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모회사 메타가 ‘트위터 대항마’로 출시한 새 소셜미디어(SNS) ‘스레드(Threads)’ 가입자가 3000만명을 돌파했다. 트위터는 '스레드'가 자신을 모방한 플랫폼이라고 주장하며 소송을 경고했다.
마크 주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는 6일(현지 시각) 스레드 가입자가 30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지난 5일 출시된 지 16시간 만이다. 출시 하루 만에 애플 앱스토어 1위에 올랐다.
마이크로소프트 공동 창업자 빌 게이츠 등 유명 인사들도 잇따라 계정을 오픈하며 트위터를 위협하고 있다. 빌 게이츠는 “스레드 앱에 뛰어들게 돼 흥분된다”고 말했다.
게이츠는 트위터에서 가장 많은 팔로어(6290만명)를 거느린 유명 인사 중 한 명이다. 유명 방송 진행자 엘런 디제너러스(7540만명)와 가수 제니퍼 로페즈(4490만명), 오프라 윈프리(4220만명)도 계정을 열었다.
저커버그는 이날 가입자 수를 직접 알렸고, 11년 동안 사용하지 않았던 트위터 계정에 ‘넌 뭐야’라는 뜻으로 통용되는 ‘가짜 스파이더맨’ 밈을 올리는 등 머스크를 계속 자극하고 있다.
스레드는 인스타그램과 연동된다. 앱을 실행하면 인스타 계정으로 자동 가입된다. 시장조사업체 인사이더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의 월간 활성 이용자는 20억명이다. 3억6000만 명 정도인 트위터보다 여섯 배 이상 많다.
이미 ‘거인의 어깨’에 올라탄 상태에서 레이스를 시작했다는 뜻이다. 게다가 지난해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이후 독단적인 운영 방식과 돌출행동에 불만을 갖고 대안을 찾던 이들에게 대체재로 인식되며 사용자 수가 급증하는 모양새다.
트위터 기능과도 유사해 출시 전부터 ‘트위터 대항마’라고 주목받아 왔다. 스레드는 텍스트 기반으로 실시간 소식을 공유할 수 있으며, 한 게시물당 500자까지 지원된다. 사진은 물론 동영상도 최대 5분 분량까지 올릴 수 있다. 기존 트위터 기능과 비슷하다.
다만 차이점도 있다. 트위터에 있는 기능인 해시태그나 일대일로 메시지를 주고받는 다이렉트 메시지(DM) 기능은 없다. 또 스레드는 PC용 웹사이트가 없기에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만 이용이 가능하다. 현재로서는 인스타그램 계정을 삭제해야만 스레드 계정을 없앨 수 있다.
출시하자마자 스레드가 돌풍을 일으키자 트위터도 견제에 나섰다. 린다 야카리노 트위터 CEO는 6일(현지 시각) 자신의 트위터에 “우리는 종종 모방되기도 하지만 트위터 커뮤니티는 결국 복제될 수 없다”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미국 온라인 매체 세마포르에 따르면 트위터는 사내 변호사 명의로 마크 주커버그에게 경고 서한을 보냈다. 소송전으로 확전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서한에는 "트위터는 지식재산권을 엄격히 집행할 계획이다. 메타가 트위터 영업 비밀이나 중요 정보 사용을 중단하기 위해 즉각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한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메타는 해당 직원들에게 트위터의 영업 비밀과 지적 재산을 사용한다는 구체적인 의도를 갖고 모방 앱인 ‘스레드’ 개발을 지시했다"며 "이는 주(州)법과 연방법을 위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