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인천국제공항을 출발해 일본 오사카로 향하려던 티웨이항공 여객편이 11시간 이상 지연됐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13일 오후 12시 5분 인천공항에서 출발해 일본 오사카로 향하려던 티웨이항공 TW283 항공편이 기체 결함으로 약 11시간 늦게 출발했다. 현장에 있던 한 탑승객은 "공황장애가 있으니 보내 달라고 얘기하고, 나가면서 발작을 하면서 쓰러지는 승객도 있었다"고 전했다.
티웨이항공은 "항공기 점검 발생으로 안전 운항을 위한 지연 운항하게 됐다"며 "갑작스러운 지연으로 승객을 불편하게 해 죄송하다. 유관부서에서 기준에 따라 보상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승객 300여명이 장시간 기내에 머물렀고 일부는 항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항공편을 이용하려던 승객 310명 중 204명은 결국 탑승을 포기했다. 티웨이항공은 탑승을 포기한 승객에게 왕복 항공권 전액을 환불하고 오사카에 도착한 승객 106명에게는 10만원의 교통비를 지급했다.
지연 여파로 같은 항공기를 쓰는 오사카발 인천행 TW284편도 11시간가량 지연된 이날 오전 2시 30분에 출발했다. 이 항공편에서는 322명 중 4명이 탑승을 포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날에는 태국 방콕발 청주행 티웨이항공 TW184 항공편이 엔진 계열 부품 결함으로 20시간 넘게 출발이 지연됐다. 전날 오전 0시 5분 방콕 돈므앙공항에서 출발해 청주로 향하려던 티웨이항공 여객기가 지연됐다. 해당 항공기의 엔진 시동을 거는 데 필요한 엔진 스타터 부품에서 결함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최근 국토교통부가 10개 국적 항공사와 36개 외국 항공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2023년 항공운송 서비스 평가’ 결과에서 국내에 운항하는 항공사 중 가장 지연이 잦은 업체는 ‘에어서울’과 ‘제주항공’으로 나타났다. 에어프레미아와 이스타항공은 소비자 보호 측면에서 최하점을 받았다.