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소셜미디어(SNS) 플랫폼 엑스(X·옛 트위터)가 광고주들과 세계광고주연맹(WFAD)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광고주 등의 불법 보이콧으로 수십억달러의 손해를 봤다는 이유에서다.
6일(현지시간) 외신보도에 따르면, 엑스는 이날 텍사스 연방법원에 세계광고주연맹과 회원사인 유니레버, 마스, CVS헬스, 오르스테드 등을 상대로 손해배상 등을 청구하는 소송을 냈다.
엑스는 머스크 CEO가 2022년 트위터를 인수하고 대규모 구조조정을 단행한 직후 "세계광고주연맹이 불법적으로 불매운동을 주도했다. 이는 반독점법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머스크 CEO는 이날 자신의 엑스 계정에 "2년 동안 친절하게 대했지만, 빈말만 들었다"며 "이제 전쟁이다"는 글도 올렸다.
린다 야카리노 엑스 CEO는 영상 발표를 통해 "이번 소송은 부분적으로 미국 하원 사법위원회에서 발견한 증거에서 비롯됐다"면서 "일부 기업이 엑스에 대한 체계적인 불법 불매운동을 조직했다"고 말했다. 이어 "엑스가 이러한 조직적 불법 불매 운동의 피해자로 수십억달러의 손해를 봤다"면서 "그들은 보이콧하기로 공모했고, 번영을 위한 우리 능력을 위협했다"고 주장했다.
광고주들과 GARM( 글로벌책임미디어연합)은 이와 관련해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GARM은 머스크 CEO가 2022년 10월 엑스를 인수하기 직전 플랫폼에 유해하고 부적절한 자료는 없애야 한다며 이는 ‘협상 불가’라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머스크 CEO는 엑스를 인수한 뒤 콘텐츠 검열 정책을 대폭 완화하고, 플랫폼 안전 관련 직원도 감축했다. 이에 광고주들은 유해한 콘텐츠 옆에 자사 브랜드의 광고가 게재되는 것을 우려해 광고를 아예 중단하거나 축소했다. 이후 엑스의 광고 수익은 반토막났다.
지난해 11월에는 반유대주의를 옹호하는 듯한 머스크의 게시물로 기업들이 대거 엑스에 대한 광고를 중단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