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31 (토)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우주·항공

세계 첫 '달 뒷면' 샘플 채취…중국 창어6호 지구 복귀

 

[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인류 최초로 달 뒷면 샘플을 채취한 중국 우주 탐사선 '창어 6호'가 임무를 마치고 53일 만에 지구로 돌아왔다.

 

중국 국가항천국(CNSA)은 25일(현지시간) "창어 6호가 오후 2시7분(한국 시간 3시7분) 달 뒷면의 토양 샘플을 가지고 중국 북부 네이멍구에 성공적으로 착륙했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3일 하이난 원창 우주발사장을 떠난 지 53일 만이다.

 

이제껏 달 표면 탐사에 성공한 나라는 소련, 미국, 중국, 인도, 일본까지 모두 5개국이며 뒷면 토양까지 채취한 건 중국이 유일하다. 중국중앙TV(CCTV)는 창어 6호가 중국 북부 네이멍구자치구 쓰쯔왕기 착륙장에 착륙하는 모습을 생중계했다.
 

중국 CCTV는 "창어 6호는 예정대로 착륙했고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었다"며 "달 탐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쳤고 세계 최초로 달 뒷면 샘플을 채취해 무사히 돌아왔다"고 전했다.

 

앞서 창어 6호는 달 뒷면의 토양과 암석 등 2kg의 샘플을 채취하기 위해 5월 3일 발사됐으며, 약 한 달 만인 지난 6월 2일 목표 지점인 달 뒷면 '남극-에이킨 분지'에 도착했다.

 

중국 국가우주국에 따르면 창어 6호는 달 뒷면을 촬영하고 토양 샘플 등을 채취했다. 달 뒷면에서 중국 국기인 오성홍기를 펼치기도 했다. 탐사를 끝낸 창어 6호는 6월 4일 오전 달 뒷면에서 이륙한 뒤 달 궤도와 지구 궤도를 거쳐 중국으로 돌아왔다. 

 

중국 국가우주국은 창어 6호가 가져온 달 뒷면 샘플을 토대로 달의 기원과 구조 등을 파악하는 연구를 할 계획이다.  이번에 채취된 달 뒷면 토양은 약 40억년 전의 토양으로 추정된다. 미국이나 러시아가 확보한 달 전면 토양보다 훨씬 오래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창어 6호의 임무가 눈길을 끈 것은 2020년 발사됐던 창어 5호가 싣고 돌아온 달 토양에서 핵융합 발전의 잠재적 연료이자 지구에선 제한적으로 확보되는 헬륨3의 흔적이 발견됐다. 위스콘신대 핵융합기술연구소는 40g의 헬륨3에서 나오는 잠재적 에너지량이 석탄 5000톤에 해당할 수 있다고 내다봤고, 헬륨3 관련 미국 스타트업 인터룬은 달 표면 아래 100만톤 이상의 헬륨3가 매장돼 있을 거라는 주장을 편다.

 

창어 6호의 달 뒷면 토양 확보는 한 편의 각본없는 우주쇼, 우주기술 백화점이였다. 자전과 공전 주기 탓에 달 뒷면은 지구에서 보이지 않으며, 당연히 직접 통신도 불가능하다. 탐사는 물론 착륙해 샘플을 채취하는 것 자체가 매우 어려운 지역이다. 중국은 통신 중계 위성을 활용해 이런 난관을 극복하고 샘플 회수에 성공했다. 전세계에 중국의 뛰어난 우주기술력을 한껏 과시한 셈이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창어 6호의 복귀를 축하하며 "중국이 우주 강국과 과학기술 강국으로 거듭날 또 하나의 획기적인 성과"라고 밝혔다.

 

중국은 이번 성공에 이어 2026년 창어 7호, 2028년 창어 8호를 잇따라 발사할 예정이다. 미국도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을 통해 내년까지 달에 우주인을 보낼 계획이다. 2028년 우주기지도 건설한다. 미국, 중국간의 우주전쟁도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4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0% 국산화에서 ‘K-항공엔진’까지…韓 항공 ‘아킬레스건’ KAI·두산·한화가 깬다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한국 항공산업의 ‘아킬레스건’으로 꼽혀온 항공엔진 국산화가 본격적인 도전에 나섰다. 현재 국내 항공엔진 국산화율은 사실상 0%에 가까우며, KF-21 전투기 엔진조차 미국 GE의 기술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고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두산에너빌리티를 비롯해 한국항공우주(KAI) 등 국내 기업들이 정부와 손잡고 첨단 엔진 독자개발에 착수하면서, ‘K-항공엔진’ 시대를 열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세계 항공엔진 시장, ‘빅3’와 소수 선진국 독점 항공엔진은 극한의 고온과 고압, 수만 시간의 내구성을 요구하는 첨단 기술 집약체다. 현재 독자적으로 항공엔진을 설계·생산하는 국가는 미국, 영국, 프랑스, 러시아, 중국, 우크라이나 등 6개국뿐이다. 시장 점유율로는 미국의 GE(제너럴일렉트릭), 프랫앤휘트니(P&W), 영국의 롤스로이스가 ‘빅3’로 꼽힌다. 이들은 민간·군용 양쪽에서 글로벌 항공기 제조사(보잉, 에어버스 등)에 엔진을 공급하며, 기술·부품·정비(MRO)까지 전 세계 시장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다. 한국의 슬픈 현실…국산화율 0%, 연간 수천억 해외 유출 한국은 KF-21 보라매 등 첨단 전투기까지 자체 개발에 성공했지만

“이번엔 다낭, 제주항공 불안해서 타겠나”…반복되는 사고에 고객 불신 ‘임계점’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제주항공이 또다시 안전 논란에 휩싸였다. 183명의 승객을 태운 제주항공 여객기가 베트남 다낭공항에 비상착륙하며 활주로를 이탈, 타이어가 찢어지는 사고가 발생한 것이다. 다행히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승객들은 14시간 넘는 지연과 현지 공항에서의 혼란을 겪어야 했다. 문제는 이번 사고가 단발성 해프닝이 아니라는 데 있다. 최근 1년 사이 제주항공에서는 대형 참사부터 잇따른 기체 결함까지 사고가 반복되면서, 고객들의 불안과 피로감이 극에 달하고 있다. 또다시 '제주항공'…다낭공항 활주로 이탈, 14시간 지연 사고는 5월 28일(현지시각) 인천을 출발한 제주항공 7C2217편(B737-800)이 베트남 다낭공항에 착륙하면서 발생했다. 항공기는 착륙 직후 활주로 오른쪽 완충지대로 벗어났다가 곧바로 복귀했지만, 이 과정에서 착륙장치(랜딩기어) 타이어가 찢어졌다. 승객 183명과 승무원 6명은 다행히 무사했지만, 복귀편은 대체기 투입 등으로 14시간 38분이나 지연되며 승객들은 장시간 불편을 겪었다. 현장에 있던 승객들은 “딜레이를 한 번에 통보하지 않고 1시간 뒤, 또 1시간 뒤 하겠다며 계속 미뤘다”며 혼란을 토로했다. 제주항공 측은

머스크의 화성탐사선 ‘스타십’ 9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머스크 "재도전 계속" 예고

[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가 화성 탐사와 달 복귀를 목표로 개발 중인 초대형 우주선 ‘스타십(Starship)’의 9번째 지구궤도 시험비행이 또 한 번 실패로 끝났다. 이번 시험은 재사용 로켓 ‘슈퍼헤비’의 첫 재비행과 함께 여러 신기술을 시험한 의미 있는 도전이었지만, 비행 도중 제어력을 상실하며 우주선과 부스터 모두 회수에 실패했다. 30분 만에 제어력 상실…‘비상 해체’로 마무리 5월 27일(현지시간), 텍사스주 보카치카 ‘스타베이스’에서 발사된 스타십은 순조롭게 이륙해 약 3분 만에 1단 부스터 ‘슈퍼헤비’와 2단 우주선이 성공적으로 분리됐다. 슈퍼헤비는 회수 시험을 위해 해상으로 낙하했으나, 엔진 재점화가 일부만 이뤄지며 기체가 분해됐다. 이는 스페이스X가 처음으로 재사용한 부스터였던 만큼, 일정 부분 예견된 결과였다. 2단 우주선은 궤도 진입에 성공했으나, 약 30분 만에 연료계통 누출로 자세 제어 능력을 잃고 회전하기 시작했다. 이후 대기권 재진입 과정에서 통제 불능 상태로 기체가 분해됐고, 발사 50분 만에 교신이 끊겼다. 스페이스X는 “예정되지 않은 빠른 분해(rapid unscheduled disassembly)”가

머스크 화성우주선 '스타십' 무기도 나른다…스페이스X, '스타폴' 프로젝트로 '군사용' 본격화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스페이스X가 화성 탐사용 초대형 우주선 ‘스타십(Starship)’을 군사 화물 수송 목적으로 본격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복수의 주요 외신 보도에 따르면, 스페이스X는 ‘스타폴(Starfall)’이라는 내부 비밀 프로젝트에 인력과 자원을 집중 투입하며, 스타십의 군사적 활용을 가속화하고 있다. ‘스타폴’ 프로젝트의 실체와 목표 ‘스타폴’은 스타십을 활용해 전 세계 어디든 1시간 이내에 대규모 군사 장비와 물자를 신속히 수송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미 수년 전부터 미군과 우주 기업들은 로켓을 이용한 초고속 화물 수송 개념을 연구해왔으며, 스페이스X는 이 구상을 실제로 실현하는 단계에 들어섰다. 스페이스X는 지난해 공식 문서에서 미 공군을 위한 로켓 화물 임무를 수행할 계획임을 밝힌 바 있다. 이 임무에서 스타십은 30톤(6만6000파운드) 이상의 화물 운송을 시도할 예정이며, 추가 개발을 위해 약 1억4900만 달러(약 2000억원)의 지원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스타폴 프로젝트가 본격화되면, 미군은 분쟁 발생 시 전 세계 어디든 신속하게 대규모 병

우주항공청 1주년, ‘뉴스페이스’ 신호탄…유공자 치하·미래 도약 다짐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대한민국 우주항공청이 출범 1주년을 맞아 ‘우주항공의 날’ 첫 기념식을 성대하게 개최하며, ‘뉴스페이스(New Space)’ 시대의 본격적인 개막을 알렸다. 경남 사천 우주항공청 임시청사에서 27일 열린 이번 행사는 정부, 국회, 산학연 관계자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년간의 성과를 돌아보고 미래 도약을 다짐하는 자리로 꾸려졌다. 순수 국내 기술로 세계 최초…박영득 전 원장 등 6명 유공자 포상 이날 기념식에서는 대한민국 우주항공 분야 발전에 헌신한 유공자 6명에게 과학기술훈장, 과학기술포장, 대통령 표창, 국무총리 표창이 수여됐다. 과학기술훈장의 영예는 박영득 전 한국천문연구원 원장이 차지했다. 박 전 원장은 고분해 분광 영상 시스템의 국산화와 세계 최초 나노위성 편대비행 입증 등 순수 국내 기술로 우주항공 분야의 신기원을 연 공로를 인정받았다. 과학기술포장은 김이을 세트렉아이 대표에게 돌아갔다. 김 대표는 고해상도 상용 지구관측위성 자체 개발과 국내 최초 양산형 초소형 군집위성(네온샛) 개발 등에서 혁신을 이뤘다. 대통령 표창은 김세연 KAIST 책임연구원(위성 명령전달체계 개발), 김경희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센

韓 발사체 ‘누리호’, 11월 우주로 간다…우주항공청 "쌍둥이 누리호 4·5차 동시 조립 돌입"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5차 발사를 위한 준비가 본격화됐다. 우주항공청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6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전R&D캠퍼스에서 누리호 5호기 단 조립 착수 검토회의를 열고, 6월부터 4호기와 5호기 조립을 병행하기로 했다. 이른바 ‘쌍둥이 누리호’가 동시에 조립되는 셈이다. 4호기 8월 조립 완료, 5호기 6월부터 착수…위성 탑재 준비도 순항 현재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는 누리호 4호기 단 조립이 한창 진행 중이며, 8월 중 마무리될 예정이다. 4호기는 올해 11월 발사가 예정되어 있다. 곧이어 6월부터는 5호기 단 조립도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우주항공청은 2027년까지 매년 1회씩 누리호를 발사할 계획으로, 발사 일정의 안정성과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조립과 시험 일정을 유기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누리호 5차 발사에는 초소형군집위성 2~6호가 주탑재 위성으로 실릴 예정이며, 현재 본체 조립과 시험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산학연 공동 큐브위성 등 부탑재 위성들도 공모 절차를 마치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주항공청 “품질·안전·일정 철저히 관리” 박재성 우주항공청 우주수송부문장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