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17 (월)

  • 구름많음동두천 2.2℃
  • 맑음강릉 8.9℃
  • 흐림서울 3.2℃
  • 구름조금대전 6.6℃
  • 맑음대구 9.5℃
  • 연무울산 11.2℃
  • 맑음광주 8.7℃
  • 연무부산 13.6℃
  • 구름조금고창 8.0℃
  • 흐림제주 13.5℃
  • 구름많음강화 2.0℃
  • 구름조금보은 5.4℃
  • 구름조금금산 6.7℃
  • 구름조금강진군 9.6℃
  • 맑음경주시 10.6℃
  • 맑음거제 13.4℃
기상청 제공

우주·항공

2025년 새해, 가장 먼저 '해 뜨는 곳' 어디?…독도 7시 26분·서울 7시 47분

천문연 올해 일몰시간 및 새해 일출시간 발표
오는 31일 해 가장 늦게 지는 곳은 신안 가거도, 오후 5시 40분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우리나라에서 2025년 새해 첫 해는 오전 7시 26분, 독도에서 가장 먼저 뜬다.

 

한국천문연구원(이하 천문연)은 전국 주요 지역의 2024년 12월 31일 일몰 시각과 2025년 1월 1일 일출 시각을 23일 발표했다. 2025년 첫 해는 오전 7시 26분, 독도에서 가장 먼저 볼 수 있다. 이어 오전 7시 31분 울산 간절곶과 방어진을 시작으로 내륙지방에서도 첫 해가 뜬다.

 

서울은 오전 7시 47분, 부산 7시 32분, 세종 7시 42분, 광구 7시 41분, 인천 7시 48분에 해가 뜬다.

 

일출은 해의 윗부분이 지평선(또는 수평선)에 나타나기 시작할 때를 의미한다. 일출 시각은 해발고도 0미터(m)를 기준으로 계산한 시각이다. 고도가 높을수록 일출 시각이 빨라져 해발고도 100m에서의 실제 일출 시각은 발표 시각에 비해 2분가량 빠르다.

 

한편 올해의 마지막 날인 12월 31일, 가장 늦게 해가 지는 곳은 신안 가거도다. 17시 40분까지 일몰을 볼 수 있다. 육지에서는 전남 신도 세방낙조에서 17시 35분까지 2024년의 마지막 일몰을 볼 수 있다.

 

서울은 17시 24분에, 부산 17시 22분, 세종 17시 25분, 광주 17시 31분에 해가 진다.일몰은 해의 윗부분이 지평선(또는 수평선) 아래로 사라지는 순간이다.

 

각 지역의 일출·몰 시각은 천문연 천문우주지식정보 누리집 생활천문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22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우주칼럼] 지구인이 외계인 찾기 시도한 날(11월 16일)…'아레시보'와 외계 생명체 교신 5W1H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11월 16일은 지구인들의 우주역사에서 의미있는 날이다. 외계인의 존재를 찾기위한 작은 몸짓을 시도한 날이기 때문이다. 1974년 11월 16일 푸에르토리코의 아레시보 천문대에서 인류는 최초로 외계 지적 생명체를 대상으로 한 전파 메시지를 발송했다. 이 메시지는 이때부터 '아레시보 메시지(Arecibo message)'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당시 코넬 대학교의 프랭크 드레이크 박사가 작성하고, 칼 세이건 등 과학자들의 협력을 통해 완성됐다. 1. 아레시보 메시지를 보낸 이유와 의미 아레시보 메시지는 외계 지적 생명체와의 교신을 위한 진지한 시도라기보다는, 당시 과학 기술의 발전을 기념하고 과시하기 위한 목적이 더 컸다. 메시지가 향한 허큘리스 대성단(M13)은 지구로부터 약 2만5000광년 떨어져 있어, 단순계산으로도 메시지가 도달하는 데만 2만5000년이 소요되며, 응답을 받기까지는 총 5만년이 걸린다. 실질적인 교신보다는 인류의 기술적 성과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이벤트였다. 메시지는 2380MHz 주파수 대역으로 초당 10비트의 속도로 전송됐으며, 총 전송 시간은 약 3분이었다. ​​ 메시지는 총 1,679비트의 이진수로 구성

[The Numbers] 제주항공, 3분기 550억원 영업손실…무안공항 참사 여파 '재무리스크'로 휘청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제주항공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으로 55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심각한 경영난에 직면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 감소한 3883억원에 그쳤고, 환율 상승과 경쟁 심화가 실적 부진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 특히, 올해 3분기 평균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항공기 임차료와 정비비 등 달러 결제 비용이 크게 늘었고, 중·단거리 노선에서 항공사 간의 공급 과잉으로 가격 경쟁이 치열해진 점이 수익성 악화에 영향을 미쳤다. 더불어, 지난해에 비해 일본 노선이 지진설 여파로 성수기 효과를 보지 못하고, 10월에 추석 연휴가 포함된 점도 실적 저하에 한몫했다.​ 재무적 타격은 3분기 실적에만 그치지 않는다. 2024년 12월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로 인해 항공사에 대한 손해배상 책임이 부각됐다. 승객과 유족에 대한 보상 한도는 약 1조4720억원(10억 달러 상당)으로 책정됐으며, 이는 비행기 사고 관련 국제 약관인 몬트리올 협약에 따른 최고 한도액이다. 제주항공 측은 초기 예매금액 환불과 더불어, 약 2421억원(1억6500만 달러)에 달하는 단기 차입금 상환 부담까지 겹치며 단기적인 현금 유동성 위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