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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테크

[빅테크칼럼] "테슬라 10년 내 사라진다" 前 스텔란티스 CEO의 충격적 경고…"BYD에 밀려, 머스크는 자동차 산업 떠날 것"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가 앞으로 10년 내 사라질 수 있다는 파격적인 전망이 나왔다. 발언의 주인공은 스텔란티스의 전 최고경영자(CEO) 카를로스 타바레스. 그는 최근 프랑스 일간지 르에코스와의 인터뷰에서 “테슬라는 혁신적이지만 BYD의 효율성에 밀려 10년 후에도 존재할지 확신할 수 없다”고 말했다.​

 

르에코스, Fortune, Statista, Teslarati, Car News China에 따르면, 타바레스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이미 휴머노이드 로봇, 우주탐사(스페이스X),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돌리고 있다"며 “머스크가 결국 자동차 산업을 떠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머스크는 테슬라의 자율주행차 개발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면서도 최근 여러 신사업에 더욱 적극적으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테슬라의 시장 변동성은 주요 지표에서도 뚜렷하게 드러난다.

 

테슬라의 2025년 3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12% 증가한 281억 달러(약 40조2700억원)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지만, 영업이익률은 급감했고 주당순이익(EPS)은 시장 기대를 하회했다.​

 

특히 중국 시장에서 테슬라의 EV 인도량은 33% 급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보였으나, 점유율은 2020년 16%에서 최근 5%대로 급락했다. 8월 기준 중국 내 시장점유율은 4.4%까지 하락했다.​

 

이 빈틈을 중국 BYD 등 현지 기업들이 빠르게 파고들고 있다. BYD는 2025년 3분기까지 순수 전기차 판매량에서 약 1,606,000대(BEV 기준)를 기록해 테슬라의 1,218,000대를 38만8000대 넘게 앞서며 글로벌 EV 시장 리더로 올라섰다.​

 

BYD의 2025년 전체 BEV 시장점유율은 15.7%로 전망되고, 테슬라는 급속히 뒤처지는 모양새다. 심지어 BYD는 저가격 전략 및 고품질 성능을 앞세워 유럽 등지에서도 세를 확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 타바레스는 “테슬라 주가 하락의 타격은 상당할 것”이라며 현재 테슬라의 ‘천문학적’ 기업가치가 조정받을 수 있다는 경고도 덧붙였다. 미국·유럽의 EV 보조금 축소, 중국 현지 업체의 기술혁신, 가격경쟁 심화 등이 모두 테슬라의 입지 약화로 이어지면서 글로벌 패권 구도가 요동치고 있다.​

 

한편, 머스크는 타바레스의 발언에 대해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를 통해 “그는 전혀 단서가 없는 것 같다”며 반박했다. 테슬라 공식 입장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전문가들은 “테슬라의 미래가 불확실하지만, 브랜드 혁신력·기술개발·글로벌 네트워크와 데이터 기반의 자율주행 전략 등은 여전히 축적된 자산”이라며 “중국·유럽·미국 등 각 지역에서 살아남기 위한 시장 전략 변경, 가격·기술경쟁력 강화가 향후 생존의 열쇠가 될 것”이라고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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