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 오리지널 시리즈 ‘카지노’ 드라마의 한장면 [디즈니]](http://www.newsspace.kr/data/photos/20241043/art_17299414340203_8a6191.jpg)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세계적으로 카지노 산업은 미국과 마카오를 중심으로 급성장중이다. 라스베이거스만 130개 이상의 카지노가 운영될 정도로 카지노 산업은 한 도시를 먹여살리고 지역경제를 발전시킨다.
다만 우리나라 국민들은 한국에서 오직 강원랜드만 출입이 가능해 카지노에 대한 이해와 인식이 다소 부족한 편이다. 일반인들에게 카지노라는 공간은 도박이라는 뭔가 불법(?)을 저지르는 어두침침한 공간, 조폭과 연계된 비밀스러운 공간, 항상 경비요원이 입구를 지키고, 삼엄한 철통보안을 갖춘 공간으로 인식되고 있다. 주로 영화와 드라마로 접해 온 카지노라는 공간에 대해 알아보자.
우선 카지노 공간이 가지는 은밀하고 비밀스러운 모습속에 감춰진 특수성이 몇가지 있다. 카지노 공간의 이러한 특수성을 다룬 딜로이트, KPMG 등 컨설팅 기관의 보고서와 다양한 학계의 연구 논문들은 주로 심리학과 행동과학적 접근으로 카지노 내 설계와 방문객의 행동 양상을 분석한다.
카지노는 단순히 돈을 걸고 게임을 하는 장소가 아니라 최첨단의 기술과 심리적 마케팅 기법이 설계된 고도의 유니크한 공간이다.
1. '시간을 느끼지 못하는' 공간 설계 & 도박에 몰입하도록 유도
제주도를 흔히 삼다도(三多島 : 바람, 여자, 돌이 많은 섬)와 삼무도(三無島 : 도둑, 거지, 대문이 없는 섬)라 부른다. 마찬가지로 카지노도 '삼무(無)’라는 별칭이 있다.
카지노의 설계는 시간의 흐름을 느끼지 못하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즉 창문과 시계와 거울이 없다. 또 복잡한 미로처럼 설계되어 방문객이 시간 감각을 잃도록 유도한다. 대부분의 카지노에서는 벽이나 기둥에 시계를 설치하지 않으며, 방문객이 시간을 확인하기 어렵게 만든다. 이 역시 카지노 방문객이 시간 감각을 잃게 하여 도박에 집중하게 만드는 요소로 작용한다.
또 자연광을 차단하고, 창문도 최소화해 외부 날씨나 시간의 흐름을 인식하지 못하게 한다. 외부와 단절된 느낌을 주어, 도박에 몰입하도록 유도한다. 이는 고객이 카지노 내에서 더 오래 머무르게 하는 핵심 전략이다.
거울도 없다. 카지노내 기둥이나 화장실에 부착된 거울도 있지만 거울이라기보다는 아주 짙은 유리에 불과하다. 그렇기 때문에 손님들은 자신의 모습을 제대로 볼 수 없다. 오랜 게임으로 머리가 부스스한 자신의 얼굴을 거울에서 본다면 게임을 멈출 수 있기 때문이다. 동시에 외모에 신경을 안 쓰게 돼 오랜 시간 게임을 할 수 있게 된다.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그랜드 하얏트 호텔)에 위치한 카지노 입구 [뉴스스페이스DB]](http://www.newsspace.kr/data/photos/20241043/art_17299414350658_e41a15.jpg)
2. 자극적 분위기 조명과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카지노는 시각적 감각자극을 통해 방문객의 심리를 조작한다. 화려한 조명같지만 저조도의 조명, 심적으로 약간 흥분을 조장하는 화려한 색상, 적당한 사람들의 대화소음은 긴장감을 높이며 신비롭고 자극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또한, 무거운 카펫과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통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강화한다.
이밖에도 카지노내에는 일정한 온도와 습도가 항상 조절된다. 온도와 습도 등 환경이 불안정하면 불안감이 사람의 뇌에 전달돼 귀소본능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산소까지 주입한다.
3. 배경 소음과 청각 통한 도전의식 자극
슬롯머신의 소리, 음악, 군중의 소음 등이 배경소음을 형성해 방문객에게 지속적인 자극을 준다. 이는 방문객이 '큰 무리 속의 일부'라는 인식을 심어주어, 도박에서의 승리욕구를 더욱 열망하며, 도전 의식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다.
![서울 삼성동에 위치한 세븐럭 카지노 코엑스 [뉴스스페이스DB]](http://www.newsspace.kr/data/photos/20241250/art_17337031097694_40a00d.jpg)
4. 카지노만의 독특한 VVIP 시설로 '베블렌 효과' 극대화
VIP 전용 라운지, 고액 베팅 룸 등 카지노는 고액 베팅 고객을 위한 고급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시설은 일반 오락 공간과의 차별성을 부여하며, 상위층 고객을 유치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현대 사회에서는 자신의 경제적 능력이나 지위를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비싼 물건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가리켜 '베블렌 효과'라고 한다. 1899년 미국의 경제학자 소스타인 베블런이 제시한 이론으로, 보통의 수요 곡선과 달리 가격이 높을수록 수요가 증가하는 현상을 설명한다.
첫 번째는 타인과의 차별화 욕구이고 두 번째는 자신의 우월감 충족 욕망이다. 카지노는 가진자들에게 이 두가지 욕구를 채워 주면서 남들과는 다른 특별한 무언가를 만족시켜준다.
![제주 신화월드에 위치한 카지노 전경 [뉴스스페이스DB]](http://www.newsspace.kr/data/photos/20241043/art_17299414508621_7fe8a7.jpg)
5. 결여된 사회적 요소
일반적인 공간과 달리 카지노에는 일반적인 사회적 소통을 하는게 불가능하다. 담소를 나누는 휴식 공간이나 바가 없고, 대부분의 공간이 도박에 최적화되어 있다. 이는 카지노가 오로지 도박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공간임을 나타낸다.
카지노 내부에서는 보통 다양한 상점이나 비도박 오락 요소가 거의 배제된다. 일반적인 공간이나 호텔 로비에서는 쇼핑을 하거나 다양한 오락 요소를 즐길 수 있는 경우가 많지만, 카지노는 순전히 도박에 집중하도록 구성된다.
외부 세계에서 통용되던 사회적 요소를 철저히 배제함으로써 더욱 더 도박에만 몰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이처럼 카지노만의 독특한 요소들은 카지노가 방문객에게 제공하는 몰입형 경험을 구성하는 핵심적인 요소다. 고객이 카지노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고 계속해서 도박을 즐기게 만드는 중요한 장치로 작용한다.
위 기사내용 작성을 위해 "All 18 Casinos In Korea For Gambling the Night Away," 10 Magazine Korea. "South Korean Casinos And Gambling," Travelling South Korea. "CASINOS in SOUTH KOREA - 2024 up-to-date List," CasinosAvenue.를 참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