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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항공

[랭킹연구소] 국적 항공사 중 지각대장은?…국제선 에어서울·국내선 티웨이항공

항공기 4대 중 1대는 지연…국적 항공사 운항 지연율 25% 기록
여행객 가장 뿔나게 한 항공사 어디?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지난해 국적 항공사의 운항 지연율이 25.7%를 기록해 전년 대비 2.1%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항공기 4대 중 1대는 예정된 시간보다 최소 15분 늦게 출발 또는 도착했다는 것이다.

 

1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안태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항공사 4대 중 1대 꼴로 지연운항한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사별로는 국제선에서 에어서울이 46.6%로 가장 높은 지연율을 기록했으며 이스타항공(38.0%), 진에어(35.4%) 등이 뒤를 이었다. 반면 에어부산은 17.3%로 가장 낮은 지연율을 보였다. 참고로 외국 항공사들의 평균 국제선 지연율은 24.9%였다.

 

국내선의 경우 티웨이항공이 31.3%로 지연율이 가장 높았다. 그 뒤는 에어서울(31.0%)이었다. 반면 아시아나항공은 17.2%로 국내선에서 지연율이 가장 낮았다.

 

국토부 기준상 항공기가 계획된 운영 스케줄보다 15분을 초과돼 게이트를 출발하거나 도착하면 지연으로 분류된다. 이에 따라 지난해 총 67만8489편의 운항 중 17만4078편이 지연 처리됐다.

 

세부적으로 국내선은 37만306편 중 8만2214편이 지연돼 22.2%의 지연율을 기록했으며 국제선은 30만8183편 중 9만1864편이 지연돼 29.8%였다. 국내선 지연율은 전년 대비 1.5%포인트 감소했으나 국제선이 6.5%포인트 증가하며 전체 지연율 상승을 견인했다.

 

지연 사유 중 ‘정비’로 인한 지연은 총 4648건으로 전체 운항의 0.7%를 차지했다. 이는 전년 대비 0.1%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정비 지연율은 에어프레미아가 2.7%로 가장 높았으며 티웨이항공(1.1%), 에어부산(0.91%), 제주항공(0.89%) 등이 뒤를 이었다.

 

안태준 의원은 "항공 수요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정시성 확보가 중요하다"며 "특히 정비 관련 지연은 철저한 점검을 통해 재발 방지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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