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06 (금)

  • 구름조금동두천 -0.9℃
  • 맑음강릉 3.0℃
  • 맑음서울 0.7℃
  • 구름많음대전 2.3℃
  • 맑음대구 4.5℃
  • 맑음울산 3.7℃
  • 맑음광주 4.2℃
  • 맑음부산 6.7℃
  • 구름조금고창 2.5℃
  • 구름많음제주 9.7℃
  • 구름조금강화 -2.4℃
  • 구름조금보은 2.3℃
  • 구름조금금산 2.8℃
  • 구름많음강진군 6.1℃
  • 맑음경주시 4.4℃
  • 구름조금거제 6.7℃
기상청 제공

우주·항공

돛 올린 우주항공청···인력시장·VC·우주항공업계 '들썩'

5월 말 개청 목표… 올해 약 8000억원 투입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우주항공청 관련 브리핑에서 향후 추진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한국형 나사'를 목표로 추진된 우주항공청 특별법이 발의 9개월 만에 힘겹게 국회를 통과하며 우주항공청이 본격적인 개청 준비에 나섰다. 이에 관련업계도 가뭄에 단비처럼 덩달아 들썩이고 있다.

 

지난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9일 우주항공청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안 등 우주항공청 관련 법률안 3건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후속조치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우주항공청 특별법에 따르면 시행일은 공포 후 4개월이기 때문에 5월 27일께 개청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우선 우주항공청 특별법에 맞춰 시행령안과 조직운영을 위한 관련 규정 30여건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우주항공청 소관 사무에 해당하는 과기정통부와 산업부의 정책 업무 및 사업, 산업육성, 국제협력, 인재양성 등에 관한 조직 및 예산을 우주항공청으로 이관한다.

 

우주항공청으로 업무가 이관되는 정부 부처는 과기정통부와 산업부, 과제의 기획 및 운영을 관장하던 한국연구재단과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 등이다.

 

여야가 마지막까지 대립했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천문연구원의 이관도 조속히 이뤄질 전망이다.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소속이었던 두 기관을 우주항공청으로 이관하며 이사회 구성, 정관 개정 등의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과기정통부와 산업부의 관련 예산을 기반으로 추정한 결과 약 8000억원의 예산이 올해 투입될 예정이다"고 밝혔다. 내년도 우주항공청 소관 예산요구안은 5월까지 마련할 예정이다.

 

또 "우주항공청 개청을 통해 세계 시장 10%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우주항공청은 2032년 달 착륙, 광복 100주년인 2045년 화성 탐사 목표 달성을 통해 세계 5대  글로벌 우주강국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본격적인 집행예산이 확정되자 가장 우선적으로 눈길이 쏠리는 대목이 인력확보다. 조직을 셋팅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휴먼웨어 바로 인재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주항공 업계에서는 전문인력 확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2023년 과기정통부가 발표한 우주산업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우주분야 인력은 1만125명이다. 이중 연구개발(R&D)에 참여하는 인력은 5808명에 불과하다.

 

지난해 7월 과기정통부가 발표한 ‘우주항공청 설립·운영에 기본방향’에 따르면 우주청 인력 규모는 300여명이다. 이중 R&D 인력은 200여 명, 이들을 뒷받침할 행정 인력이 약 100명이다. 청 조직은 청장-차장-본부장 체계로 구성되며, 본부가 R&D를 총괄하게 된다. 청장의 경우 일반 공무원이 아닌 민간 우주항공 전문가를 임기제 공무원 형태로 선임할 가능성이 크다.

 

국내 우주업계 관계자는 "우주항공 전문인력이 다른 나라에 비래 현저히 부족하다"면서 "게다가 우주항공청이 개청할 사천까지 전문인력이 가려고 할지 의문이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종호 장관은 "국내 인력뿐 아니라 해외 인력까지도 고려하고 있다. 외국인, 해외 국적의 한인 과학자, 복수 국적자에게도 기회가 열려있다"면서 "더불어 이번 특별법에 전문 인력인 ‘임기제공무원의 보수를 기존 보수체계를 초과해 책정 가능’하다는 내용이 담겼기 때문에 수월하게 채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즉 정부는 우주항공청에 수많은 전문인력이 필수적인 만큼 다양한 혜택과 특례, 유연한 인사 운영 등을 법률로 명시했다. 우주항공청 소속 임기제 공무원은 직급에 상관 없이 기존 보수체계의 150%를 초과하는 연봉을 받을 수 있으며, 필요 시 파견이나 겸직도 가능하다.

 

일반적인 공무원과 달리 우주항공청의 1급 임기제 공무원은 주식백지 신탁도 예외·제한적으로 허용되며, 퇴직 후 유관분야 취업 및 업무 취급 절차도 완화된다.

 

게다가 과기정통부는 올해 상반기(1~6월) 내 우주청이 들어설 경남 사천에 임시 청사를 마련하고, 교통이나 주거 등 정주여건 지원 방안을 마련해 전문 인력 채용에 문제가 없게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재형 과기정통부 우주항공청설립추진단장은 "주니어급의 연구원들은 개청 전에 채용을 모두 완료할 예정이고, 시니어급의 주요 직책자는 청장 선임 후 진행될 예정이다"면서 "300명 정원을 채워서 개청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우주항공청설립운영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하자 신규 예산 편성으로 인한 정책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되는 우주항공 관련 기업들이 주목받고 있다.

 

한화자산운용은 국내 우주항공 산업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 'ARIRANG 우주항공&UAM iSelect'를 정책 수혜상품으로 추천한다. 해당 ETF는 국내 상장기업 중 우주항공 및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Urban Air Mobility) 관련 산업을 대표하는 기업 18개 종목에 투자한다.

 

주요 구성 종목은 한화시스템, LIG넥스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한항공, 한국항공우주, 한화, 현대차, 현대위아, 인텔리안테크, RFHIC 등이다. 기초지수는 'iSelect 우주항공UAM 지수'이며, 총 보수는 연 0.45%이다.

 

수익률은 최근 1개월, 3개월, 6개월, 1년 수익률은 각각 9.92%, 16.10%, 4.13%, 27.29%로 같은 기간 KOSPI(코스피) 수익률(0.96%, 5.80%, 0.84%, 8.11%)을 상회하고 있다.

 

최영진 한화자산운용 전략사업부문장은 "이번 법안 통과로 인해 한국의 우주항공 산업이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였고, 특히 올해에는 스페이스X, 원웹 등 글로벌 우주기업이 국내에서 저궤도 위성통신 서비스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국내 우주항공 산업 역시 본격적으로 확장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우주항공 관련 스타트업에 투자한 혹은 투자예정인 벤처캐피털(VC)들도 덩달아 활기를 찾는 모습이다. ‘한국판 NASA’를 기반으로 우주산업 발전이 급물살을 탈 것이란 전망이 나오자, 컨텍 등 이미 상장한 우주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오르고 있다.

 

15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올해 상장을 계획 중인 우주항공 기업은 이노스페이스와 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 루미르, 나라스페이스테크놀로지 등이다. 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와 루미르, 나라스페이스는 지난해 상장 주관사를 선정하고 예비심사 청구 시점을 저울질하고 있다. 이노스페이스의 경우 작년 말 한국거래소에 상장 예비심사를 청구하며 한발 앞서나가고 있다.

 

국내 민간기업 최초로 시험발사체 ‘한빛-TLV’를 쏘아 올린 이노스페이스는 지금까지 706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IMM인베스트먼트와 한국투자파트너스 등이 주요 투자자다. 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는 KDB산업은행과 메디치인베스트먼트 등 VC들로부터 570억원을, 루미르는 HB인베스트먼트와 코오롱인베스트 등으로부터 405억원을 투자 받았다. 이밖에 나라스페이스(135억원), 우나스텔라(55억원), 지티엘(30억원) 등도 투자금을 모았다.

 

하지만 무조건적인 장미빛 전망도 기대해선 안된다는 목소리도 높다.

 

우주항공 투자업계 관계자는 "영국의 억만장자 리처드 브랜슨 버진그룹 회장이 설립한 우주발사체 기업 버진오빗(Virgin Orbit)은 지난해 4월 법원에 파산신청하는 등 우주항공 업체들의 희비도 엇갈리고 있다"면서 "정책훈풍으로 반짝 상승하는 기업보다 본질적인 기술력을 갖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성장하는 기업을 선별하는 안목이 필요해 보인다"고 조언했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美 NASA 수장에 '머스크 우군' 아이작먼…'관전포인트' 스페이스X에 특혜·달보다 화성탐사

[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민간인 최초 우주유영 기록을 세운 재러드 아이작먼(41)이 미 항공우주국(나사·NASA) 수장에 지명됐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우주기업인 스페이스X와 인연이 깊은 아이작먼이 낙점되면서, 항공우주 분야에서 머스크의 영향력이 세질 수 있단 관측이 나온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은 4일(현지시간) 성명에서 "뛰어난 사업가이자 자선가, 우주비행사인 아이작먼을 NASA 관리자로 지명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그는 우주 과학, 탐사 분야에서 획기적인 업적을 이룰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억만장자로 알려진 아이작먼은 전자결제업체 시프트4페이먼트의 창업자로 지난 9월 사상 최초로 머스크가 이끄는 스페이스X의 우주선을 타고 민간인 우주 유영에 성공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아이작먼이 미 상원의 인준 과정을 통과하면 250억 달러(약 35조4000억원)에 달하는 예산으로 운영되는 NASA를 이끌게 된다. 지명 소식에 아이작먼은 X(옛 트위터)에 "미국인들은 달과 화성을 걷게 될 것이며, 우리는 그렇게 함으로써 지구에서의 삶을 더 좋게 만들 것"이라며 "우주는 제조·생명공학·에너지 분야에서 획기적인 진전을 이룰 잠재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 임박…한투증권 "시장재편에 재평가, 비중 확대"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2022년부터 시작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 과정이 사실상 최종 단계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국내 증권가에선 항공 시장 재편이 업종에 대한 재평가를 받을 기회로 본다며 ‘비중 확대’ 투자 의견이 나왔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27일 보고서를 통해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기업 결합 승인이 임박했다”며 “항공 시장 변화에 다시 주목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업 결합 승인이 통과되면 "연내 양대 국적사 합병뿐 아니라 진에어, 에어부산, 에어서울의 통합 LCC(저비용 항공사) 역시 윤곽을 드러날 것"이라면서 "드디어 항공 시장 재편이 시작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향후 경쟁 구도 변화는 공급 구조조정으로 이어지며 지금의 역대급 호황이 지속되도록 뒷받침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해외여행 수요는 대외 경기 변수와 관계없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게다가 화물 역시 2010년대 장기 불황에서 벗어나 캐시카우 사업으로 변모했다"고 전했다. '최선호주'로는 항공 시장 재편의 최대 수혜자인 대한항공을 선택했다. 최 연구원은 "아시아나 인수 효과는 일정이 지연됐다고 퇴색된 게 아니라 오히려 당초 계획보다 더 좋아지고

거센 풍랑에 제주 해상 우주발사체 발사장 '좌초'…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 "인명 및 기름유출 피해 없어"

[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제주 해상 우주발사체 발사장이 파도에 휩쓸려 좌초됐다. 27일 제주도와 발사체 개발 스타트업 '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에 따르면, 제주시 한경면 용수리 인근 해상에 마련된 바지선 형태의 해상 발사장이 거센 강풍과 풍랑으로 인해 40도가량 기울어졌다. 인명 피해는 없었고, 기름 유출 등으로 인한 환경오염도 발생하지 않았다. 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 측은 "오전 9시쯤 궂은 날씨로 인해 발사장이 원 지점에서 이탈해 좌초했다. 어제까지도 정상이었으나 갑작스럽게 벌어진 일이다"면서 "날씨가 좋아지는 대로 예인선으로 바지선을 다시 원위치로 옮기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제주자치도에 따르면 해상에서도 발사체를 쏘아 올릴 수 있는 이 바지선의 선명은 ‘세테시아 1 (Cetecea 1)’이다. 민간 우주기업인 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 소유다. 바지선 규모는 275t급에 가로 32m, 폭 20m다. 해당 바지선은 잭킹 시스템(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4개 기둥)으로 고정이 가능한 기능을 갖췄다. 이 바지선에서는 26일까지도 발사 지점에 정박된 상태로, 준궤도 발사체 관련 작업이 이뤄졌던 것으로 파악됐다. 바지선에서 올 상반기부터 준궤도 우주

국적항공사 ‘시간 준수율’ 1위와 꼴찌?…상반기 항공사 평가결과 알아보니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우리나라의 올해 항공 여객수가 역대 최고치(2019년 1억2000만명)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소비자들이 항공사들을 선택할 때 참고할만한 자료가 공개됐다. 국토교통부는 26일 올 상반기(1~6월) 기준 국적사 10곳과 외항사 43곳 등 총 53곳을 대상으로 운항 신뢰성과 이용자 보호 충실성을 평가한 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10개 국적 항공사는 전반적으로 양호한 성과를 보였고, 일부 외항사는 이용자 보호와 서비스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사 서비스 평가는 그간 연 1회 발표해 왔지만, 올해부터 처음으로 반기별 결과를 공개한 것이다. 운항신뢰성의 경우 시간준수율을 기준으로 하되, 국내선은 사업계획 준수율과 지방공항 국내선 유지 시 가점 등을 추가로 반영한다. 먼저, 운항 신뢰성 평가는 ‘시간 준수율’을 기준으로 했는데, 주기장 출발·도착 기준으로 예정보다 15분 이상 늦으면 ‘지연’으로 간주한다. 국제선을 기준으로 국적사 10곳 중 1위는 ‘에어부산’이 차지했는데 유일하게 A+를 받았다. 반대로 10곳 중 꼴찌는 ‘에어서울’로 평가됐는데 미흡 등급인 D++를 받았다. 두 항공사는 모두 아시아나항공 계열 LCC(

[우주AtoZ] 가장 빠른 비행물체 TOP15…파커솔라·보이저1호·뉴허라이즌스·아폴로10호·X-15·SR-71블랙버드·미그-25·F-15이글·F-22랩터 順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이종화 기자] 인간에겐 날개가 없다. 그래서 날 수 없다. 그러나 날고 싶었다. 결국 미국의 라이트 형제(윌버 라이트와 오빌 라이트)는 1903년 인류 최초로 비행기로 하늘을 날았다. 하늘을 난 시간은 단 12초밖에 되지 않았지만 공기보다 무거운 비행기가 자체의 힘으로 공중을 최초로 날게 됐다. 그로부터 인간은 하늘과 우주를 날 수 있는 비행기, 전투기, 헬기, 우주선, 로켓, 드론,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등 수많은 비행 물체들을 만들어냈다. 그 비행물체들 중 속도가 가장 빠른 것 TOP15를 선정했다. 참고로 마하 수(Mach number)란 음속에 비하여 속도가 얼마나 되는지를 나타내는 수이다. 오스트리아의 과학자 에른스트 마흐(Ernst Mach)의 이름을 따 명명됐다. 비행체가 공기 중에서 비행할 때, 마하 수 1.0을 넘는 경우(즉, 음속보다 빠른 속도로 비행하는 경우)를 초음속 비행이라고 말한다. 음속이 초당 343미터일 경우 마하 1.0은 시속 1235km다. 이때, 비행체 주위의 공기에는 충격파가 생성되며 이 충격파를 전후하여 공기의 성질이 급격히 변화하기 때문에, 항공공학에서는 마하 수가 중요한 의미를 가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