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삼성전자가 구글과 퀄컴과 공동 개발한 XR(확장현실) 헤드셋 '갤럭시 XR'을 22일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에도 출시하며, 첨단 인공지능(AI)과 몰입형 콘텐츠 시장에서 새로운 도약을 예고했다.
삼성전자와 글로벌 파트너들의 협력으로 탄생한 '갤럭시 XR'은 2023년 2월 갤럭시 언팩 행사 이후 약 2년 8개월 만에 실물을 공개하며, 업계와 시장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 제품은 최초로 구글의 '제미나이'와 통합된 멀티모달 AI 기능을 탑재했다. 사용자는 시선, 제스처, 음성 인식을 통해 콘텐츠와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할 수 있으며, 구글 지도와 포토, 유튜브 XR 등 구글 생태계의 서비스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 MX사업부 최원준 사장은 "갤럭시 XR은 새로운 모바일 생태계를 구축하는 중요한 걸음으로, 모바일 AI 경험의 한계를 뛰어넘는 제품"이라며, "업계와 사용자 모두에게 혁신적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갤럭시 XR'은 구글과 퀄컴이 공동 개발한 안드로이드 XR 플랫폼을 처음으로 탑재해, 기존 스마트폰 기능과 앱 호환성을 유지하면서도, AR 글라스와 다양한 폼팩터로 확장 가능하다.
이 플랫폼은 8K 영상 처리와 고성능 센서, 카메라, 마이크, 퀄컴 스냅드래곤 XR2+ Gen 2 칩셋 등을 탑재하여 사용자 머리, 손, 눈의 움직임을 정밀 인식한다.
갤럭시 XR은 인체공학적 디자인으로 무게 545g에 불과하며, 이마와 머리 뒤쪽에 균형 잡힌 압력을 분산시켜 장시간 착용 시 피로를 최소화한다. 외부광 차단 패드, 맞춤형 도수 렌즈 옵션도 제공되어 다양한 사용자 니즈를 충족한다.

파트너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네이버, 어도비, MLB, NBA 등과의 콘텐츠 연계도 확대하고 있어, 국내에서는 XR 전용 콘텐츠와 스트리밍 서비스도 곧 선보일 예정이다.
'갤럭시 XR'은 한국과 미국 시장에 각각 269만원에 출시되었으며, 구매 후 2~3일 이내에 삼성스토어에서 체험 및 수령이 가능하다. 최대 36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과 다양한 콘텐츠 구독 서비스도 제공돼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삼성전자는 앞으로 안드로이드 XR 생태계 확장과 함께, 스타일과 실용성을 겸비한 다양한 아이웨어 제품군 개발도 추진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임으로써 차세대 디지털 혁신의 주도권을 잡겠다는 전략이다.
시장 전문가들은 이번 '갤럭시 XR' 출시에 대해 "초기 시장은 아직 미약하지만, AI와 XR의 융합은 향후 개인 컴퓨팅과 엔터테인먼트 환경을 새롭게 재편할 가능성이 크다"고 평가한다. 또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삼성전자는 구글, 퀄컴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한편, 스타일과 기능을 모두 갖춘 새로운 아이웨어 양산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이와 같이 삼성전자의 '갤럭시 XR'은 기술과 디자인, 콘텐츠를 두루 갖춘 차세대 AI·XR 플랫폼으로서, 가까운 미래 디지털 라이프를 주도할 핵심 기기로 평가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