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제주항공 참사 발생 다음 날인 12월 30일, 태국에서도 같은 기종인 보잉 737-800 여객기가 엔진 문제로 이륙에 실패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4일 뉴욕포스트 등 외신에 따르면, 사고 당일 태국 방콕의 돈므앙 공항에서 북부 난주 난나콘 공항으로 가려던 녹에어 DD176편이 두 차례나 이륙을 시도했으나 모두 실패했다. 기장은 엔진 이상을 감지하고 이를 승객들에게 알린 뒤, 정밀 점검을 위해 항공기를 주기장으로 이동시켰다.
다행히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탑승객들은 공포에 휩싸였고 예정에 없던 대체 항공편으로 갈아타는 불편을 겪어야 했다.
이 항공기도 179명의 사망자를 낸 제주항공 참사와 동일한 기종인 보잉 737-800이다.
항공기는 첫번째 이륙 시도에서 활주로를 가속하다 이륙에 실패해 다시 활주로로 돌아왔다. 이어 두 번째 이륙을 시도했으나 비정상적인 엔진 소음이 발생해 결국 이륙을 중단해야만 했다. 당시 기내 상황을 촬영한 영상에는 비행기가 이륙을 위해 활주로를 달리다가 속도를 늦춘 후 한차례 크게 흔들리는 모습이 담겨있었다.
여객기에 탑승한 한 승객은 "두 번째 시도에서 비행기가 정상적으로 이륙하는 듯 보였지만 엔진 소리가 이상하게 컸다"며 "비행기는 첫번째 격납고와 두번째 격납고를 지나서도 제대로 이륙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갑자기 비행기가 속도를 늦추고 방향을 돌렸다"며 "기장이 점검을 하려고 터미널로 돌아왔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여객기에 없었던 사람들은 당시 상황이 얼마나 무서웠는지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기장이 이륙을 강행하지 않아서 정말 다행이었다. 비행 도중에 멈췄다면 무슨 일이 일어났을지 상상하고 싶지 않다"고 토로했다.
이 사고로 해당 항공편은 약 3시간가량 지연됐다. 사고 항공사인 태국 저비용항공사 녹에어 측은 "문제가 된 여객기는 운항 재개 전 철저한 정비 점검을 거칠 것"이라며 "이번 일로 불편을 겪은 모든 승객에게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보잉 737-800은 1997년 출시 후 현재까지 전 세계에 5000대 넘게 팔린 모델이다. 중단거리 노선에 투입되는 보잉사의 주력 기종이다. 항공사가 같은 기종을 사용하면 비행·정비 측면에서 효율성을 추구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국내 저비용항공사(LCC)가 주로 사용하는 기체다. 최근들어 사고가 잦은 기종이다.
지난 2022년 3월에는 중국 동방항공의 737-800 여객기가 중국 남부 산악 지역에서 추락, 승객 123명과 승무원 9명 등 132명이 숨졌다. 지난해 3월에는 알래스카 항공의 보잉 737-800 여객기 객실에서 연기가 나며 포틀랜드 공항으로 회항했다. 4월엔 미국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같은 기종 여객기 엔진 커버가 3000m 고도에서 떨어져 나가는 사고가 발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