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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항공

산타, 24일 밤 한반도 방문해 선물 2000만개 뿌렸다…美軍, 산타 위치 추적 실시간 생중계 '인기'

한반도 24일 밤 11시 24분께 방문…3분 45초간 제주부터 서울까지 한바퀴
루돌프 썰매타고 선물 2000만개 뿌려…휴전선 상공 건너 북한 1분간 머문 뒤 중국행
북미항공사령부, 북극 출발한 산타 실시간 추적…웹사이트 등 중계
美軍, 산타 위치 실시간 생중계…작년엔 밤 11시 20분 한국 도착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크리스마스 이브인 24일 밤 산타클로스가 루돌프들이 끄는 썰매를 타고 한반도 밤하늘을 찾아와 한국의 어린이들에게 2000만 개 넘는 선물을 나눠주고 떠나갔다.


25일(한국시간) 북미항공우주방위사령부(NORAD)가 공식 웹사이트와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공개한 산타의 실시간 위치 추적 경로에 따르면, 산타는 24일 밤 11시 24분께 한국을 찾았다. 제주 서귀포 남쪽 상공으로 진입한 산타는 남해를 건너 부산을 시작으로 한반도 구석구석을 훑으며 북상해 서울로 진입했다.


루돌프들이 끄는 썰매를 타고 한반도 밤하늘을 찾은 산타는 한국 어린이들에게 2000만개가 넘는 선물을 나눠줬다. 

 

산타는 여의도 63빌딩과 남산 서울타워를 한 바퀴씩 돌고, 잠실 롯데월드타워를 두 바퀴 돌고 경복궁 지붕 위를 지나 밤하늘로 향했다. 한국에 머문 시간은 약 3분45초이며, 이후 휴전선 상공을 가로질러 북한에도 약 1분간 머문후 중국 선양 방향으로 빠져나갔다.

 

산타는 한국 시간으로 24일 오후 6시 북극을 이륙해 세계를 도는 비행을 시작했다. 현재까지 산타가 전달한 선물은 39억개를 넘겼다. 산타는 국제우주정거장(ISS)에 들러 7명의 우주비행사들에게도 선물을 전달했다.

 

그레고리 길롯 NORAD 사령관은 폭스뉴스와 인터뷰에서 "우리는 드론을 포함해 공중에 떠 있는 모든 것을 경계하고 있지만, 올해 산타가 드론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잠재적 적국의 위협으로부터 북미 대륙 상공을 지키는 NORAD는 1956년부터 69년째 산타의 비행 경로를 실시간 추적해 어린이들에게 알려주는 일을 하고 있다. NORAD는 레이더와 위성 등을 이용해 루돌프의 빨간 코가 방출하는 적외선을 추적해 위치를 파악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NORAD는 한국시간으로 24일 오후 6시부터 웹사이트를 열어 산타클로스가 북극에서 출발하는 순간부터 레이더와 감지기, 항공기 등을 이용해 위치 추적을 시작한다. 산타의 위치는 실시간으로 웹사이트로 중계되며, NORAD 공식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그간 영어와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중국어, 일본어로 진행되던 '산타 추적' 프로그램에 지난해부터는 한국어 서비스도 추가됐다. 한국 하늘을 나는 산타의 모습도 볼 수 있다.


1959년 현지 백화점이 콜로라도 스프링스의 한 신문에 게재한 '산타에게 전화 걸기' 이벤트 광고의 전화번호가 잘못 기재된 탓에 NORAD로 어린이들의 전화가 쇄도한 일이 계기가 돼 어느새 올해로 69년째 이벤트를 계속하고 있다.

 

NORAD는 온라인 위치 추적과 함께 전화로 산타의 위치를 물을 수 있는 콜센터도 크리스마스 이브에 운영했다. 이날 사령부 직원을 비롯해 온 자원봉사자 1100여명이 미국 콜로라도주에 있는 군 기지에서 전 세계에서 걸려 오는 어린이들의 전화를 받기 위해 근무한 것으로 전해졌다.

 

NORAD는 산타 추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에서 산타클로스에 대한 여러 가지 궁금증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예를들어, "산타가 어떻게 온 지구를 24시간 안에 이동할 수 있느냐"는 질문엔 "산타가 경험하는 시간은 우리와 다르다. 우리가 보기엔 24시간이지만 산타에게는 며칠, 몇주 혹은 몇 달이 걸린다"고 대답한다.

 

또 "산타가 진짜 존재하느냐"는 질문에는 "역사적 자료와 NORAD 추적 정보에 따르면 산타는 살아있으며 온 세상 사람들의 가슴속에도 존재한다"고 대답한다.

 

게다가 "산타가 인공지능(AI) 등의 신기술을 이용해 썰매의 기능을 더 발전시켰을 가능성이 있느냐"의 질의에 대해 "산타가 AI를 사용하고 있는지는 아직 파악되지 않았다. 다만 산타의 썰매가 매년 향상된 능력을 보여준 것은 확실하다"고 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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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신형 전투기 온라인 화제에 머스크가 댓글…"美, 장거리 드론 필요" 유인전투기에 부정의견

[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최근 중국의 6세대 신형 전투기(J-36)의 시험비행으로 추정되는 영상과 사진이 온라인에서 화제가 되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미국에는 무인 드론이 더 필요하다고 글을 올렸다. 머스크는 지난 26일(현지시간) 엑스(X·옛 트위터)에 게시된 중국의 차세대 전투기 추정 사진과 관련 글에 댓글을 달아 유인 전투기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를 거듭 밝혔다. 그는 "미국은 대량의 장거리 드론(항공, 수상·잠수용)과 극초음속 미사일이 필요하다"며 "사람이 있는 어떤 것이든(Anything manned) 드론 전쟁에서 매우 빨리 죽을 것"이라고 썼다. 유인 전투기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를 또 밝힌 것이다. 전날 온라인에서는 삼각형에 꼬리날개가 없고 스텔스 전투기로 보이는 J-36으로 추정되는 신형 항공기가 중국의 5세대 스텔스 전투기 J-20과 함께 중국 쓰촨성 청두 상공에서 비행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과 사진이 퍼졌다. 스텔스 전투기는 중국이 최근 중점을 두고 개발 중인 분야다. 앞서 머스크는 지난달 24∼25일 엑스에 잇달아 글을 올려 미국의 5세대 스텔스 전투기 F-35를 강도 높게 비판하며 유인 전투기가 더는 필요하지 않다고 주

[공간차트] 대한항공 별별순위…직원여행지 후쿠오카·최다비행 110회·초고령 104세·최다주문 스테이크·반려동물 LA·최다예매 월13시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대한항공 직원들이 임직원 전용 항공권을 통해 가장 많이 간 도시는 일본 후쿠오카로 조사됐다. 2위는 도쿄, 3위는 태국 방콕 순이다. 일반 승객들은 모든 연령에서 일본 도쿄를 가장 많이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항공은 이같은 내용이 담긴 올해 연말 회고록을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1월 1일부터 11월 10일까지 대한항공 국제선 이용과 관련한 정보를 수집한 자료다. 직원들이 가장 많이 찾은 여행지부터 기내식 선호 메뉴, 반려동물 동반 해외여행 통계, 그리고 최다 탑승 기록 등이 폭넓게 담겨있다. 대한항공 직원들은 ZED(Zonal Employee Discount Ticket)로 불리는 할인 항공권을 이용할 수 있다. 각국 제휴 항공사끼리 상호 직원들에게 운임을 할인해주는 다자간 계약에 따른 할인 항공권이다. 일반적으론 근속 연수에 따라 연간 25매~35매의 국제선 항공권 사용이 가능하다. 10년 이상 근속 직원은 매년 2매의 비즈니스석(프레스티지) 항공권이 제공된다. 자료에 따르면 이 기간 대한항공 국제선 총 탑승객 수는 1507만명으로 집계됐다. 전부 손을 잡고 줄을 서면 서울에서 뉴욕까지 닿는 거리다. 국제선 취항을 기준으로 이

하늘 위 가오리·나뭇잎·UFO? 정체는…中 6세대 전투기 'J-36' 첫 시험비행·美 F-35와 '경쟁'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중국 상공에서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새로운 형태의 전투기가 포착되면서 관심이 집중됐다. 이 전투기의 모양은 가오리 혹은 나뭇잎 모양을 지니고 있어 흡사 UFO라는 착각까지 일으키며 더욱 궁금증을 야기시켰다. 27일(현지시각)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미국 군사매체 '워존' 등에 따르면, 중국이 개발 중인 6세대 전투기 J-36의 시험비행으로 추정되는 영상과 사진이 온라인에 퍼졌다고 전했다. 전날 중국 쓰촨성 청두 상공에서 3개 엔진을 장착한 것으로 보이는 고정익 항공기가 5세대 스텔스 전투기 J-20과 함께 비행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같은 날 중국 랴오닝성 선양에서도 유사한 항공기가 목격됐다. 선양항공기 주식회사 본사 인근에서 4.5세대 J-16 전투기와 나란히 비행하는 모습이었다. 군사전문가들은 SCMP에 "중국 최초의 6세대 스텔스 전투기는 최첨단 설계를 갖춘 항공기로 중국 군사력에 역사적인 이정표"라며 "전 세계 전투기의 선진 표준을 완전히 뛰어넘었다"고 주장했다. 영상과 사진으로 포착된 신형 항공기는 전체적으로 삼각형에 꼬리날개가 없는 스텔스 전투기에 가까운 외관을 하고 있다. 특이한 점은 기체에 엔진 공기

“추락 여객기, 러시아 미사일 맞았다”…아제르바이잔, 예비조사 결론

[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38명이 사망한 아제르바이잔 여객기가 러시아의 대공 미사일을 맞고 추락한 것이라는 예비조사 결과가 나왔다. 러시아는 “결론이 나오기 전에 가설을 세우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며 "조사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입장이다. 27일(현지 시각)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아제르바이잔 조사 당국은 자국 민항기가 러시아의 대공 미사일이나 그 파편의 공격으로 추락한 것으로 파악했다. 여객기가 러시아 영공을 비행하다 러시아군 방공망에 걸려 공격받았다는 것이다. 앞서 지난 25일 아제르바이잔항공 J2 8243편 여객기는 아제르바이잔 수도 바쿠에서 러시아 체첸공화국 수도 그로즈니로 향하던 중 돌연 항로를 변경했다. 초기엔 사고원인을 새떼로 인한 것으로 파악했으나, 이후 동체에 난 구멍들의 모양 때문에, 러시아 방공망에 의한 오인 격추 가능성이 강하게 제기됐다. 사고 여객기는 카스피해 상공을 지나 카자흐스탄 서부 악타우시 인근에 비상 착륙을 시도하다가 비틀거리며 추락했다. 67명의 탑승자 가운데 38명이 사망하고 29명이 생존했다. WSJ는 이번 사고 조사에 정통한 관계자들을 인용해 “러시아가 이 여객기를 자국 영공에서 이탈시키고 GP

대한항공 챗봇 ‘대한이’ 인공지능 챗봇 경쟁력 평가에서 '최고 등급' 선정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대한항공은 자사의 챗봇 ‘대한이’가 최근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에서 실시한 한국기업의 챗봇 경쟁력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S등급을 받았다고 26일 밝혔다. 한국기업의 챗봇 경쟁력 평가는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상담채널인 인공지능 챗봇의 경쟁력을 평가해 기업들에게 서비스 품질 기준을 제시하고 고객 경험 수준을 향상할 목적으로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올해부터 시작한 평가다. 이번 평가에서는 항공, 금융, 쇼핑 등 다양한 사업군에 속한 기업들의 62개 챗봇이 대상이 되어 S~D까지 5단계 등급을 받았다. 대한항공은 지난 2020년 3월 고객 상담을 위해 인공지능 챗봇 상담 서비스 ‘대한이’ 운영을 시작했다. 고객이 챗봇 대화창에 간단한 단어나 문장으로 질문하면 챗봇이 자동으로 바로 답을 하거나 해당 키워드가 포함된 예상 질문 리스트를 제공해 고객이 원하는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챗봇을 활용하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항공권 예약, 마일리지 조회, 모바일 체크인 등 항공 여행에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대한항공은 2023년 챗봇 서비스를 이원화해 일반 챗봇과 스카이패스 정보에 특화된 스카이패스 챗봇으로 나눴다.

“스페이스X 로켓 굉음 때문에 주민 청력 피해·건물 구조 손상 우려” 연구결과 나왔다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일론 머스크의 우주개발업체 스페이스X의 스타십 로켓이 내는 굉음으로 인해 심각한 소음공해 피해는 물론 주변 건물들에 구조적 손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CNN 방송은 24일(현지시간) 학술지 '미국음향학회지(JASA) 익스프레스 레터스'에 실린 소음 측정 연구 결과를 소개하며 이런 우려를 전했다. 논문 저자들은 스페이스X가 초대형 1단계 추진체 '슈퍼 헤비 부스터'를 쓴 스타십 제5차 시험비행이 이뤄진 10월 13일, 9.7∼35.5㎞ 거리에서 소음 데이터를 측정해 분석했다. 분석 결과 음속을 돌파하거나 그에 근접할 경우 충격파로 생기는 굉음인 '소닉 붐'이 국립항공우주국(NASA)의 우주발사시스템(SLS) 로켓이나 팰컨 9 로켓에 비해 슈퍼 헤비 부스터가 달린 스타십 로켓에서 훨씬 심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CNN은 "이 때문에 텍사스주 브라운스빌 근처에 있는 스페이스X의 '스타베이스' 기지 주변 주민들은 영구적 청력장애를 입게 될 수 있으며, 주변 건물들에 구조적 손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논문 공저자인 브리검영대 응용물리학과 학부생 노아 펄시퍼는 측정 당시 느낀 소음에 대해 "내가

산타, 24일 밤 한반도 방문해 선물 2000만개 뿌렸다…美軍, 산타 위치 추적 실시간 생중계 '인기'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크리스마스 이브인 24일 밤 산타클로스가 루돌프들이 끄는 썰매를 타고 한반도 밤하늘을 찾아와 한국의 어린이들에게 2000만 개 넘는 선물을 나눠주고 떠나갔다. 25일(한국시간) 북미항공우주방위사령부(NORAD)가 공식 웹사이트와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공개한 산타의 실시간 위치 추적 경로에 따르면, 산타는 24일 밤 11시 24분께 한국을 찾았다. 제주 서귀포 남쪽 상공으로 진입한 산타는 남해를 건너 부산을 시작으로 한반도 구석구석을 훑으며 북상해 서울로 진입했다. 루돌프들이 끄는 썰매를 타고 한반도 밤하늘을 찾은 산타는 한국 어린이들에게 2000만개가 넘는 선물을 나눠줬다. 산타는 여의도 63빌딩과 남산 서울타워를 한 바퀴씩 돌고, 잠실 롯데월드타워를 두 바퀴 돌고 경복궁 지붕 위를 지나 밤하늘로 향했다. 한국에 머문 시간은 약 3분45초이며, 이후 휴전선 상공을 가로질러 북한에도 약 1분간 머문후 중국 선양 방향으로 빠져나갔다. 산타는 한국 시간으로 24일 오후 6시 북극을 이륙해 세계를 도는 비행을 시작했다. 현재까지 산타가 전달한 선물은 39억개를 넘겼다. 산타는 국제우주정거장(ISS)에 들러 7명의 우주비행사들에게도 선물을

카자흐서 67명 탑승한 아제르항공 여객기 추락…생존자수 6명->25명->28명? '오락가락'

[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성탄절인 25일(현지시간) 아제르바이잔에서 러시아로 향하던 여객기가 카자흐스탄에서 추락하는 대형 사고가 발생했다. 타스, 인테르팍스 등 러시아 매체 등에 따르면 25일 오전 아제르바이잔 수도 바쿠를 출발해 러시아 그로즈니로 가던 아제르바이잔 항공 소속 여객기가 카자흐스탄 서부 악타우시 인근에서 추락했다. 카자흐스탄 당국은 아제르바이잔 측의 정보를 인용해 당시 여객기에 승객 62명과 승무원 5명이 탑승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다만 현지 뉴스통신사 카즈인폼은 여객기에 승객 105명과 승무원 5명이 탑승하고 있었다고 보도했고, 러시아 스푸트니크 통신은 12명이 생존해 10명이 병원에 입원했다고 전하는 등 사고 초기 혼선이 이어지고 있다. 로이터통신은 카자흐스탄 당국이 확인한 예비 데이터를 인용해 25명이 생존했다고 전했다. 이어 amu.tv에서는 카자흐스탄 당국의 발표를 인용, 39명이 사망하고 28명이 부상당했다고 밝혔다. 아제르바이잔 항공은 J2-8243편이 카스피해 동쪽 해안에 위치한 도시 악타우에서 약 3킬로미터(1.8마일) 떨어진 곳에 비상 착륙했다. 러시아 항공 감시 기관의 예비 정보에 따르면 "조류 공격으로 인해 조종사가 착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