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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항공

몽골行 대한항공 여객기 난기류에 '아수라장'…승객 등 10여명 부상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인천에서 몽골 울란바토르로 향하던 대한항공 항공편이 심한 난기류로 인해 일부 승객과 승무원이 다쳤다.

 

대한항공 측은 승객 281명을 태운 KE197편이 어제(4일) 오전 9시 40분쯤 중국 톈진 공항 북동쪽 25마일 부근에서 강한 난기류를 맞닥뜨렸다고 밝혔다. 약 15초 동안 강한 난기류로 기체가 위아래로 흔들리면서 승객 10여 명과 승무원 4명이 목과 허리의 통증을 호소했다. 항공기 객실 통로는 기내식 식사와 식기류는 물론, 담요 등 다른 물품들도 모두 바닥으로 떨어지면서 아수라장이 됐다.

 

한 승객은 "갑자기 비행기가 급강하해 기내식들이 공중부양 후 쏟아졌다" "이렇게 추락하는 건가 싶어서 무서웠다" "최근 개봉한 영화 '파일럿' 같은 사건이 나에게 일어난다고 생각해 끔직했다"고 전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기내에 비치된 소염진통제 등을 제공했고 울란바토르 공항 착륙 직후 대기 중인 의료진이 부상자들을 진료했다"며 "모든 승객이 차질 없이 입국 절차를 밟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텐진 공항 주변의 천둥, 번개가 치는 지역을 우회 운항하면서 기내 서비스를 중단했고 좌석 착석과 안전벨트 착용 안내를 했다"고 강조했다.

 

최근 기후변화 등의 영향으로 난기류 사고는 끊이지 않고 있다. 최근 대한항공은 난기류에 대비해 착륙 전 기내 서비스를 앞당겨 마무리하고, 일반석 컵라면 제공을 중단하는 등 서비스를 대폭 개편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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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스페이스X가 캘리포니아 밴덴버그 우주군 기지에서의 로켓 발사를 현재 연간 50회에서 거의 두 배 수준인 95회까지 확대하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2024년 초 캘리포니아 해안위원회와 합의한 연간 6회 발사 제한을 크게 초과하는 수치로, 주 정부의 환경 감독과 허가 문제를 둘러싼 심각한 갈등을 촉발하고 있다. 캘리포니아 해안위원회 직원은 2025년 8월 초 발표한 보고서에서 미국 우주군의 신청을 거부할 것을 위원회에 권고했다. 그 근거는 신규 발사의 상당수가 군사적 탑재물을 운반하지 않아 주 정부의 허가 면제를 받을 자격이 없으며, 이에 따라 주의 환경 보호 규정에 예외를 둬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위원회는 특히 연안 야생동물 피해, 소음과 파괴적인 음속 폭음으로 인한 지역사회 피해, 환경 영향에 대한 불충분한 모니터링 문제를 지적했다. 그러나 미 우주군과 스페이스X는 발사 확대가 국가 안보 임무 수행과 상업 우주산업의 성장에 필수적이라는 입장이다. 밴덴버그 우주 발사 델타 30 사령관 마크 슈메이커 대령은 “로켓 발사 비용이 감소하고 상업 기업들이 접근하기 쉬워지면서 연간 발사 횟수가 30%씩 증가하고 있다”며 발사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