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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유통

[The Numbers] “위험은 하청에, 이익은 원청에” 현대기아차 산업재해 민낯…'죽음의 컨베이어벨트'는 진행형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대한민국 제조업의 상징,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공장. 이곳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은 억대 연봉의 ‘갓생산직’으로 불리지만, 화려한 이면에는 산업재해와 직업병, 하청 노동자들의 눈물이 켜켜이 쌓여 있다.

 

더욱 충격적인 것은 막강한 권력과 자본으로 모든 책임을 회피하는 현대기아차의 횡포다.

 

5년간 2061명 이상 다치고, 28명은 목숨 잃어… “하청에 책임 떠넘기기” 공식화


최근 5년간 현대·기아차 공장에서는 2061명의 노동자가 산업재해로 다치거나 병을 얻었고, 28명이 목숨을 잃었다. 산재 사망자의 70%는 협력사 소속 하청 노동자다. 

 

이 중 상당수는 기계에 손이 끼이거나, 무거운 부품에 깔리는 사고, 반복적 소음과 유해물질 노출로 인한 직업병 피해자들이다. 특히 울산공장에서는 최근 5년간 2500명 이상이 소음성 난청 요관찰자로 판정받았다. 자동차 생산라인의 극심한 소음에 장기간 노출된 결과다.

 

전주공장 도장 작업자 4명은 벤젠, 포름알데하이드 등 유해화학물질에 노출돼 혈액암 진단을 받았다. 산업안전보건법상 유해물질 관리가 엄격히 규정돼 있지만, 현장에서는 여전히 보호구 미착용, 환기장치 미비, 안전교육 부족 등 기본적인 안전조치가 소홀한 경우가 많다.
 

이처럼 반복되는 산업재해의 이면에는 ‘하청 구조’의 그림자가 짙게 드리워져 있다. 현대기아차는 안전관리 책임을 하청에 떠넘기고, 사고 발생 시 “개인 과실”로 몰아가는 전략을 공식화했다. 2024년 11월 현대차 울산공장 체임버실 질식사고에서도 연구원 3명이 숨졌지만, 책임은 협력업체로 전가됐다. “원청이 시키는 대로 했을 뿐”이라는 하청 노동자의 증언이 이를 증명한다.

 

현대차 협력사 노동자는 익명으로 "하청 노동자들은 회사에 안전 조치를 요구해도 ‘원청 지시’라는 말만 반복합니다. 죽어도 우리 탓이에요”하는 증언을 남겼다.

 

미국에선 30억원 벌금, 한국에선 ‘솜방망이’ 처벌… “권력을 등에 업은 대기업 특권”


2016년 미국 앨라배마 현대기아차 협력업체 사망 사고 때는 30억원의 벌금이 부과됐다. 미국 산업안전보건청은 “납품원가 압박이 노동자를 위험에 몰았다”며 현대기아차까지 경고했다.

 

그러나 한국에선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후 23명이 사망했지만, 단 한 건도 기소되지 않았다. 산업안전보건법(산안법) 위반이 적발돼도 대부분 과태료 수준의 처벌에 그친다. 2024년 현대차 전주공장 사망 사고는 검찰이 “안전의무 이행”이라며 무혐의 처리했다. 산업안전보건법 위반시 최대 5000만원 벌금은 현대기아차 매출 0.0001%도 되지 않는다.

 

노동계와 전문가들은 “대기업에 대한 실질적 처벌이 이뤄지지 않는 솜방망에 그치니, 현장에서 조차 법은 전혀 안중에도 없다. 안전보다 생산성과 속도가 우선시된다”고 지적한다.

 

 

“월급 1000만원은 죽음과 맞바꾼 목숨수당…매일 죽음과 맞닿아 일해요”


현대차 생산직 평균 연봉 9600만원 중 40%는 잔업·성과급이다. 노동자들은 “빨리 끝내라”는 압박에 안전장치를 생략한 채 위험한 작업을 강행한다. 울산공장에선 5년간 2500명이 소음성 난청 진단을 받았고, 전주공장 도장 작업자 4명은 발암물질 노출로 혈액암에 걸렸다.

 

2011년 현대차 아산공장에선 성희롱 피해 여성 노동자가 정신질환 산재 신청을 했지만, 회사는 “개인 문제”로 일축했다.

 

현대기아차는 산재 사고 시 CCTV 영인증·증거 인멸·유족 협박으로 책임을 회피한다. 2024년 11월 울산공장 사고 당시 회사는 “배기가스 유출 경고 시스템이 작동했을 것”이라 주장했지만, 해당 설비는 3년 전부터 고장 상태였다. 노동청 조사에서도 이 사실이 드러났으나, 대표이사는 기소되지 않았다. “사고 수습 비용이 법적 처벌보다 싸다”는 계산이 작동하는 구조다.

 

“자본의 횡포에 맞선 노동자의 함성이 필요”

 

김철중 산업안전전문가는 “현대기아차의 ‘위험 외주화’ 전략이 하청 노동자의 생명을 담보로 이뤄지고 있다”며 “법이 대기업의 방패로 전락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하청 구조에서는 원청이 안전 책임을 실질적으로 지지 않는 한, 산재는 줄어들지 않는다. 안전이 곧 경쟁력이라는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노동계 관계자도 “법적 처벌이 솜방망이에 그치면, 대기업 현장에서는 안전보다 생산성이 우선될 수밖에 없다. 정부와 국회가 실효성 있는 처벌과 현장 감독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차의 산업재해는 단순한 ‘사고’가 아니다. 자본의 탐욕이 빚은 살인이다. 더 이상 ‘개인 실수’나 ‘불운’의 문제도 아니다. 구조적이고 반복적인 위험, 하청의 눈물, 직업병의 그늘을 걷어내지 않는 한, 또 다른 참사는 언제든 반복될 수 있다. 
 

50년간 388명이 죽은 현대중공업, 5년간 28명이 죽고, 2000명이 다친 현대기아차의 기록은 대한민국 노동사의 오욕이다.

 

‘갓생산직’의 진정한 의미는 안전한 일터에서 시작된다는 사실을, 이제는 현대기아차 경영진과 우리 사회 모두가 직시해야 할 때다.
 

“위험은 하청에, 이익은 원청에”라는 구조를 뒤집지 않는 한 현대기아차의 공장은 계속 죽음의 컨베이어벨트로 돌아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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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지알에스, 가성비 앞세운 '스탠브루' 론칭·엔제리너스와 '투트랙'…맛은 스벅 리저브·가격은 저가커피 '경쟁'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롯데GRS(대표이사 차우철)가 커피사업 다각화를 위해 대중 커피 전문점인 엔제리너스와 더불어 브루잉 커피 전문의 신규 브랜드 ‘스탠브루(STANBRU)’ 위례점을 오픈한다. 롯데지알에스의 신규 커피 브랜드 스탠브루는 기존 가격과 양 중심의 구매 기준에서 벗어나 전문성과 품질을 추구하는 고객 선호에 맞춰 고품질의 가성비 커피 메뉴를 기반으로 디저트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콘셉트를 적용했다. 브랜드 콘셉트에 맞춰 시그니처 메뉴인 스탠브루 커피를 필두로 커피와 티를 블렌딩 한 텐저린브루, 우유로 커피를 침출한 새로운 공법의 밀크브루를 선보이며 에티오피아, 콜롬비아, 과테말라 등 싱글 오리진 원두의 고유의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총 8종의 브루잉 커피 메뉴를 구성했다. 고품질 가성비 콘셉트에 맞춰 브루잉 커피류는 3500원, 아메리카노 2800원, 파스퇴르 밀크 아이스크림을 3000원으로 구성해 합리적인 제품들을 선보인다. 스탠브루 위례점은 약 25평 39객석을 구비한 단층 매장으로 기존 엔제리너스 평균 운영 면적인 80평 대비 약 69% 축소해 상권별 차별 출점 전략을 적용한다. 스탠브루는 주거지와 소형 상권 위주로 매장 출점을 확대할 계

‘손예진 브라’ 속옷업계 다크호스 ‘감탄브라’ CJ온스타일에 떴다…'브라맛집' 입소문에 전년比 505% 급증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손예진브라’로 유명한 속옷업계 다크호스 ‘감탄브라’가 CJ온스타일에 들어온다. 모바일·TV 라이브 방송 최초 론칭이다. CJ온스타일은 오는 22일 저녁 10시40분 TV라이브 IP ‘조윤주가 사는 세상(주사세)’ 방송을 시작으로 라이프스타일웨어 전문기업 ‘그리티’의 감탄브라를 처음 론칭한다고 20일 밝혔다. 26일 저녁 8시50분 첫 론칭하는 언더웨어 전문 모바일 라이브 방송 ‘ABC마켓’의 첫 방송도 감탄브라로 포문을 연다. 여기에 전세계 3초에 하나씩 팔리는 푸쉬업 브라 세계 1위 ‘원더브라’도 함께 선보인다. 27일 저녁 10시45분 TV 라이브 ‘힛더란제리’ 방송에서도 원더브라를 만나볼 수 있다. 감탄브라와 원더브라, 메이든폼 등 언더웨어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그리티’는 모델로 손예진을 발탁한 감탄브라로만 일 매출 11억원을 넘겼다. 심리스브라 브랜드 업계 1위 감탄브라의 대표 인기제품 ‘감탄 인견쿨’의 경우 누적판매 2700만장을 기록하고, 베스트셀러 ‘자세브라’는 품절대란을 이끄는 등 자체 기네스를 경신하고 있다. 그리티가 감탄브라와 원더브라 등 대표 브랜드 판매 플랫폼으로 CJ온스타일을 선택한 배경엔 업계 1위

카리나, ‘워터밤 서울 2025’에 뜬다…코카콜라 스프라이트, 타이틀 후원사로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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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대표 통신사' KT, 호국보훈의 달 맞아 국가유공자 대상 문화·스포츠 나눔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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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남동 尹 친구 사망 '테슬라 사고' 유족, '급발진' 주장하며 본사·코리아에 소송…진실공방 재점화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2020년 12월 서울 한남동에서 발생한 테슬라 모델X 차량 사망사고와 관련해, 사망한 대형 로펌 변호사의 유족이 테슬라 미국 본사와 한국지사를 상대로 급발진 결함을 주장하며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이번 소송은 기존 수사기관의 ‘운전미숙’ 결론과는 다른 주장으로, 테슬라 차량의 안전성과 데이터 신뢰성 논란이 다시 불붙고 있다. 당시 사망한 윤씨는 윤석열 전 대통령의 사십년지기 친구인 사실도 사고 직후 알려졌다. 윤씨는 윤 전 대통령과 함께 충암고를 졸업하고 서울대 법대를 거친 친구 사이다. “텔레매틱스 데이터, 급발진 의심 정황”…유족 측, 본사·코리아 동시 제소 유족 대리인 하종선 변호사는 6월 19일 기자회견에서 “사고 차량의 텔레매틱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가속페달 변위량이 100%로 기록됐음에도 차량 속도 증가가 이례적으로 낮았다”며 “이는 대리기사가 브레이크를 밟았음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EDR(사고기록장치) 데이터는 화재로 소실됐지만, 텔레매틱스 데이터가 테슬라 서버에 저장돼 있어 사고 직전 차량 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유족 측은 또, 사고 당시 자동긴급제동장치(AEB)와 에어백이 제대로 작동하

[혼쭐위원회] "노조조끼 입었다고 해고? 성추행·폭행까지"…HS효성 벤츠딜러사 '신성자동차' 노조, 대규모 규탄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HS효성그룹의 관계기업인 신성자동차의 부당해고와 노조탄압에 대한 HS효성의 책임을 촉구하는 대규모 기자회견이 열렸다. 6월 19일 서울 마포구 HS효성 본사 앞에서 전국금속노동조합(금속노조)은 최근 전남지방노동위원회(전남지노위)가 신성자동차의 노조 간부 해고 및 조합원 업무배제 조치에 대해 ‘부당노동행위’로 판정한 데 따른 후속대응을 진행했다. “노조 조끼 입었다고 해고”…지방노동위도 ‘부당노동행위’ 인정 신성자동차는 메르세데스-벤츠 공식 딜러사로, 광주·전남 지역에서 고가 차량을 판매하고 있다. 하지만 현장 노동자들은 “장시간 노동, 무급야근, 강제 실적 압박, 부당한 해촉 위협 등 열악한 처우에 시달리고 있다”고 호소해왔다. 이에 지난해 4월 금속노조 신성자동차지회가 결성됐으나, 사측은 노조 조끼 착용을 이유로 업무에서 배제하고, 단체교섭을 거부하며, 노조 간부 8명을 표적으로 집단 해고했다는 것이 노조 측 주장이다. 전남지노위는 지난 3월 신성자동차의 ▲조합원 영업 당직 배제 ▲노조 조끼 착용자 회의 배제 ▲단체교섭 거부 등에 대해 “부당노동행위”로 판정했다. 그러나 회사 측은 실적 부진을 이유로 노조 간부 8명과 비조합원

NIA, 아세안과 AI기반 디지털정부 협력 '맞손'…韓-라오스 수교 30주년 '한-아세안 디지털정부 협력포럼' 개최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황종성, 이하 NIA)은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와 함께 6월 19일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한-아세안 디지털정부 협력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디지털정부 혁신을 위한 인공지능 생태계 조성을 주제로기획되었으며, 한국과 라오스 간 수교 30주년을 함께 기념하는 뜻깊은 자리다. 이를 통해 아세안 협력국들과의 실질적인 협력 기반을 강화하고, 중장기적인 협력 방향도 함께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포럼에는 ODA 정보화 사업의 일환으로 현재 디지털정부협력센터가 운영 중인 라오스와 캄보디아, 그리고 디지털정부 협력사업이 완료된 인도네시아의 고위급 공무원과 전문가들이 참석한다. 각국의 인공지능 정책, ODA 협력 사례, 한국의 디지털정부 우수 사례가 발표되며, 다양한 국제협력 모델이 공유될 예정이다. 포럼은 총 세 개의 세션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분야에서는 ‘디지털정부 혁신을 위한 인공지능 생태계’를 주제로, 한국, 라오스,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정부 대표들이 각국의 주요 정책과 전략 발표와 토론을 통해 상호 이해를 넓히고 협력 의제를 도출할 예정이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ODA 기반 디지털정부 협력’을 주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