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01 (화)

  • 구름많음동두천 27.7℃
  • 흐림강릉 29.4℃
  • 구름조금서울 29.1℃
  • 구름조금대전 30.2℃
  • 맑음대구 32.3℃
  • 연무울산 29.4℃
  • 맑음광주 31.6℃
  • 구름조금부산 26.6℃
  • 구름조금고창 32.1℃
  • 맑음제주 29.6℃
  • 흐림강화 26.9℃
  • 구름많음보은 28.2℃
  • 구름조금금산 30.3℃
  • 구름많음강진군 30.8℃
  • 구름조금경주시 32.9℃
  • 구름조금거제 28.1℃
기상청 제공

산업·유통

'공기업 메기' 코레일유통, ‘물류사업’으로 상생경영 '귀감'

 

[뉴스스페이스=김문균 기자] ‘상생경영’이라는 시대적 과제 속에 경영활동 전반에서 기업과 소상공인의 조화로운 상생과 발전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유통업계 소상공인들이 물류시스템의 부재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코레일유통이 적극적으로 이들을 지원하는 사업을 11년째 진행하며 상생경영의 좋은 사례로 귀감이 되고 있다.

 

코레일유통은 1936년부터 쌓아 온 유통노하우와 전국 물류 인프라를 바탕으로 2013년 6월‘상생물류 지원사업’을 시작했다. 기업형 슈퍼마켓 및 대형 프렌차이즈 편의점에 비해 물류시스템의 부재로 상품공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인편의점, 슈퍼마켓 등을 대상으로 안정적 물류를 제공해 주기 위해서다.

 

슈퍼마켓 등 소매점을 운영하는 사업자라면 누구나 코레일유통 상생물류 회원점 가입 후, 발주 사이트에서 판매상품을 주문하고 상품을 공급받을 수 있다. 저렴한 상품제공을 위해 주요상품의 직매입을 통한 도매공급으로 복잡한 유통구조를 개선해, 이들 매장에 약 2800가지 이상의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코레일유통의‘상생물류 지원사업’은 특별하다. △전국 물류인프라 확보 △매일배송 △낱개 주문도 가능한 차별점은 사업 성공의 요인으로 꼽힌다.

 

1936년부터 철도역 매장 운영을 통해 확보된 물류시스템은, 지방 중소도시 어디든 찾아가는 서비스로 안정적인 상품공급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점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전국 어디에나 지역 구분 없이 매일 오전 9시 발주분에 대해서는 다음날 매장까지 직배송하는 신속한 물류 시스템을 구축했다. 특히, 유통기한이 짧고 폐기율이 높은 냉장·냉동상품까지 안정적으로 공급해 지방 사업자들의 신뢰가 높다.

 

또한, 회당 최소 발주 금액을 상온식품 13만원, 저온 상품 4만원으로 책정하여 지방 소규모 매장의 상품재고 부담을 최소화 했다. 이는 기타 대기업 및 중소물류업체의 평균 최소 발주금액(상온식품 25만원, 저온상품 12만원) 보다 낮은 금액으로, 박스 단위가 아닌 소포장 제품이 필요한 소상인들의 부담을 덜어주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

 

매달 할인상품 프로모션 등을 통해 시중 유명브랜드 점포들과 경쟁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발주금액의 1%는 마일리지로 페이백하는 등 소상인과 동반성장에 앞장서고 있다.

 

‘상생물류 지원사업’을 시작한 2013년 기준 51개 회원점에서 2024년 현재(5.31.기준) 1899개 회원점으로 늘어나는 등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을 늘려가고 있다. 올해 1월부터 5월까지의 신규회원점 수는 509개소로, 이는 신규회원점 역대 최다 유치 수를 기록하였으며 이 중 58%는 무인점포가 차지할만큼 그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그 중, 수도권과 광역시를 제외한 지방 중소도시 회원점이 883개소로 전체 회원점 대비 46%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물류 인프라가 취약한 지방 사업자가 주로 이용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수치다.

 

11년간 개인슈퍼마켓에서 가장 수요가 많았던 제품으로는 코카콜라500ml가 선정됐다. 판매수량이 무려 20,536,353개로, 이는 코카콜라500ml의 길이 22.5cm를 일렬로 세웠을 때, 서울에서 목포를(373.9km) 6번 왕복 가능한 개수이다.

 

코레일유통은 지난 6월 24일 사업 11주년을 기념해 ‘최장수 고객 감사 이벤트’를 진행하며, 코로나 등 여러 경제 악제 속에서도 거래를 이어온 회원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달했다.

 

이용개월 수 상위 11개소를 선정해, 3개소에게는 KTX 20주년 순은메달을 직접 전달하고, 8개소에게는 발주 시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한 11만 포인트를 적립해줬다.

 

상생물류를 10년 이상 이용 중인 평택시 소재 개인 슈퍼마켓 점주는 “이 자리에서 10여년을 개인슈퍼를 운영하면서 메이저 편의점 회사로부터 가맹 제의를 수차례 받았지만 고민했던 가장 큰 이유는 증정 행사를 진행할 때, 동네가게로서 입고가를 감당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며, “11년 전 우연히 알게 된 코레일유통의 상생물류를 통해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공급받아 1+1, 2+1 행사를 할 수 있게 되었고, 개인 슈퍼마켓도 충분히 승산이 있다는 자신감을 얻어 같은 처지의 사장님들께 많이 추천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상생물류 회원점 전개소를 대상으로 회원점포 응원 이벤트의 차원에서 6월 21일부터, 저온상품 발주 매장에 밀크티 상품(매장당 4개)을 깜짝 추가 배송하기도 했다.

 

철도 인프라를 활용한 상생물류 서비스 확대 결과, 한국슈퍼마켓협동조합으로부터 상생협력 및 동반성장 노력을 인정받아 2014년부터 10년 간 상생협력상과 동반성장위원장상을 매년 수여받았다. KOSA 유통대상 시상식은 한 해동안 중소유통 발전에 기여한 유공 수상자와 파트너사를 선정해 시상하는 자리다.

 

유원종 유통사업본부장은 “88년 간 쌓아온 유통사업 노하우를 기반으로 상생물류지원사업을 활성화시켜 10년 이상 육성해온 것에 대해 기쁜 마음”이라며 “앞으로도 공공기관으로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에게 힘이 되고자 상생경영에 적극 동참해 나갈 것이다”라고 전했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36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K-뷰티, 수출로 미국 제치고 세계 2위 등극…강관·조선·음식료 ‘정책+글로벌’ 모멘텀에 증시 활기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2025년 상반기 한국 증시는 K-뷰티(화장품) 업종의 글로벌 약진과 강관·조선·음식료 등 주요 테마주의 동반 강세 속에 투자 심리가 뚜렷이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다. 코스피는 3거래일 만에 상승 전환해 3071.70에 마감했고, 코스닥은 소폭 약보합세로 마쳤다. 특히 한국 화장품 수출이 사상 처음 미국을 추월하며 세계 2위에 올라선 점이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K-뷰티, 사상 첫 美 추월…세계 2위 수출국 등극 2025년 1~4월 한국 화장품 수출액은 36억609만 달러로, 같은 기간 미국(35억7069만 달러)을 앞질렀다. 이는 지난해 독일을 제치고 3위에 오른 데 이어, 프랑스에 이어 세계 2위로 올라선 것이다. K-뷰티의 저력은 한류 확산, 기능성 제품 혁신, OEM·ODM 경쟁력, 글로벌 유통망 확장에 기반한다. 업계는 신생 브랜드 발굴과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과의 협력을 강화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날 증시에서는 한국콜마, 잉글우드랩, 실리콘투, 삐아 등 화장품 관련주가 일제히 강세를 보였고, 한국콜마는 52주 신고가를 경신했다. 강관·피팅·밸브, 한미정상회담·LNG 프로젝트 기대감에 강세 7월 말 한미정상회담 추

[The Numbers] '티웨이항공 팔고, 런던베이글 인수' JKL, 보유 포트폴리오 어디?…엑시트후보 크린토피아·페렌벨 '몸값 저울질'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국내 대표 사모펀드(PEF) 운용사 JKL파트너스가 최근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런던베이글뮤지엄’ 인수를 확정지으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JKL파트너스(JKL)는 2001년 세 명의 회계사 출신인 정장근, 강민균, 이은상 대표가 함께 설립한 회사다. 기업구조조정에 주력하다 2004년 PEF를 설립해 운용에 나섰다. 2015년 하림그룹과 팬오션의 1조원 규모의 공동경영권 인수후 국내 최대 벌크 해운사로 성장시키며 시장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JKL은 다양한 산업군의 중견·중소기업에 투자해 구조조정, 성장 지원, 기업가치 제고를 추진하는 전략으로, 올해도 주요 포트폴리오의 매각(엑시트)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무엇보다 올해 JKL은 대명소노그룹에 티웨이항공 지분을 모두 처분하며 투자금액의 약 2배를 회수했다. 콜옵션 권리대금 300억원을 포함해 매각대금은 총 2000억원 수준이다. 내부수익률(IRR)은 약 23%로 투자 당시 목표로 잡았던 수익률(20%)을 크게 웃돌았다. 투자한 지 약 3년 만에 엑시트 성공은 업계의 주목을 받았으며, 최근에는 국민연금 사모투자 위탁운용사로 선정되는 성과도 거뒀다. JKL파트너스의 주요 포트폴리

[혼쭐위원회] “가맹점주 희생양, 상생은 메아리" ‘수수료 지옥' 치킨산업…배민·쿠팡이츠에 뜯기고, 교촌·BBQ·bhc에 바치고 ‘이중고’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들이 배달플랫폼과 본사의 이중 착취에 시달리며, 수익성 악화의 늪에 빠지고 있다. 배달앱 시장의 독과점 구조와 치킨본사의 고율 유통마진, 그리고 가격정책 통제까지 겹치며, 정작 현장에서 고군분투하는 점주만이 모든 부담을 떠안고 있다는 지적이 커지고 있다. 가장 큰 부담은 매출의 절반가량이 배달플랫폼을 통해 발생하면서 플랫폼 종속 현상이 심화되는 것이다. 배달플랫폼에 지급하는 수수료때문에 치킨업체들의 부담도 점점 커지고 있다. 매출 절반이 ‘배달앱’…24%가 수수료로 증발 서울시가 2024년 프랜차이즈 실태조사를 통해 발표한 결과, 치킨·햄버거 등 주요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매출 절반(48.8%)이 배달플랫폼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치킨과 햄버거 업종은 배달 플랫폼 매출이 각각 75.7%, 51.7%로 높았다. 모바일상품권 매출(7.9%)까지 합치면 온라인 기반 매출 비중은 56.7%에 달한다. 치킨집 등 자영업자들은 이제 오프라인 매장보다 배달앱에 더 크게 의존하는 구조로 전환된 셈이다. 이 과정에서 치킨집의 매출 24%가 배달플랫폼 수수료로 빠져나간다. 2023년 10월 17.1%였던 수수

[혼쭐위원회] “3700만건, 9년간 방치·유출 대참사"…파파존스의 뻥뚫린 보안에 고객정보 '공공재'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피자 프랜차이즈 한국파파존스에서 2017년부터 최근까지 약 3700만건에 달하는 고객 개인정보가 무방비로 노출된 사실이 드러나면서, 국내외 개인정보보호 체계에 심각한 경종을 울리고 있다. 이번 사고는 단순 해킹이 아닌, 기본적인 웹사이트 설계·관리 부실로 인한 대규모 정보 유출이라는 점에서 충격을 더하고 있다. 9년간 ‘URL만 바꾸면’ 남의 정보가 줄줄이 사건의 발단은 지난 6월 21일, 한 IT업계 종사자가 파파존스 홈페이지에서 피자를 주문한 뒤, 주문확인 페이지의 URL(인터넷 주소) 끝자리 숫자 9개 중 일부를 임의로 바꿔봤더니 타인의 이름, 연락처, 주소, 이메일, 생년월일, 카드번호 일부, 공동현관 비밀번호 등 민감한 개인정보가 그대로 노출된 것을 발견하면서 시작됐다. 이 취약점은 로그인 등 인증 절차 없이도 누구나 접근할 수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 사실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최민희 위원실에 전달되면서, 자체 조사 결과 2017년 1월 1일부터 최근까지 주문자 수 기준 약 3732만건의 고객정보가 유출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추정이 나왔다. 이는 국내 개인정보 유출 사고 중에서도 손꼽히는 대형 사고다. 파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