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인수한 소셜미디어 트위터가 향후 사업비즈니스머델을 동영상과 상거래에 집중하는 방식으로 개편할 것으로 보인다.
로이터 통신 16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린다 야카리노 신임 CEO는 지난 15일 취임 후 가진 첫 투자자 설명회에서 정치 및 연예계 인사와 결제서비스, 뉴스·미디어 출판사와 파트너십을 위한 초기 단계의 대화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후 잦은 말실수와 기행으로 인해 광고주들이 잇달아 이탈하면서 광고 사업의 저조한 실적도 이번 변화에 힘을 실은 것으로 분석된다.
일부 광고주가 트위터와 계약을 재개했지만 4월 첫 주~5월 첫 주 트위터의 광고 수입은 전년 동기 대비 60% 급감했다.
이번 개편의 대표적인 예로 미국 보수 매체 폭스뉴스의 간판 앵커였다가 퇴출당한 '극우 성향' 터커 칼슨은 이달 초 트위터에서 '터커 온 트위터'라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이 프로그램은 방송 첫 회 2000만뷰 이상을 기록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트위터는 칼슨과 같은 유명 인사들과 파트너십을 통해 동영상을 강화한다는 계획으로 업계는 해석하고 있다.
이번 설명회 자료에 따르면 트위터의 세로형 동영상은 이용자들이 이 플랫폼에서 보내는 시간의 10% 이상을 차지한다. 트위터는 이를 통해 콘텐츠 제작자들의 동영상과 함께 광고와 후원을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트위터는 금융과 전자 상거래도 준비 중이다. 트위터는 관련 서비스를 시작하기 위해 미국 50개 주 전역에서 송금업 허가를 신청했다.
이는 트위터를 인수해 중국의 위챗과 같이 디지털 결제와 다른 서비스를 포함하는 '슈퍼 앱'을 만들겠다는 일론 머스크의 구상과도 맞닿아 있다.
앞서 머스크는 트위터가 단순 소셜미디어로 멈추지 않고, 금융생활 중심에 자리잡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강조하면서, 앞으로 회사 가치를 JP모건, 뱅크오브아메리카에 버금가는 2500억 달러, 우리돈 320조원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고 말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