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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유통

포스코그룹 장인화 회장, 한국-호주 경제협력 강화 이끈다

장인화, 한-호주 경제협력위원장 자격으로 합동회의 참석... 호주 정부 및 기업 최고경영층과 협업관계 구축
“광물, 에너지 등 자원 뿐만 아니라 친환경 소재 및 인프라 혁신까지 새로운 협력의 장"
‘한국전 참전용사 추모공연장 준공식’ 참석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포스코그룹 장인화 회장이 9월 2일 호주 퍼스에서 열린 ‘제45차 한-호주 경제협력위원회 합동회의’에 참석해 한국을 대표하여 양국 간 미래지향적인 관계 발전을 도모했다.

 

1979년에 시작해 올해 45회째를 맞이한 한-호주 경제협력위원회 합동회의는 양국 경제계의 지속적이고 견고한 파트너십을 증명하는 유서 깊은 협력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이번 회의에는 양국 정·재계에서 약 25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올해는 한-호 자유무역협정(KAFTA) 체결 10주년으로, 한-호주 경제협력위원회가 KAFTA와 함께 양국 협력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데 깊이 일조해 온 것에 대해서 양국 정부 및 경제인 간 공감대를 형성하며 의미를 더했다.

 

한국 대표로는 한-호 경협위(KABC) 위원장인 장인화 포스코그룹 회장, 정인교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 심승섭 신임 주호주 한국대사 등이 참석했으며, 호주에서는 마틴 퍼거슨(Martin Ferguson) 호-한 경협위(AKBC) 위원장, 돈 패럴(Don Farrell) 연방 통상·관광장관, 로저 쿡(Roger Cook) 서호주총리, 제프 로빈슨(Jeff Robinson) 주한호주대사를 등이 참석했다.

 

장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한국과 호주는 광물, 에너지 등 전통적인 자원협력을 넘어 이제 친환경 소재 및 인프라 혁신을 아우르는 청정 미래 개척에 동참하고 있다”며, “양국이 더욱 긴밀한 경제 협력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더 큰 경쟁력과 기회를 함께 확보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포스코그룹은 80년대 초부터 철광석, 리튬, 니켈 등 핵심광물 공급망의 중요한 파트너 국가인 호주와 자원개발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해 왔으며 누적 투자비는 지금까지 4조원에 달한다. 또한 매년 약 70억 달러 이상의 철강 원료를 호주에서 구매하고 있는데 이는 총 원료 구매량의 70%에 달한다. 

 

특히 최근 글로벌 지정학적 리스크가 고조되며 우방국끼리 연합해 공급망을 구축하는 ‘프렌드 쇼어링’이 확대되는 가운데 포스코그룹은 수십 년간 자원개발 협력을 다져온 호주와의 신뢰를 더욱 공고히 해 양국의 경제·산업 발전에 앞장설 방침이다.

올해 합동회의에서는 핵심광물 공급망, 인공지능(AI) 및 스타트업, 방산/항공우주, 식품 및 인프라, 청정에너지 등 5개 분야에서 양국간의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한편 장 회장은 3일과 4일 양일간 돈 패럴 연방 통상관광장관, 매들린 킹 연방 자원장관, 로저 쿡 서호주총리 등 호주 정부 인사와 주요 기업 최고경영층과 잇달아 면담하며 양국의 경제협력을 강화한다. 

 

장 회장은 호주 정부에 포스코그룹의 비전에 대해 공유하고, 호주에서 추진중인 HBI 프로젝트, 이차전지소재용 리튬, 흑연 등 그룹의 핵심사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호주 정부의 아낌없는 지원을 요청할 예정이다.

 

또한 필바라 미네랄스(Pilbara Minerals)社의 캐슬린 콘론 이사회 의장과도 만나 양사가 합작한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에 안정적인 리튬 정광 공급을 당부하고, 앞으로의 리튬사업 협력 확대 계획에 대해서도 논의할 계획이다.

 

이어 4일에는 호주 원료 파트너사인 로이힐(Roy Hill)과 공동 후원해 건립한 ‘한국전 참전용사 추모공연장 준공식’에 참석해 호주 참전용사분들의 숭고한 헌신에 감사한 마음을 전달할 예정이다. 추모공연장은 전쟁의 아픔을 딛고 얻어진 평화와 연대의 가치를 영구적으로 기념하기 위해 건립됐다.

 

한편, 포스코그룹은 호주와 철강 원료 뿐만 아니라 HBI, 수소, 리튬 등 미래사업 분야에서도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흑연, 희토류 등 신규 사업분야에서도 호주의 잠재적 파트너사들과 지속 교류하며 전략적 파트너십 관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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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고객센터, 콜센터품질 이동통신 부문 최우수 명예의 전당 올라…"챗봇, 보이스봇 AI 기술 강화로 혁신적인 고객 서비스"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KT(대표이사 김영섭)는 한국표준협회(KSA)가 주관하는 ‘콜센터품질지수(KS-CQI)’ 이동통신부문에서 10년 연속 최우수 기업 선정으로 선정되며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렸다고 23일 밝혔다. 콜센터품질지수는 54개 업종, 217개 기업의 콜센터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제도다. 품질지수 최우수 기업에 10회 이상 선정된 기업은 한국표준협회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명예의 전당에 헌정된다. KT는 고객 편의성과 상담사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명예의 전당에 선정됐다. 특히 상담 어시스트, 챗봇, 보이스봇 등 AI 기술을 도입해 고객 상담 품질을 높이고 상담사들의 업무 효율성을 대폭 개선한 점이 높이 평가받았다. 또한 KT는 ‘보이는 ARS’, ‘수어상담사 바로 연결’, ‘외국인 상담’ 등 정보 소외계층을 위한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장애인 상담사를 고용하는 등 사회적 가치 실현에도 앞장서며 따뜻한 고객센터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편 22일 KT 대전고객센터에서는 콜센터품질지수 최우수 기업 명예의 전당 헌정비 제막식 행사가 열렸다. 행사에는 KT 영업·채널본부

"우리 댕댕이, 공식인증받은 제품으로 말린다"…쿠쿠 넬로 펫드라이룸, 국내 최초 KTR 반려동물 인증 '획득'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종합생활가전 기업 쿠쿠(대표 구본학)의 넬로 펫드라이룸이 국가공인시험기관 및 인증기관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의 반려동물 전용 제품 인증마크 ‘KTR PET-EVERCARE’를 국내 최초로 획득했다. KTR PET-EVERCARE 인증마크는 반려동물 양육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반려동물 전용 제품의 품질 향상은 물론 소비자 및 반려동물 보호를 위해 신설된 제도다. 쿠쿠의 넬로 펫드라이룸은 KTR이 제정한 안전성과 성능 등 기준을 충족해 PET-EVERCARE 인증 도입 이래 최초로 공식 인증을 획득한 ‘제1호’ 제품에 올랐다. 쿠쿠의 펫 가전 라인업 ‘넬로’는 소설 플란다스의 개 주인공 이름을 차용한 것으로, 주인공 넬로가 반려동물에게 준 따뜻한 마음을 표현했다. 이번 인증을 통해 쿠쿠의 넬로는 펫 가전 기술력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한층 높이고, 더욱 높은 품질 기준을 자랑하는 브랜드로서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할 수 있게 됐다. 넬로 펫드라이룸은 밀폐된 공간에서 시간을 보낼 반려동물의 안전을 위한 각종 장치를 갖췄다. 제품 동작이 끝나거나 동작 중 전원 버튼을 눌러 동작을 종료하면 팬을 10초간 더 구동, 히터에 남아있는 열을

네이버 매출 '10조 클럽' 진입 예약 "역대 최대 실적"…주가는 언제 회복할까?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네이버의 지난해 매출이 최고치를 기록, 연 매출 10조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22일 에프앤가이드는 네이버의 지난해 연간 매출을 10조6486억원, 영업이익은 1조9635억원으로 예상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0.1%, 31.9% 증가한 수치다. 영업이익이 전년보다 30% 증가한 것 뿐만 아니라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게 되는 셈이다. 네이버가 연매출 10조원을 돌파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각각 2월 7일과 13일에 지난해 4분기와 연간 실적을 발표한다. 지난해 3분기까지 네이버는 전 사업 부문에서 고르게 성장했다. 2023년 하반기부터 비용 효율화를 진행해 인건비, 마케팅 비용을 관리한 것도 역대 최대 실적을 낼 수 있었던 원인으로 꼽힌다. 특히 서치플랫폼과 커머스 부문에서 성장한 것으로 예상된다. 증권가에서는 4분기도 광고와 커머스, 콘텐츠 매출 증가로 네이버가 두 자리수 성장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이라는 이름이 무색할 만큼 주가는 여전히 저조한 상황이다. 최고점 대비 반토막 수준이다. 실적은 나쁘지 않은데 새로운 성장동력 부재로 지지부진한 흐

현대제철, 영업익 60% 감소 "올해 수익성 개선 총력"…매출 23조2261억원, 영업이익 3144억원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현대제철은 22일 공시를 통해 2024년 연결기준 매출액 23조2,261억원, 영업이익 3,144억원, 당기순이익 1,232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현대제철 발표에 따르면 건설시황 부진과 저가 철강재 수입 증가 영향으로 매출액은 전년 대비 10.4% 감소했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또한 각각 60.6%, 72.2%의 감소세를 보였다. 다만 현대제철은 이러한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부채비율을 전년 대비 1.9%p 감소한 78.7%로 줄여나가는 등 재무구조 건전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고 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올해도 철강시황 둔화세가 지속되고 있지만, 고부가 판재 제품의 안정적 생산체제를 구축하고 봉형강 사업경쟁력을 강화해 2025년에는 수익성을 개선해 나가는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현대제철은 3세대 강판 개발 등 고부가 기술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차강판 공급능력을 향상시키는 한편, 유럽영업실을 신설해 현지 판매 물량을 확보하고 통상 및 탄소규제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등 글로벌 자동차향 판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미국 조지아, 인도 푸네 SSC 건설로 자동차강판 공급 해외 인프라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