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8 (목)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산업·유통

[이슈&논란] LG전자, 남미서 잇단 행정 제재…글로벌 컴플라이언스 적신호 켜졌다

남미 현지법 무시한 대가? LG전자, 2024년 6건 제재 ‘불명예 기록’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LG전자는 2024년 남미 국가에서 총 6건의 공공기관 제재를 받으며 현지 사업 운영 이슈가 부각되고 있다. 이는 LG전자 2024년 전체 해외 제재 16건 중 약 37.5%에 달하는 수치다.

 

남미 제재건은 글로벌 제도 및 내부통제 수준이 한층 강화된 환경에서, LG전자 등 대형 글로벌 전자업체가 현지법·제품규정의 촘촘한 준수와 신속한 이슈관리 역량을 더욱 요구받고 있음을 시사한다.

 

성장세와 동시에 기업 신뢰, 지속가능경영 관점에서 투명공시 및 컴플라이언스 투자가 더욱 중시되는 시대임이 명확히 드러났다.

 

LG전자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사업보고서를 비롯해 GrandViewResearch, GoodJobsFirst, Violation Tracker 등에 따르면, 주요 국가는 파나마, 아르헨티나, 페루, 브라질 등이며, 각국에서 발생한 위반 내용과 벌금 액수는 다음과 같다.

 

LG전자의 남미 국가 위반 및 제재 내용

 

먼저 파나마에서는 LG전자 파나마법인(LGEPS)이 가정용 에어컨 제품에 대해 효율 라벨을 부착하지 않아 공정거래법 위반으로 파나마 소비자보호원으로부터 150달러의 벌금을 부과받았다.

 

아르헨티나에서는 소비자원과 경범죄 법원 등에서 제품 라벨 표기 미준수, 규격 미달, 일부 행정절차 미이행 등이 문제로 지적되었으나, 벌금액은 공식적으로 공개되지 않았고 대부분 행정벌에 그친 것으로 알려졌다.

 

페루에서는 공정거래와 지적재산 보호 기관인 INDECOPI와 소비자보호청이 공정거래 위반, 제품 표시 및 품질 기준 미준수 등을 이유로 소액의 벌금을 부과했다.

 

브라질에서는 산업품질연구소가 제품 인증 및 표시 불완전, 일부 품질 표준 미달 등을 문제 삼아 수십에서 수백 달러 수준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전반적으로 2024년 기준 남미 6건의 제재는 개별 행정 벌금과 과태료 중심이며, 한 건당 벌금 총액이 수백 달러 이내로 경미한 수준이다.

 

LG전자는 "단순 휴먼 에러까지 투명하게 공시하고 있어 제재 건수가 두드러져 보일 수 있으나, 해당 제재들은 사업 경영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고액 벌금에는 해당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남미 시장의 위상과 규제 환경


남미는 LG전자의 미국에 이은 2위 해외 매출 거점으로 2023년 연결기준 남미 매출은 1조2923억원에 달했다.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는 브라질 가정용 세탁기 소매판매량이 2023년 743만대, 한국산은 4위 수입국이라고 밝혔다. 브라질의 2024년 공기청정기 시장은 2억7113만 달러(약 3785억원) 규모로, 연평균 8%대 성장세가 전망된다. LG는 프리미엄 워시타워 등 현지 특화 전략으로 소비자 신뢰를 구축 중이나, 엄격해진 에너지·제품 안전·환경규제의 파고를 맞고 있다.

 

각국은 최근 효율등급 표기, 품질마크, 정보공개 의무 등을 강화하고 있으며, 아르헨티나 등 주요 국가에서는 2025년부터 새 QR코드 마크 및 현지 적합성 평가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다. 글로벌 시장감독기관 UL에 따르면 "부착 오류, 공정거래 위반 등 단순미비에도 벌금이 빈번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글로벌 전자업계 규제현황 및 시장 점유


해외 위반정보 집계기관(Good Jobs First) 통계에 따르면 LG전자는 2000년대 이후 경쟁법·제품안전·소비자보호 등으로 글로벌 누적 벌금 약 7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2012년 유럽연합(EU) 집행위는 LG전자에 대해 가격담합 혐의로 49150만 유로(약 6.4억 달러) 벌금을 부과한 적도 있다. 최근 라틴아메리카 소비자가전 시장은 2024년 기준 약 640억 달러로, LG와 삼성, 소니, 애플 등 글로벌 브랜드가 강력한 점유구도를 보이고 있다. LG는 스마트가전·에어컨·청정기·TV 등에서 두터운 브랜드 파워로 시장을 선도하지만, 품질관리·법규준수의 글로벌 스탠더드 대응도 절실하다.

 

재무성과와 투자 방향


LG전자 2025년 상반기 글로벌 매출은 43조4749억 원(전년비 1.6%↑), 영업이익은 1조8984억 원(25%↓)을 기록했다. 관세 변화, 원자재·물류비 상승, 현지 수요감소 등 불확실성에 직면하며 시장경쟁은 더욱 치열하다.

 

증권가에선 "관세정책 변화, 생산지 다변화, 데이터센터 냉각 신사업 등 새로운 도전과 방어요인이 병존한다"며 하반기 실적 회복 가능성과 함께 위기관리, 글로벌 컴플라이언스 체계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20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이슈&논란] 배달의민족, BBQ치킨 쿠폰 ‘무한 반복’ 악용 논란…‘7000원에 치킨 10번’ 꼼수에 ‘발칵’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최근 배달앱 ‘배달의민족(배민)’에서 신규 가입자에게 지급한 치킨 프랜차이즈 1만5000원 할인 쿠폰이 ‘탈퇴 후 재가입’ 반복을 통한 무제한 발급으로 악용되면서 사회적 논란이 일고 있다. 이 꼼수를 이용해 한 이용자가 7000원에 치킨을 10번이나 시켜 먹었다는 인증 사례가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를 중심으로 퍼지며, 배민이 몸살을 앓고 있다. 배민은 BBQ와 처갓집양념치킨 등 치킨 브랜드의 최소 주문 금액 1만6000원 이상 주문 시 1만5000원 할인 쿠폰을 신규 회원에게 발급했다. 이 할인 쿠폰을 악용하면 실제로 1000원에 치킨과 콜라 등을 배달받을 수 있는 상황이 벌어진 셈이다. 이용자들은 복수의 계정을 만들거나 탈퇴 후 다시 가입하는 방식으로 쿠폰을 반복 발급받아 다량 주문하는데, 일부는 콜라만 연이어 주문하며 법망을 교묘히 회피하기도 했다. 한 배달 기사는 현관문을 넘어 복도까지 쌓인 콜라 봉지를 목격하고 사진을 공유해 이 ‘무제한 쿠폰’ 사태가 불거졌다. 해당 글은 ‘배달세상’ 등 배달기사 커뮤니티는 물론 SNS로 확산됐고, 실제 주문 대란으로 이어진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대해 배민 측은 쿠폰 발급 시스템에 어뷰

"한국인의 소울푸드" 김치찌개 호텔 버전 나왔다…롯데호텔, 셰프의 노하우·프리미엄 식재료 담았다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한국인의 소울푸드 김치찌개, 바쁜 일상 속 호텔 셰프의 정성이 담긴 김치찌개를 집에서 맛볼 수 있다면 어떨까. 롯데호텔앤리조트가 롯데호텔 김치를 활용한 프리미엄 간편식 ‘롯데호텔 김치찌개’를 출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한 롯데호텔 김치찌개는 호텔 셰프들이 엄선한 식재료를 사용해 프리미엄의 가치를 한층 높였다. 특히, 발효가 진행될수록 자연스러운 감칠맛이 살아나는 롯데호텔 김치로 차별화를 더했다. 영양산 고춧가루와 국내 천연 식재료인 육젓, 황석어젓, 생새우 등으로 숙성한 김치가 깔끔하면서도 깊은 국물 맛을 자아내고, 100% 국내산 돼지고기 목살만을 사용해 부드러운 식감과 진한 풍미를 더했다. 또한 무와 대파, 양파 등 부재료까지 국내산 농산물만을 엄선해 품질을 높였다. 제품 개발 과정에는 김송기 조리명장을 비롯한 롯데호텔 셰프들이 직접 참여했다. 호텔 셰프의 손맛을 담아내기 위해 셰프 레시피와 노하우를 기반으로 약 3년간 끊임없는 테이스팅과 피드백 과정을 거쳐 최적의 맛을 구현했다. 자사 온라인 몰 ‘롯데호텔 이숍(e-SHOP)’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향후 주요 오프라인 매장 등 판매 채널을 확대할 예정이다. 롯데호

CJ온스타일, 美틱톡샵 공식 파트너사 TIPS 투자…“K브랜드 육성 박차”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CJ온스타일이 입점 브랜드들의 미국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틱톡샵 공식 파트너사 ‘올세일코퍼레이션’에 투자했으며, 이 파트너사가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 글로벌 TIPS 프로그램에 최종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성과로 CJ온스타일이 발굴한 유망 중소 브랜드들은 미국 틱톡샵 입점부터 물류, 판매, 마케팅까지 전방위적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틱톡샵은 2021년 도입된 틱톡 앱 내 통합 커머스 기능으로, 숏폼 콘텐츠와 연계된 쇼핑 추천 등을 통해 급성장했다. 전 세계 월간 활성 사용자(MAU) 15억명 규모의 틱톡 생태계를 기반으로,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을 선도하는 채널로 자리매김했다. 올세일코퍼레이션은 미국 틱톡샵이 한국 브랜드 운영을 위해 공식 선정한 파트너사다. CJ온스타일은 지난 4월 올세일코퍼레이션에 전략적 투자를 진행한 데 이어, 이를 기반으로 중기부가 운영하는 글로벌 TIPS 컨설팅을 추진해 최종 선정 성과를 거뒀다. 글로벌 TIPS는 민간 투자와 정부 지원을 연계해 해외 진출 역량을 갖춘 기업을 육성하는 프로그램으로, 선정 기업은 3년간 최대 12억원의 연구개발 및 사업화 자금을 지원받는다. 이번 투자와

롯데웰푸드, ‘맛있는 상생 로드’ 2탄 고창 고구마 활용 제품 12종 출시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롯데웰푸드가 전북 고창군과 협업해 가을 시즌 한정판 제품인 ’고창 고구마 시리즈’를 선보인다고 28일 밝혔다. 지난해에 이어 ‘맛있는 대한민국 상생 로드 2탄’으로 진행되는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카스타드, 마가렛트, 빈츠, 빵빠레 등 롯데웰푸드 대표 브랜드에 고창 꿀고구마의 달콤함을 담아냈다. 제품 라인업은 ▲카스타드 꿀고구마 라떼 ▲명가 찰떡파이 꿀고구마 ▲마가렛트 꿀고구마 라떼 ▲빈츠 꿀고구마 ▲크런키 더블크런치바 미니 꿀고구마 ▲ABC 초코쿠키 꿀고구마 ▲말랑카우 꿀고구마 우유 ▲ZERO연양갱 꿀고구마 ▲빵빠레 꿀고구마 ▲찰떡아이스 꿀고구마 ▲납짝호떡 꿀고구마 ▲프리미엄 패스츄리 꿀고구마다. 전체 12종으로 지난해 부여 알밤 시리즈 10종보다 2종을 더 늘렸다. 미네랄이 풍부한 황토에서 자라 달콤하기로 유명한 고창 꿀고구마의 특징을 제품에 담아냈다. ‘카스타드 꿀고구마 라떼’와 ‘말랑카우 꿀고구마 우유’, ‘빵빠레 꿀고구마’는 달콤한 고구마와 고소한 우유가 어우러져 고구마 라떼의 풍미를 선사한다. ‘명가 찰떡파이 꿀고구마’는 자색 찰떡에 고구마 시럽을 넣어 쫀득한 식감과 은은한 고구마 맛의 조화를 살렸다. ‘마가렛트 꿀고구마

현대에버다임, 이라크 정부와 1353억원 수출 계약 … “창사 이래 최대 규모·年매출의 38%”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현대에버다임이 이라크 정부와 창사 이래 최대 규모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건설장비·소방특장차 전문기업 현대에버다임은 28일 이라크 내무부와 약 1353억원 규모의 소방 장비 납품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수주금액 1353억원은 지난해 전체 매출(3551억원)의 38.09%에 달하는 규모다. 현대에버다임은 내년 하반기까지 굴절차(16대), 펌프차(100대), 급수차(100대), 구조차(100대)를 비롯해 소방 호스 등 소방 장비를 이라크에 납품할 계획이다. 현대에버다임 관계자는 “꾸준한 연구·개발과 투자를 통해 축적된 소방·특장차 관련 기술력과 국내 최대 규모의 생산 능력 등을 인정받아 이번 수출 계약을 체결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현대에버다임은 국내 콘크리트 펌프카, 소방차, 타워크레인 분야에서 부동의 1위 기업으로, 전세계 최장 길이의 굴절차, 사다리차 제작 기술 등 특장차 관련 300여 개의 특허권과 상표권 등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미국·중국·몽골·파나마·네덜란드·아랍에미트 등에 현지 법인과 지점을 두고 있으며, 110개국 150여 딜러사와도 글로벌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120년 전통

동국제약, ‘마이핏 키해피’ 8만포 판매 돌파…베베쿡·유소년축구협회와 협업 마케팅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동국제약(대표이사 송준호)은 첫 어린이 키성장 건강기능식품 ‘마이핏 키해피’의 누적판매량 8만포 돌파를 기념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롯데, 신세계, 현대, 갤러리아 백화점 내 동국제약 마이핏 매장에서는 ‘마이핏 키해피’의 누적 판매량 8만포 돌파를 맞아 카카오톡 채널 친구 추가 이벤트를 마련했다. 이는 자사 공식 온라인몰인 ‘동국제약 건강몰’ 카카오톡 채널을 친구 추가 후 백화점 매장에 보여주면 ‘마이핏 키해피 체험팩’을 증정하는 이벤트로, 각 매장에서 재고 소진시까지 진행된다. 또한, ‘마이핏 키해피’ 브랜드는 어린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응원하기 위한 다양한 코프로모션을 진행중이다. 영유아식품 전문기업 베베쿡과의 협업을 통해 베베쿡 회원 대상 베베쿡 키즈식 28세트 이상 구매 시 추첨을 통해 ‘마이핏 키해피’ 1박스를 증정하고, 주문자 중 선착순 2000명에게는 체험팩을 증정한다. 또한, 8월 30일과 31일 양일간 강원도 양구에서 열리는 유소년축구협회 주최·주관의 ‘제2회 청춘양구 배꼽컵 전국 유소년 축구 페스티벌’에서 백호리그 우승팀 선수 전원에게 ‘마이핏 키해피’ 본품을 선물하고, 참가팀 전원에게는 체험팩을 증정할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