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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유통

야놀자, 국내 여행업계 최초 챗GPT 엔터프라이즈 도입…"고객 맞춤형·초개인화 경험 제공"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글로벌 트래블 테크 기업 야놀자가 국내 여행업계 최초로 오픈AI의 챗GPT 엔터프라이즈를 도입한다고 5일 발표했다. 이는 생성형 AI 기술을 여행 산업 전반에 선제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전략적 결정으로, 업계에서는 AI 전환의 새로운 출발점으로 평가하고 있다.

 

야놀자는 이번 도입을 통해 AI 기반 솔루션을 업무 환경 전반에 적용함으로써 내부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가격 예측 및 실시간 요금 조정, 고객 맞춤형 여행 상품 추천, 호텔 운영 효율성 제고 등 AI 기반 데이터·운영 솔루션을 고도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앤디 브라운 오픈AI 아시아태평양 지역 비즈니스 총괄은 "여행 산업의 운영 방식과 고객 서비스 방식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며 "야놀자와의 협력을 통해 AI가 여행업계에서 더 스마트한 업무를 가능하게 하고, 전 세계 여행객들에게 한층 더 개인화되고 매끄러운 여행 경험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야놀자는 이미 지난 2월부터 오픈AI와 AI 에이전트 모델인 '오퍼레이터(Operator)' 아시아 론칭 협력을 시작으로 관계를 강화해왔다. 당시 야놀자의 여행 데이터를 연동해 아시아 지역 사용자들에게 여행 상품을 쉽게 검색하고 즉시 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했다.

 

야놀자는 이번 챗GPT 엔터프라이즈 도입을 넘어 API 연동 공동 프로젝트, AI 기반 여행자 데이터 플랫폼 고도화, 지속가능한 글로벌 여행 이니셔티브 참여로 협력 범위를 확장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다.

 

야놀자는 2005년 창립 이후 급속한 성장을 보이며 2021년 소프트뱅크 비전펀드로부터 17억 달러 투자를 유치했다. 2024년 기준 198억 달러 규모의 거래량을 달성하며 206개국에서 133만개 호텔과 2만여개 여행 판매 채널을 연결하는 글로벌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김종윤 야놀자클라우드 대표는 "이번 오픈AI 엔터프라이즈 도입은 글로벌 트래블 테크 혁신을 위한 중요한 토대가 될 것"이라며 "야놀자의 모든 환경에서 AI를 적극 활용하고, 고객 맞춤형 AI 서비스, 운영 자동화, 글로벌 여행 데이터 플랫폼 등 AI 기반 혁신을 통해 새로운 성장 기회를 열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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