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2024년 12월 온라인쇼핑 카드결제 금액(체크·신용카드 기준) 순위에서 쿠팡(3조2300억원)이 2위와의 압도적인 금액차로 1위를 차지했다. 그 뒤를 이어 2위는 G마켓(3875억원), 3위는 CJ온스타일(3003억원), 4위는 11번가(2845억원)가 차지했다.
이같은 자료는 14일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 12월 온라인쇼핑 카드결제 금액(체크·신용카드 기준) 순위에 따른 것이다.
5위는 GS샵, 6위는 ssg.com, 7위 현대홈쇼핑, 8위 옥션, 9위 알리익스프레스, 10위 롯데홈쇼핑으로 조사됐다.
해당 기간 온라인쇼핑 업종에서 카드 결제 증가액이 가장 높은 기업은 CJ온스타일었다. 이번에 3위에 오른 CJ온스타일의 카드 결제 금액은 전월(2826억원) 대비 6% 증가한 수치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12월 1인당 결제 단가(21만원)가 가장 높았던 기업도 CJ온스타일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뒤는 쿠팡(20만원), ssg.com(18만원), 현대홈쇼핑(17만원) 순이었다.
![CJ온스타일은 2024년 4월 모바일 앱을 대대적으로 개편했다. [CJ온스타일]](http://www.newsspace.kr/data/photos/20250103/art_17368229752802_50a970.jpg)
성별 결제자 비중에서도 CJ온스타일의 여성의 비율이 84%로 TOP10 기업 중 가장 높았다. 현대홈쇼핑과 GS샵의 여성고객 비율은 82%, 롯데홈쇼핑은 81%로 나타났다.
CJ온스타일측은 이번 순위 상승에 대해 "지난해 히트 브랜드를 총망라한 행사인 ‘2024 온스타일 어워즈’ 성과와 한파로 인해 패션, 뷰티 상품군의 호조가 12월 실적을 견인했다"고 밝혔다. 12월 패션 상품 구매 고객수는 전년비 18%, 건조해진 피부 관리에 뷰티 상품 구매 고객수는 17% 신장했다. 12월 CJ온스타일 MAU(월간활성이용자수) 역시 전년비 10% 이상 늘었다.
CJ온스타일은 지난해 4월 모바일 앱을 대대적으로 개편한 바 있다. 모바일과 TV를 결합한 영상 쇼핑 플랫폼으로 탈바꿈을 선언한 만큼 모바일 앱 메인 화면부터 기존의 이미지 배너가 아닌 숏츠(짧은 동영상)를 전략적 배치하는 등 모바일 앱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모바일 앱 체급이 커지자 고객 지표 변화도 긍정적이다. 3개월 내 구매 이력이 있는 고객을 뜻하는 ‘활성고객’ 지표는 지난해 3월 이후 10개월 연속 상승세다. 특히 12월 VVIP 고객수는 최근 2년 간 최대치를 기록했다. VVIP는 최근 3개월 내 5회 이상, 50만 원 이상 구매 고객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