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15 (수)

  • 맑음동두천 -3.6℃
  • 맑음강릉 -0.4℃
  • 맑음서울 -3.2℃
  • 맑음대전 -0.6℃
  • 맑음대구 -0.2℃
  • 맑음울산 0.5℃
  • 구름조금광주 0.6℃
  • 맑음부산 2.3℃
  • 흐림고창 -1.7℃
  • 제주 3.5℃
  • 맑음강화 -3.4℃
  • 맑음보은 -2.0℃
  • 맑음금산 -0.9℃
  • 구름많음강진군 1.1℃
  • 맑음경주시 0.5℃
  • 맑음거제 2.8℃
기상청 제공

산업·유통

스니커즈 마즈社, 프링글스 켈라노바社 49조원에 인수…글로벌 스낵시장 '지각변동'

"마스는 프링글스 인수로 소비자에게 짠음식과 단음식 모두 제공"

 

[뉴스스페이스=김문균 기자] 스니커즈를 만드는 회사 마즈가 프링글스 제조사 켈라노바를 인수하기로 했다. 

 


M&M, 스니커즈 등으로 유명한 미국 초콜릿전문 식품회사 마즈가 프링글스·치즈잇 등을 보유한 미국 스낵 제조 업체 켈라노바를 약 359억 달러(약 49조원, 순부채 60억 달러 포함)에 인수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인수가 완료되면 포장 식품 부문에서 가장 큰 거래 중 하나가 될 전망이다.

 

13일 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따르면 마즈는 주당 83.50달러(약 11만400원)에 켈라노바를 인수하며 전부 현금으로 지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는 마스의 인수 추진 소식이 처음 전해지기 직전인 2일 종가 대비 약 33% 프리미엄이 붙은 것이다.

 

이번 M&A 발표에 켈라노바 주가는 8%가량 급등해 80.28달러로 마감했다. 켈라노바는 유명 시리얼 브랜드 켈로그에서 2023년 분사한 업체다. 프링글스 이외 ‘치즈잇’과 ‘라이스크리스피 트리츠’ 등 다양한 과자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마즈는 이 계약을 통해 소비자에게 짠 음식과 단 음식을 모두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평했다.

 

초콜릿 등 제과와 반려동물 사료 사업을 펼쳐온 마즈가 켈라노바를 인수함으로써 이젠 스낵 부문까지 강화하게 됐다. 15만명 이상의 직원이 있는 개인 소유 회사 마스는 그동안 사업 확장을 시도해왔다. 지난해 매출은 500억달러(약 67조9200억원)규모다.

 

고질적인 인플레이션에 글로벌 스낵산업이 위기를 맞이했지만, 켈라노바의 실적은 호조세다. 2분기 실적은 예상치를 웃돌았고, 연간 매출 전망까지 상향 조정이 이뤄졌다. 지난해 매출은 130억 달러에 달했다.

 

그러나 지난 5~7월 켈라노바의 주가는 55~60달러 수준으로 마즈가 제안한 인수 가격은 꽤 높은 수준이라는 평가다. 파이낸셜타임스는 “건강에 민감한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떨어진 스낵 제품 기업을 프리미엄을 주고 인수하는 건 이례적이다”고 분석했다.

 

게다가 마즈의 켈라노바 인수 시기가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도 있다. 미국발 ‘R의 공포(경기침체 우려)’가 고개를 들면서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고 있기 때문이다.

 

인플레이션에 지친 소비자들이 식료품 구매 시 더 저렴한 자체브랜드(PB)를 찾는 등 소비 행태가 변화하고 있고 오젬픽과 위고비 등 다이어트 약품이 인기를 끌면서 스낵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 것이라는 예측이 강하게 제기되면서다.

 

폴 웨이라우 마즈 최고경영자(CEO)는 “스낵산업은 매력적이고 지속 가능한 산업”이라며 “이 산업에 더 투자해 건강한 옵션을 도입할 계획”이라며 “인플레이션 상황이지만, 거래 비용을 소비자에게 전가하지 않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런 기대와 우려를 떠나 마즈와 켈라노바의 합병은 규제당국의 승인이란 관문을 넘어야 한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반독점 정책 기조로 시장 경쟁을 해치는 M&A에는 속속 제동이 걸리고 있기때문이다.

 

로이터는 "규제 승인을 받지 못하면 마즈와 켈라노바는 각각 12억5000만 달러, 8억 달러의 수수료를 내야 한다"고 전했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40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수익성 떠나 소수 환아 위한 건강헌신 이어간다"…남양유업, 특수분유 생산 40주년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남양유업이 올해로 특수분유 생산 40주년을 맞이했다. 남양유업은 희귀 질환 환아를 위한 ‘임페리얼드림XO 알레기’, ‘케토니아’ 등을 개발하며, 수익성을 떠나 소수 환아들의 건강과 생명을 위해 헌신적으로 생산을 이어왔다. 앞으로도 40년간 축적한 연구와 생산 노하우를 바탕으로 제품 성분 강화와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더 많은 환아와 가족들에게 희망을 전할 계획이다. 남양유업은 1985년 ‘임페리얼드림XO 알레기’를 시작으로 환아들을 위한 맞춤형 특수분유를 선보이며 국내 특수분유 시장을 선도해왔다. 희귀 질환 환아를 대상으로 하는 특수분유 시장은 대량 생산이 어려워 경제적 수익은 없으나 남양유업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바탕으로 꾸준히 제품 개발과 생산을 이어가고 있다. 대표 제품인 ▲‘임페리얼드림XO 알레기’는 선천성 대사 이상 질환인 갈락토스혈증 환아를 위해 개발된 특수분유다. 대두 단백질과 식물성 당류를 사용해 유당 및 유단백 소화가 어려운 환아도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다. 같은 해 출시된 ▲‘임페리얼드림XO 이른둥이’는 저체중아 및 미숙아의 영양 보충에 중점을 둔 특수분유다. 1991년에는 묽은 변 등 장 건강 문제를 가진 아기

"김치 명가, 김치 산업에 진심"…대상㈜, 전북 ‘고창 사시사철 김치특화산업지구’ 육성 상생협력 '맞손'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대상㈜은 전북특별자치도•고창군과 ‘고창 사시사철 김치특화산업지구’ 활성화를 위한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지난 14일 전북특별자치도청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김관영 도지사, 심덕섭 고창 군수, 이정성 대상㈜ 종가 RPD 부문장이 참석했다. 이날 업무협약에서는 협약 주요 내용에 대한 세부 실천 계획과 전북특별자치도의 농생명산업지구 추진상황 및 비전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협약은 대한민국 전통식품인 김치를 지속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통해 전북특별자치도의 국가 김치 산업 거점화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한다. 특히 전북특별자치도가 선정한 2025년 농생명산업지구 7개 지구 중 1호로 체결해 더욱 의미가 깊다. 이번 협약으로 대상㈜은 김치 생산, 수확, 보관 등 전 과정에 대한 기술 이전을 통해 김치 원료 생산의 농가 조직화, 품질 균일화 및 김치 산업의 품질 고급화를 유도할 뿐만 아니라 유통 활성화 등을 지원한다. 전북특별자치도와 고창군은 농생명산업지구 내 농민, 기업 등이 원하는 추가 특례 발굴, 김치 원료 공급 거점화 단지 육성을 위해 생산 기반, 농기계 자동화 및 기업 유치 환경 조성 등을

코오롱스포츠, 미래형 아웃도어 재킷 '컨티넘8' 선보여…"우주복 첨단소재·882g의 초경량 고성능"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이하 코오롱FnC)이 전개하는 아웃도어 브랜드 코오롱스포츠가 미래형 아웃도어 재킷 ‘컨티넘 8(CONTINUUM 8)’을 선보인다. 코오롱스포츠는 실험적이고 도전적인 기술과 디자인이 반영된 고성능의 미래지향적 아우터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그 중 컨티넘은 2014년 보온성을 극대화한 전문형 헤비 다운 재킷으로 출발하여, 이번에 8번째로 고강도 초경량 다이니마 재킷 ‘컨티넘8’을 출시한다. 우주 탐험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과 코오롱스포츠의 실험적 탐구 정신을 집약한 상징적인 제품이다. 이번에 출시된 ‘컨티넘 8’은 초경량 고성능 소재인 다이니마를 사용했다. 다이니마는 방탄조끼, 낙하산 등 극한 환경 장비에서 사용되는 슈퍼 소재로 강철보다 15배 강한 내구성, 영하 50°C의 혹한에서도 강도가 5~10% 증가하는 특성을 갖춘 소재다. 코오롱스포츠만을 위한 단독 컬러로 희소성을 더한다. 몸판에는 비상 담요 기술에서 착안한 티타늄 증착 섬유로 제작됐으며 체온을 반사시켜 열손실을 최소화하여 보온성을 높인다. 팔 부위에는 지구상에서 가장 가벼운 고체인 에어로겔로 코팅된 에어로쉴드(AeroShield) 소재를 적

'제로 초코파이’ 돌풍…롯데웰푸드, 무설탕·무당류 ‘ZERO’ 누적 매출 1000억원 돌파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롯데웰푸드의 무설탕·무당류 브랜드 ‘제로(ZERO)’가 누적 매출 1000억원을 돌파했다. 2022년 5월 브랜드 론칭 이후 매년 목표 매출액을 상회하는 실적을 내며 2년 6개월 만에 독보적인 시장 경쟁력을 갖췄다. ‘제로(ZERO)’는 건강에 걱정되거나 부담되는 요소를 줄여 소비자에게 먹는 즐거움과 건강한 삶을 제공한다는 비전 아래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지속적으로 품목을 확대해 현재 건과, 빙과, 유가공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총 19개 제품을 운영 중이며, 이를 통해 소비자의 먹거리 선택지를 넓히는 데 일조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실제로 제로는 론칭 당시 음료 시장을 중심으로 형성돼 있던 무설탕 트렌드를 선도적으로 식품으로 옮겨왔다. 출시 초기부터 소비자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며 큰 인기를 끈 제로는 론칭 직후 2022년 하반기에만 160억원이 넘는 매출을 올렸다. 이후 매년 지속 성장해 2024년에는 5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며 출시 첫해 대비 약 214% 신장한 실적을 달성했다. 지난해 10월 선보인 신제품 ‘제로 초코파이’는 출시 50일 만에 600만봉(50만갑)이 판매되며 그 인기를 증명했다. 초코파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