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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건축

[Moonshot-thinking] 백발의 건설현장, 디지털 날개를 달다

 

"건설현장 막내가 50대입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의 최근 통계는 충격적이다. 지난해 6월 기준 건설기술인 평균 연령은 51.2세다. 2004년 38.1세에서 무려 13.1세 증가했다. 특히, 20~30대 비중은 2004년 64%에서 현재 16%로 급감했다. 전체 근로자 평균 연령 43.8세와 비교하면 건설업계 고령화의 심각성을 알 수 있다.


고령화는 생산성 저하로 직결된다. 건설업 노동생산성 지수는 2011년 10.41에서 2021년 94.5로 급감했다. 한국노동연구원은 고령화가 기업의 생산성과 인건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분석했다.

 

건설업계는 이 위기를 기회로 삼고 있다. AI와 IoT 기술 도입이 해답이다. 현대건설은 국내 건설사 최초로 자율주행 로봇 배송 서비스를 상용화했다. 대우건설은 IoT 기술이 적용된 '온도이력 추종 양생시스템'을 개발해 현장 품질관리를 혁신했다. 롯데건설은 AI 기반 안전 모니터링 기술로 현장 안전사고 예방에 나섰다.

 

상업용 부동산 인테리어·리모델링 시장도 변화에 동참하고 있다. 국내 프롭테크 1위 알스퀘어의 알스퀘어디자인(RD)은 지난해 2천억에 가까운 수주액을 달성하며 업계 최고 수준의 성장세를 보였다. 이는 체계적인 원가관리와 손익관리 강화로 가능했다.

 

특히 베트남 진출 프로젝트에서는 데이터 기반 프리콘(Pre-Construction) 업무로 시공 전 단계부터 완성도를 높였다. 여기에 현지화 전략으로 원가 절감까지 실현하며, 국내 건설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고 글로벌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교두보를 마련했다.


현재 건설·인테리어 업계가 직면한 현실은 녹록지 않다. 그러나 기술 혁신과 해외시장 진출은 건설업 고령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핵심 전략이다. 


미래 건설현장은 로봇이 자재를 나르고, IoT 센서가 품질을 관리하며, AI가 안전을 책임지는 스마트 공간으로 변모할 것이다. 여기에 해외시장 진출이라는 도전이 더해져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건설업계의 혁신은 계속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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