브랜드의 인지도와 경험률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돈키호테 비비고 전용 매대에서는 비비고 김스낵∙컵우동∙국물요리∙불고기소스와 1분링 등 일본에서는 처음으로 선보이는 17종의 제품을 판매한다. 일본의 젊은 층이 주로 이용하는 돈키호테에서 새 품목의 현지 시장 성공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다. 매대 디자인에는 ‘맛있다’, ‘냠냠’ 등 한글 문구와 ‘N서울타워’, ‘남대문’ 등 서울의 관광 명소 이미지를 넣어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도록 했다. 비비고 매대는 현재 일본 전역의 약 200여개 돈키호테 매장에 설치되어 현지 소비자들과 일본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들을 맞이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올해 안에 돈키호테 전 매장을 포함해 현지에 총 600개가 넘는 PPIH그룹의 유통 매장으로 단독 매대 입점을 확대할 계획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PPIH의 비비고 전용 매대를 통해 더 많은 현지 소비자들에게 비비고 K

"ESG 선도, 역시 풀무원"…글로벌 수준의 이사회 운영으로 모범 사례 '우뚝'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풀무원이 글로벌 수준의 독립성과 실효성을 겸비한 이사회 운영으로 ‘이사회 중심 경영’의 모범 사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풀무원은 지난 2018년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선임사외이사 제도를 도입한 이래 사외이사 비중 확대, 사외이사 중심의 독립적 회의 운영, 이사회 전담 조직인 이사회사무국 신설 등을 통해 이사회가 기업 운영과 경영진 감시의 실질적 역할을 수행하는 선진 지배구조를 체계적으로 구축해 왔다. 특히, 자산 5000억원 이상 KOSPI 상장사 중 선임사외이사를 도입한 기업이 8%, 정례적 사외이사회의를 운영하는 곳은 18%에 불과한 국내 상황 속에서 풀무원의 행보는 단순한 제도 도입을 넘어 실효성 있는 운영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금융회사는 ‘금융회사의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에 따라 사외이사가 이사회 의장이 아닌 경우, 사외이사를 대표하는 선임사외이사를 별도로 선임해야 한다. 풀무원은 법적으로 선임사외이사 선임 의무가 없는 비금융권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2018년 식품업계 최초로 선임사외이사 제도를 자율적으로 도입했다. 현재 연 3회 이상 사외이사 단독 회의를 정례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사외이사 단독 회의에

현대엘리베이터-하나자산신탁, 빌딩관리 효율화 ‘맞손’…"로봇연동, 스마트기술 등 다각적 협력 모색"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현대엘리베이터가 하나자산신탁과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7월 17일 서울 종로구 현대그룹빌딩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조재천 현대엘리베이터 대표와 민관식 하나자산신탁 대표 등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빌딩관리 효율화를 담은 협약식에서 양사는 전략적 파트너십 확대를 위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됐다. 이에 따라 현대엘리베이터는 엘리베이터를 기반으로 한 통합컨설팅을 제공하게 된다. 하나자산신탁이 운용하거나 매입을 검토 중인 건물들이 대상이다. 건물의 엘리베이터 교체 시기와 상태, 에너지 절감 방안, 교통량 개선안 등을 망라, 정밀 분석해 최적의 솔루션을 제시한다. 컨설팅에는 현대엘리베이터의 첨단기술이 총동원된다. 일례로 인공지능(AI) 기반의 유지관리 서비스 ‘미리(MIRI)’를 통해 기존 빌딩에 설치된 엘리베이터의 교체 주기와 운영 효율 개선안 등이 검토된다. 최근 관심을 끌고 있는 ‘승강기-로봇 연동 시스템’ 적용과 상황에 따라 닫힘시간을 조절하는 ‘스마트 CCTV’, 반려동물의 안전한 탑승을 돕는 ‘펫케어시스템’, 휴대폰으로 승강기를 호출할 수 있는 ‘모바일 연동서비스’ 등 최적의 이용 편의성을 위한

‘열받는 러닝대회’ 콘셉트의 이색마라톤 열린다…롯데웰푸드, 이열치열 '설레임런’ 8월 31일 개최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롯데웰푸드는 ‘설레임 쿨리쉬 바닐라’ 출시를 기념해 오는 8월 31일 서울 마포구 평화의공원 평화광장에서 브랜드 최초의 마라톤 대회인 ‘2025 설레임런’을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2025 설레임런(이하 설레임런)’은 ‘열받는 러닝대회’를 콘셉트로 하는 이색적인 마라톤 행사다. 달리기로 인해 체온이 오르는 물리적 상태와 감정적으로 들뜨거나 흥분된 상태를 동시에 뜻하는 중의적 표현으로, 몸과 마음이 열받는 순간을 이겨내야 하는 ‘이열치열’ 행사로 기획됐다. 5km 단일 코스로 운영되며, 평화광장을 출발해 메트로폴리스길, 난지천공원 등을 거쳐 노을공원 난지도 3문 인근의 반환점을 돌아 다시 출발점으로 돌아오는 경로다. 참가자들은 코스를 달리며 곳곳에 설치된 이벤트를 극복하고 완주한 뒤, 설레임을 통해 즉각적으로 느껴지는 완벽한 쿨링감을 경험하면 된다. 특히, 대회 당일에는 특별 앰배서더인 코미디언 김원훈이 함께 할 것으로 예고돼 기대감을 더하고 있다. 센스 넘치는 입담과 높은 화제성으로 사랑받고 있는 김원훈은 대회에 함께 하며 열기를 더욱 끌어올릴 예정이다. 참가 티켓은 오는 7월 21일 16시부터 롯데웰푸드 공식 온라인몰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