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2022년부터 시작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 과정이 사실상 최종 단계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국내 증권가에선 항공 시장 재편이 업종에 대한 재평가를 받을 기회로 본다며 ‘비중 확대’ 투자 의견이 나왔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27일 보고서를 통해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기업 결합 승인이 임박했다”며 “항공 시장 변화에 다시 주목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업 결합 승인이 통과되면 "연내 양대 국적사 합병뿐 아니라 진에어, 에어부산, 에어서울의 통합 LCC(저비용 항공사) 역시 윤곽을 드러날 것"이라면서 "드디어 항공 시장 재편이 시작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향후 경쟁 구도 변화는 공급 구조조정으로 이어지며 지금의 역대급 호황이 지속되도록 뒷받침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해외여행 수요는 대외 경기 변수와 관계없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게다가 화물 역시 2010년대 장기 불황에서 벗어나 캐시카우 사업으로 변모했다"고 전했다.
'최선호주'로는 항공 시장 재편의 최대 수혜자인 대한항공을 선택했다. 최 연구원은 "아시아나 인수 효과는 일정이 지연됐다고 퇴색된 게 아니라 오히려 당초 계획보다 더 좋아지고 있다"면서 "2025년 M&A(인수합병) 모멘텀은 LCC 업계로 넘어왔고, LCC 투자도 확대할 것을 추천한다"고 덧붙였다.
2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대한항공 주가는 최근 2주간(13~26일) 8.84% 상승했다. 지난 26일에는 2만5450원까지 오르며 52주 신고가를 새로 썼다. 같은 기간 아시아나항공 역시 15.81% 상승했다. 아시아나항공의 시스템통합(SI) 자회사 아시아나IDT는 22.63% 올랐다.
양사 저비용항공사(LCC)들도 강세다. 대한항공 LCC인 진에어는 12.24%, 아시아나 LCC인 에어부산은 6.77% 상승세를 나타냈다.
한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을 조건부로 승인했던 유럽연합집행위원회(EC)가 이달 내로 특별한 이슈가 없는 한 ‘최종 승인’으로 심사를 종료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EC는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를 인수한 에어인천에 대해 현장실사 후 승인에 대한 최종 검토 단계를 밟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에어인천은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와의 결합 잔여 절차를 마무리한 뒤 내년 7월 1일께 첫 운항에 나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달 내로 EC의 최종 승인이 나오면 미국 법무부(DOJ)의 심사도 종료될 확률이 크다. DOJ가 양사 합병에 대해 독과점 소송을 제기하지 않는다면 승인으로 간주한다. 미국의 승인까지 얻으면 대한항공은 기업결합을 위해 신고한 14개 필수 신고국에 대한 승인을 모두 얻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