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17 (월)

  • 맑음동두천 4.1℃
  • 맑음강릉 9.9℃
  • 구름많음서울 3.8℃
  • 구름많음대전 7.8℃
  • 맑음대구 9.7℃
  • 맑음울산 12.0℃
  • 구름많음광주 8.4℃
  • 연무부산 13.8℃
  • 구름많음고창 8.5℃
  • 맑음제주 14.5℃
  • 구름많음강화 2.5℃
  • 구름많음보은 6.2℃
  • 구름많음금산 7.1℃
  • 구름조금강진군 10.4℃
  • 맑음경주시 11.4℃
  • 구름조금거제 13.7℃
기상청 제공

우주·항공

블랙홀, 11년마다 팽이처럼 흔들리며 회전…천체물리학 난제 풀리나

23년 끈질긴 관측 끝에 천체물리학 난제 '블랙홀 회전' 증명
천문연 포함된 국제공동 연구팀, M87 블랙홀 운동 규명

세차운동하는 블랙홀을 설명하기 위한 상상도 [한국천문연구원]

 

[뉴스스페이스=이은주 기자] 천문연등 국내 연구진이 중국, 일본 연구진과 공동으로 가설로만 추측되던 블랙홀의 회전원리를 규명하는데 성공했다.

 

23년 간 관측데이터 분석해 막강한 중력으로 모든 것을 빨아들이는 천체인 블랙홀이 팽이처럼 이리저리 흔들리며 회전함을 밝혀 낸 것이다. 이른바 세차운동(회전하는 천체의 회전축이 원을 그리며 움직이는 현상)하는 이 움직임은 11년마다 반복되고 있었는데, 블랙홀 안팎으로 빨려 들어가고 뿜어져 나오는 물질들 역시 같은 주기에 따라 움직이고 있었다.

 

한국천문연구원(천문연)을 포함한 한중일 국제공동 연구진이 28일(한국시간) 이 같은 사실을 담은 연구를 과학학술지 '네이처'에 발표했다. 이 연구진에는 전 세계 45개 기관에서 79명의 연구원이 참여하고 있으며, 2000~2022년 동아시아우주전파관측망(EAVN)과 초장기선 어레이(VLBA), 한일공동 우주전파관측망(KaVA), 동아시아-이탈리아 우주전파관측망(EATING)을 통해 얻은 관측 자료를 분석했다.

 

연구진이 관측한 M78은 처녀자리 은하단 중심에 있는 초대질량블랙홀이다. 초대질량블랙홀은 대부분 은하 중심에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천체로, 많은 양의 물질을 빨아들이는 강력한 존재다.

 

그래서 주변에는 안으로 빨려 들어가는 것들이 뭉쳐져 보이는데, 이를 부착원반(accretion disk, 강착원반)이라고 한다. 소용돌이 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물질들이 빙글빙글 돌면서 하나의 원반처럼 보이는 것이다. 이와는 반대로 블랙홀 주변에 강한 자기장과 부착원반-블랙홀 사이의 상호작용 등을 통해 다시 밖으로 뿜어져 나오는 물질의 흐름도 보인다. 이를 '제트'라고 하며, 제트는 보통 부착원반과 수직한 방향으로 방출된다.

 

이 같은 제트 방출 메커니즘은 그간 이론적으로만 존재해, 천체물리학의 주요 난제 중 하나로 꼽혔다. 초대질량블랙홀이 실제 회전하는지 관측된 적이 없기 때문이다.

 

이에 연구진은 23년간 쌓인 M87 블랙홀의 초장기선 전파간섭계(VLBI) 데이터를 분석해, 해당 블랙홀과 부착원반이 다른 회전축을 두고 움직이면서 제트가 11년 주기로 세차운동을 하는 사실을 밝혀냈다. 즉 M87 블랙홀이 실제로 회전하고 있음이 증명된 것이다.

 

논문의 제1저자인 추이 유주 중국 저장연구소 박사후연구원은 "블랙홀과 부착원반 회전축이 어긋난 정도가 비교적 작고, 세차운동 주기가 길기 때문에 장기간에 걸친 고해상도 데이터의 분석으로 세차운동이 주기를 갖고 회전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한국 측 연구책임자인 노현욱 천문연 박사후연구원은 "우리가 주도적으로 운영하는 전파관측망과 상관처리센터를 통해 M87 블랙홀을 오랜 시간 지속적으로 관측할 수 있었기에 가능한 연구결과였다"며 "앞으로 M87 블랙홀에서 기존에 발견하지 못했던 새로운 현상들이 더 많이 발견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47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우주칼럼] 지구인이 외계인 찾기 시도한 날(11월 16일)…'아레시보'와 외계 생명체 교신 5W1H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11월 16일은 지구인들의 우주역사에서 의미있는 날이다. 외계인의 존재를 찾기위한 작은 몸짓을 시도한 날이기 때문이다. 1974년 11월 16일 푸에르토리코의 아레시보 천문대에서 인류는 최초로 외계 지적 생명체를 대상으로 한 전파 메시지를 발송했다. 이 메시지는 이때부터 '아레시보 메시지(Arecibo message)'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당시 코넬 대학교의 프랭크 드레이크 박사가 작성하고, 칼 세이건 등 과학자들의 협력을 통해 완성됐다. 1. 아레시보 메시지를 보낸 이유와 의미 아레시보 메시지는 외계 지적 생명체와의 교신을 위한 진지한 시도라기보다는, 당시 과학 기술의 발전을 기념하고 과시하기 위한 목적이 더 컸다. 메시지가 향한 허큘리스 대성단(M13)은 지구로부터 약 2만5000광년 떨어져 있어, 단순계산으로도 메시지가 도달하는 데만 2만5000년이 소요되며, 응답을 받기까지는 총 5만년이 걸린다. 실질적인 교신보다는 인류의 기술적 성과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이벤트였다. 메시지는 2380MHz 주파수 대역으로 초당 10비트의 속도로 전송됐으며, 총 전송 시간은 약 3분이었다. ​​ 메시지는 총 1,679비트의 이진수로 구성

[The Numbers] 제주항공, 3분기 550억원 영업손실…무안공항 참사 여파 '재무리스크'로 휘청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제주항공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으로 55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심각한 경영난에 직면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 감소한 3883억원에 그쳤고, 환율 상승과 경쟁 심화가 실적 부진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 특히, 올해 3분기 평균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항공기 임차료와 정비비 등 달러 결제 비용이 크게 늘었고, 중·단거리 노선에서 항공사 간의 공급 과잉으로 가격 경쟁이 치열해진 점이 수익성 악화에 영향을 미쳤다. 더불어, 지난해에 비해 일본 노선이 지진설 여파로 성수기 효과를 보지 못하고, 10월에 추석 연휴가 포함된 점도 실적 저하에 한몫했다.​ 재무적 타격은 3분기 실적에만 그치지 않는다. 2024년 12월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로 인해 항공사에 대한 손해배상 책임이 부각됐다. 승객과 유족에 대한 보상 한도는 약 1조4720억원(10억 달러 상당)으로 책정됐으며, 이는 비행기 사고 관련 국제 약관인 몬트리올 협약에 따른 최고 한도액이다. 제주항공 측은 초기 예매금액 환불과 더불어, 약 2421억원(1억6500만 달러)에 달하는 단기 차입금 상환 부담까지 겹치며 단기적인 현금 유동성 위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