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결투’까지 언급했던 메타와 트위터의 최고경영자 마크 저커버그와 일론 머스크의 ‘대결’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두 사람의 대결은 링이 아닌 SNS상에서 먼저 이뤄질 전망이다. 페이스북·인스타드램 모회사 메타가 새 소셜미디어(SNS) ‘스레드’(Threads)를 선보이면서다.
메타가 ‘트위터 대항마’로 개발해온 것으로 알려진 텍스트 기반 새 소셜미디어 서비스 ‘스레드’(Threads)를 6일 출시했다. 이날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는 “해봅시다(Let‘s do this). 스레드에 온 걸 환영합니다”라는 글을 스레드 계정에 올리며 출시 소식을 알렸다. 이어 “스레드 출시 4시간 만에 500만명이 접속(sign up)했다”고 밝혔다.
스레드는 애초부터 트위터의 대항마로 이름을 알려왔다. 글을 최대 500자까지 쓸 수 있고, 화면 디자인(인터페이스)도 트위터를 연상시킬 정도로 비슷하게 설계됐으며, 이미지 중심의 소셜 미디어 인스타그램 계정을 연동해 사용할 수 있다.
별도 가입 절차 없이 메타의 기존 인기 SNS 플랫폼인 인스타그램 아이디로 간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는 점도 장점이다. 인스타그램에 도입된 각종 이용자 보호 기능들도 동일하게 제공한다.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전문가들이 스레드가 인스타그램의 인프라를 일부 사용하고 인스타그램 아이디로 로그인할 수 있어 이용자를 빠르게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실제 시장조사업체 인사이더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의 월간 활성 이용자 수는 20억명에 달한다. 트위터의 월간 활성 이용자 수인 3억6000만명을 훨씬 웃도는 수준이다.
WSJ은 트위터를 인수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지난주 트위터에서 하루에 볼 수 있는 게시물 수를 제한한 것과 관련해 트위터 이용자들이 반발한 가운데 메타가 최근 몇 주 동안 스레드 출시를 위해 공격적으로 움직였다고 전했다.
전 세계 100여개 국가에서 동시 출시된 스레드는 안드로이드폰·아이폰 사용자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앱을 열면 별도 회원가입 절차 없이 인스타그램 계정으로 바로 접속할 수 있게 해놨다. 프로필 설정 단계에서 인스타그램에 입력해둔 내 정보를 가져올 수 있고, 인스타그램에서 팔로우하는 계정도 그대로 팔로우할 수 있어 ‘친구’를 확보하는 시간도 절약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