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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테크

獨 BASF, 中 웰리온에 준고체 상태 양극 소재 대량공급…차세대 전기차 배터리 혁신 가속

 

[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독일 화학 대기업 BASF가 2025년 8월 29일, 중국 베이징의 WELION(웰리온) 신에너지 기술사에 반고체(semi-solid-state) 배터리용 최초의 대량 생산 양극활물질(Cathode Active Material, CAM)을 공급하며 차세대 배터리 기술 상용화에 획기적인 진전을 이루었다.

 

이 프로젝트는 2024년 8월 착수 후 단 1년 만에 콘셉트에서 대량 생산 단계로 빠르게 전환하며, 전고체 배터리 산업의 상용화 시계추를 앞당기고 있다.

 

BASF의 공식발표를 비롯해 Electrive Global, Chemxplore, Automotive World, metal.com, grandviewresearch.com의 보도와 자료에 따르면, 이번에 공급된 BASF의 양극활물질은 초고니켈 NCM(니켈·코발트·망간) 소재로, 독특한 복합 코팅 층을 적용해 양극재와 고체 전해질 간 계면 접촉 문제를 해결했다.

 

이 기술은 배터리 에너지 밀도를 향상시키는 동시에 저항을 줄이고, 충·방전 사이클 성능과 수명까지 획기적으로 개선해 전기차용 배터리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크게 강화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프로젝트는 BASF와 중국 파트너인 산산(Shanshan)이 2021년 공동 설립한 합작법인 BASF 산산 배터리 소재 유한회사(BSBM)를 통해 진행된다. BASF가 지분 51%를 보유한 이 합작사는 BASF의 20년간 축적된 양극재 개발 및 생산 경험과 산산의 대규모 제조 역량을 결합해 전고체 배터리 소재의 대량 생산 체계를 구축했다.

 

신샤(Dr. Xin Xia) BSBM CTO는 "이번 성과는 양사 기술진 간의 긴밀한 협력과 기술 역량의 결실"이라고 설명했다.

 

웰리온 뉴에너지의 진샹(Dr. Jin Xiang) 총경리는 "BASF 양극재를 바탕으로 차세대 세미 솔리드 스테이트 배터리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글로벌 협력 확대를 기대했다.

 

웰리온 뉴에너지(WELION New Energy)는 고체 상태 배터리 분야에서 40년 이상의 경험을 보유한 선도 기업으로, 전기차뿐만 아니라 에너지 저장장치(ESS), 드론, 전동공구 등 다양한 응용처에 공급망을 확장하고 있다.

 

중국 내 준전고체 배터리 설치량은 2024년 5월 기준 482.9MWh에 달하며, 이는 전월 대비 30.9% 증가한 수치로 웰리온이 유일하게 기여하고 있다. 중국 전고체 배터리 시장은 2030년까지 약 1720억 위안(약 37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전 세계 시장의 20~2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전고체 배터리 산업에서는 삼성SDI와 토요타가 2027~2028년을 목표로 대량 생산과 상용화를 추진 중이며, 스텔란티스·팩토리얼 에너지, 폭스바겐·퀀텀스케이프 등 주요 완성차 및 소재업체 간의 전략적 제휴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BASF는 중국 배터리 거대기업 CATL과도 프레임워크 계약을 체결하는 등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며, 다음 세대 배터리 기술의 글로벌 선두주자로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2차전지분야 전문가는 "이번 협력으로 BASF와 웰리온은 안전성과 에너지 밀도, 주기적 안정성을 동시에 높인 차세대 전고체 및 준전고체 배터리 상용화에 한걸음 더 다가섰다"면서 "전기차 시장의 성장과 탈탄소 경제 전환 트렌드에서 이들의 혁신은 배터리 산업 전반에 전략적 파급 효과를 가져올 전망이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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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칼럼] 200만년간 지속된 독성 납 노출, 현대인·네안데르탈인 유전적 차이…"납중독, 인류 뇌 진화·언어능력 결정적 영향"

[뉴스스페이스=윤슬기자] 최근 Science Advances에 게재된 국제 공동연구가 기존의 납 독성은 산업화 이후 나타난 현상이라는 통념을 뒤집었다. Phys.org, news.asu.edu, ScienceAlert, bioengineer에 따르면, 서던크로스대학교, UC 샌디에이고, 마운트 시나이 의과대학 연구진은 아프리카, 아시아, 유럽 전역에서 출토된 51개의 화석 치아를 고정밀 레이저 절단 기술로 분석한 결과, 73% 표본에서 간헐적 납 노출의 흔적인 ‘납 띠’를 확인했다. 이는 오스트랄로피테쿠스부터 네안데르탈인, 현생 인류까지 다양한 호미닌 종에서 공통으로 발견됐으며, 납 노출이 산업혁명보다 훨씬 이전인 약 200만 년 전부터 존재했음을 시사한다.​ 자연 환경이 납 오염의 주요 원인 과거 납 노출은 동굴 내 오염된 물, 화산재, 자연 지질학적 작용 등으로 음식 사슬에 축적됐다. 현대 산업용 납과 같이 인위적 원인에 의한 것이 아닌 자연 발생적 납 노출이 반복되며 인류 진화 과정에 일상적으로 영향을 끼쳤다는 점이 밝혀졌다. 연구진은 20세기 납 휘발유 사용 시기 태어난 인물들의 치아에서 거의 동일한 납 노출 경향을 발견해 진화적 지속성을 확인했다.​

[지구칼럼] "움직이는 예술품·미래 품은 아르데코의 귀환"…벤츠 콘셉트카 ‘비전 아이코닉', 태양광 전기차 혁명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메르세데스-벤츠가 2025년 10월 14일 상하이 디자인 하우스에서 공개한 콘셉트카 ‘비전 아이코닉(Vision Iconic)’은 자동차를 넘어 ‘움직이는 예술 조각품’이다. 1930년대 아르데코 시대의 고전적 우아함과 인공지능·태양광 등 미래 기술이 절묘하게 융합된 이번 모델은, 단순한 쇼카를 넘어 메르세데스의 차세대 디자인·기술 철학을 응축한 미래 비전으로 평가된다.​ 메르세데스 그룹의 디자인 총괄 고든 바게너(Gorden Wagener)는 디자인붐과의 인터뷰에서 “비전 아이코닉은 단순한 자동차가 아니라 브랜드의 정체성을 새 시대에 맞게 재해석한 상징물”이라며 “이 차는 전통과 첨단의 융합을 통해 ‘아이코닉 DNA’를 되살린 결과물”이라고 밝혔다.​ 태양광이 구동하는 차체…주행거리 연 1만2000km ‘햇빛의 힘’ 비전 아이코닉의 핵심 혁신은 희토류나 실리콘을 사용하지 않는 나노 입자 기반 솔라 페인트(Solar Paint) 기술이다. 메르세데스는 이 코팅이 20%의 광전 효율을 달성해, 이상적인 조건에서 연간 최대 1만2000km(약 7450마일)의 추가 주행 거리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코팅은 차량이 정지 상태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