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15 (목)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산업·유통

[랭킹연구소] 부채비율 1000% 넘는 5곳 어디?… 효성화학·한성자동차·티웨이항공·삼성전자서비스·아시아나항공

500대기업 10곳 중 6곳 부채비율 100% 넘겨…효성화학 ‘완전자본잠식’
지난해 부채비율 100% 이상 기업 221곳…한성자동차, 2320% ‘최고’
티웨이항공·삼성전자서비스·아시아나항공 등도 1000% 넘겨
컬리, 지속적 증자로 자본 늘어나 부채비율 전년 대비 1만%p 가까이 ↓
CEO스코어, 500대기업 부채비율 현황 조사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2024년 국내 500대 기업 10곳 중 6곳 이상의 부채비율이 100%를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별 기업 중에는 효성화학이 조사대상 기업 중 유일하게 ‘완전자본잠식’ 상태에 빠졌다. 수입차 ‘메르세데스-벤츠’ 공식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의 부채비율은 2000%대에 달했다.

 

부채비율이란 기업의 부채 총액을 자본 총액으로 나눈 값이다. 부채가 자본보다 많으면 부채 비율이 높아지나, 증자 등으로 자본이 늘어나면 부채비율이 낮아지기도 한다. 기업의 재무 건전성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로, 안정적인 부채비율은 100% 이하로 본다.

 

4월 30일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대표 조원만)가 2024년 매출 기준 500대기업 중 결산보고서를 제출한 353개 기업(금융업 제외)을 대상으로 부채비율을 조사한 결과, 이들 중 완전자본잠식을 포함해 부채비율이 100%를 넘는 기업이 221곳(62.6%)에 달했다.

 

조사 대상 기업 중 유일한 완전자본잠식 기업은 효성화학이었다. 효성화학은 업황 부진에 따른 지속적인 적자로 인해 재무 안정화를 위한 사업부문 매각을 추진했으나 여전히 재무 개선이 요원한 상황이다. 지난해 기준 자본 총액은 -680억원으로 공시됐다.

 

부채비율이 1000%를 넘겨 극히 높은 곳도 5곳(1.4%)에 달했다. 자본잠식인 효성화학을 비롯해 ▲한성자동차(2319.6%) ▲티웨이항공(1798.9%) ▲삼성전자서비스(1520.3%) ▲아시아나항공(1240.8%)이 해당된다.

 

이 중 한성자동차는 전년 부채비율 930.3%에서 1년 사이 1389.3%포인트나 급증하며 전년 대비 가장 많이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티웨이항공도 전년(717.0%) 대비 1081.9%포인트 늘었다. 지난 2023년 주식발행초과금(이익잉여금)으로 결손금을 충당함에 따라 자본 총액이 반토막난 탓이다. 

 

이밖에 아시아나항공은 전년 대비 부채비율이 265.5%포인트 감소했지만 여전히 1000%를 넘는 높은 부채비율을 보였다.

 

 

유통기업 컬리는 부채비율이 전년 대비 9641.7%포인트 감소하며 조사 대상 기업 중 가장 큰 감소폭을 보였다. 하지만 지난해 부채비율이 733.6%로 여전히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재무 안정화에 따른 것이라기보다는, 지속적인 증자를 통해 자본이 늘어나면서 부채비율이 감소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2023년 자본잠식 상태였던 태영건설은 지난해 720.2%의 부채비율을 보이며 자본잠식을 해소했다. 

 

이어 ▲강릉에코파워 668.4% ▲팜스코 606.8% ▲SK렌터카 601.3% ▲CJ CGV 593.0% ▲금호건설 588.8% ▲에스피씨지에프에스 588.0% ▲HJ중공업 541.9% ▲제주항공 516.7% ▲코리아세븐 507.8% ▲한국전력공사 496.7% ▲백제약품 496.6% ▲비엠더블유코리아 488.7% ▲서진오토모티브 476.8% 등이 부채비율 상위 20곳 기업에 이름을 올렸다.

 

자본잠식 기업을 제외한 기업 중 부채비율이 전년 대비 가장 많이 증가한 곳은 한성자동차로, 1389.3%포인트가 증가했다. 이어 ▲티웨이항공(1081.9%p↑) ▲삼성전자서비스(453.6%p↑) ▲금호건설(328.6%p↑) ▲팜스코(242.4%p↑) ▲E1(169.5%p↑) ▲현대엔지니어링(133.3%p↑) ▲LIG넥스원(132.4%p↑) ▲코닝정밀소재(120.8%p↑) ▲대한항공(119.2%p↑) 순이었다.

 

반대로 부채비율이 전년 대비 가장 많이 감소한 기업은 컬리(-9641.7%p)였다. 이어 ▲신세계건설(-742.7%p) ▲CJ CGV(-529.7%p) ▲이마트24(-366.5%p) ▲아시아나항공(-265.5%p) ▲HJ중공업(-206.0%p) ▲호텔신라(-197.1%p) ▲SK네트웍스(-171.4%p) ▲두산건설(-161.5%p) ▲폭스바겐그룹코리아(-153.7%p) 순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상사의 부채비율이 전년 대비 24.0%포인트 감소한 136.0%을 기록하며 가장 크게 줄었다. 대표적인 기업은 SK네트웍스로 전년(322.6%) 대비 171.4%포인트 줄어든 151.2%로 나타났다.

 

이어 공기업이 23.1%포인트 줄어든 294.3%을 기록했다. 감소율은 두 번째로 컸지만 부채비율은 전체 업종 중 가장 컸다. 한국가스공사는 전년(482.7%) 대비 50.0%포인트 내린 432.7%을 기록했다.

 

유통업은 전년(156.9%) 대비 15.6%포인트 감소한 141.3%을 나타냈다. 이밖에 ▲서비스(-2.5%p) ▲제약(-1.0%p) ▲생활용품(-0.7%p) ▲식음료(-0.6%p) 업종은 전년 대비 부채비율이 감소했다. 반면 ▲에너지(+0.7%p) ▲자동차‧부품(+0.9%p) ▲IT전기전자(+1.5%p) ▲통신(+3.7%p) ▲건설‧건자재(+3.8%p) ▲석유화학(+5.7%p) ▲철강(+10.0%p) ▲운송(+10.5%p) ▲지주(+12.2%p) ▲조선‧기계‧설비(+15.5%p)는 전년 대비 늘었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69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The Numbers] ABC마트, 배당금·로열티 500억 일본 본사로 '쓱'… 日 '독주'에 韓 신발유통 '울상' 일본 모기업 '돈방석'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국내 신발 유통 1위 기업 에이비씨마트코리아(대표이사 이기호, 이하 ABC마트)는 2023년 매출 6000억원을 돌파하며 2024년에도 성장세를 이어갔으나,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소폭 감소했다. 일본 본사로의 로열티, 배당 등 이익 유출 구조, 판관비 부담, 일부 매장 부진, 해외 신사업의 불확실성 등이 주요 리스크로 지적된다. 반면, 부채비율과 유동성 등 재무안정성은 양호한 편이다. 향후에는 일본기업으로서 국내 소비자 정서, 오프라인 유통환경 변화, 내부거래 투명성 강화 등이 경영의 핵심 과제로 부상할 전망이다. 무엇보다 당기순이익에 육박하는 배당금과 로열티를 합쳐 지난해에만 500억원 상당이 일본 본사에 송금된 점, 전년 대비 3배 이상 증가한 특수관계자와의 자금거래(1500억원) 등은 한국에서 창출된 이익의 상당 부분이 해외로 유출되는 구조적 문제로 지적돼 국민정서상 사회적·정책적 리스크가 커질 수 있다. ◆ 2024년에도 매출 성장세 유지, 단 영업이익·순이익은 소폭 감소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등록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ABC마트의 2024년 매출은 6589억원으로 전년(6173억원) 대비 6.7% 증가한 것으

올 여름 스타벅스 프리퀀시 굿즈는 ‘라코스테’…폴딩체어·멀티플백·트렌타월 "초록초록"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가 동일 라코스테(대표 배재현)가 전개하는 프랑스 패션 스포츠 브랜드 ‘라코스테(LACOSTE)’ 와 손잡고 5월 22일부터 7월 20일까지 약 두 달간 고객 사은 행사인 2025 여름 e-프리퀀시를 진행한다. 올해 여름 e-프리퀀시는 아이템 개발과 컬러 선정 등 스타벅스와 라코스테의 협업 시너지를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도록 두 브랜드를 상징하는 시그니처 컬러인 그린 색상을 활용했고, 라코스테의 프렌치 테니스 헤리티지를 담은 테라코타 컬러를 포인트 삼아 5월의 롤랑가로스 테니스 코트를 떠올리게 했다. 올 여름 e-프리퀀시 증정품은 ‘와이드 폴딩 체어(그린, 아이보리)’, ‘와이드 폴딩 체어 사이드 포켓(그린, 아이보리)’, ‘멀티플백(그린, 아이보리)’, ‘트렌타월(그린, 아이보리, 스트라이프, 테라코타)’ 등 스타벅스와 라코스테의 그린 에너지를 담아 두 브랜드의 상징성을 강조한 실용적인 10종으로 구성됐다. 와이드 폴딩 체어, 멀티플백, 트렌타월은 미션 음료 3잔을 포함해 총 17잔의 제조 음료를 구매한 뒤 e-프리퀀시를 완성한 스타벅스 회원이라면 이벤트 기간 중 일자별 선착순으로 예약할 수 있

여름 러닝족 타깃 '가볍고 시원하고 자외선 차단까지'…이랜드리테일 애슬레저 ‘신디’, 신상 나왔다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이랜드리테일의 애슬레저 브랜드 ‘신디(CINDY)’가 본격적인 여름 시즌을 맞아 시원함과 활동성을 극대화한 신규 컬렉션을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새롭게 선보이는 제품군은 여성용 7종, 남성용 5종으로 높은 품질의 소재와 세련된 디자인으로 구성됐다. 가볍고 부드러운 소재를 적용한 애슬레저 아이템들로, 여름철 러닝 등 움직임이 많은 신체 활동에도 최상의 착용감을 선사한다. 여성 라인업은 ▲상의(티셔츠, 브라톱, 집업, 나시) ▲하의(쇼츠, 테이퍼드 팬츠) ▲바람막이 등이고, 남성 라인업은 ▲상의(티셔츠) ▲하의(러닝 팬츠) ▲바람막이 등 실용적인 아이템으로 구성됐다. 격한 운동으로 땀 배출을 하더라도 피부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쾌적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소재에 공을 들였다. 경량 소재를 사용해 피부와의 마찰로 인한 자극을 최소화하고 부드러운 착용감을 제공한다. 자외선 차단 기능을 갖춘 제품들로 야외 액티비티에도 안심하고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특히 길고 무더운 날씨가 예상되는 올여름 기후에 대비해 메쉬 소재의 제품도 출시했다. 높은 통기성을 통해 상쾌한 컨디션을 유지하며 운동 중에 발생하는 열기를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KT SAT-KLCSM ‘스타링크’ 활용 선박관리 디지털 전환 ‘맞손’…"무궁화위성과 하반기 출시 예정인 스타링크 결합"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KT SAT(대표 서영수)이 선박관리 전문기업 KLCSM과 손잡고 '다중궤도(Multi-orbit)' 위성서비스를 활용한 선원/선박 관리 솔루션 디지털 전환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KT SAT과 KLCSM 양사는 부산 중구 KLCSM 본사에서 MOU를 체결하고 무궁화위성(정지궤도)과 스타링크(저궤도)를 결합해 제공하는 ‘다중 궤도(Multi-orbit) 위성 서비스’를 활용한 해양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적극 협업하기로 약속했다. 향후 양사는 이 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선박 디지털 관리체계 효율화 ▲자율운항선박 실증 사업 연계 위성통신망 구축 ▲선박 안정성 강화 및 사이버보안 체계 구축 ▲선원복지 향상 및 근무환경 개선 등에서 전방위적 협력을 진행할 계획이다. KT SAT 서영수 대표는 “이번 양사의 협력으로 국내 산업의 근간인 해운산업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일조하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KT SAT의 다중궤도 위성서비스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쉽(Smartship) 시대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KLCSM 권오길 대표는 “이번 협력은 해양 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다”라

BAT로스만스, 경남 사천에서 지역사회 위한 무료 클래식 연주회…"지역 상생 통한 ESG 실천"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BAT로스만스는 5월 14일 사천시문화예술회관 대극장에서 개최한 ‘가족愛 클래식, 함께하는 하모니’ 공연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연은 가정의 달을 맞아 지역 주민들과 따뜻한 정서와 문화적 감동을 나누기 위해 전석 무료로 마련된 행사로, BAT로스만스가 제조공장이 위치한 경상남도 사천 지역을 중심으로 펼쳐온 ‘청년문화예술지원사업’의 연장선에서 기획됐다. 박동식 사천시장도 이날 행사에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군포 프라임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연주로 본 공연의 막을 연 이날 무대는 소프라노 강혜정, 바리톤 김진추, 그리고 음악평론가 장일범의 해설이 어우러지며 다채로운 감동을 선사했다. 공연은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의 '축배의 노래', 영화 <미션> OST 'Gabriel’s Oboe', <시네마천국> OST 'Se' 등 대중적으로 널리 사랑받아온 곡들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여기에 오페라 아리아와 한국 가곡 ‘살짜기 옵서예’, ‘임이 오시는지’가 더해져 남녀노소 누구나 클래식 음악의 매력을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됐다. 특히 장일범 평론가의 쉽고 재치 있는 해설이 관객들의 몰입을 더했

“유니크한 감성 조합, 닥터페퍼 X 잔나비 최정훈”…코카-콜라사, 감성 가득한 최정훈 vs 개성 풍성한 닥터페퍼 '매력 대결'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코카-콜라사의 탄산음료 ‘닥터페퍼(Dr Pepper)’가 그룹사운드 잔나비의 최정훈을 브랜드 앰배서더로 발탁했다. 닥터페퍼는 독특한 맛과 향 덕분에 오랜 기간 두터운 마니아층을 형성해왔다. 체리, 바닐라 등 23가지 재료의 조합으로 만들어낸 독창적인 풍미가 특징이다. 닥터페퍼는 특유의 서정적이고 레트로한 감성으로 사랑받고 있는 그룹 잔나비의 보컬이자, 실제 닥터페퍼 마니아로 알려진 최정훈과 함께 브랜드의 감각적인 매력을 전할 계획이다. 코카-콜라사 관계자는 “차별화된 맛으로 견고한 팬덤을 확보한 닥터페퍼와 독보적인 음악 세계를 가진 아티스트이자 평소 닥터페퍼를 애정해온 최정훈이 만나 더욱 의미 있는 시너지를 만들 것으로 기대한다”며, “올해 더 많은 소비자들이 닥터페퍼의 특별하고 개성 넘치는 맛과 향을 경험할 수 있도록 고객 접점을 확대할 계획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닥터페퍼의 오랜 팬으로 알려진 최정훈은 평소 공연이나 일상에서 닥터페퍼를 즐기는 모습이 자주 포착된 바 있다. 2021년 발매된 잔나비의 수록곡 ‘로맨스의 왕’ 뮤직비디오에도 닥터페퍼가 등장하는 등 브랜드에 대한 애정을 가감 없이 표현해 왔다. 최정훈은

한국맥도날드, ‘푸드 세이프티 타운홀’ 진행…임직원·협력사와 함께 식품안전 가치 강조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한국맥도날드는 식품안전 가치를 강조하기 위해 메타버스 공간을 활용한 ‘푸드 세이프티 타운홀’을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올해로 9회차를 맞이한 ‘푸드 세이프티 타운홀’은 전국 매장의 매니저, 점장, 본사 임직원은 물론 협력업체까지 함께 참여해 식품안전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그간의 성과를 확인, 향후 계획을 공유하는 프로그램이다. 한국맥도날드는 지난 2022년부터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해당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의 주제는 ‘Food Safety! Always On!’으로, 식품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버거의 맛과 조리 기준, 위생까지 아우르는 맥도날드의 품질 관리 계획을 공유할 예정이다. 맥도날드 제주외도DT점이 위치해 있는 제주 지역을 구현한 가상 공간에서 참가자들은 ▲글로벌 식품안전 교육 영상 ▲개인 위생 및 설비 관리 ▲해충 관리 ▲이물질 방지 등 핵심 교육 주제를 퀴즈와 함께 학습하게 된다. 한국맥도날드는 버거, 사이드 메뉴 등이 고객에게 전달되는 모든 과정에서 식품 위생과 안전을 철저히 지켜져야 한다는 원칙 아래 지속적으로 식품안전 수준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이번 푸드 세이프티 타운홀 역시 이러한 노력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