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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건축

[The Numbers] 세빛섬 ‘존속능력’에 빨간불 "‘적자-부채-저유동성’의 악순환 고착화"…'뒷짐' 서울시·효성티앤씨 '네 탓 공방'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김정영 기자] 한강 반포대교 남단에 가면 물 위에 꽃을 형상화해 조성된 인공섬 3개가 보인다. 바로 세빛섬이다. 한강의 랜드마크로 조성된 이 복합문화공간의 경영실적과 재무구조는 올해도 심각한 경고등이 켜졌다.

 

감사보고서를 토대로 세빛섬(대표이사 노재봉)의 주요 재무현황과 경영환경, 그리고 기업의 구조적 리스크와 페인포인트를 집중 진단한다.

 

노재봉 세빛섬 대표이사는 2007년부터 2013년까지 효성그룹 비서실장을 역임했다. 특히 2013년 ‘효성 형제의 난’(조현준‧조현문‧조현상 3형제 경영권 분쟁) 당시 효성그룹 총수 일가와 주요 임원들 사이의 메시지 전달, 위기관리 등을 맡아 그룹 내 신뢰가 두터운 실무 책임자였다.

 

노재봉 대표는 효성그룹 오너가족(조석래 명예회장, 조현준 회장, 조현문 전 부사장, 조현상 부회장)과 직접적인 혈연 관계는 아니지만, 오너일가의 비서실장으로서 그룹 최고위층과 밀접하게 신뢰관계를 쌓아왔다.

 

세빛섬, 존속능력 위기…근본적 구조개선 절실

 

세빛섬은 2024년 소폭의 매출 증가와 영업이익 개선에도 불구, 누적 적자와 자본잠식, 고금리 부채의존, 유동성 위기 등 구조적 리스크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감사보고서가 명시한 대로, ‘계속기업’으로서의 존속 자체가 위협받는 상황이다. 


세빛섬의 가장 큰 페인포인트(pain point)는 ‘존속능력 위기’다. 한강의 랜드마크라는 상징성에도 불구하고, ‘적자-부채-저유동성’의 악순환이 고착화됐다. 단기적 경영개선이나 비용절감만으로는 근본적 체질개선이 불가능하다. 효성그룹와 서울시, 그리고 금융권이 참여하는 대대적 구조조정과 사업모델 혁신이 절실하다.

 

 

2024년 매출, 영업이익 증가…당기순이익 '적자'에 자본잠식 심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세빛섬의 매출은 75억3354만원으로 전년(70억7553만원) 대비 6.8% 증가했다. 영업이익 역시 9억7996만원으로, 전년(2억1604만원) 대비 353.7%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13.0%로 집계됐다. 전년(3.1%) 대비 대폭 개선됐으나, 이는 판매비와 관리비가 대폭 줄어든 데 따른 일시적 효과다.

 

하지만 당기순이익에서는 올해도 적자가 지속됐다. 2024년 당기순손실은 32억73만원으로, 전년(43억1280만원) 대비 적자폭은 25.8% 감소했다. 하지만 여전히 대규모 손실 상태다.

 

이익잉여금(결손금)은 1293억원에 달해 자본잠식 상태가 심화됐다.

 

판매비와 관리비는 3억6468만원으로 전년(7억4196만원) 대비 50.8% 감소했다. 이 중 지급수수료(9131만원), 직원급여(1억4032만원), 복리후생비(4192만원), 접대비(5037만원), 지급임차료(254만원), 광고선전비(별도 계정 없음) 등으로 구성됐다. 

 

비용(매출원가 또는 판매비와관리비)의 성격별로 분류하면 종업원비용 4억3791만원, 지급수수료 11억9684만원, 지급임차료 5112만원으로 파악됐다.

 

특수관계자와의 자금거래도 984억원(차입금 기준)으로 전년과 동일하다.

 

 

연간 이자비용은 42억4015만원으로, 전체 금융비용의 절대 다수를 차지했다. 이는 영업이익(9억원)의 4.4배에 달한다. 영업활동으로 창출한 현금흐름이 이자비용을 감당하지 못하는 구조적 한계가 고착화됐다.

 

특히 자본총계가 –870억원으로 완전 자본잠식 상태다. 부채가 자산을 870억원 초과한 상태란 의미다. 단기차입금(984억원)은 자산 총계(338억원)의 3배에 달한다.

 

부채비율은 -357.5%로 계산되지만, 이미 자본총계가 마이너스라 실질적으로는 의미가 없다.

 

현금성자산도 17억원에 불과하다.

 

세빛섬, 좀비기업 구조…"계속기업으로서의 존속능력 의문"

 

세빛섬은 2024년 말 기준 상환능력 부재와 함께, 외부차입에 의존한 ‘좀비기업’ 구조임을 보여준다.

 

유동비율은 2.2%로 유동부채(1153억원)에 비해 유동자산(25억원)이 턱없이 부족하다. 즉 1년 내 만기 도래하는 부채(1153억원)를 감당할 유동자산(25억원)이 턱없이 부족하다. 극단적 저유동성은 언제든 지급불능(디폴트) 상황으로 번질 수 있다.

 

무형자산으로 관리운영권 등 310억원이 있고, 로열티 지급액은 별도 계정이 없다.

 

세빛섬 감사보고서에는 “차입금과 관련한 금융비용의 부담으로 인하여 회사의 당기순손실이 32억원이고, 당기말 현재 총부채가 총자산을 870억원만큼 초과하다"면서 "이러한 상황은 계속기업으로서의 존속능력에 유의적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고 명시했다.

 

 

투자신사업도 없다 '사실상 방치'…입점업체, 임직원, 방문객까지 불만 팽배

 

2024년 기준, 세빛섬은 대규모 투자나 신사업 진출, 구조조정 등 경영환경의 획기적 변화는 없었다. 오히려 기존 사업의 한계와 재무구조 악화가 심화됐다.

 

세빛섬 경영진은 “안정적 영업이익 달성을 위한 재무 및 경영개선 계획”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으나, 구체적 실행방안이나 성과는 보고서상 확인되지 않는다.

 

시설 노후화, 접근성 저하, 낮은 보상체계, 임대료 수익 정체와 임대보증금 회수 지연 등으로 입점업체, 임직원은 물론 방문객의 불만도 지속적으로 제기된다.

 

현장에서 만난 임직원은 "조직 내 성장기회 부족, 장기 비전 부재, 고강도 업무에 비해 낮은 보상 등으로 내부 사기가 저하되어 있다"고 전했다.

 

무엇보다 세빛섬 매출의 35.5%가 최대주주 효성티앤씨에 집중돼 있다. 이 관계가 약화될 경우 매출 기반이 붕괴될 수 있는 취약한 사업구조다. 실제로 세빛섬은 효성그룹(효성티앤씨)에 절대적으로 의존해왔고, 이 같은 매출 집중 구조는 이미 여러 해 전부터 반복되어 왔다.

 

예전 전체 매출의 70% 이상이 효성그룹에서 발생한 적이 있을 정도로, 거래처 다변화가 거의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는 효성티앤씨가 세빛섬의 임대료 지급이나 행사 개최를 줄이기만 해도 세빛섬의 경영은 즉각적으로 타격을 입게 된다.

 

 

서울시 귀속된 소유권 문제가 근본원인…미래 운영계획에 대한 '합의' 시급

 

이런 심각한 문제 이면에는 시설 소유권이 서울시에 귀속된 구조적 한계로, 장기적 투자유인이나 수익성 개선 여력이 제한적이다.

 

세빛섬은 민간사업자가 투자해 건설하고 일정기간 운영한 뒤 공공에 돌려주는 'BOT(Built Operate Transfer)' 사업방식으로 진행됐다. 이에 따라 세빛섬은 2014년부터 2034년까지 20년 동안 민간기업(㈜세빛섬)이 무상으로 운영한다. 하지만 이 기간이 끝나면 세빛섬의 모든 시설물은 서울시에 '기부채납'된다. 

 

즉, 소유권이 서울시로 완전히 넘어간다. 이후 10년(2034~2044년) 동안은 서울시로부터 유상(임대료를 내는 조건)으로 다시 빌려서 운영할 수 있다.


현재(2014~2034)는 세빛섬 운영사가 무료로 사용하며 영업하지만, 무상운영 기간이 끝나면 소유권이 서울시로 넘어가므로, 운영사가 장기적인 대규모 투자(시설 리모델링, 신규 사업 등)를 하기 어려운 구조다. 투자해도 그 효과를 충분히 회수하기 전에 소유권을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2034년 이후에는 서울시에 임대료를 내야 하므로, 영업환경이 지금보다 더 나빠질 수 있다. 또, 서울시의 각종 규제(공공성 확보 사업, 가격 승인 등)로 인해 자유로운 사업 확장이나 수익성 개선이 쉽지 않다.

 

유상운영 기간(2034~2044년) 이후의 불확실성도 운영사가 장기 전략과 투자를 주저하게 하는 요인이다. 서울시가 운영권을 다른 업체에 넘길 수도 있고, 사업 구조가 완전히 바뀔 수도 있다.

 

기업 재무분석 전문가는 "시설 소유권이 서울시로 넘어가는 구조적 한계 때문에 장기 투자와 수익성 개선에 제약이 많다"면서 "이런 한계를 극복하려면, 운영권 연장 협상, 규제 완화, 공공-민간 협력사업 확대 등 다양한 대안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박정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24년 11월경 서울시에 "(신세계백화점이) 무상사용기간을 10년 더 연장해서 '20년 무상사용, 10년 유상사용'으로, 총 30년 사용을 요구한 것이 사실이냐"고 질의했다.

 

박 의원이 질의한 대로 만약 이 요구가 실현된다면 세빛섬의 사업시설물은 예정된 2034년이 아닌 2044년에야 시로 기부채납된다. 게다가 효성티앤씨와 신세계백화점간 세빛섬 매각협상도 탄력을 받을 수 있다.

 

이 질의에 대해 서울시는 "지분인수는 해당 기업간 논의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다만 지분인수만을 조건으로 무상사용 기간 연장은 가능하지 않다"고 일축했다.

 

2021년 4월 서울시장선거에서도 '세빛섬' 책임론이 불거졌다.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가 “세빛섬 적자”로 공격하자, 오세훈 시장은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2년 동안 문을 닫아걸고 이용을 제한하는 바람에 적자가 누적되기 시작했다”며 부실 책임을 전임 시장인 박원순 시장탓으로 돌렸다.

 

또 “세빛섬은 민간사업이다"며 선을 그었다. 즉 적자가 나더라도, ‘민간기업인 효성티앤씨의 적자’라는 주장이다.

 

 

이 사례처럼 서울시와 협의해 유상운영 기간을 더 늘리거나, 일정 조건(추가 투자, 공공성 강화 등)하에 장기 운영권을 보장받지 않는 한 세빛섬의 구조적 리스크는 해결되기 어렵다. 운영 종료 후 활용 계획을 지금부터 서울시와 효성그룹이 적극 나서서 사전 협의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다행히 하천법 및 옥외광고물법 시행령에 따라 규제를 받던 상업광고는 산업융합촉진법 규제특례제도 승인을 통해 세빛섬에서 가능해진 만큼 다양한 수익사업을 통해 수익성이 더 좋아질 가능성이 있다.

 

문제는 뒷짐을 지면사 네탓공방만 하고 있는 서울시와 효성그룹이 세빛섬을 살릴 의지가 있느냐, 서울의 랜드마크로 키울 생각이 있느냐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세빛섬 최대주주는 62.25% 효성티앤씨(주)…적벽대전 때 조조의 연환계 구조

 

한편 세빛섬은 서울시가 공익사업을 목적으로 1390억원을 들여 2014년 10월에 개장했다. 처음 이름은 세빛둥둥섬(Sevit Floating Island)이었으나 사업의 문제점으로 인해 방치되어 있다가 최대주주인 효성그룹 주도로 보수 및 리모델링을 거쳐 2014년 9월 세빛섬(Some Sevit)이라는 이름으로 전면 개장했다.

 

(주)세빛섬의 최대주주는 효성그룹의 계열사인 효성티앤씨다. 그래서 이명박 대통령의 사돈 집안인 효성그룹에 특혜를 준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있었다. 시설운영자인 CR101 대표가 투자자들을 속여 35억원을 가로챈 사기 사건도 있었다.

 

본사는 서울특별시 서초구 올림픽대로 2085-14에 소재하고 있으며, 설립시 자본금은 7억5000만원이었으나, 수차례 유상증자를 통해 현재 429억원이다. 
 

세빛섬 최대주주 효성티앤씨(주)는 전체 주식의 62.25%를 보유하고 있으며, 서울주택도시공사가 29.90%로 2대 주주다. 그 외 (주)대우건설이 5.00%, (주)하나은행이 1.92%, 에스티엑스건설(주)이 0.50%, (주)한맥기술이 0.42%의 지분을 각각 보유하고 있다. 전체 발행주식수는 858만주다.

 

 

'세빛섬'은 세 섬을 뜻한다. 영어로는 "Sevit Islets"으로 불러야 할 것 같지만 공식 명칭은 "Some Sevit"이다.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RGB)처럼 섬 셋이 조화를 이뤄 '서울을 빛내라'는 기원을 담은 문화공간이다. 

 

이 인공섬의 특징은 떠받치는 구조재 없이 와이어로만 묶여 있어 단독으로 물 위에 둥둥 떠 있는 구조다. 삼국지 적벽대전 때 조조의 연환계와 비슷하다.

 

섬 하나하나의 이름이 원래는 각각 비스타(Vista), 비바(Viva), 테라(Terra)였으나, 이름을 바꾸었다. 공연장과 달빛 산책로가 있는 문화 공연의 섬인 가빛섬(Some Gavit),  세 섬 중에서 가장 먼저 완공됐으며, 문화 체험 시설이 있는 채빛섬(Some Chavit), 수상레저 시설이 있는 솔빛섬(Some Solvit)이다.

 

세빛섬의 독특함으로 인해 블록버스터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의 촬영장의 후광효과를 받았다. 2023년에는 2022년 대비 방문객이 32% 증가하여 역대 최대 방문객인 225만명이 모였다. 

 

이탈리아의 명품브랜드 펜디가 세빛섬에서 패션쇼를 개최했다. 2022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야간 LED를 우크라이나 국기로 변경했다.

 

2022년 7월 29일 원신 여름축제(Genshin Impact 2022 Han River Festival)에서 수용인원 초과로 각 섬들을 연결하는 다리를 비롯한 세빛섬이 하중을 버티지 못하고 가라앉거나, 무더운 날씨에 시민들이 쓰러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후 세빛뚱뚱섬, 세빛꼬르륵섬이라는 비야냥조로 불리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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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편집자주> 지금 이순간에도 강남으로의 이주를 꿈꾸며 ‘강남 환상’ 혹은 '강남의 찐가치'에 사로잡혀 있는 비강남 사람들에게 진실된 모습을 알리고자 한다. 때론 강남을 우상화하고, 때론 강남을 비화하는 것처럼 느껴질 지도 모르지만, 언젠가 강남의 가치가 급등해 비자를 받아야하는 시대가 올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서 '강남VISA'라 명명한다. 나아가 강남과 강북간의 지역디바이스를 극복하는데 일조하고 이해의 폭을 넓혀 허상도 파헤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한 개인의 사적인 의견이니 오해없이 그냥 가볍게 즐겨주길 바란다. 서울에서 한강을 기준으로 크게 부촌을 상징하는 강남과 중산층지역 강북으로 양분하듯, 강남지역에서도 또 다시 강남과 강북으로 나뉘는 세태가 등장한데 이어 강남·서초지역 국내 최고급 아파트내에서도 동에 따라 또 다시 강남, 강북으로 나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서울 강남권 아파트 시장에서 ‘강남’과 ‘강북’의 경계는 더 이상 한강이나 테헤란로 같은 대로(大路)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최근에는 같은 단지 내부에서도 도로 인접, 동 배치, 평형 구성, 조망권, 소음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강남동’과 ‘강북동

"송파구 수호천사, 지역에 진심"…롯데물산, 우리 동네 ‘키즈 히어로’ 키운다

[뉴스스페이스=최동현 기자] 송파구 지역주민들의 수호천사역할을 수행중인 롯데물산이 송파구 지역 아동을 대상으로 소방안전 체험 프로그램 ‘세이프 타워, 키즈 히어로’를 진행했다. 5월 22일 사회복지법인 어린이재단과 함께 진행한 이번 프로그램은 단순한 안전교육을 넘어 어린이 스스로가 위기 상황에서 나와 주변을 지키는 '안전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특히 기존 소방서 중심의 이론 교육과 더불어 미션 수행 방식과 놀이형 콘텐츠를 접목해 ‘재미’와 ‘몰입도’를 크게 높인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참여 대상은 송파구 지역아동센터 아동을 포함한 저학년 초등학생 30명으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추천 및 보호자 동의를 거쳐 선정되었다. 롯데월드타워 내 피난안전구역, 소방안전체험센터 등 특화 공간을 활용해 화재 발생 시 대피 요령, 연기 탈출법, 소화기 사용법 등 실전 중심의 교육이 진행됐으며, 참여 아동들은 각자의 ‘히어로 미션’을 수행하며 자연스럽게 안전 습관을 익혔다. 프로그램에는 롯데물산 소방방재팀 직원들이 직접 강사로 참여해 아이들에게 실전 대응법을 친근하게 전달했으며, 이는 회사의 임직원 재능기부 활동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한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