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스페이스=이은주 기자]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우주기업 스페이스X가 위성 인터넷 스타링크의 부품을 외부에 판매할 계획을 밝혔다. 또 스타링크 사업을 중심으로 매출이 오르며 세간의 관심을 받고 있는 기업공개에 대해서는 아직은 아니라는 뜻을 분명히 했다.
로이터 통신은 19일(현지시간) 그윈 숏웰 스페이스X 최고운영책임자(COO)가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위성 산업 콘퍼런스에서 스타링크의 위성 간 레이저 광통신 부품을 상업적으로 판매할 계획이라 밝혔다고 보도했다.
위성 레이저 광통신은 레이저를 데이터 전송 수단으로 사용해 지상국을 거치지 않고 우주에서 위성끼리 연결하도록 만드는 부품이다. 이미 잠재적인 고객과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링크 상업화 계획은 빠르면 올여름쯤으로 예정된 스페이스X의 프로젝트를 통해 출시될 예정이다. '폴라리스 던'이라는 이 프로젝트는 네 명의 사람이 스페이스X가 개발한 우주복을 입고 상업용으로는 최초로, 우주 유영을 수행하는 것이 목표다.
최근 스타링크 관련 매출이 올라가며 미국 주식시장 입성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지만,숏웰은 이날 스페이스X의 기업공개(IPO)에 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우리는 당장 스타링크(사업부)의 IPO에 집중하고 있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현재 스페이스X의 기업가치는 1800억 달러(약 241조 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스페이스X는 달과 화성 탐사에 사용될 대형 우주선 스타십은 올해 4월 말에서 5월 초 재발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숏웰 COO는 스타십 발사 일정에 대해 "6주 정도 후에 실행하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했다.
앞서 스페이스X는 지난 14일 스타십의 세 번째 발사에서 절반의 성공에 그쳤다. 스타십은 목표한 궤도에 오르며 49분 정도 비행했지만, 대기권을 진입하는 과정에서 교신이 끊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