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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항공

[우주칼럼] 2025년 11월, 수년 만에 가장 밝고 가까운 슈퍼문…화려한 유성우, 강화된 오로라로 천문관측 '절정'

 

[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2025년 11월은 전 세계 천문 관측자들에게 역사에 남을 만한 달이 될 전망이다. 이날 밤하늘에는 11월 5일 오전 8시 19분(동부 표준시 기준)에 절정에 달하는 올해 최대·최대 밝기의 비버 슈퍼문이 찾아온다. 이 슈퍼문은 지구와 약 22만1818마일(약 35만6980km)로 2019년 2월 이후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뜨며, 평범한 보름달보다 약 14% 더 크고 30% 더 밝게 빛난다.

 

National Geographic, Forbes, NASA, American Meteorological Society, Royal Observatory, NOAA, Izvestia, Live Science, Space Centre에 따르면, 이 비버문은 ‘수로 동물인 비버가 겨울 집을 짓던 시기’에 붙여진 이름으로, 북미 원주민과 여러 문화권에서 각각 ‘서릿달’, ‘슬픔의 달’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특히 일몰 직후 달이 수평선에 떠오르는 황혼 시간대에 달이 주황빛을 띠며 가장 인상적인 모습을 연출해 관측의 절정을 이룬다. 이 달밤의 달빛은 심지어 지면에 희미한 그림자까지 드리우는 드문 광경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11월은 ‘화구 시즌’으로도 불리는데, 여러 화려한 유성우들이 잇달아 최고조를 이룬다. 11월 4~5일 남쪽 황소자리 유성우는 슈퍼문과 맞물려 다소 달빛에 영향을 받지만, 밝은 화구 불꽃들은 여전히 선명하게 관찰될 수 있다.

 

특히 2025년은 ‘황소자리 유성우 군집의 해’로, 몇 년마다 반복되는 대형 유성체 떼와의 충돌로 인해 강렬한 화구 쇼가 기대된다. 뒤이어 11월 11~12일 북쪽 황소자리 유성우가 절정이며, 이어 11월 16~17일에는 사자자리 유성우가 약 15개의 빠른 유성을 시간당 선보인다. 후자의 경우 하현달로 달빛 방해가 적어 쾌적한 관측 조건을 제공한다.

 

2025년은 태양 활동 극대기(솔라 맥시멈)를 맞아 평소보다 태양 흑점과 폭발이 급증해 오로라 활동 역시 크게 활발해졌다. 11월 긴 밤과 깨끗한 가을 하늘 덕분에 북위 고위도 지역을 중심으로 전례 없는 오로라 현상이 기대된다. 이번 달은 평소보다 낮은 위도에서도 오로라가 드물게나마 관측될 가능성이 높아 전 세계 오로라 애호가들에게 천문 관측 최고의 시간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2025년 11월은 수년 만에 가장 밝은 슈퍼문, 몇 차례의 주요 유성우, 그리고 강화된 오로라 현상이 한꺼번에 어우러지는 재난적(드문) 천문 현상의 절정기로 기록될 전망이다. 관측자들은 이 기간 동안 도시 불빛을 피해 고요한 어두운 장소에서 하늘을 주시하는 것을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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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논란] 3억원 수중드론이 5900억원 잠수함을 날렸다…‘게임체인저’ 우크라 드론의 '전쟁도 가성비' 입증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우크라이나가 독자 개발한 수중 자폭 드론 ‘서브시베이비(Sub Sea Baby)’로 러시아군의 바르샤반카(킬로)급 잠수함을 심각하게 손상시켰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로이터통신, 폴리티코등에 따르면, 12월 15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보안국(SBU)은 공격 당시 거대한 폭발이 발생한 영상을 공개하며, 이번 공격으로 러시아 잠수함이 사실상 가동이 불가능한 상태가 됐다고 주장했다. 이번 사건은 우크라이나가 수상 드론을 활용해 유조선 등 군사 목표를 공격한 사례는 있었으나, 수중 드론으로 잠수함을 공격했다고 밝힌 것은 사상 최초로 기록됐다.​ 공격에 사용된 서브시베이비 드론은 무인수상정(USV) ‘시베이비’의 수중 버전으로 추정되며, 한 대당 가격은 약 24만 달러(약 3억5000만원) 수준이다. 반면, 표적이 된 러시아 바르샤반카급 잠수함은 약 4억 달러(약 5900억원)에 달하는 고가의 전력으로, 서방 제재로 인해 교체 비용은 최대 5억 달러(약 7300억원)까지 오를 수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이는 2000분의 1 가격에 1억 달러급 전력을 무력화했다는 의미로, 현대전에서 드론의 가성비와 전략적 가치가 극대화된 사례로 분석된다.​

[이슈&논란] “비상구 조작, 10년 징역형도 가능"…대한항공, '무관용 원칙' 선언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대한항공이 항공기 비상구 조작 행위에 대해 '무관용 원칙'을 선언하며, 형사고발과 민사소송, 탑승거절 등 강력한 대응책을 발표했다. 최근 2년간 대한항공 항공기에서만 비상구 조작 또는 조작 시도 사례가 14건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으며, 이는 항공기 운항 안전을 직접 위협하는 중대한 범죄로 규정된다.​ 국내외 비상구 조작 현황 및 통계 국내에서는 2023년 아시아나항공 비상구 개방 사건 이후에도 비상구 조작 사례가 끊이지 않고 있다. 대한항공의 최근 통계에 따르면, 지난 2년간 14건의 조작·시도 사례가 보고됐다. 해외에서도 비슷한 사례가 잇따르고 있으며, 미국, 일본, 유럽 등 각국 항공사들도 비상구 조작에 대해 강력한 처벌을 강화하고 있다.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자료에 따르면, 2024년 한 해 전 세계에서 항공기 내 승객에 의한 비상구 조작 시도는 약 30건에 달하며, 이 중 일부는 실제 출발 지연, 비상착륙 등 심각한 사고로 이어지기도 했다.​ 법적 처벌 및 민사적 대응 대한항공은 비상구 조작 행위를 항공보안법 제23조(승객의 협조의무) 제2항에 따라 명백한 범법행위로 규정하고 있다. 항공보안법 제46조에 따르면, 항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