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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건축

[공간사회학] "알카트라즈, 다시 교도소로?" ‘더 록’ 부활을 둘러싼 트럼프 정치 판도라…슈퍼맥스, 닫힌 문 다시 열리나

트럼프의 알카트라즈 슈퍼맥스 부활… 20억 달러 대형 감옥 논란의 현장
트럼프 행정부 공식 시찰…20억 달러짜리 감옥, 상상인가 현실인가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더 록(The Rock)>이란 영화로 인해 잘 알려진 알카트라즈섬이 또다시 미국 최대의 정치 이슈 중심에 섰다.

 

axios, latimes, americanbazaaronline의 보도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025년 7월 알카트라즈 교도소 재개장을 공식 지시하면서, 법무장관 팸 본디와 내무장관 더그 버검이 샌프란시스코만의 상징적 섬을 직접 방문했다.

 

이들은 미국 역사상 가장 악명 높은 수감자들을 거쳐 간 ‘더 록(The Rock)’을 미래 슈퍼맥스 교도소로 재탄생시킬 방안을 집중적으로 점검했다. 현재 국립공원으로 변신한 이 섬이 다시 교도소로 환생할지 주목받고 있다.

 

세 가지 플랜, 천문학적 숫자와 냉철한 비판


복수의 외신에 따르면 행정부는 아래와 같은 세 가지 방안을 두고 치밀한 비용 시뮬레이션과 정책 타당성 검토에 돌입했다.

 

1안은 기존 건물 완전 철거 후 ‘슈퍼맥스’를 신축하는 것이다. 전면 철거 후 최첨단 교도소 신설시 현재 20억 달러 이상 관광수입이 상실되며, 환경·문화재법 개정도 필요하다.

 

2안은 섬 일부만 활용하는 소규모 대안이다. 기존 시설 일부 활용하고, 부분 신축할 경우 약 10억 달러 유지비를 부담할 전망이다. 하지만 운영 실효성이 미지수라는 분석이다.

 

3안은 아예 민간 교도소 운영사에게 위탁하는 방안이다. 하지만 법적, 정치적 이슈로 인해 이 또한 실현 가능성이 낮다. 

 

교도소로 다시 운영할 경우 연간 6000만~1억 달러대의 운영비가 소요될 것으로 관측된다. 알카트라즈의 폐쇄 결정(1963년) 배경 역시 타 연방교도소 대비 3배에 달하는 높은 유지비가 원인이었다.

 

‘정치 쇼’인가 ‘법치의 상징’인가… 양분된 캘리포니아

 

캘리포니아 지도자들은 일제히 강력 비판에 나섰다. 낸시 펠로시 전 하원의장은 "가장 어리석고, 전형적인 눈속임"이라며 강하게 비판했고, 개빈 뉴섬 주지사는 "대통령식 판타지에 불과하다"며 “전혀 현실성 없는 논쟁일 뿐”이라며 일축했다.

 

지역행정부인 샌프란시스코 시는 “관광수익 연 6000만 달러, 방문객 150만~160만명, 지역경제와 일자리에 엄청난 타격”이라며 실익 없는 논쟁임을 강조했다.

 

 

‘삼중 난제’…환경부터 물류까지 난관 산적


알카트라즈의 경우 관광자원과 환경을 둘러싼 규제가 촘촘하다. 국립공원청(NPS), 연방·주 의회 관할권 이전, 문화재법과 환경보호법 모두 따로 충족해야 한다. 또한 식수, 에너지, 폐기물 등 모든 자원을 바지선 등 외부에서 운송해야 하는 까닭에, 기존 교도소보다 2~3배 비싼 운영비가 든다.

 

아울러 내진 및 구조 보강, 노후 배관 교체 등 기술적 문제도 현재로선 백지 상태다.

 

‘더 록’의 운명…세대갈등, 예산전쟁, 도시전략 딜레마

 

백악관과 트럼프 행정부는 “알카트라즈는 상징적이고 가장 위험한 범죄자와 불법이민자를 국가에서 격리할 수 있는 최적 장소”라며 법질서 회복의 전략적 상징성을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민주당과 전문가들은 “시대착오적 상징성을 앞세운 비용 낭비, 정치적 쇼”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시민사회에서는 이미 “할리우드 영화에서나 가능할 법한 계획”이라는 냉소적 반응과 함께, 미래 도시 및 경제 전략과 순기능의 상실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확산되는 중이다.

 

미래 도시전략 관점에서도, 일자리·관광·청정이미지의 가치 훼손에 대한 우려는 점점 커지고 있다.

 

전문매체 악시소스는 “알카트라즈 부활은 엄청난 예산과 법적·정치적·경제적·환경적 장벽에 가로막혀 있어 실현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논평했다.

 

알카트라즈 교도소 부활은 엄청난 예산, 법적·정치적 장벽, 경제적 반대, 환경규제, 도시관광 손실 등 복합 장애물 앞에서 실현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평가가 다수다. 이번 행정부 시찰은 트럼프식 정치담론의 현장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하나의 장면에 가까워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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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궁내정] 日 사찰 샘물 21년 만에 금빛 ‘금화수’ 현상 재출현…“우담바라·우화서·하채운 같은 길조라 참배객 몰려”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일본 후쿠시마현 혼구시 이와카쿠산의 이와카쿠지 사찰에서 21년 만에 황금빛으로 빛나는 ‘금화수(金花水)’ 현상이 포착되면서 현지와 인근 지역에 신비로운 길조(吉兆) 현상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현상은 2004년 이후 거의 21년만에 다시 발견된 것으로, 사찰 경내 샘물과 주변 바위 표면에서 불규칙하게 황금가루 꽃이 핀 것 같은 모습이 나타나는 자연 현상이다. 이와카쿠산 관광협회 측은 이 금화수 샘물을 ‘금화수 수호불’이라고 부르며, 이 산에 절을 세운 승려 지각대사가 비사문천을 조각하면서 몸을 씻은 정화수라는 전설이 전해진다. 금화수 현상이 정확히 왜, 어떻게 발생하는지는 아직 학문적으로 규명되지 않았으나, 이 시기에 이 현상이 되풀이되는 것은 이례적인 일로 여겨지고 있다. 자연환경적으로는 올해 일본을 덮친 폭염과 가뭄이 금화수가 나타난 주요 원인으로 추정된다. 현장에서는 금빛이 미세조류, 혹은 수면 위의 광물 입자들이 햇빛과 반사 작용을 일으킨 결과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그러나 명확한 과학적 결론은 아직 없는 상태다. 이번 금화수 현상이 알려지자 사찰에는 전국 각지에서 관광과 참배객이 몰리면서 방문객이 급증했다. 입구

[공간사회학] 골프 최고의 라운드 동반자 '커피' 왜 골퍼들에게 사랑받을까

[뉴스스페이스=김문균 기자] 여름에는 시원하게, 겨울에는 따뜻하게. 골프장에서 라운드 전후 즐기는 커피 한 잔은 골퍼의 만족도를 극대화한다. 골프관련 기관들과 골프장 운영주들은 고객만족을 위해 다양한 커피 전문 기업들과 손잡고, 골퍼들에게 고품질 커피를 제공하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최고의 라운드 동반자, 커피 커피는 단순한 기호식품을 넘어 현대인의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는 존재로 자리 잡았다.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국인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하루 평균 약 1.1잔의 커피를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최근 하버드대학교 연구팀은 “커피를 통한 카페인 섭취가 건강한 노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물론 골프와 같은 운동이나 건전한 생활 습관을 함께 실천할 때 더욱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다. 카페에서의 문화적 경험과 사회적 교류 역시 커피 소비의 중요한 동기가 되고 있다. 최근에는 스타벅스와 라코스테가 협업해 출시한 시즌 굿즈가 조기 품절되며, 커피와 카페가 소유 하고 싶은 경험이자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커피가 골퍼들에게 특히 사랑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커피에 함유된 카

[랭킹연구소] 추석 연휴 여행지 검색순위 TOP10 "1위가 일본·태국 아니네"…상하이>나고야>프라하>시드니>호놀룰루 順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2025년 최장 10일 추석 황금연휴를 앞두고 국내 여행객들의 해외 숙소 검색 패턴에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통상적으로 일본과 동남아시아가 인기 여행지였던 것과 달리, 올해는 무비자 입국 정책과 환율 급등 완화 덕분에 중국 상하이가 검색량 1위를 차지하며 새로운 주요 여행지로 떠올랐다. 호텔스닷컴 코리아에 따르면, 올해 추석 연휴 숙소 검색량은 5월부터 급증해 4월 대비 145% 증가했으며, 도시별 검색량 증가는 상하이(240%), 나고야(100%), 프라하(100%), 시드니(95%), 호놀룰루(50%) 순으로 집계됐다. 상하이는 지난해 한국인에 무비자 입국을 허용한 뒤 검색량이 두 배 이상 급증했으며, 안전하고 접근성이 좋아 가족 단위 여행객에 특히 인기다. 일본은 환율 효과가 약화되면서 검색 상승폭이 줄었으나 여전히 근거리 여행지로서 수요가 꾸준하다. 유럽에서는 프라하가 5성급 숙소 대비 합리적인 가격과 가족 친화적인 옵션으로 인기를 끌어 ‘가성비 유럽 여행지’로 자리 잡았다. 검색된 숙소 유형은 호텔이 전체의 64%를 차지해 압도적이며, 그 뒤로는 료칸(15%), 아파트형 호텔(14%), 리조트(10%)가 이어졌다. 5

[공간사회학] 용인시, 8개 고속도로·4개 나들목 추진…삼성·SK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허브’ 경쟁력 강화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경기 용인특례시가 수도권과 전국을 잇는 8개 광역 고속도로 건설 사업을 본격 추진하면서 반도체 산업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협력해 진행 중인 이번 사업은 고속도로 8건과 진출입 나들목(IC) 4건 신설 계획을 포함하며, 국책사업 2건과 민자사업 6건이 병행된다. 이를 통해 반도체산업단지 간 원활한 교통망을 구축하고 시민의 교통 편의를 크게 제고할 전망이다. 국책사업으로는 경부지하고속도로(용인 기흥~서울 양재, 26.1㎞)와 용인~과천 지하고속도로(총 30㎞ 중 21.1㎞ 지하화)가 대표적이다. 경부지하고속도로 사업은 이미 지난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고, 현재 타당성 평가가 진행 중이며, 이 사업이 완성되면 기흥에서 양재까지 통행시간이 30분가량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민자사업에는 반도체고속도로(화성 양감~용인~안성 일죽, 45.3㎞), 용인~성남, 용인~충주, 제2용인~서울, 제2영동연결, 오산~용인 고속도로 등 6개 사업이 포함되며 총 연장은 174.5㎞에 달한다. 반도체고속도로의 경우 9월 중 민자적격성 조사가 완료될 예정이며, 나머지 사업들도 민자적격성 조사, 전략환경영향평가, 실시협약 절차를

[공간혁신] "숲속 꿀잠대회로 휴식·힐링의 가치"…유한킴벌리, 10회 맞아 광릉숲서 특별개최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유한킴벌리는 제10회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숲속 꿀잠대회’(이하 ‘숲속 꿀잠대회’) 참가자를 모집한다. 모집 인원은 70명으로, 참가 희망자는 9월 14일까지 유한킴벌리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계청이 발표한 ‘2024년 생활시간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들의 수면시간이 1999년 통계 집계 이후 처음으로 감소했다. 5년 전 조사와 비교했을 때 전 연령층의 수면 시간이 감소했고, 반대로 잠 못 이룬 사람의 비율은 전 연령층에서 상승했다. 더욱이, 기후 변화로 열대야까지 장기화되면서, 잠 못 이루는 밤은 상당기간 이어질 전망이다. 이처럼 건강한 숙면과 휴식이 현대인이 겪는 가장 큰 어려움으로 꼽히는 가운데, 숲속 꿀잠대회는 도시 생활에서 자연을 쉽게 접하기 어려운 현대인들이 숲에서 휴식과 힐링의 가치를 직접 체험한다는 점에서 즐거운 이색대회이자, 유의미한 숲환경 프로그램으로서 가치를 인정받아 왔다. 지난해에는 신청자만 2만5000명에 달하며, 역대 최대인 350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오는 9월 28일(일) 개최되는 올해 대회는 10회차를 맞아 특별히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지정된 남양주시 광릉

[공간혁신] 7돌 맞은 이천 랜드마크 ‘시몬스 테라스', ESG 산실로 '우뚝'…문화공간·지역상생 앞세워 '선한영향력' 표본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수면 전문 브랜드 시몬스(대표 안정호)의 ESG 산실이자 복합문화공간 ‘시몬스 테라스(SIMMONS Terrace)’가 개관 7주년을 맞이했다. 지난 2018년 9월, 경기도 이천시 모가면 시몬스 팩토리움 내 4736제곱미터(1433평) 부지에 문을 연 시몬스 테라스는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적극 실천하며 명실상부 지역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했다. 9월 2일 시몬스에 따르면 올 8월 기준 시몬스 테라스를 찾은 누적 방문객 수는 약 160만명에 달한다. 인스타그램 ‘시몬스 테라스’ 해시태그(#) 누적 게시물 수 역시 12만4000건을 넘어섰다. 시몬스 테라스는 침대 업계 유일무이한 오프라인 문화 향유 공간으로 사계절 가릴 것 없이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 그리고 먹거리로 가득하다. 세계 침대 역사를 총망라한 브랜드 뮤지엄 ‘헤리티지 앨리’부터 시몬스 침대 고유의 기술력 체험공간 ‘매트리스 랩’, 최대 규모 쇼룸 ‘테라스 스토어’, N32 플래그십 스토어 ‘N32 스튜디오’, 아메리칸 칼리지 감성의 핫도그 맛집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 대전 지역 유명 식료품 편집숍 ‘퍼블릭 마켓’ 등으로 꾸며져 있다. 또한 프랑스 출신의 세계적인 비주

[공간혁신] 한강 위 플로팅 카페 물멍·힐링 명소 '입소문'…엔제리너스, ‘르엘캐슬갤러리점’ 오픈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롯데GRS(대표이사 차우철)가 운영하는 커피 전문 프랜차이즈 브랜드 엔제리너스가 8월 29일 서울시 뚝섬한강공원 수변무대 앞 수상형 플로팅 매장을 선보였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롯데건설과 함께 도심 내 한강공원과 브랜드 감성을 조화롭게 결합한 전시공간에 기획되어 그동안의 매장 형태와 차별성을 두었다. 엔제리너스 르엘캐슬갤러리점은 탁 트인 한강변 조망을 갖춘 4층 규모의 르엘캐슬갤러리 내 1ㆍ2층의 복층형 218석 규모로 입점해 상담 고객 및 방문객 누구나 편안히 머물 수 있는 열린 휴식 공간으로 조성됐다. 건축물을 넘어 마음의 안식처를 제공하는 ‘르엘’의 철학을 담아 단순히 커피를 판매를 판매하는 장소를 넘어 일상과 공간의 감성을 잇는 브랜드 플랫폼의 기능을 보여준다는 설명이다. 한강 위에서 전망을 감상하며 프라이빗한 휴식을 즐길 수 있는 매장 특성에 맞추어 시그니처 제품도 새롭게 선보인다. 도심 속에서 즐기는 여유로운 순간을 입 안의 여운으로 담는 컨셉으로 ▲선셋718에이드, ▲티라미수 아이스크림, ▲마스카포네 밀크아이스크림 3종을 특별 운영한다. 일반 엔제리너스 매장에선 판매하지 않아 오직 르엘캐슬갤러리점에서만 만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