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30 (목)

  • 맑음동두천 6.1℃
  • 맑음강릉 7.7℃
  • 맑음서울 7.4℃
  • 맑음대전 10.1℃
  • 맑음대구 12.0℃
  • 맑음울산 11.9℃
  • 맑음광주 11.2℃
  • 연무부산 12.6℃
  • 맑음고창 8.6℃
  • 맑음제주 13.0℃
  • 맑음강화 4.8℃
  • 맑음보은 9.5℃
  • 맑음금산 8.9℃
  • 맑음강진군 12.7℃
  • 맑음경주시 11.9℃
  • 맑음거제 11.9℃
기상청 제공

우주·항공

"세계 어느 곳이든 4시간이면 간다"…콩코드 퇴역 20년만에 초음속 여객기 부활 '청신호'

미국 민간기업 붐 슈퍼소닉, 초음속 여객기 시제품 시험비행 성공
소리의 속도보다 더 빠른 마하 1.122
'오버추어' 여객기 기종 개발 계획…최대 80명, 최대 속력 마하 1.7 목표
보잉, 콩코드 이어 초음속 여객기 새역사

 

[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민간기업 주도로 초음속 시험 비행이 성공하면서, 콩코드 퇴역 20여년 만에 초음속 여객기가 부활할 전망이다. 

 

미국의 항공기 개발업체 '붐 슈퍼소닉'이 만든 초음속 여객기 시제품 'XB-1'이 28일(현지시각) 소리의 속도보다 더 빠른 '초음속' 비행에 성공했다고 미국 언론매체들이 보도했다.

 

특히 민간기업이 개발한 초음속 여객기 시제품이 초음속 비행에 성공한 것은 이번이 세계 최초다. 그동안 초음속 비행기 개발이 이미 보잉과 콩코드를 통해 이뤄졌지만 앞선 사례는 정부와 공공기관등이 함께 개발해 성공한 것이었다.

 

붐 슈퍼소닉은 연방항공국(FAA)의 특별 허가를 받아 첫 초음속 비행 경로를 캘리포니아의 모하비 사막으로 골랐다. 이 경로는 1947년 전설적인 미국 공군 에이스 척 예거(1923~2020) 대위(준장까지 진급)가 항공 역사상 최초로 수평 비행으로 초음속 비행에 성공한 코스다.

 

 

이번 XB-1의 초음속 시험비행을 맡은 수석 조종사 트리스탄 브란덴부르크(코드명 : 제페토)는 이륙 약 12분만에 3만5290피트(약 10.7km) 고도에서 가속해 음속(마하1)보다 빠른 마하 1.122(시속 1207km)의 속도를 냈다. 

 

20분간 비행하면서 브란덴부르크는 두 차례 더 음속의 벽을 넘어섰다.

 

XB-1은 2024년 3월부터 이번까지 총 12번의 시험비행을 무사히 마쳤다.

 

붐 슈퍼소닉은 XB-1 시험비행에서 얻은 데이터를 토대로 실제 초음속 여객기로 쓰일 '오버추어' 기종을 개발한다고 밝혔다. 오버추어는 최대 80명까지 태울 수 있는 여객용 제트기로, 최대 속력은 마하 1.7이 될 예정이다.

 

 

붐 슈퍼소닉은 이미 2024년 6월 노스캐롤라이나주 그린스보로에 오버추어 생산 공장을 완공했으며, 생산 능력을 연간 66대 수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이미 아메리칸항공과 유나이티드항공, 일본항공 등으로부터 130대의 주문까지 확보했다.

 

미국 최대 항공기업 보잉은 1960년대부터 정부 지원을 받아 초음속 여객기를 개발하려고 했으나, 환경 파괴 우려 등 여론과 시민단체들의 반대로 예산 지원이 중단되자 결국 계획을 포기했다.

 

이후 영국·프랑스 정부와 공기업들이 공동으로 개발한 '콩코드'가 가장 성공적인 초음속 여객기다. 1969년 첫 초음속 시험비행에 성공했고 1976년 일반 여객을 태우는 상업운항에 투입헸다.

 

하지만 콩코드 투입 노선은 비싼 운임 등 이유로 승객이 적어 만성 적자를 냈다. 게다가 콩코드 운항 항공편은 2000년 프랑스에서 대형 인명사고가 났으며, 결국 2003년을 끝으로 운행이 중단됐다. 

 

 

제작 대수는 1965년부터 1979년까지 총 20대였으며 이 중 상업용 여객기는 14대였다.

 

붐 슈퍼소닉은 콩코드의 실패 사례를 반면교사 삼아 오버추어 개발에는 심혈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즉 일반인들도 쉽게 이용이 가능하도록 초음속 여행의 가격을 낮추고, 좀 더 친환경적인 기술을 통해 운행하겠다는 전략이다.

 

블레이크 숄 CEO는 2021년 5월 CNN 인터뷰에서 "2020년대 말까지 오버추어를 취항시켜 현재 여객기보다 2배 빠른 마하 1.7로 운항할 계획"이라며 "언젠가는 세계 어느 곳이든 100달러(14만원)만 내면 4시간 만에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나의 꿈"이라고 말했다.

 

2024년 3월 CNN 인터뷰에서는 "600개 노선에 오버추어가 투입되도록 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에어부산 화재 원인은 보조배터리? 한발 늦었으면 큰 폭발사고…"기내반입물품 규정강화" 한목소리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김해공항에서 28일 밤 발생한 에어부산 여객기 화재가 기내 선반에서 시작됐다는 목격자의 증언이 이어지면서 휴대용 보조 배터리가 화재 원인일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기내 반입 물품에 대한 규정 강화 목소리까지 높아지고 있다. 29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전날 밤 부산 김해에서 홍콩으로 출발하려던 에어부산 BX391편에서 발생한 화재는 기내 뒤쪽 선반 짐에서 시작됐다는 탑승객 증언이 이어지고 있다. 에어부산이 29일 낸 자료에서도 “최초 목격 승무원에 따르면 후방 좌측 선반에서 발화가 목격됐다”고 밝혔다. 당시 기내에 탑승 중이던 한 승객도 “기내 수하물을 두는 선반 짐에서 ‘타닥타닥’ 소리가 난 후 조금 있다가 연기가 났고, 선반에서 불똥이 떨어졌다”며 “‘타닥타닥’ 소리는 보조배터리나 전자기기 그런 게 아닐까 싶다”라고 전했다. 여러 증언을 종합해 분석해보면, 당시 기내로 반입돼 오버헤드빈(기내 수하물 보관함)에 보관됐던 배터리가 화재 원인일 수 있다는 주장이 나오는 상황이다. 결정적으로 한 현직 기장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쓴 글에서 "선반 안에 있던 보조 배터리나 전자담배 훈증기 같은 수하물

'제주항공 참사' 여객기, 조류경고 1분만에 블랙박스 멈췄다…충돌조류 ‘가창오리’ 확인

[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지난해 12월 29일 발생한 제주항공 사고 여객기는 충돌 직전 무안국제공항 관제탑으로부터 '조류 활동' 경고를 받은 뒤 꼭 1분 만에 블랙박스 기록이 중단된 것으로 조사됐다. 공항의 폐쇄회로(CC)TV에서는 사고기 조종사가 '메이데이'(비상선언)를 외치고 복행(착지하지 않고 고도를 높이는 것)하던 중 새 떼와 접촉하는 장면이 확인됐다. 특히 사고 원인의 첫 번째로 꼽히는 조류 충돌은 무안에서 서식하는 겨울 철새 가창오리였던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조류 개체 수나 다른 종류의 조류 포함 여부는 추가 검사를 통해 확인돼야 한다.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항철위)는 25일 사고기 엔진 조상 둥 양쪽 엔진에서 깃털과 혈흔을 발견했으며, 국내 전문 기관에 유전자 분석을 의뢰한 결과 ‘가창오리’의 깃털과 혈흔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항철위는 이날 사고기 블랙박스인 비행기록장치(FDR)와 조종실 음성기록장치(CVR) 및 관제 교신 기록 등을 동기화·분석해 재구성한 충돌 직전 상황을 초 단위로 공개했다. 사고기는 지난달 29일 오전 8시 54분 43초 공항 관제탑과 착륙 접근을 위해 처음 교신했다. 관제탑은 활주로 01로 착륙을 허가했다.

"화성에 성조기 꽂겠다"는 트럼프, 백악관 국가우주委 폐지한다고?…스페이스X 로비? 머스크 영향력?

[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화성에 성조기 꽂겠다"고 취임식에서 선언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기 행정부에서 백악관 국가 우주위원회를 폐지할 가능성이 높다는 보도가 나왔다. 로이터 통신이 21일(현지시간)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기 행정부에서 백악관 국가 우주위원회를 폐지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이는 트럼프 대통령의 우주 정책에 대한 스페이스X의 영향력을 보여주는 신호"라고 분석했다. 국가 우주위원회는 트럼프 대통령의 최측근인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이끄는 스페이스X가 폐지를 주장해온 기관으로, 로이터는 이런 결정의 바탕에 스페이스X의 로비가 있다고 봤다. 트럼프 대통령의 정권 인수위 측도 정권 인수 과정에서 우주위원회에 연락을 취하지 않았다. 백악관 인근에 있는 위원회 사무실도 대부분 비워졌다. 우주위원회는 1993년 해체됐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집권 1기 때 부활시킨 곳이다. 그러나 조 바이든 전 대통령 시절인 2023년 우주에서의 기업 활동에 대한 정부의 감독을 강화하는 방향의 '임무 승인' 계획을 발표하면서 민간 우주 기업의 불만을 촉발한 바 있다. "화성 개척"이란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스페이스X를 이끌고 있는 일론 머스크

부산 시리우스항공 대표 검찰 송치…19억 임금 체불·갑질 혐의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19억원의 임금 체불과 간부의 갑질로 진정서가 다수 접수된 부산 신생 항공사의 대표이사가 검찰에 넘겨졌다. 부산지방고용노동청은 21일 근로기준법, 근로자 퇴직 급여 보장법 위반 혐의로 시리우스항공 대표이사 A 씨를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하고 대표자와 사업장에 과태료를 부과했다고 밝혔다. 부산지방노동청에 따르면 A 씨는 지난해 6월부터 80여 명의 임금과 퇴직금 19억원 가량을 장기간 체불하고 직원에게 회식 중 음주를 강요하는 등 갑질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항공사는 자금 유치 실패 등 문제로 직원에게 임금을 지급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지난해 10월 시리우스항공 직원이 A씨로부터 직장 내 괴롭힘을 당했다며 제기한 진정에 대해서도 근로감독관 조사 등을 거쳐 사실로 확인하고 A씨와 사업장에 각각 과태료를 부과했다. 노동청에는 지난해 7월부터 11월까지 이 사업장에 대한 체불 관련 진정서 6건, 갑질 관련 진정서 1건이 접수됐다고 밝혔다. 김준휘 부산 노동청장은 직접 사업장을 방문해 체불 청산을 지도했다. 부산고용노동청 관계자는 "근로자의 기본적인 생활보장을 저해하고 인권을 침해하는 임금체불과 직장 내 괴롭힘은 어떠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