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21 (금)

  • 맑음동두천 19.9℃
  • 맑음강릉 20.9℃
  • 맑음서울 18.3℃
  • 맑음대전 20.2℃
  • 맑음대구 23.4℃
  • 맑음울산 21.6℃
  • 맑음광주 20.7℃
  • 맑음부산 16.4℃
  • 맑음고창 16.8℃
  • 맑음제주 20.8℃
  • 맑음강화 11.9℃
  • 맑음보은 20.4℃
  • 맑음금산 20.6℃
  • 맑음강진군 20.1℃
  • 맑음경주시 23.1℃
  • 맑음거제 15.7℃
기상청 제공

산업·유통

[내궁내정] 현대차 제네시스·그랜저·쏘나타·아반떼 프로젝트명(코드명) 알아보니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편집자주> 유튜브, 인스타 등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들이 '협찬을 받지 않았다', '광고가 아니다'라는 사실을 보이기 위해 "내 돈 주고 내가 샀다"라는 뜻의 '내돈내산'이라는 말이 생겼다. 비슷한 말로 "내가 궁금해서 결국 내가 정리했다"는 의미의 '내궁내정'이라고 이 기획코너를 명명한다. 우리 일상속에서 자주 접하고 소소한 얘기거리, 궁금증, 호기심, 용어 등에 대해 정리해보는 코너를 기획했다.

 

현대자동차는 신차 개발 시 각 모델에 고유한 프로젝트명(코드명)을 부여해 내부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이러한 코드명은 차량의 세그먼트, 제조사, 세대 등을 나타내는 알파벳 조합으로 구성된다.  예를 들어, 'D'는 중형 승용차를, 'N'은 현대자동차를 의미하며, '8'은 8세대를 나타낸다. 따라서 'DN8'은 현대자동차의 8세대 중형 승용차인 쏘나타를 의미한다.

 

모델의 개발 단계에서부터 생산,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용도로 활용된다. 이러한 프로젝트명은 내부 신차 개발 과정에서 차량을 구분하고 관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차량의 세대 변화와 함께 업데이트되기도 한다.

 

현대자동차 주요 모델의 프로젝트명과 실제 차량 출시시기를 알아봤다.

 

◆ 그랜저 (Grandeur)

 

1세대 (1986년): L

2세대 (1992년): LX

3세대 (1998년): XG

4세대 (2005년): TG

5세대 (2011년): HG

6세대 (2016년): IG

7세대 (2022년): GN7


◆ 쏘나타 (Sonata)

 

1세대 (1985년): Y1

2세대 (1988년): Y2

3세대 (1993년): Y3

4세대 (1998년): EF

5세대 (2004년): NF

6세대 (2009년): YF

7세대 (2014년): LF

8세대 (2019년): DN8

 

 

◆ 아반떼 (Avante)

 

1세대 (1990년): J1

2세대 (1995년): J2

3세대 (2000년): XD

4세대 (2006년): HD

5세대 (2010년): MD

6세대 (2015년): AD

7세대 (2020년): CN7

 

◆ 제네시스 브랜드(G70, G80, G90)

 

- G70:

1세대 (2017년): IK


- G80:

1세대 (2016년): DH

2세대 (2020년): RG3


- G90:

1세대 (2015년): HI

2세대 (2021년): RS4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58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MZ세대’ 주거안정 이끄는 청년안심주택 5000가구, 주목할 단지는?…역세권에 합리적 임대료까지 '솔깃'

[뉴스스페이스=최동현 기자] 최근 분양가와 전·월세 가격이 급등하면서 청년층의 주거 부담이 커지고 있다. 이에 서울시가 공급하는 ‘청년안심주택’이 주거 대안으로 떠오르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실제로 서울의 분양가는 나날이 고공행진 중이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2025년 1월 민간 아파트 분양가격 동향’에 따르면 서울 민간 아파트의 3.3㎡당 분양가는 4405만5000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대비 18.84%(698만2800원) 상승한 가격이다. 전·월세 시장도 비슷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자료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평균 전세 가격은 2023년 5월 5억1072만원에서 2025년 1월 5억6218만원으로 20개월 연속 상승했다. 전세 가격 상승으로 월세 수요도 늘어나면서 월세 역시 2023년 4월부터 올해 1월까지 21개월 연속 상승 중이다. 이처럼 청년층의 주거 부담이 가중되자 시세 대비 저렴한 임대료로 공급되는 청년안심주택이 주거 대체재로 주목받고 있다. 청년안심주택은 청년과 신혼부부의 주거 안정을 위해 서울시가 공급하는 공공·민간임대주택이다. 역세권 및 주요 간선도로변을 중심으로 공급되며, 시세보다 저렴한 임대료가 강점이다.

'스포츠웨어 맛집' 코오롱, 셰프복까지 만든다 "패션과 미식의 만남"…래코드, 모수 안성재 셰프 선정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이하 코오롱FnC)이 전개하는 업사이클링 패션 브랜드 래코드가 2025년을 맞아 지속가능한 가치를 창출하는 인물을 조명하는 ‘Declare yourself 캠페인’을 새롭게 전개한다. 래코드는 첫 번째 인물로 모수 서울의 안성재 셰프를 선정하고, 그의 철학과 모수 서울의 정체성을 담은 특별한 셰프복을 제작해 선보인다. ‘Declare yourself 캠페인’은 2012년 론칭 이래 국내를 대표하는 업사이클링 브랜드로서 13년간 지속가능의 본질을 지키고 있는 래코드와 같이, 다방면에서 자신의 길을 스스로 정의하고 독창적이고 지속가능한 가치를 창출하는 인물들을 조명하기 위해 기획됐다. 래코드는 인물들을 관통하는 각각의 키워드를 선정하고, 그 키워드를 중심으로 올해 다양한 인물들과의 협업을 통해 철학을 담은 인터뷰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래코드는 첫 번째 인물로 모수 서울의 오너 셰프 안성재와 만났다. 이번 캠페인은 안성재 셰프가 요리를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철학인 ‘본질(Essence)’을 주요 키워드로 정하고, 그의 철학과 지속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에 대한 여정을 인터뷰 필름으로 제작했다.

"나이·직급·연차 상관없이 임원 가능"…이랜드그룹, ‘숨은 인재’ 발굴 위한 채용 혁신 나선다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이랜드그룹이 나이·직급·연차에 관계없이 오직 실력만으로 조직을 이끌 핵심 리더를 선발하는 '3무(無) 공개모집'을 통해 이랜드리테일 상품 본부장과 이랜드갤러리 대표를 채용한다. 특히, 이번 공개모집은 스펙보다 실질적인 역량을 중시하는 이랜드그룹의 채용 철학을 반영해, 단 한 가지의 도전과제를 중심으로 지원자의 실력과 잠재력을 우선 평가한다. 도전과제의 결과로 실질적인 역량을 검증하며, 합격자는 면접 등 후속 전형을 통해 임원급 직책으로 바로 발탁된다. 이랜드리테일 상품 본부장은 도심형 유통의 미래를 디자인하는 콘텐츠 비전 리더로서, 전국 45개 지점에 브랜드와 콘텐츠를 유치하는 업무를 총괄한다. 이랜드리테일의 전 지점 모든 공간의 콘텐츠와 브랜드 선정에 대한 최종 결정권을 가지며, 시장에서 떠오르는 브랜드를 발굴하고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를 확보하는 핵심 역할을 담당한다. 이랜드갤러리 대표는 차세대 작가와 미술 시장의 성장을 이끌 예술 비즈니스의 최고 책임자로서, 작품의 현재와 미래 가치를 고객에게 판매하는 그룹의 중추적 역할을 맡는다. 예술의 본연적 가치와 상업적 가치를 동시에 고려해 비즈니스 구조를 설계하고, VIP 고객에게 보

"스포츠에 진심" 동아오츠카, 포카리스웨트 상주 테니스 대회 연다…"생활체육 저변 확대"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동아오츠카(대표이사 사장 박철호)는 3월 29일부터 30일까지 상주시민운동장과 문경영강체육공원에서 ‘2025 포카리스웨트 상주오픈 테니스 챔피언십’을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포카리스웨트와 상주시가 주최하고 상주문경스포츠협회, 상주시테니스협회, 한국테니스발전협의회가 주관하며, 국민체육진흥공단, 상주시체육회, 상주시의회, 문경테니스협회가 후원하는 이번 대회는 생활체육 저변 확대와 테니스 종목의 활성화를 목표로 기획됐다. 개나리부(여자 신인) 144팀, 챌린저(남자 신인) 144팀, 국화부 96팀 등 총 800여 명의 선수가 참여하며, 국내 최고수준의 상금이 측정됐다. 또한 디아도라의 유니폼, 가방 등의 테니스 용품이 부상으로 제공되는 등 모든 참가자들에게 포카리스웨트 썬캡, 보틀, 분말과 동아제약의 박카스, 가그린 등 푸짐한 상품이 증정된다. 대회 현장에서는 경기 외에도 다양한 부대 행사가 마련되어 참가 선수뿐만 아니라 방문객들도 함께 즐길 수 있다. 상주시, 디아도라, 포카리스웨트의 프로모션 부스를 통해 룰렛 이벤트, 럭키 드로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대회가 열리는 상주시는 매년 다양한

보일러 회사 경동나비엔, 주방기기로 날개 달다…‘나비엔 매직’ 론칭하고 주방 혁신 선사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경동나비엔이 유명 셰프 에드워드 리가 출연하는 TV 광고를 공개하며 주방기기 브랜드 ‘나비엔 매직’의 론칭을 알렸다. 경동나비엔은 ‘나비엔 매직’을 통해 쾌적한 주방환경을 조성할 가스레인지, 전기레인지 인덕션, 전기오븐과 레인지후드, 전자레인지를 선보인다. 최대 3,400W의 강력한 화력이 특징인 ‘나비엔 매직 전기레인지 인덕션’ 등 다양한 제품을 준비했으며, 지속적으로 제품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나비엔 매직’은 경동나비엔 공식 온라인 플랫폼 ‘나비엔 하우스’는 물론, 쿠팡, 네이버 등 이커머스 채널과 오프라인 양판점에서도 만날 수 있다. 경동나비엔은 론칭에 맞춰 흑백요리사에서 활약을 펼친 에드워드 리가 출연하는 신규 TV 광고를 공개했다. 다양한 문화를 융합하는 혁신적인 요리를 선보이는 에드워드리를 통해 ‘나비엔’의 기술과 ‘매직’이 만나 새로운 주방 시스템이 탄생했음을 알린다. 특히, 전기레인지 인덕션의 화력이 강해지면 ‘3D에어후드’의 흡입력도 자동으로 강해지는 주방 시스템을 통해 요리매연을 해결할 수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또한, 쾌적한 생활환경을 위해서는 ‘주방’이 핵심이라는 점을 통해 생활환경 전문가 경동나비엔이

우유시장 1등 서울우유, 레몬즙 시장 '출사표'…통째로 착즙한 100% 과채주스 출시에 반응 '후끈'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이 유기농 레몬즙의 인기에 힘입어 ‘아침에주스 유기농레몬즙’ 대용량 제품을 새롭게 출시하며, 제품 라인업을 확장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넉넉한 용량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요구를 반영해, 20g 한 포 제품을 30포(총 600g) 구성으로 제공하는 대용량 패키지로 기획됐다. 서울우유 ‘아침에주스 유기농레몬즙’은 NFC(Not From Concentrate) 방식으로 생산된 100% 과채주스로, 물 한 방울 넣지 않고 레몬을 껍질째 통째로 착즙한 것이 특징이다. 한 포에 레몬 한 개 분량이 그대로 담겨 있어 신선한 풍미와 영양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휴대성이 뛰어나 집에서는 물론 외부에서도 물이나 탄산수에 타서 간편하게 마시기 좋다. 이에 지난해 10월 출시한 14포(총 280g) 구성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서울우유는 이 같은 기존 제품의 인기와 레몬즙 시장의 꾸준한 성장세, 소비자 요구를 종합적으로 반영해 출시 5개월 만에 30포(총 600g) 대용량 제품을 선보이며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서울우유 유음료마케팅팀 김영진 차장은 "유기농 레몬즙에 대한 소비자 관심

롯데홈쇼핑, ‘헬시플레저’ 열풍 속 건강식품 주문 40% 쑥…5060 대상 건강식품 라인업 확대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롯데홈쇼핑(대표 김재겸)은 ‘헬시플레저’ 트렌드로 건강식품 주문이 급증함에 따라 5060 중장년층을 위한 간편형 건강식품 판매를 확대한다. 건강을 쉽고 즐겁게 챙기는 ‘헬시플레저’가 5060 세대에도 영향을 미치며 활기찬 노후를 위한 간편하고 실속 있는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롯데홈쇼핑의 올해(25.1.1~3.19) 건강식품 주문건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40% 증가했으며, 그중 5060 세대의 구매 비중은 60%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스틱형, 음료형 건강식품이 50% 신장했다. 이에 롯데홈쇼핑은 근력 강화, 피부 건강 등 중장년층을 위한 간편형 건강식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상품 판매채널을 다각화하는 ‘멀티채널 상품 프로바이더’ 전략으로 TV생방송뿐만 아니라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등 다양한 판매채널을 통해 선보일 계획이다. TV생방송을 통해 이달 22일(토) 여에스더의 글루타치온 신제품 ‘리포좀 글루타치온 다이렉트 울트라 9X’을 업계 최초로 선보인다. 피부 건강과 항산화 효과를 돕는 이너뷰티 제품으로, 입천장에 붙여 녹여먹는 필름 타입이라 간편하게 섭취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