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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유통

[랭킹연구소] 대한민국 브랜드 TOP50, 삼성電·현대차·기아·네이버·LG電 順…삼성바이오·삼양식품·야놀자 '신규 진입'

인터브랜드, ‘2025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발표
50대 브랜드 가치총액 약 234조원 돌파, 전년 대비 9.6% 증가
대한민국 최상위 5개 브랜드, 삼성電-현대차-기아-네이버-LG電 順
2025년 삼성바이오·삼양식품·야놀자 3개 브랜드, 50대 브랜드에 신규 진입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우리나라 브랜드 TOP50에서 최고의 가치를 지닌 기업은 역시 삼성전자였다.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그룹인 인터브랜드가 제13회 ‘Best Korea Brands 2025(이하 2025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대한민국 대표 50대 브랜드와 ‘브랜드 정반합(正反合)’이라는 주제의 브랜드 전략 인사이트를 발표했다.

 

인터브랜드에 따르면 2025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TOP50의 가치 총액이 234조7717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9.6% 성장했다.


삼성전자-현대자동차-기아-네이버-LG전자, 2025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TOP 5 수상


2025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의 1위와 2위는 지난해에 이어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가 차지했다.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는 전년 대비 12% 성장한 122조1870억원, 현대자동차는 전년 대비 14.6% 상승해 27조9284억원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했다.

 

3위와 4위는 각각 16.6%, 8.9%의 브랜드 가치 상승을 기록한 기아(3위)와 네이버(4위)가 이름을 올렸다. 16.6%의 성장을 보인 기아의 브랜드 가치는 9조8283억원이었으며 네이버는 8.9% 상승한 7조8612억원으로 나타났다. 한편 5위에 오른 LG전자는 전년 대비 무려 40.9%의 상승 폭을 기록하며 브랜드 가치 7조8571억원을 달성했다.

 

25년 최상위 5개 브랜드의 가치는 총 175조6621억원으로, 50대 브랜드 전체 가치의 약 74.8%를 차지했다.

 

 

다이소, TOP 50 진입 1년 만에 다섯 계단 상승(TOP Growing)…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도약


TOP 50에 다이소(44위, 4522억원)가 전년 대비 브랜드 순위가 다섯 계단 상승하며 브랜드 가치의 뚜렷한 성장세를 보였다. 지난해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TOP 50에 처음 진입한 다이소는 9.8%의 성장률과 함께 49위에서 다섯 계단 상승한 44위에 올랐다.

 

2023년 연 매출 약 3.4조억원을 넘긴 데 이어 2024년에는 4조원에 육박하는 실적을 달성하며 독보적인 오프라인 경쟁력을 입증했다. ‘대한민국 NO.1 생활문화 기업’이라는 비전 아래 뷰티와 건강기능식품 영역으로 포트폴리오를 확장한 최근의 행보는 ‘생활용품 유통’을 넘어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한 노력으로 브랜드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양식품, 야놀자…TOP 50 브랜드에 신규 진입(New Entrants)

올해 50대 브랜드에 삼성바이오로직스(43위, 4569억원)과 삼양식품(47위, 4169억원), 야놀자(50위, 3595억원)가 새롭게 진입했다. 이들 기업은 글로벌 무대에서의 영향력을 넓히는 동시에, 브랜드 본연의 가치를 재정의하며 장기 성장을 위한 전략적 방향성을 명확히 했다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Driven. For Life.’ 미션 아래, 생산 인프라 및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지리적 거점을 확대하며 글로벌 TOP 20 제약사 중 17곳을 고객사로 확보하며 탁월한 사업 성과를 입증했다. 삼양식품은 ‘불닭 신화’를 기반으로 글로벌 식품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며 라면·스낵·간편식 등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로 종합식품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창립 20주년을 맞은 야놀자는 “기술 혁신으로 모두의 여행을 열 배 더 쉽게 만든다”는 브랜드 철학을 중심으로 글로벌 트래블 테크 기업으로 그룹 정체성을 재정립했다.

 

또한, 야놀자, 인터파크 투어·티켓, 트리플 등으로 분산되어 있던 서비스를 ‘NOL’로 통합하고, 여행·여가·문화를 아우르는 일상형 슈퍼 앱으로 브랜드 정체성을 새롭게 설정하며 온리원(Only One) 플랫폼으로의 도약을 본격화하고 있다.

 

 

TOP 10 브랜드, 고객 중심 브랜드 철학과 기술의 혁신으로 미래 브랜드 가치 설계
 

기아(3위)는 전동화·자율주행·PBV(Platform Beyond Vehicle) 중심으로 모빌리티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신규 브랜드 슬로건 ‘Movement that Inspires’은 제품과 서비스를 혁신해 고객의 삶에 변화를 이끌겠다는 포부를 반영했다. 

 

LG전자(5위)는 불안정한 대외환경 속에서도 주력사업인 생활가전과 자동차 부품 등 미래 사업의 균형 잡힌 성장에 힘입어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2024년은 ‘Smart Life Solution Company’로의 도약을 본격화하고자, ‘공간.미래.연결하다’라는 메시지 아래 혁신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는 기업 캠페인을 진행함과 동시에 가전구독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고객에게 제시하며 혁신적인 이미지를 확대했고, 브랜드 철학인 ‘Life’s Good’을 중심으로 고객 참여와 유대감을 한층 강화했다.

 

쿠팡(10위)은 2023년에 첫 연간 흑자 달성에 이어 2024년에도 안정적인 성장 기조를 유지하면서 2025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에서 처음으로 TOP 10에 진입했다. 국내 유통시장 내 확고한 존재감과 프리미엄 카테고리로의 빠른 확장, 생활 밀착형 서비스 전략이 브랜드 가치 상승을 견인했다. 

 

이외에도 지난해 최대 실적을 달성한 현대자동차(2위),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서의 경쟁력을 보여준 네이버(4위), 금융 산업군 내에서 안정적인 브랜드 운영으로 주목받은 KB국민은행(6위) 등이 있다.

 

특히, KB국민은행은 외부 변수에 대한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금융 시장 속에서도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No.1 금융그룹’이라는 비전 아래 고객 중심의 편리하고 효율적인 금융 서비스 제공에 주력하고 있다. 대표 플랫폼인 ‘KB스타뱅킹’은 KB금융그룹 계열사의 80여 개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며, 단순한 뱅킹 앱을 넘어 생활금융플랫폼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

 

주목할 만한 브랜드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19위)는 불확실한 글로벌 환경 속에서도 고부가가치 핵심 부품 중심으로 안정적인 경영 성과를 거두며 글로벌 부품사 6위에 올랐다. ‘Lead the Shift in Mobility, Move the World beyond Possibilities’라는 신규 비전 아래 자율주행·커넥티비티·전동화 등 미래차 핵심 기술 개발과 글로벌 시장 확대를 강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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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찰은 한샘 압수수색·공정위는 에이스침대·현대리바트 현장조사…가구시장 ‘담합·갑질’ 상습 주범들의 민낯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최근 국내 가구업계를 뒤흔드는 대형 담합·갑질 의혹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시장 공정성에 대한 심각한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검찰이 한샘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단행한 가운데,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는 현대리바트와 에이스침대 본사에 대해 대리점 갑질 의혹 현장 조사를 진행하며 가구업계 주요 기업들의 불공정 행위 실태를 집중 점검하고 있다. 한샘, 10년간 ‘아파트 시스템가구’ 입찰 담합…검찰 강제수사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는 지난 6월 초 한샘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이는 2012년부터 2022년까지 16개 건설사가 발주한 190건의 아파트 시스템가구 입찰에서 한샘을 포함한 4개 업체가 낙찰 예정자와 입찰 가격을 사전에 합의하는 등 조직적 담합을 벌였다는 공정위 고발에 따른 것이다. 담합 성공 건수는 167건, 관련 매출액은 약 3324억원에 달한다. 이뿐만 아니라 한샘은 10년간 빌트인 특판가구 입찰에서도 31개 가구업체와 함께 담합해 공정위로부터 총 931억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았다. 2025년 2월에도 20개 시스템가구 업체가 담합해 183억원 과징금과 검찰 고발을 당하는 등 ‘담합 단골기업’이라는 오명을 벗지

“10년 신뢰 무너뜨린' 쿠쿠의 김수현 ‘28억 손배 소송’…소비자들 ‘비정하고 의리없다’ 역풍 '조짐'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배우 김수현이 10년간 전속모델로 활동해온 쿠쿠전자와의 관계가 최근 거액의 손해배상 소송과 채권 가압류로 파국을 맞았다. 김수현의 사생활 논란이 불거진 직후 쿠쿠가 계약 해지와 법적 조치에 나서면서, 소비자·시장·전문가 모두 쿠쿠의 브랜드 신뢰와 향후 경영 전략에 미칠 파장에 주목하고 있다. 쿠쿠전자가 10년 인연의 광고모델 김수현에게 거액의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한 것은 사생활 논란에 따른 단기적 위기관리 차원이지만, 소비자 신뢰와 브랜드 평판, 글로벌 경영 전략 등 전방위적 또 다른 리스크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진단이다. 10년 인연, 사생활 논란에 쿠구와 김수현 결국 소송전 쿠쿠전자는 2025년 4월 24일 김수현을 상대로 1억원 규모의 채권 가압류를 신청했고, 5월 2일에는 8억5000만원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여기에 쿠쿠홈시스와 말레이시아 법인 등 계열사까지 가세해 김수현과 소속사 골드메달리스트를 상대로 총 20억2986만 원의 손해배상 소송을 별도로 진행 중이다. 김수현은 10년 전부터 쿠쿠전자 광고모델로 활약하며 브랜드와 동반 성장해왔으나, 최근 고(故) 김새론과의 미성년 시절 교제 의혹

이마트24 얼음컵 세균 초과, 반복되는 위생 '논란'…GS25, 5년간 편의점 최다 식품위생법 '위반'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편의점 먹거리 안전에 또다시 비상이 걸렸다. 이마트24가 판매한 자체브랜드(PB) 얼음컵 ‘이프레소 얼음컵’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세균이 검출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판매 중단 및 회수 조치에 나섰다. 이번 사태는 편의점 업계 전반의 식품안전 관리 허점과 반복되는 위생 논란을 다시 한 번 드러냈다. 이마트24의 얼음컵에서 세균수 기준치 초과가 적발돼 식약처가 회수 명령을 내린 가운데, 국내 주요 편의점 업계 전반에 걸쳐 위생·안전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이번 사태는 특정 편의점 브랜드의 관리 부실을 넘어, 편의점 먹거리 안전에 대한 구조적 불신을 키우고 있다. 이마트24 얼음컵 세균 초과…“먹거리 안전, 또 도마 위”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6일, 이마트24가 판매한 ‘이프레소 얼음컵’(2025.05.28 제조분)이 세균수 기준을 초과해 판매 중단 및 회수 조치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해당 제품은 충남 아산시 ‘블루파인’ 제조로,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 회수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는 당부가 내려졌다. GS25·CU·세븐일레븐 등 업계 전반, 반복되는 위생 논란 이마트24만의 문제가 아니다. GS25, CU, 세븐일레븐 등 국내 주요 편의점

[The Numbers] '리쥬란' 파마리서치 인적분할, 대주주 '정상수' 위한 중복상장?…소액주주 '반발'·시장신뢰 ‘흔들’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국내 미용의료 대표기업 파마리서치가 최근 발표한 인적분할 및 사실상 중복상장 추진 결정에 대해 소수주주와 자본시장 전문가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번 결정이 대주주인 정상수 이사회 의장 이익에 집중된 ‘지배구조 강화’ 수단이라는 비판과 함께, 기업가치 훼손과 시장 신뢰 저하 가능성이 제기된다. “인적분할 명분 불투명…실질적 중복상장 우려” 파마리서치는 6월 13일, 존속회사 ‘파마리서치홀딩스’(가칭)와 신설회사 ‘파마리서치’(가칭)로 인적분할을 추진한다고 공시했다. 분할 비율은 존속회사 75%, 신설회사 25%로, 기존 사업은 신설회사로 이관된다. 회사 측은 “인적분할은 주주 전체에 신주인수권을 부여해 물적분할과 다르다”고 강조했으나, 시장에서는 “결과적으로 모회사·자회사 모두 상장하는 중복상장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랐다. 머스트자산운용(지분 약 1%)은 16일 공개 의견서에서 “인적분할 이후 현물출자를 통해 모회사와 자회사를 모두 상장시키는 구조는, 자본시장에서 문제됐던 물적분할과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다”고 비판했다. 머스트운용은 “지주회사 필요성이 있었다면 100% 자회사 물적분할 후 재상장을 피하는 방식이 더 바람직했다”며

민생지원금 20조, 최대 수혜기업 어디?…유통·식품·소상공인 ‘가뭄에 단비’될까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이재명 정부가 소득별로 차등 지급하는 민생지원금(민생회복 소비쿠폰) 도입을 추진하면서, 실제 소비 회복의 최대 수혜 기업군에 시장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정부와 여당은 전국민에게 1인당 15만~25만원, 저소득층에는 최대 50만원을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지역화폐 등 소비쿠폰 형태로 지급해 내수 진작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유통업계·마트·편의점, ‘즉각적 매출 증가’ 기대 소비쿠폰은 지역화폐, 상품권 등 사용처가 제한되거나 특정 업종에 집중될 가능성이 높아, 대형마트·편의점·슈퍼마켓 등 유통업체가 가장 직접적인 수혜를 볼 전망이다. 실제로 과거 남원시, 나주시 등 지방자치단체의 민생지원금 사례에서 지역화폐가 전통시장, 골목상권, 소상공인 매장 등에서 집중적으로 사용되며 매출이 급증한 바 있다. 대형마트와 하나로마트 등도 사용처 제한이 완화될 경우 수혜 범위가 넓어진다. 식품·생필품·주류업체, ‘실용재 소비’로 수혜 지원금 대부분이 생필품, 식료품, 주류 등 실용재 소비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식품기업과 주류기업의 매출 회복도 기대된다. IBK투자증권은 하이트진로를 대표 수혜주로 꼽았다. 하반기 민생지원금이 풀리면 주류

"헌혈에 진심" 코레일유통, 임직원 3명 중 2명은 ‘생명나눔’ 동참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코레일유통(대표 박정현)이 2020년부터 ‘사랑의 헌혈’ 캠페인을 꾸준히 이어가며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코레일유통의 헌혈 캠페인은 매년 본사와 전국 9개 지역본부를 중심으로 정기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이다. 최근 2년간 300명이 넘는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헌혈에 참여했으며, 이는 전체 직원의 65%에 달하는 수치로 임직원 3명 중 2명이 생명 나눔에 동참한 셈이다. 이는 혈액 수급이 어려운 시기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활동으로, 생명 존중의 기업 문화를 보여주는 사례가 되기도 한다. 코레일유통은 헌혈 외에도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국적으로 펼치고 있다. 전국 9개 지역본부는 지자체 및 지역 사회단체와 연계해 각 본부별 계획에 따라 정기적인 봉사활동과 생필품 지원 등 지역 맞춤형 사회공헌을 수행하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설·추석 명절에 진행되는 ‘따뜻한 명절 나누기’ 행사, 김장 나눔, 장학금 지원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지역사회와의 나눔을 이어가고 있다. 박정현 코레일유통 대표는 “헌혈 캠페인은 기업과 사회 모두를 건강하게 만드는 소중한 나눔”이라며 “우리 사회의 도움이 필요한 숨은 곳을 찾아 지속적으로

LG유플러스, 고객경험 혁신 이끌 대학생 마케터 찾는다…우수 활동자 신입채용시 특전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LG유플러스가 Z세대와의 소통을 확대하기 위해 운영하는 대학생 앰배서더 ‘유쓰피릿’ 16기를 모집한다. 유쓰피릿은 대학생의 눈높이로 LG유플러스의 서비스와 브랜드를 홍보하는 대외활동 프로그램이다. 선발된 대학생들은 LG유플러스 20대 전용 브랜드 ‘유쓰(Uth)’를 비롯해 다양한 서비스를 체험하며, Z세대의 관점에서 브랜드와 서비스를 소개하는 역할을 맡는다. 유쓰피릿은 매년 상·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모집 및 운영된다. LG유플러스는 유쓰피릿 참여 대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상반기에 활동한 유쓰피릿 15기 대학생들은 대학교 캠퍼스에서 진행된 ‘유쓰 AI 페스티벌’에서 콘텐츠 기획부터 현장 부스 디자인까지 직접 담당하며, 페스티벌 운영 전반에 참여했다. 올 하반기 선발될 유쓰피릿 16기는 Z세대 고객이 자발적으로 LG유플러스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소통하는 ‘프로모터’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특히 LG유플러스의 차별화된 서비스인 AI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ixi-O)’와 AI 기반 보이스피싱 방지 기술 ‘안티딥보이스’를 Z세대의 눈높이에 맞춰 알리는 활동을 맡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