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18 (목)

  • 맑음동두천 25.8℃
  • 구름조금강릉 27.3℃
  • 맑음서울 26.6℃
  • 구름많음대전 25.0℃
  • 흐림대구 22.6℃
  • 흐림울산 23.8℃
  • 구름많음광주 24.8℃
  • 흐림부산 27.2℃
  • 구름조금고창 25.2℃
  • 제주 24.5℃
  • 맑음강화 25.7℃
  • 구름많음보은 24.4℃
  • 구름많음금산 25.9℃
  • 구름많음강진군 26.3℃
  • 흐림경주시 22.1℃
  • 구름많음거제 25.3℃
기상청 제공

산업·유통

최성환 사장, AI 생태계의 미래 그리다… ‘SK네트웍스 AI WAVE 2025'에서 스타트업과 투자자 '연결'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SK네트웍스가 국내외 AI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연결해 AI 생태계의 더 나은 내일을 모색하는 글로벌 포럼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SK네트웍스는 AI 중심 사업지주회사로서 보유 사업에 AI를 접목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동시에 미래 기술 관련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유망 기업 투자 및 협력을 전개중이다.

 

SK네트웍스(대표이사 이호정)는 17일 오후 워커힐 호텔앤리조트 웨이브힐에서 ‘SK네트웍스 AI WAVE 2025’를 열어 회사의 AI 관련 주요 글로벌 투자 포트폴리오를 소개하고, AI 산업의 미래와 소버린 AI 방향성에 관한 패널토의 등의 시간을 가졌다고 18일 밝혔다.

 

AI WAVE는 유망 AI 스타트업이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타트업과 투자자 간 연결과 교류를 확대하기 위해 SK네트웍스가 주최하는 행사로, 지난 2023년 처음 시행한 데 이어 2회째를 맞았다.

 

이번 ‘SK네트웍스 AI WAVE 2025’는 SK네트웍스가 투자한 펀드 운영사 중 하나이자 실리콘밸리 내 가장 선별적인 AI 스타트업 레지던시 프로그램으로 명성 높은 HF0(Hacker Fellowship Zero)가 후원사로 함께 했으며, 최근 정부가 주관한 ‘독자 AI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에 스타트업으로는 유일하게 선정된 업스테이지를 비롯한 업계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포럼 주최자로서 기조발표 연단에 선 최성환 SK네트웍스 사업총괄 사장은 “기술을 중심으로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도태되지 않으려면 혁신성을 지닌 스타트업과, 이를 지원하는 투자자들의 원활한 정보 교류 속에서 성장 기회를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며 “이번 자리를 통해 SK네트웍스가 2020년경부터 구축해온 하이코시스템 기반의 AI 투자 포트폴리오를 공유하고, 기술-자본-비전이 연결되는 AI 생태계 확장을 추진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행사의 의미를 밝혔다.

 

이어 SK네트웍스가 AI 전략 방향성 아래 직∙간접적으로 투자한 대표적인 스타트업들의 소개가 진행됐다. 이 자리에선 LLM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기업고객에게 필요한 AI 모델과 시스템 구축을 지원하는 ‘업스테이지’, 지난해 말 우리나라 최초로 제약산업에 특화된 생성형 AI 솔루션을 출시하고 국내외로 사업 확장을 추진 중인 ‘피닉스랩’ 등의 기술 발표가 이뤄졌다.

 

아울러 AI를 기반으로 소비자와 자본 제공자 양쪽에 더욱 효율적인 거래를 제공하는 대출 플랫폼 등 SK네트웍스 미국법인의 자회사가 운영하는 펀드의 포트폴리오 기업 소개도 이어졌다.

 

HF0의 경우 댄 모스(Dan Morse) IR총괄이 HF0 펀드를 소개했으며, 펀드 포트폴리오에 속한 AI 스타트업의 대표들이 등장해 회사를 알리는 시간을 가졌다. 광고, 애니메이션 등의 제작을 AI를 이용해 자동화하는 플랫폼 기술 소개에 높은 호응이 이어졌다. 댄 모스 HF0 IR총괄은 신상은 SK네트웍스 AI혁신1실장, 배민석 피닉스랩 대표 등과 ‘AI의 미래와 현명한 투자 전략’에 대한 패널 토의를 하기도 했다.

 

 

이날 행사에선 특히 최성환 SK네트웍스 사업총괄 사장과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의 대담 세션이 마련돼 참관객들의 주목을 받았다. 두 사람은 ‘소버린 AI의 미러를 주제로 국가 차원의 AI 생태계 활성화 및 기술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최성환 SK네트웍스 사장은 “소버린 AI는 디지털 주권 확보와 미래 산업 발전을 위한 핵심 전략으로, 정부 주도의 과감한 투자와 공공-민간 협력 모델을 통해 한국만의 AI 생태계를 구축하고 글로벌 표준과의 정합성 확보 및 국내외 파트너십 활용을 통한 기술 생태계 확장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나라 법∙제도∙산업 환경에 최적화된 소버린 AI의 장점을 살린 맞춤형 모델로 글로벌 빅테크 범용 모델과 차별적 가치를 지닐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글로벌에서 인정받은 기술력과 실행력을 통해 LLM 분야를 선도하고 최신 프론티어 모델 완성도를 높여 우리나라의 기술 주도권을 확보하는 게 관건"이라며, "K-AI 정예팀으로서 활용성 높은 산업별 특화 모델을 구축하고 지속 가능한 독자 AI 생태계를 확장해, 한국이 새로운 시대의 글로벌 산업 경쟁력 및 AI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SK네트웍스는 AI 스타트업 및 투자 파트너 등 이해관계자들과 기술산업 변화 정보를 공유하고 동반성장 가치를 키워갈 수 있도록 AI WAVE와 같은 행사를 지속적으로 시행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회사의 사업모델 혁신 및 투자 협력 시너지를 높여 AI 기업으로 빠르게 진화해 나갈 계획이다.

 

신상은 SK네트웍스 AI혁신1실장은 “SK네트웍스 AI WAVE 2025가 단순한 투자기업 설명회나 포럼행사로 그치지 않고 실제적인 교류의 장이 되도록 네트워킹 세션을 따로 구성해 업계 관계자들의 연결가치를 더하도록 했다”며 “AI 중심 사업지주회사로서 내재적인 역량 향상과 글로벌 기술 네트워크 확대를 추진해 본∙자회사의 AI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혁신을 통한 성과를 창출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워커힐 행사장에선 SK인텔릭스의 웰니스 로보틱스 브랜드 ‘나무엑스’가 개발한 로봇이 현장 참관객들과 대화하고 바이탈 사인을 체크하며 공기청정 기능을 수행해 눈길을 끌었다. 이 로봇은 온디바이스 AI 기반의 신속한 반응속도와 높은 보안성을 지닌 혁신 제품으로, 사용자 베타테스트를 진행 후 조만간 공식 출시가 이뤄질 예정이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27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이슈&논란] 카카오, 전직원에 개인폰 포렌식 동의 강제 요구로 노조 '뿔났다'…보안 강화 VS 사생활 침해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최근 카카오가 전 직원에게 개인 휴대폰 포렌식 동의서를 강제적으로 요구하면서 노조와 직원들 사이에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9월 15~16일 이틀간 직원들은 사내 시스템에 접속하려면 '정보보호·언론대응 가이드 준수 서약서'에 반드시 동의해야 했으며, 미동의시 업무에 필수적인 사내 게시판과 인트라넷 접근이 차단됐다. 이로 인해 사실상 업무 수행이 불가능해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강제 동의에 대한 반발, 사생활 침해 우려 서약서에는 회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직원 개인 기기에 대해 포렌식 절차를 진행하겠다는 조항이 포함됐다. 그 대상에는 통화 내역, 카톡 대화, 이메일, 앱 사용 이력 등 개인의 사생활 전반이 포함될 수 있어 직원들이 불안감을 토로하고 있다. 일부는 업무용 및 개인 카톡 대화방까지 삭제하는 등 실제로 사생활 보호를 우려하는 행동을 보이고 있다. 카카오 노조 역시 "동의서가 직원들을 잠재적 영업 기밀 유출자로 지목했으며, 구체적 상황 공유나 조사가 없이 단순히 직원들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고 공식 반대 입장을 밝혔다. 서승욱 카카오지회장은 "정보 유출에 대해 실질적 조사와 대책이 마련되어야 하지만, 모든 직원의 개인기

"여행에도 일타강사 떴다"…'스타가이드'와 믿고 떠나는 여기어때 가이드팩 '솔깃'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대한민국 종합 여행·여가 플랫폼 여기어때(대표 정명훈)가 믿고 떠날 수 있는 패키지 여행 ‘여기어때 가이드팩’을 출시했다. 전문성을 보장하는 ‘스타가이드’가 동행하는 특별한 여행 패키지다. 가이드팩은 일본의 대표 여행 도시 다섯 곳을 골라 각각 테마에 맞춰 여행을 운영한다. 일본의 카페 문화를 경험하는 도쿄의 감성 투어, 테마파크가 핵심인 오키나와, 일본의 전통주와 페어링 음식을 소개하는 후쿠오카, 영화를 테마로 즐기는 홋카이도, 후지산을 바라보며 트레킹을 하는 시즈오카 여행으로 구성했다. 이번 여행은 스타가이드의 전문성이 핵심이다. 여행 테마에 맞춰 전문성과 경험이 뛰어난 여행 전문가가 가이드로 나섰다. 패키지 여행에 대한 고객 만족도는 가이드의 여행 운영 능력에서 판가름 나는 만큼, 여기어때는 각 가이드에 대한 고객 피드백과 자체 평가 등을 다각도로 검토해 스타가이드를 선정했다. 가이드팩은 기본 2박 3일로 구성했고, 1인 기준 최저가 69만9000원부터 결제할 수 있다. 김용경 여기어때 브랜드실장은 “가이드팩은 고객의 취향에 맞춘 콘텐츠와 운영 전문성을 결합한 여기어때의 차별화 패키지 여행”이라며 “패키지 여행의 본질인 신뢰

시진핑·푸틴의 공통관심사는? '불멸'…지방줄기세포에 관심 쏠리는 이유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최근 중국 전승절 행사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대화가 '핫 마이크(hot mic•꺼진 줄 알았던 마이크가 켜져 있어 무심코 한 발언이 공개되는 상황)'를 통해 포착됐다. 국제적 관심을 끈 정상들의 대화의 주제는 다름 아닌 장기 이식과 수명 연장, 이른바 '불멸'이었다. 지난 6일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전승절 현장에서 시진핑 주석과 나란히 걷던 푸틴 대통령은 "생명 공학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며 "인간의 장기는 계속해서 이식될 수 있으며, 오래 살수록 젊어지고 심지어 불멸에 이를 수 있다"고 말하는 장면이 포착됐다. 시진핑은 "일각에서는 이번 세기에 인간이 150세까지 살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한다"고 답하는 모습이 생중계되며 화제를 모았다. ◆ '건강'은 권력자들의 공통 언어...현실적 대안이 있다면? 그들의 발언과는 달리 의료계에선 '계속된 장기 이식' 실현 가능성에 회의적인 입장도 있다. 전문가들은 인체 면역체계가 새 장기를 이물질로 인식해 공격하는 거부 반응이 가장 큰 걸림돌이라고 지적한다. 특히 만성 거부 반응이 지속되면 이식받은 장기가 점차 손상돼 결국 기능을 잃게 된다는 설명

우아한형제들, 윤석준 사장 영입으로 ‘배민 2.0’ 혁신 가속화…브랜딩, 동반성장 등 진두지휘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배달의민족(이하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이 윤석준 전 삼성그룹 제일기획 부사장을 브랜드ㆍ커뮤니케이션 전략 총괄사장으로 영입하며 ‘배민 2.0’ 혁신에 박차를 가한다. 배민은 18일 윤 사장 영입과 함께 기존 커뮤니케이션 및 브랜딩 조직을 통합한 브랜드ㆍ커뮤니케이션 전략부문을 신설했다고 밝혔다. 윤 사장이 총괄하는 브랜드ㆍ커뮤니케이션 전략부문의 업무영역은 배달의민족 브랜딩, 홍보, 사회공헌, 이해관계자와의 소통 및 동반성장 등을 망라한다. 윤 사장은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국민의정부와 참여정부 대통령비서실에서 국가 및 기업 브랜드 전략, PI(president identity)업무, 주요 국가행사를 총괄한 경험이 있는 브랜드ㆍ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이다. 제일기획에서 국내 비즈니스 총괄 부사장을 역임하는 등 민간과 공공영역에서 두루 풍부한 경험과 폭넓은 네트워크를 겸비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윤 사장은 앞으로 배달의민족 브랜드 혁신, 상생협력과 이해관계자 소통 강화 등 ‘배민 2.0’ 혁신을 이끌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플랫폼을 통한 파트너(입점업주), 라이더 등의 동반성장과 사회공헌을 크게 확대할 계획이다. 배민은 올해 초 김범석

'저속노화 트렌드' 겨냥한 건강식 나왔다…롯데웰푸드, ‘식사이론 잡곡주먹밥’으로 '냉동밥 시장' 출사표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롯데웰푸드는 현미, 보리, 찹쌀 등 잡곡 3종을 황금비율로 배합해 구수한 풍미와 톡톡 씹히는 식감이 매력적인 ‘식사이론 잡곡주먹밥’ 2종(참치마요, 차돌김치)을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최근 젊은층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저속노화(Slow Aging)’ 트렌드에 맞춰 혈당지수(GI)가 낮은 잡곡을 활용한 냉동 주먹밥으로, 든든하고 간편하게 한 끼 식사를 챙길 수 있는 제품이다. 건강한 재료를 더해 맛과 영양을 모두 갖춘 ‘건강 냉동 주먹밥’은 최근 냉동밥 시장에서 가장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카테고리다. 고물가 흐름 속 집밥에 대한 수요와 도시락을 챙겨 다니는 ‘밀프렙족(미리 식사를 준비하는 사람)’의 증가가 맞물리며 해당 카테고리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롯데웰푸드의 헬스&웰니스 간편식 브랜드 ‘식사이론(Theory of SICSA)’은 ‘식사이론 잡곡주먹밥’ 2종을 내세워 본격 냉동 주먹밥 시장 공략에 나선다. ‘무엇을 어떻게 먹느냐’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줄 ‘식사이론 잡곡주먹밥’은 고온으로 구워내 겉은 누룽지처럼 노릇하지만, 속은 갓 지은 밥처럼 고슬고슬해 살아있는 밥알을 자랑한다. 자극적이지 않은

[공간혁신] ‘소시지 유령의 귀환’ 코스튬 페스티벌 열린다…상하농원, 체험형 테마축제 '눈길'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매일유업의 관계사인 전북특별자치도 고창군에 위치한 농어촌 체험형 테마공원 상하농원이 오는 10월 1일부터 11월 2일까지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코스튬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올해로 10회째를 맞는 코스튬 페스티벌은, 2016년 첫 개최 이후 매년 20만명 이상의 방문객이 찾는 상하농원의 대표 행사로, 농촌의 가치와 건강한 먹거리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10월 1일부터 11월 2일까지 약 한달간 주말과 공휴일에 한해 운영되는 ‘코스튬 페스티벌-소시지 유령의 귀환’은 방문객들이 개성있는 코스튬을 착용하고, 상하농원 곳곳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체험과 공연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코스튬을 착용한 어린이 방문객은 무료 입장 혜택과 특별 선물이 제공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소시지 유령과 함께 즐기는 코스튬 페스티벌 ▲한가위 전통놀이와 국악 공연 ▲가을피크닉 분위기를 더하는 버스킹 공연 ▲아이들을 위한 소시지 유령 놀이터 ▲맛있는 소시지를 현장에서 즐길 수 있는 소시지그릴존 등이 있다. 상하농원 햄공방에서 직접 만든 수제 소시지를 활용한 시즌 한정 메뉴까지 선보이면서 방문객들의 오감을 만족시킬 예정이다.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