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SK텔레콤 가입자 유심 정보 유출 사고와 관련해 유영상 SK텔레콤 사장이 고개를 숙였다.
SK텔레콤은 이번 해킹사고와 관련해 가입자들의 2차 피해 우려를 해소한다는 취지로 28일부터 원하는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유심을 무료 교체해주기로 결정했다.
유영상 SK텔레콤 최고경영자(CEO)는 25일 서울 을지로 SK텔레콤 사옥 긴급 간담회를 갖고 "SK텔레콤을 믿고 이용해주신 고객 여러분과 사회에 큰 불편과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SK텔레콤을 이용하는 모든 고객분들을 대상으로 원하실 경우 유심카드를 무료로 교체해드리는 추가 조치를 시행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이번 결정에 대해 원인규명은 뒤로 한채 고객들의 혼란이 커지자 내린 ‘소극적, 늦장 대응’이란 비판도 나오고 있다.
SKT는 지금까지 해킹으로 피해 규모가 얼마인지, 어떤 고객이 피해를 입었는지 특정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다수 이용자들 사이에선 내가 피해를 본 것이 아닌지 걱정하는 사례가 커지고 있고, 자구책을 찾는 사례도 많다. 게다가 금융쪽에서 2차 피해가 생길지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최수진 국민의힘 의원에 따르면, 이 회사는 지난 18일 오후 6시 9분 의도치 않게 사내 시스템 데이터가 움직였다는 사실을 최초로 인지했다. 하지만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는 이틀 가까이 지난 20일 오후 보고해 ‘보고 지연’ 의혹도 받고 있다.

SK텔레콤은 오는 28일 오전 10시부터 가입자들에게 유심(eSIM 포함) 무료 교체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유심 교체를 희망하는 모든 가입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전국 T월드 매장과 공항 로밍센터에서 이뤄진다.
SK텔레콤은 유심 무료 교체 서비스를 19일~27일 자비로 유심을 교체한 고객에게도 소급 적용하여, 고객들이 이미 납부한 비용에 대해 별도로 환급한다. 또한 SK텔레콤 통신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가입자에게도 동일한 조치를 적용하기로 하였다. 시행 시기 및 방법 등은 각 알뜰폰 업체에서 추후 공지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이번 사이버 침해 사고 발생 이후, 불법 유심 복제를 막기 위해 비정상인증시도 차단 기준을 최고 수준으로 격상해 운용 중이다. 더불어 실시간 모니터링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유심보호서비스의 경우 지난 22일부터 3일간 206만명이 신규 가입했다. 누적 가입자는 240만명이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SK텔레콤은 고객의 신뢰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보안 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고객 정보 보호 강화 방안도 마련해 나가겠다"며 "이번 사태를 통해 다시 한 번 기본에 충실하고 책임 있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