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23 (화)

  • 흐림동두천 0.3℃
  • 흐림강릉 11.1℃
  • 서울 2.7℃
  • 대전 4.5℃
  • 흐림대구 7.6℃
  • 흐림울산 10.9℃
  • 흐림광주 10.2℃
  • 흐림부산 12.8℃
  • 흐림고창 10.5℃
  • 흐림제주 16.7℃
  • 흐림강화 1.0℃
  • 흐림보은 4.3℃
  • 흐림금산 5.2℃
  • 흐림강진군 11.5℃
  • 흐림경주시 9.4℃
  • 흐림거제 10.5℃
기상청 제공

산업·유통

[CEO혜윰] 한화 3남 김동선, 아워홈 인수 '관전포인트' 3가지…사업 시너지·인수 금액·남은 과제

한화 3남 김동선, 아워홈 인수 '빅딜' 성사시킬지 '관심'
푸드테크 기업 '성장동력' 선언…기존 사업체 및 로봇사업과 '시너지' 관전포인트
한화, 아워홈 지분 58% 인수 7부 능선...최종 거래조건 연말까지 확정 목표
2조규모 '아워홈 인수' 실사 마쳐…범LG가부터 웰리브까지 '이해관계' 복잡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김동선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미래비전총괄(부사장)이 아워홈 인수를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미래 먹거리로 낙점한 푸드테크 분야에서 시너지를 어떻게 낼지, 과연 인수에 성공할지가 주목된다.

 

최근 한화는 아워홈에 대한 실사를 마치고 아워홈의 지분 약 58%를 가진 주주(구본성 아워홈 전 부회장·구미현 아워홈 회장)들과 세부적인 거래조건을 만드는 데 주력중이다. 한화는 최종 거래조건을 연말까지 확정 짓고, 최종인수를 조기에 마무리 하겠다는 목표다.

 

◆ 푸드테크 기업 '성장동력' 선언…기존 사업체 및 로봇사업과 '시너지' 관전포인트

 

김 부사장은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세명의 아들 중 셋째 아들이다. 첫째 아들은 김동관 한화그룹 대표이사 부회장, 둘째 아들은 김동원 한화생명 최고글로벌책임자 겸 사장이다.

 

유통업계는 이번 인수가 한화그룹의 푸드테크 사업 확장을 위한 포석으로 해석한다. 한화는 이미 로봇 피자 브랜드 스텔라피자를 인수했고, 한화로보틱스를 통해 급식 로봇 사업도 추진 중이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지난해 10월 출범한 한화로보틱스 지분 32%를 가지고 있다.

 

이어 올 2월 '63레스토랑' 등을 운영하는 외식 부문 자회사 더테이스터블의 사명을 한화푸드테크로 변경했으며, 5월에는 경기 판교에 푸드테크 연구개발(R&D)센터를 개소하며 본격적인 푸드테크를 회사의 성장동력임을 선언했다.

 

◆ 아워홈 어떤 곳...지분구조와 인수금액은

 

아워홈은 전국 850여개 사업장에서 하루 200만식을 제공하는 대형 급식업체로 국내 시장 2위다. 전국 8개 생산시설과 14개 물류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 1조9835억원, 영업이익 943억원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AI 기반 감자탈피로봇 연구 등 푸드테크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2010년과 2017년 중국과 베트남에 점포를 낸 데 이어 2018년 미국, 2021년 폴란드까지 진출해 글로벌 사업장도 넓혔다.

 

빅딜이 성사될 경우 한화푸드테크 및 한화로보틱스와의 시너지가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가 이미 지난 2020년 식자재유통·급식사업부(푸디스트)를 1000억원에 정리한 만큼 이번 인수 검토는 급식업 재진출이라는 의미도 있지만, 김 부사장의 푸드테크 비전을 실현하는 데 주안점을 둔 결정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번 인수가 성사되면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2020년 약 1000억원에 매각했던 급식 및 식자재유통 사업을 5년여 만에 다시 시작하게 된다. 아워홈이 시장점유율과 매출에서 삼성웰스토리에 이은 업계 2위라는 점을 고려하면 단숨에 핵심 사업자로 올라설 수 있는 절호의 찬스다.

 

게다가 한화그룹 계열사의 단체급식 입찰까지 따낸다면 추가 외형 성장도 기대할 수 있다. 업계에 따르면 아워홈 경영권 및 지분 전량의 가치는 1조5000억원 수준으로 평가된다. 이에 따라 57.84%의 지분과 경영권 매각대금은 8600억원대에 달한다.

 

유통업계의 한 관계자는 "한화그룹은 첫째와 둘째 아들의 사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규모가 적어 보이는 세째 아들에게 신규사업을 밀어주기 위한 M&A를 오래전부터 고민해 왔다"면서 "파이브가이즈의 성공이후 마침 아워홈이 매물로 나오자 한화측에서 적극적 인수를 검토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26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의 막내아들인 김동선 한화갤러리아 부사장 지휘아래 한화그룹은 아워홈 지분 100% 인수를 추진 중이다. 현재 아워홈 구본성 전 부회장(38.56%)과 구미현 회장(19.28%)이 보유한 57.84% 지분이 매물로 나왔다. 아워홈 장녀, 장남 측과는 합의에 가까워진 가운데 차녀, 삼녀측 지분 매입까지 거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실사와 함께 인수대금 조달을 위한 금융기관 접촉 등도 진행중인 단계로 전해진다.

 

◆ 한화그룹의 자금조달 계획과 넘어야 할 과제는?

 

다만, 구지은 전 부회장과 구명진 씨가 매각에 반대하고자 우선매수권을 행사한다면 인수 자체가 무위로 돌아갈 수 있다. 아워홈 정관에 따르면, 주주가 주식을 매각할 때 다른 주주가 동일한 조건으로 우선 매입할 수 있는 권리를 보유한다. 구지은 전 부회장은 이전부터 부친인 고(故) 구자학 회장의 유지를 받들겠다며 아워홈 경영에 강한 애착을 보인 바 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도 자체적인 인수대금 마련이 불가능하다는 점이 걸림돌이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의 유동자산이 2356억원에 불과해 그룹 차원의 자금 지원이나 대규모 차입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인수금융을 일으키거나 모회사인 ㈜한화의 유상증자가 필요하다. 올해 3분기 한화호텔앤리조트의 연결 기준 부채총계는 1조8178억원이며, 자본총계는 1조160억원으로 부채가 자본을 앞질렀다. 현금성자산은 1293억원이며, 이를 포함한 유동자산은 2355억원에 불과하다.

 

이외에도 아워홈이 보유한 '범LG가(家)' 단체급식 물량의 승계부터 한화오션의 단체급식을 담당해온 웰리브의 반발 등도 당면한 과제다.

 

아워홈의 범LG가 물량은 약 110곳으로 파악되며, LG그룹 80여 곳, LS그룹 20여 곳, GS 10여 곳, LX그룹 5곳으로 추산된다.서울 마곡동에 소재한 LG사이언스파크 급식 사업장 역시 아워홈이 운영하지 못하고 있다.

 

웰리브는 대우조선해양이 한화오션으로 바뀐 뒤에도 급식 사업장 운영을 이어왔지만, 최근 한화오션은 급식 위탁사업자를 웰리브와 풀무원 두 업체로 이원화했다. 풀무원은 금속노조 웰리브지회 노조원들의 거센 반발로 인해 식당 운영이 차일피일 미뤄지는 실정이다.

 

이런 난관을 어떻게 극복하고 순조롭게 사업을 풀어나갈지 '김동선 부사장'의 리더십을 지켜볼 일이다.

 

이와 관련 한화그룹은 "다양한 부문의 사업을 검토중이긴 하나 구체적으로 확정된 것은 없다"라고 설명했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이재용·올트먼 회동 ‘결실’ 맺었다…삼성SDS-오픈AI 리셀러 계약 맺고 기업용 챗GPT 솔루션 본격 공급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삼성SDS가 국내 기업 최초로 오픈AI의 기업용 AI 서비스 ‘챗GPT 엔터프라이즈’의 공식 리셀러 파트너 계약을 체결하며, 한국 기업의 인공지능(AI) 전환(AX)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했다. 이번 계약은 지난 10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샘 올트먼 오픈AI CEO의 회동 이후 나온 첫 번째 가시적 성과로, 양사 간 전략적 협력이 본격화된 신호탄으로 평가된다. ​ 국내 첫 리셀러 파트너, 기업용 챗GPT 엔터프라이즈 본격 도입 삼성SDS는 오픈AI와 챗GPT 엔터프라이즈 리셀러 파트너 계약을 통해, 기업 고객이 자사 업무 시스템과 오픈AI 모델을 API로 직접 연결해 활용할 수 있도록 컨설팅부터 구축, 운영까지 전 과정을 지원한다. 일반 기업이 개별적으로 챗GPT 엔터프라이즈를 이용할 수 있지만, 삼성SDS의 서비스를 통해 내부 개발 인력 없이도 간편하고 안전하게 업무용 챗GPT를 도입할 수 있게 됐다. 챗GPT 엔터프라이즈는 일반 버전 대비 보안, 대규모 데이터 처리, 개인정보 보호 등이 강화된 기업 전용 AI 서비스다. ​ 삼성SDS의 AI 데이터센터와 클라우드 인프라 확대 삼성SDS는 국내 5곳의 데이터센터를 운영 중이며

70년생 부라보콘, K-아이스크림 입지 '우뚝'…해태아이스, ‘제27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최우수상 수상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해태아이스의 부라보콘이 ‘제27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에서 최우수상인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대한민국브랜드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산업정책 연구원이 주관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브랜드 부문 정부 시상 제도로 창의적인 브랜드 경영을 통해 산업 경쟁력을 제고하고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한 우수 기업, 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에 대해 시상한다. 이번 수상은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아이스크림 부문 최초 수상으로 부라보콘의 우수성과 경쟁력을 공식 입증받았다. 부라보콘은 국내 최초의 콘 아이스크림으로 1970년에 출시해 올해로 55주년을 맞이한 해태아이스의 스테디셀러 제품이다. 2001년에는 국내 최장수 아이스크림으로 기네스북에 등재됐고, 2008년에는 세계 최초로 한 번에 뜯는 포장 방식인 하프 커팅을 적용하는 등 국내 콘 아이스크림 시장을 선도하는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또한 부라보콘을 상징하는 ‘12시에 만나요’로 시작하는 CM송은 중독성 넘치는 음악과 가사로 소비자들을 사로잡았고, 2022년에는 수어 CM송 캠페인 ‘세상에서 가장 조용한 CM송 캠페인’을 진행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부라보콘은 ‘부라보콘 전국 어린이

[랭킹연구소] 개인정보 유출 '빨간불' 대기업 정보보호 투자·인력 비중 ‘제자리’…투자비중 증가폭 상위 30곳, 어디?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업종을 불문하고 대기업들의 개인정보 유출 사고가 잇따르는 상황에서 주요 기업들의 최근 3년간 정보보호부문 투자는 정체 상태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정보기술(IT) 부문 전체 투자 규모는 확대됐지만 정보보호 투자 비중은 거의 늘지 않았고, 전담인력 비중 역시 제자리걸음이었다. 12월 23일 리더스인덱스(대표 박주근)가 매출 상위 500대 기업 가운데 정보보호 공시 종합 포털에 최근 3년치 자료를 공개해 비교가 가능한 87개사를 대상으로 정보기술부문 투자액과 정보보호부문 투자액, 정보기술부문 인력 및 정보보호부문 전담인력 현황 등을 종합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최근 3년간 대기업의 정보보호부문 투자액과 전담인력은 절대 규모로는 증가했다. 그러나 정보기술부문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거의 변화가 없었다. 특히 최근 개인정보 유출 사고가 발생한 기업들에서 이러한 경향성은 더욱 두드러졌다. 87개 기업의 정보기술부문 투자액은 2022년 16조4667억에서 2024년 21조6071억원으로 31.2% 증가했다. 같은 기간 정보보호부문 투자도 9602억원에서 1조2756억원으로 32.8% 늘었지만, 정보기술 투자액 대비 비중으로

[공간혁신] 美 최대 관문에서 맛보는 한국의 매운맛…농심, 뉴욕 JFK 공항에 ‘신라면 분식’ 오픈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뉴욕 공항에 신라면 맛집이 있다고?” 농심이 지난 12월 19일, 미국 뉴욕 존 F. 케네디(이하 JFK) 국제공항 터미널 1에 ‘신라면 분식’ 글로벌 4호점을 오픈했다. 농심은 지난 4월 페루 마추픽추에 신라면 분식을 처음 오픈한 이후, 일본 하라주쿠, 베트남 호찌민에 이어 세계 경제와 문화의 중심지인 뉴욕에 깃발을 꽂으며 K라면 대표주자 입지를 확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신라면 분식은 농심이 글로벌 시장에서 직접 운영하는 신라면 체험 공간이다. 이번 신라면 분식 4호점은 JFK 공항 터미널 1의 4층 푸드코트에 조성된 카페테리아 형태의 상설 매장이다. 터미널 1은 주요 글로벌 항공사들이 모이는 곳으로, 농심은 이곳을 오가는 전 세계 여행객들에게 한국의 매운맛을 즐길 수 있는 특별한 미식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기내식에서 나아가 글로벌 공항까지 신라면의 영역을 확대한다는 의미도 담고 있다. 농심은 공항의 특수성을 고려해, 빠르고 간편하면서도 라면 본연의 맛을 즐길 수 있는 메뉴 구성에 집중했다. 방문객은 점원이 즉석조리기를 이용해 끓여주는 ‘한강 라면’ 스타일의 신라면을 맛볼 수 있으며, 계란, 치즈 등 다양한 재료를

[이슈&논란] 저속노화 열풍의 빛과 그림자…정희원 박사 논란에 CJ제일제당·매일유업·세븐일레븐 '손절'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저속노화’ 트렌드의 대표주자인 정희원 박사가 강제추행 등 혐의로 피소되면서 식품 및 유통업계 전반에 깊은 충격과 함께 신속한 대응이 이어지고 있다. 이번 사태는 단순한 개인사 문제를 넘어, 건강·영양을 강조하는 소비 트렌드와 맞물려 급부상한 ‘저속노화’ 콘셉트의 상업적 성공과 그 그림자가 드러난 사례로 평가된다. ​ 사건 개요와 업계 반응 정 박사는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교수 출신으로 ‘저속노화’라는 신조어를 만든 인물로 알려졌으며, 지난해부터 건강·영양 관련 기업들과 협업하며 시장 내 영향력을 확대해왔다. 그러나 30대 여성 연구원에 대한 스토킹, 공갈미수, 주거침입 혐의로 고소당하면서 사건이 공개되었다. 이에 따라 CJ제일제당, 매일유업, 세븐일레븐 등 주요 기업들이 정 박사와의 협업을 급히 종료하며 공식적인 손절에 나섰다. ​ CJ제일제당은 22일, 정 박사와의 협업 종료 및 ‘햇반 라이스플랜’ 제품의 포장과 홍보물에서 정 박사의 이름과 사진을 삭제했다고 발표했다. 대표 제품인 렌틸콩현미밥, 파로통곡물밥 등에 적용된 레시피에서도 정 박사 이름은 제거되었으며, 관련 광고 역시 모두 삭제된 상태다. 매일유업 역시 ‘매일두유 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