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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유통

“15조원 잿팍" SK온, 닛산에 배터리 공급계약..."일본 완성차 업체 첫 확보"

2028년부터 6년간 북미 생산 하이니켈 파우치셀 공급
첫 일본 완성차 업체 확보…고객풀 다양화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SK온은 일본 자동차 업체 닛산에 15조원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SK온이 일본 완전차 업체를 고객사로 확보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SK온은 이번 계약으로 2028년부터 2033년까지 6년간 총 99.4GWh(기가와트시) 규모의 배터리를 닛산에 공급한다. 이는 전기차 약 100만대에 탑재할 수 있는 물량이다. 구체적인 금액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업계는 공급량과 환율 등을 고려했을 때 약 15조원 내외에 달하는 계약일 것으로 보고 있다.

 

SK온의 이번 계약은 고객사 풀 확대와 미국 전기차 시장 공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효과라는 점에서 엄청난 호재라는 분석이다.

 

SK온이 공급하는 배터리는 고성능 하이니켈 파우치셀로 미국 현지 공장에서 생산할 예정이다. 2028년부터 2033년까지 닛산이 북미 지역에서 생산하는 차세대 전기차에 탑재된다.

 

SK온은 미국 조지아주에 연산 22GWh 규모 자체 공장을 가동 중이다. 또 고객사와 합작법인(JV) 형태로 조지아주, 켄터키주, 테네시주 등지에 신규 공장 4개를 건설하고 있다. 공장이 모두 완공돼 풀가동하면 SK온의 미국 내 배터리 생산 능력은 180GWh 이상으로 늘어난다.

 

SK온은 닛산이 미국 미시시피주 캔턴 공장에서 생산할 예정인 북미 시장용 차세대 전기차 4종에 배터리를 공급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통해 북미 시장 내에서 SK온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SK온이 일본 완성차 업체를 고객사로 확보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으로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크리스티안 뫼니에(Christian Meunier) 닛산 아메리카 회장은 "이번 계약은 닛산의 북미 지역 내 전동화 여정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라며 "SK온의 현지 배터리 생산 역량을 활용해 고객 요구에 부합하는 혁신적 고품질 전기차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석희 SK온 대표이사 사장은 “SK온의 우수한 배터리 기술력과 경쟁력이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뜻깊다”며 “핵심 시장인 북미에서의 생산 역량과 노하우를 적극 활용해 전동화 파트너들의 성공적인 전기차 전환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닛산 역시 이번 계약으로 안정적인 배터리 조달처를 확보한 만큼 전기차 전환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도요타, 혼다와 더불어 일본 3대 자동차 제조사인 닛산은 2024년 기준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 4위 그룹인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의 일원이다.

 

닛산은 2010년 세계 최초 양산형 전기차 ‘리프(Leaf)’를 출시한 바 있다. 지난해 향후 3년간 글로벌 시장에서 신차 30종을 출시하고 이 중 16종은 전기차로 내놓을 계획을 발표하며 전기차 전환 의지를 내비친 바 있다. 2028년부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2종, 세단 2종 등 총 4종의 전기차를 미국 내에서 생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배터리를 공급할 SK온의 생산라인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회사 측은 신규 배터리 공장 건설 보다 기존 공장을 활용하는 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SK온은 향후 설비투자 규모를 줄여나간다는 경영 방침을 갖고 있다. 올해 설비투자 목표는 3조5000억원 정도로, 전년 대비 절반 수준으로 줄었다.

 

SK온은 미국에 총 4곳의 생산라인을 만들고 있다. 조지아(22GWh) 자체 공장에서 향후 닛산용 배터리를 생산하는 방향을 우선 생각할 수 있다. 켄터키·테네시에 위치한 포드와 JV(합작사)인 블루오벌SK 일부 라인을 활용하는 방안도 가능하다. 단 이 방식은 블루오벌SK의 지분을 사들이기 위해 대규모 자금이 필요한 측면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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