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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유통

건강식 트렌드 업고 '나또' 인기 급등…1위 풀무원, 생산량 20% 확대·매출 30% 성장 목표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국내 나또 시장 No.1 (닐슨 데이터, 2024년 연간 점유율 89.4%) 풀무원이 건강한 일상식으로 자리 잡은 나또의 인기에 힘입어 생산량을 늘리고 성장 동력을 확보한다.

 

풀무원식품은 국내서 나또의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는 추세를 반영하여, 충청북도 괴산군 소재 ‘신선나또 공장’의 설비를 확충하고 이달부터 생산량 확대에 나섰다고 4일 밝혔다.

 

풀무원은 나또 공장의 생산능력(CAPA)을 약 20% 늘리고 사업 규모를 확대하여, 3년 내로 연 매출을 30% 이상 증가시킬 계획이다.

 

나또는 단백질, 비타민 K, 식이섬유, 이소플라본 등의 영양소를 함유한 발효 콩 식품으로, 일상에서 간편하고 지속 가능한 건강 관리를 원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며 수요가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 시기를 기점으로 온라인과 창고형 마트를 중심으로 매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였으며, 연예인과 인플루언서의 식단 관리 비결로 나또가 자주 언급되면서 인지도가 크게 높아졌다.

 

국내 나또 시장을 이끄는 풀무원 나또는 특유의 강한 맛과 향에 거부감을 느끼던 소비자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 기본 나또 외에도 다양한 맛을 개발하며 라인업을 확장해 소비자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기본 나또 외 다양한 맛으로 개발한 차별화 라인업 제품 수(SKU)가 2021년 대비 2024년 약 3배로 늘었다.

 

 

지난해에는 새롭게 개발한 종균을 나또 전 제품에 사용해 리뉴얼함으로써 영양을 강화했으며, 국산콩 나또에는 특등급 국산콩을 도입하여 원료의 품질을 높였다.

 

이러한 제품 혁신으로 주요 소비층인 50~60대 ‘액티브 시니어’뿐 아니라 2030세대까지 폭넓게 공략하고 있다. 농촌진흥청의 소비자 패널 조사에 따르면 2022년 대비 2023년에는 2030 세대의 나또 구매 금액이 약 72% 증가했으며, 풀무원 나또의 수용도는 2배 이상으로 증가했다.

 

온라인몰 쿠팡에서도 나또의 신규 소비자와 재구매 소비자가 모두 유의미하게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풀무원은 고객 경험의 확대로 고객 유입이 매우 활발해졌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풀무원은 그동안 생산 설비를 최대치로 가동했음에도 늘어난 수요를 충족하지 못하거나, 제품에 따라 일부 채널에만 입점하는 등 한계가 있었다.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생산량을 확대하면서 풀무원은 나또 판매 채널을 더 다양하게 확보하고 제품의 다양화에도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나또의 휴대성과 건강한 콘셉트를 강화한 획기적인 신제품들도 연내 차례로 출시할 예정이다.

 

풀무원식품 관계자는 “풀무원 나또는 일상에서 건강을 챙기려는 소비자를 위해 영양을 강화하는 동시에, 식품으로서 매력도를 제고하기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하고 있다”며 “이번에 생산 설비를 확충하여 생산량을 늘릴 수 있게 되면서, 소비자가 ‘나에게 맞는 나또’를 즐기도록 더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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