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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항공

中, 지난해 상업용 우주 분야에 1조 투입…"로켓발사 26회·성공률 96%"

중국의 다섯번째 달 탐사선 창어5호가 2020년 11월 중국 하이난성 우주발사장에서 발사되고 있다. [인민망 웨이보]

 

[뉴스스페이스=최동현 기자] 중국이 지난해 상업용 항공·우주 분야에 한화 1조원가량의 자본을 투입했다고 중국 국유 우주기업이 밝혔다.

 

15일 중국 관영매체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중국항천과학기술그룹(CASC)은 2023년 중국에서 60억위안(약 1조1000억원)에 가까운 사회 자본을 상업용 항공·우주 영역에 투자했다고 보도했다. 특히 이 예산은 주로 위성과 로켓 제조 분야에 집중됐다.

 

CASC는 작년 중국에서 모두 26차례의 상업용 로켓 발사(공동 탑승자 발사 포함)가 실시돼 연간 중국 전체 발사량의 39%를 차지했다. 이 가운데 성공은 25차례로 성공률은 96%에 달했다고 설명했다.

 

또 올해는 비용면에서 효율적인 고체 로켓 엔진과 YF-102 시리즈 액체 로켓 엔진, YF-209 액체 산소 메탄 재사용 엔진 개발을 우선순위에 두고 상용 시장의 시급한 수요를 맞출 것이라고 했다.

 

앞서 CASC는 지난달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기간에 직경 4m와 5m짜리 재사용 발사체 개발을 가속하고 있으며 두 모델을 2025년과 2026년에 처음 발사할 계획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이날 CASC는 지난 13일 약 130t짜리 재사용 액체 산소 등유 엔진의 지상 점화 테스트를 두 차례 성공적으로 마쳤다는 사실을 공개하며 "향후 중국의 재사용 로켓 첫 비행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고 자평했다.

 

CASC 관계자는 "전통적인 로켓과 비교해 재사용 로켓에는 크게 네 가지 핵심 기술이 포함된다"며 "로켓이 귀환할 때 정확한 착륙을 보증하는 것, 로켓착륙할 때 안정적 착지와 복원을 보증하는 것, 로켓 내구성을 보증하는 것, 필요시 현지 신속 정비를 보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중국의 재사용 로켓 시스템은 다중 점화와 넓은 범위의 유입구 압력 시동 및 추력 조정 등 핵심 기술을 갖춰 정확한 착륙과 안정적 도킹이라는 문제에 대응했고, 내구성과 수리 문제도 해결한 상태"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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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칼럼] 지구인이 외계인 찾기 시도한 날(11월 16일)…'아레시보'와 외계 생명체 교신 5W1H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11월 16일은 지구인들의 우주역사에서 의미있는 날이다. 외계인의 존재를 찾기위한 작은 몸짓을 시도한 날이기 때문이다. 1974년 11월 16일 푸에르토리코의 아레시보 천문대에서 인류는 최초로 외계 지적 생명체를 대상으로 한 전파 메시지를 발송했다. 이 메시지는 이때부터 '아레시보 메시지(Arecibo message)'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당시 코넬 대학교의 프랭크 드레이크 박사가 작성하고, 칼 세이건 등 과학자들의 협력을 통해 완성됐다. 1. 아레시보 메시지를 보낸 이유와 의미 아레시보 메시지는 외계 지적 생명체와의 교신을 위한 진지한 시도라기보다는, 당시 과학 기술의 발전을 기념하고 과시하기 위한 목적이 더 컸다. 메시지가 향한 허큘리스 대성단(M13)은 지구로부터 약 2만5000광년 떨어져 있어, 단순계산으로도 메시지가 도달하는 데만 2만5000년이 소요되며, 응답을 받기까지는 총 5만년이 걸린다. 실질적인 교신보다는 인류의 기술적 성과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이벤트였다. 메시지는 2380MHz 주파수 대역으로 초당 10비트의 속도로 전송됐으며, 총 전송 시간은 약 3분이었다. ​​ 메시지는 총 1,679비트의 이진수로 구성

[The Numbers] 제주항공, 3분기 550억원 영업손실…무안공항 참사 여파 '재무리스크'로 휘청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제주항공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으로 55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심각한 경영난에 직면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 감소한 3883억원에 그쳤고, 환율 상승과 경쟁 심화가 실적 부진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 특히, 올해 3분기 평균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항공기 임차료와 정비비 등 달러 결제 비용이 크게 늘었고, 중·단거리 노선에서 항공사 간의 공급 과잉으로 가격 경쟁이 치열해진 점이 수익성 악화에 영향을 미쳤다. 더불어, 지난해에 비해 일본 노선이 지진설 여파로 성수기 효과를 보지 못하고, 10월에 추석 연휴가 포함된 점도 실적 저하에 한몫했다.​ 재무적 타격은 3분기 실적에만 그치지 않는다. 2024년 12월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로 인해 항공사에 대한 손해배상 책임이 부각됐다. 승객과 유족에 대한 보상 한도는 약 1조4720억원(10억 달러 상당)으로 책정됐으며, 이는 비행기 사고 관련 국제 약관인 몬트리올 협약에 따른 최고 한도액이다. 제주항공 측은 초기 예매금액 환불과 더불어, 약 2421억원(1억6500만 달러)에 달하는 단기 차입금 상환 부담까지 겹치며 단기적인 현금 유동성 위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