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05 (수)

  • 맑음동두천 3.0℃
  • 맑음강릉 10.7℃
  • 맑음서울 7.0℃
  • 박무대전 6.0℃
  • 박무대구 6.8℃
  • 구름많음울산 10.1℃
  • 구름조금광주 8.9℃
  • 흐림부산 12.6℃
  • 맑음고창 6.0℃
  • 구름많음제주 15.6℃
  • 맑음강화 3.7℃
  • 맑음보은 3.2℃
  • 맑음금산 3.8℃
  • 구름많음강진군 7.5℃
  • 구름조금경주시 5.5℃
  • 구름많음거제 10.2℃
기상청 제공

빅테크

[빅테크칼럼] 구글은 왜 36조원 채권을 발행했을까…빅테크 AI 투자 전쟁 '빚투' 확산 가속화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세계 인공지능(AI) 경쟁이 한층 격화되면서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이 AI 인프라 투자 확대를 위해 약 36조원(250억 달러) 규모의 채권을 대규모로 발행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유로본드 65억 유로(약 10조7000억원), 미국 달러채 175억 달러(약 25조원)로 나누어 발행되며, 만기는 3년에서 최장 50년까지 8종류로 구성됐다. 특히 50년물은 미국 국채 대비 1.07%포인트 높은 금리로 투자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으며 이미 900억 달러의 주문을 확보한 상태다. 알파벳은 올해 4월에도 유럽에서 65억 유로 규모 채권 발행을 통해 자금을 조달한 바 있다.​

 

빅테크 기업들은 채권 발행을 통한 자금 조달에 잇따라 나서고 있다. 메타 플랫폼스는 지난달 말 300억 달러 규모 회사채를 발행해 올해 미국 달러 채권 시장에서 최대 규모를 기록했으며, 오라클도 9월 180억 달러 채권 발행을 통해 공격적인 AI 인프라 투자 재원을 마련했다.​

 

이들 빅테크 기업의 막대한 투자 움직임은 모건 스탠리의 전망과 맞닿아 있다. 모건 스탠리는 2028년까지 글로벌 빅테크들이 AI 관련 인프라에 약 3조 달러(한화 약 4300조원)를 지출할 것으로 분석했다. 이 중 절반은 내부 현금흐름으로 충당되지만, 나머지 절반가량은 부채를 포함한 외부 조달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현금 동원력이 뛰어난 기업들도 천문학적인 AI 인프라 구축 자금 수요 때문에 채권 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는 셈이다.​

 

빅테크들의 투자는 GPU 등 고성능 컴퓨팅 칩 확보와 대규모 데이터센터 건설에 집중되고 있다. 알파벳은 올해 자본지출(CapEx) 규모를 910억~930억 달러로 예상하며 AI 인프라에 대한 기록적인 자금 집행을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투자 전쟁은 AI 기술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기본 인프라 구축을 위한 필수 불가결한 전략으로 분석된다.​

 

최근 AI 관련 데이터센터에 대한 글로벌 투자 열기도 뜨겁다. AI 붐을 주도하는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메타 등은 각각 데이터센터 및 고성능 컴퓨팅 장비에 막대한 자본을 집중 투입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2025년 미국 AI 데이터센터 투자가 GDP 대비 약 2%에 달하는 등 경제 통계마저 뒤흔들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구글의 이번 대규모 채권 발행은 빅테크들이 AI 패권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기 위해 '빚을 내서라도' 공격적 투자에 나서는 현상을 극명하게 보여준다. AI 기술 경쟁이 곧 기업의 미래를 좌우하는 핵심 전쟁터로 부상함에 따라, 빅테크들의 투자 전쟁은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이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빅테크칼럼] 올트먼·머스크, 온라인 설전 재점화…“로드스터 예약 취소” 맞불에 “오픈AI 훔쳤다” 날선 공방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샘 올트먼 오픈AI CEO와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의 갈등이 2025년 11월 초 다시 격화됐다. 올트먼이 테슬라 로드스터 예약 취소와 환불 문제를 공개하자 머스크는 오픈AI의 영리 법인 전환을 거론하며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다.​ 비즈니스인사이더, 포브스, CNN, 알자지라에 따르면, 올트먼은 10월 30일 2018년에 테슬라의 신형 로드스터를 예약하고 4만5000 달러(약 6700만원)를 보증금으로 낸 뒤 7년 반 동안 출시가 지연돼 왔는데 최근 예약 취소와 환불 요청을 이메일 주소 변경으로 제대로 전달하지 못했다는 내용을 자신의 소셜 미디어(X)에서 공개했다. 그는 “출시가 지연되는 것을 이해하지만, 7.5년은 너무 긴 시간”이라고 토로했다. 테슬라 2세대 로드스터는 2017년 공개 후 당초 2020년 출시 예정이었으나 5년 이상 미뤄지며 많은 예약자가 환불을 요구하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머스크는 “당신은 비영리법인을 훔쳤다”며 오픈AI가 비영리에서 영리 중심 회사로 전환된 점을 강하게 비난했다. 이어 그는 올트먼의 환불 요청이 24시간 이내에 해결됐다는 사실을 지적하며 “하지만 그건 당신 본성”이라고 조롱했다. 이

[이슈&논란] 불타는 테슬라, 문 못열어 사망…美서 유족소송 이어 치명적 설계결함 '논란'

[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미국 테슬라 차량의 설계 결함 의혹이 다시 한번 사회적 논란으로 떠올랐다. 작년 11월 미국 위스콘신주 매디슨 외곽에서 2016년형 테슬라 모델S가 나무에 충돌한 뒤 불이 붙는 사고가 발생, 탑승자 5명이 모두 문을 열지 못해 불길에 휩싸여 사망하는 참극이 벌어졌다. 로이터, 블룸버그, 월스트리트저널, NHTSA에 따르면, 숨진 제프리·미셸 바우어 부부의 유족은 11월 3일(현지시간) 테슬라를 상대로 “차문 설계의 치명적 결함이 부모의 사망을 초래했다”며 소송을 제기했다.​ 소장에 따르면 사고차량은 충돌 직후 리튬이온 배터리팩이 폭발하며 화재가 발생했고, 전자 제어로 작동되는 차량 문의 잠금장치가 작동 불능에 빠져 내부 탑승자들이 수동으로 문을 열 수 없었다. 실제로 테슬라 차량의 창문이나 문을 작동시키는 저전압(12V) 배터리가 고장나면 비상시 수동 잠금 해제 위치를 모르는 승객의 탈출이 불가능하다는 점이 반복적으로 지적됐다. 이 사건 외에도 지난해 11월 샌프란시스코 교외에서는 테슬라 사이버트럭 충돌 후 유사 화재로 대학생 2명이 문을 열지 못해 목숨을 잃었고, 해당 유족들도 테슬라를 상대로 소송을 진행 중이다.​ 미국 도로교통

[The Numbers] 테슬라 2.59% 상승, 루시드 6.25% 급락…"전기차 주가 혼조세 속 ‘로보택시 기대’ 상승 견인”

[뉴스스페이스=김문균 기자] 11월 3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테슬라 주가가 2.59% 상승하며 468.37달러를 기록, 시가총액은 1조5580억 달러로 불어났다. 반면, 경쟁 전기차 업체인 루시드 그룹은 6.25% 급락해 16.64달러에 거래됐고, 리비안 역시 2.8% 하락했다. 이러한 전기차 업계 주가 혼조세의 배경과 테슬라 주가 상승의 구체적 이유는 무엇일까. 야후 파이낸스, 블룸버그, 마켓비트, 투자은행 도이치뱅크, 벤징가에 따르면, 가장 큰 상승 배경은 투자은행 도이치뱅크가 테슬라에 대해 목표 주가를 기존 440달러에서 470달러로 상향 조정한 데 있다. 특히 도이치뱅크는 테슬라의 ‘로보택시’ 사업 가능성을 무한대로 평가하며 향후 성장 모멘텀을 주목했다. 로보택시는 테슬라가 AI 자율주행 기술을 접목해 무인 택시 서비스를 구현하는 사업으로, 2025년 중 텍사스 오스틴에서 시범 운행을 계획하고 있다. 이러한 기대감이 투자자 심리를 크게 자극했다는 분석이다.​ 또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여러 팟캐스트 등에 출연해 자신이 제안한 1조 달러 규모 급여안에 대한 주주들의 지지를 호소한 점도 주가 상승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테슬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